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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려라, 클래식 - 초보 클래식 매니아를 위한 클래식 입문서, 증보판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열려라, 클래식 - 초보 클래식 매니아를 위한 클래식 입문서, 증보판
    • 이헌석 지음
    • 돋을새김
    • 2014-10-08

    클래식 초보에게 가장 좋은 입문서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이나 비발디의 \'사계\'를 들으며 누구나 한번쯤 클래식의 세계에 빠져들고 싶다는 욕망을 느꼈을 것이다. 또한 방대한 클래식의 역사 속에서 어떤 음악가를 선택해서 들어야 할지, 어떤 연주자가 좋을지 등의 문제로 고민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클래식은 무겁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쉽게 다가설 수 없었다. 은 그러한 고민을 모두 잊고 드넓은 클래식의 바다에서 천상의 음악을 만날 수 있게 해주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한다.클래식 초보에서 마니아가 되는 비법잠들지 않은 한 음악만을 듣고 음악만을 생각하는 음악광이자 평론가인 이헌석은 팝, 록, 재즈, 클래식 등 모든 장르를 두루 섭렵하고 있다. \'음악은 사랑\'이라고 외치는 저자의 가장 자신 있는 분야는 바로 클래식. 그도 처음 클래식을 만났을 땐 생소하고 낯설어 했지만 어느새 클래식은 그의 가장 소중한 친구가 되었다. 은 초보에서 마니아를 거쳐 이제 전문가가 된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단계별로 엮어 놓은 클래식 안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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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 연출을 위한 무빙 카메라의 모든 것 1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영화 연출을 위한 무빙 카메라의 모든 것 1
    • 길 베트먼 지음, 김진희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5-11-30

    길 베트먼(Gil Bettman)감독이자 채프먼대학교 영화미디어아트대학 교수다. 하버드대학교에서 로버트 로웰(Robert Lowell)로부터 창의적 글쓰기를 배웠고, 1970년 하버드 우수문학상을 받았다. , , 등의 장편영화와 TV 시리즈 , 의 여러 에피소드를 연출했다. 시카고(Chicago), 새미해이거(Sammy Hagar)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와 새미해이거의 다큐멘터리 와 도 연출했다.김진희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 강사다. 서울대학교 조경학과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영화,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작품 편집과 스토리 기획에 참여했다. 저서로 『영화 편집』(2014), 역서로 『보이지 않는 컷』(2014), 『커팅 리듬, 영화 편집의 비밀』(2014)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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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 연출을 위한 무빙 카메라의 모든 것 2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영화 연출을 위한 무빙 카메라의 모든 것 2
    • 길 베트먼 지음, 김진희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5-11-30

    길 베트먼(Gil Bettman)감독이자 채프먼대학교 영화미디어아트대학 교수다. 하버드대학교에서 로버트 로웰(Robert Lowell)로부터 창의적 글쓰기를 배웠고, 1970년 하버드 우수문학상을 받았다. , , 등의 장편영화와 TV 시리즈 , 의 여러 에피소드를 연출했다. 시카고(Chicago), 새미해이거(Sammy Hagar)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와 새미해이거의 다큐멘터리 와 도 연출했다.김진희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 강사다. 서울대학교 조경학과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영화,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작품 편집과 스토리 기획에 참여했다. 저서로 『영화 편집』(2014), 역서로 『보이지 않는 컷』(2014), 『커팅 리듬, 영화 편집의 비밀』(2014)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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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는 클래식을 타고 - 영화가 사랑한 클래식 28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영화는 클래식을 타고 - 영화가 사랑한 클래식 28
    • 진회숙 지음
    • 21세기북스(북이십일)
    • 2014-10-08

