한 줄의 글이 위로가 된다면 - 유영만의 마음을 두드리는 한 문장 (커버이미지)
한 줄의 글이 위로가 된다면 - 유영만의 마음을 두드리는 한 문장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유영만 (지은이) 
  • 출판사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출판일2019-11-1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한 문장은 누군가에게 한평생 위로가 된다.”

지식생태학자이자 한양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인 유영만 작가가 다양한 책과 강연을 통해 많은 지성인과 함께 나누고 공유했던 ‘우리의 마음을 두드리는 문장’을 모아 《한 줄의 글이 위로가 된다면》을 출간했다. 이 책은 열정, 혁신, 신뢰, 도전, 행복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그동안 작가가 손글씨로 일일이 적어놓았던 짧지만 강력한, 의미 있는 문장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무엇보다 문장과 어울리는 일러스트와 사진을 더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한눈에 의미가 전달되고, 그 잔상이 머릿속에 오랫동안 남아 생각에 생각을 더할 수 있다.
책을 읽다 보면, 한 줄의 글 혹은 한 문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긍정의 결과를 이끌어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삶에 위로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유쾌하면서도 가슴 뜨거운 감동을 주는 유영만 교수의 책이 반가운 이유다.

창의적인 인생철학을 제시하는 한 문장의 힘
저자는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있는지’ ‘어제와 다른 방법으로 살고 있는지’ ‘어제와 다른 방법으로 도전하는지’ ‘믿을 만한 사람으로 대접받고 싶은지’ ‘당신은 지금 행복한지’ 등 누구나 살며 고민할 만한 주제에 대해 질문한다. 그런데 묵직한 주제와는 달리 ‘취해야 취할 수 있다’ ‘깊이 파지 않으면 위대한 꽃은 피지 않는다’ ‘사로잡으면 서로 잡을 수 있다’ 등 답은 의외로 간략한 문장이다. 짧지만 저자 특유의 위트가 넘치는 문장들을 읽다 보면 오히려 복잡하게 생각했던 고민의 실마리가 풀리고, 한 줄의 글에서 긴 여운과 마음의 위안을 얻게 된다.

한 문장과 일러스트의 즐거운 조화
이 책에는 그동안 저자가 70여 권의 저서와 역서, 다양한 강연에서 이야기해온 핵심가치를 정리한 임팩트 있는 문장들이 담겨 있다. 지나가다가 퍼뜩 떠오른 생각, 누군가와 대화하다가 붙잡힌 아이디어, 책을 읽다가 연상되는 말 등 저자가 쓴 명언 같은 문장들은 단호한 말투지만 마주하는 순간,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한다. 또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더하고 색다른 편집을 통해 문장 읽기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저자소개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수렵, 어로, 채취, 농경 생활을 하며 축구선수를 잠깐 했던 체험이 건강한 몸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을까. 우여곡절을 겪으며 공고를 졸업하고 대학에 입학해서 박사학위를 받기까지 책상머리에서 지식을 축적해왔다. 공부도 오랫동안 버티면서 집요하게 파고들려면 정신노동보다 육체노동에 가깝다는 걸 깨닫고 유학시절 시작한 운동을 지금까지 해오고 있다. 변함없이 운동하면 몸이 변한다는 걸 몸으로 깨달았다. 매일 밥 먹듯이 운동하고 책을 읽고 쓰는 일상에서 어제와 다른 상상력을 충전하고 있다. 대학에 오기 전 짧지만 현장 경험을 통해 그동안 축적한 관념적 지식의 무력함을 깨닫고 몸이 동반되는 체험적 지혜의 소중함을 책과 강연을 통해 세상에 알리고 있다. 믿을 건 몸밖에 없다는 신념으로 지성과 야성, 재미와 의미, 체험과 개념을 융복합,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창조하는 지적 모험을 즐기고 있다. 오늘도 생태계를 스승으로 모시고 배우는 위험한 체험을 즐기며 어제와 다른 지식생태학자로 변신하는 여정에서 살아가는 즐거움을 느낀다.
《책 쓰기는 애쓰기다》, 《공부는 망치다》, 《이런 사람 만나지 마세요》, 《유영만의 청춘경영》과 번역서 《에너지 버스》, 《빙산이 녹고 있다고?》 등 90여 권의 저·역서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한 문장이 장문의 글보다 힘이 세다!



첫 번째 별, 열정(Passion):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있는가?

두 번째 별, 혁신(Innovation): 어제와 다른 방법으로 살고 있는가?

세 번째 별, 신뢰(Trust): 믿을만한 사람으로 대접받고 싶은가?

네 번째 별, 도전(Challenge): 어제와 다른 방법으로 도전하고 있는가?

다섯 번째 별, 행복(Happiness):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에필로그: 한마디가 한 평생의 위로가 됩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