    왜 <내겐 너무 예쁜 당신> 속 그 장면에 슈베르트의 음악이 흘러나왔을까영화가 사랑한 클래식클래식이 사랑한 영화음악평론가 진회숙이 영화 속에서 만난 달콤한 클래식 이야기두 여자를 모두 놓쳐버린 베르나르. 혼자 터덜터덜 걸어가는 그의 뒷모습 위로 슈베르트의 즉흥곡이 흐른다. 한참 걸어가던 베르나르가 갑자기 뒤로 확 돌아서서는 정면을 응시하며 이렇게 외친다.“제발 그 음악 좀 끄란 말이야.”베르트랑 블리에 감독의 <내겐 너무 예쁜 당신> 속 명대사다. 슈베르트 음악은 이 영화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수시로 개입해 주인공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무의식의 목소리 같은 역할을 한다. 가족과 식사를 할 때도, 불륜의 여인을 쫓아가고 그녀와 정사를 나눌 때도, 시골집으로 사랑의 도피행각을 벌일 때도, 슈베르트의 음악은 늘 베르나르를 따라다니며 그를 괴롭힌다. 영화 전편에 흐르면서 불륜을 아름다운 사랑으로 윤색했던 슈베르트의 음악. 그러나 베르나르에게 그것은 불편한 진실을 일깨우는 무의식 같은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이처럼 누구에게나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잊히지 않는 영화 속 명장면이 있다. 그리고 그 영화 뒤에는 위대한 영화음악이 있다. 마치 영화의 또 다른 배우처럼 때로는 조연으로, 때로는 주연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스크린을 움직이는 영화음악. 대체 영화 속에서 사용된 음악에는 어떤 의미가 숨어 있는 것일까? 감독은 어떻게 그렇게 그 장면에 꼭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했을까? 음악평론가 진회숙은 이 책 《영화는 클래식을 타고》(진회숙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영화음악의 숨겨진 의미를 찾아 새로운 감동 속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말러의 음악에 투영된 예술가의 사랑과 죽음원전과 재창조, 바흐의 두 얼굴영화적 상상력을 제공한 베토벤의 여인들 …슈베르트에서부터 말러에 이르기까지 28편의 영화 속 숨은 클래식의 의미를 읽다이 책은 <귀여운 여인>에 등장하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세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흐르는 브람스 교향곡, <베니스에서의 죽음>에서 예술가의 사랑과 죽음을 표현해낸 말러의 음악,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그린<돈 조반니> 등 대부분 영화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 장면의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수많은 클래식 음악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저자 특유의 예리하고 감칠맛 나는 설명을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영화를 보는 새로운 눈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1부 ‘영화가 사랑한 클래식’에 등장하는 클래식은 중요한 단서를 가지고 영화의 흐름을 주도한다. 핍박받고 짓눌린 유대인을 연기한 채플린의 <위대한 독재자>에는 소외되고 고통 받는 집시의 음악,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이 흘러나온다. 브람스의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깔끔하고 적절하게 구사되는 채플린의 동작은 전혀 소외와 고통의 흔적을 보여주지 않으며 몸과 음악을 통해 세상을 통렬하게 비웃어줄 수 있는 날카로운 풍자의 원동력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바로크 시대 정물화 영화 같은 <세상의 모든 아침> 속 비올의 선율, 첼로의 연주가 돋보인 <솔로이스트>, ‘너무나 아름다운, 그리하여 더욱 잔인한’ 조나단 드미 감독의 공포영화 속 바흐의 음악은 감동의 깊이를 더해주는 영화 속 클래식이 가진 힘을 보여준다.2부 ‘클래식이 사랑한 영화’에서는 <돈 조반니>, <힐러리와 재키>, <불멸의 여인>, <왕의 춤> 등 음악영화라 불릴 수 있는 클래식 그 자체가 한 편의 영화가 된 이야기들이 주로 구성되었다. 저자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클래식 음악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었다. 저자가 소개하는 영화를 읽는 것이 마치 한 편의 오페라를 본 듯, 긴 베토벤의 교향곡을 감상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 책을 읽는 내내 28편의 영화 속 클래식이 마치 큐레이터를 따라 미술작품을 감상하듯 또 다른 관점으로 깊이 있게 다가온다. 저자의 설명을 따라 클래식을 들으며 감상해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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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와 클래식 - 눈과 귀를 사로잡는 황홀한 만남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영화와 클래식 - 눈과 귀를 사로잡는 황홀한 만남
    • 진회숙 지음
    • 청아출판사
    • 2014-10-08

    영화를 살아 숨 쉬게 하는 클래식 클래식을 편안하게 듣게 하는 영화영화 장면에 삽입된 클래식으로 영화를 더 감동적으로 본다영화와 클래식, 그 황홀한 만남영화음악은 장면이 지닌 정서와 분위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예가 [닥터 지바고]에 등장하는 라라의 테마이며, [엘비라 마디간]의 모차르트 선율이다. 이 곡들이 빠진 영화를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이렇게 영화음악은 영화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감동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영화와 클래식》은 음악평론가 진회숙이 영화를 더욱 풍요롭게 하는 클래식을 소개하는 책이다. 《영화로 만나는 클래식》, 《영화는 클래식을 타고》에 이어 영화 속 클래식을 소개한 세 번째 책인 이 책은 영화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해 영화의 주제와 장면의 정서, 거기에 사용된 음악 사이의 연결고리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어려운 음악 이론이나 현란한 수사가 아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다.시각을 자극하는 스틸컷과 청각을 만족시키는 QR 코드눈과 귀를 동시에 자극하는 만남[위대한 독재자] 찰리 채플린과 바그너의 오페라, [셔터 아일랜드] 마틴 스콜세지와 펜데레츠키의 교향곡, [어톤먼트] 조 라이트와 푸치니의 아리아, [쇼생크 탈출] 프랭크 다라본트와 모차르트의 아리아, [블랙 스완] 대런 아로노프스키와 차이콥스키의 발레음악…….영화 [위대한 독재자]에서는 바그너의 음악으로 찰리 채플린의 열연이 한층 빛을 발했다. 조셉 루벤의 [적과의 동침]에서 여주인공을 짓밟은 것은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의 육중한 튜바 소리이다. [쇼생크 탈출]의 수감자들은 모차르트의 아리아를 통해 짧은 순간이나마 진실한 자유를 느꼈다. 영화는 평소 우리가 느끼는 감정들을 생소하게 혹은 익숙하게 다룬다. 그래서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울고, 웃고, 분노하며 같이 호흡한다. 이때 우리의 마음을 더욱 움직이는 것이 바로 영화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다. 영화에 사용된 수많은 장르 중에서도 특히 클래식 음악은 오랜 세월 연주되어 온 깊이만큼이나 보는 이의 마음을 깊숙이 파고든다. 이렇게 아름다운 영화의 한 장면을 장식하는 클래식 선율은 우리에게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한다.《영화와 클래식》에서는 총 25편의 영화와 영화의 장면마다 흐르는 수많은 클래식 곡을 소개한다. 공포와 스릴러, 멜로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장면을 인상적으로 빛내거나 아름다운 클래식 음악이 삽입된 영화들을 선택하였다. 영화의 줄거리와 주제는 물론, 삽입된 음악이 작곡된 배경, 곡의 음악적 구성, 각 파트에 쓰인 악기의 역할 등 영화와 음악에 관련된 전문적인 이야기들까지 예술적인 감성에 기대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다. 소개된 곡과 작곡가의 면면 또한 다양하다. 우리에게 익숙한 바흐, 모차르트, 차이콥스키 등은 물론이고, 유명한 성가곡인 [미제레레 메이]를 작곡한 그레고리오 알레그리부터 대표적인 현대음악 작곡가인 펜데레츠키까지 두루 다루고 있다.이 책의 또 하나의 특징은 이렇게 다양하게 소개된 곡들의 QR 코드를 함께 수록했다는 점이다.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면 저자가 직접 선택한 영화의 장면과 가장 어울리는 연주를 들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책을 보는 동시에 영화 장면을 떠올리고, 장면에 등장하는 음악을 직접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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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음악 : 불멸의 사운드트랙 이야기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영화음악 : 불멸의 사운드트랙 이야기
    • 박신영 지음
    • 살림
    • 2015-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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