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목록

전체 217건(14/25 페이지)
전자책 목록 수 변경영역
  • 아트 컬렉팅 : 감상에서 소장으로, 소장을 넘어 투자로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아트 컬렉팅 : 감상에서 소장으로, 소장을 넘어 투자로
    • 케이트 리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3-12-27

    예술을 향유하는 궁극의 방법, 아트 컬렉팅컬렉터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나만의 작품 취향 파악하기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다. 모든 곳에서 통하는 절대 진리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아트 컬렉팅’ 분야에서는 정답에 가깝다.당연한 말이겠지만 예술 작품을 좋아하지 않고서는 좋은 컬렉터가 될 수 없다. 컬렉팅의 목적이 감상이나 소장이 아니라 자산으로서 투자여도 마찬가지다. 수십억, 수백억짜리 작품이나 세계적인 대가의 작품이라고 할지라도 그 작품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저 값비싼 장식품에 불과하다. 특히 미술품 매매의 주기가 다른 투자 자산보다 훨씬 길다는 것을 감안할 때, 내 주변에 오래 두고 함께할 작품인데, 좋아하지 않는 것을 수집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이에 저자는 컬렉터가 되기 위해 먼저, 주변의 전시회나 아트페어, 갤러리 등을 자주 찾아다니며 자신의 미술 취향을 발견해 낼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종류의 작품을 많이 접하고 경험할 때 비로소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원하는 것의 윤곽이 생긴다. 그러다 보면 단지 유행하는 장르나, 유명 작가의 작품이라고 해서 컬렉팅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가치 있고, 내 삶을 풍성하게 하는 작품을 고르게 될 것이다.저자는 말한다. “내가 생활하는 공간에 걸어두고 오래도록 마주하게 되는 것이 컬렉션이므로 언제든 기쁘게 눈을 맞출 수 있는 작품, 동경하는 그 어느 곳으로 나를 데려가 주는 작품을 누구나 가지게 되기를, 그래서 그것들이 나에게 은밀한 속삭임을 건네는 희열을 맛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미술품, 어디서 어떻게 구입할까?갤러리, 아트 딜러, 경매, 아트페어 등에서 작품 구입하는 법저녁거리를 사기 위해서는 마트에 가면 되고, 다음 날 입을 옷을 사기 위해서는 백화점에 가면 된다. 그렇다면 미술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어디로 가야 할까? 작품을 구입할 때마다 각각의 작가들을 찾아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고, 미술 시장이라고 해서 마트나 백화점처럼 온갖 상품을 진열해놓고 파는 곳이 눈에 보이지도 않으니 작품을 구입하려 하려 해도 난감하다.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 시장인 것처럼, 그림도 미술 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다. 그리고 미술 시장은 크게 1차 시장과 2차 시장으로 나뉜다. 1차 시장은 작가가 완성된 작품을 처음 판매하는 곳이고, 2차 시장은 한 번 이상 팔린 작품이 재거래 되는 시장이다. 1차 시장에서는 주로 작가, 아트 딜러, 갤러리, 그리고 아트페어가 큰 역할을 담당한다. 소비자인 컬렉터는 작가로부터 직접 작품을 구입하거나, 갤러리 또는 아트페어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컬렉팅 초보자인 구매자가 작가와 직접 거래하거나, 아트 딜러를 통해 그림을 구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대부분 갤러리나 아트페어를 통해 작품을 구입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2차 시장은 작가의 작품을 판매했던 갤러리나 미술품 경매, 전문 온라인 마켓 등이다. 갤러리갤러리는 예술가와 구매자를 이어주는 중개자 역할을 담당한다. 갤러리마다 자신들이 담당하는 작가의 작품을 전시하거나 기획전, 초대전 등을 통해 작품을 선별해 전시하고 작가를 대신해 위탁 판매하는 것이다. 갤러리에 전시된 작품들은 각 갤러리의 특색을 드러내기 때문에 여러 갤러리들을 돌아보고 각기 다른 작품 선정의 매력을 찾는 것도 재미있다. 국내에는 해외 유명 갤러리들이 많이 들어와 있는데, 이곳에서 유명 작가들의 작품도 구할 수 있다. 아트 딜러아트 딜러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술계의 생리를 잘 알고 있으며, 작가들을 포함한 폭넓은 인맥도 갖고 있는 전문가다. 이들은 특정 갤러리에 소속되거나 개인으로 활동하는데, 아트 딜러를 통해 미술품 구입할 경우, 직접 원하는 바를 얘기하고 협의를 거쳐 딜러가 구해 오는 작품을 거래하면 된다. 직접 발품을 파는 수고를 덜어 주고, 특히 구매자가 직접 구하기 힘든 작품을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아트페어국내외 갤러리들이 일정 기간 한 공간에 모여 각각 부스를 마련하고 그들이 대표하는 작가들의 그림을 전시 판매하는 곳이다. 아트페어는 한 자리에서 각 갤러리의 전시 작품들과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미술계의 흐름도 볼 수 있으며, 갤러리를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이기 때문에 특히 초보 컬렉터들이 쉽게 미술 시장을 경험할 수 있다. 경매경매 회사는 컬렉터, 갤러리, 미술관 등이 위탁한 예술 작품을 경매를 통해 판매하고, 위탁자와 구매자 양측으로부터 일정의 수수료를 받는 중개 역할을 하는 곳이다. 미술품 경매라고 하면 세계 양대 경매 회사인 미국의 소더비나 영국의 크리스티를 떠올리기 쉽지만 이 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크고 작은 경매 회사들이 많다. 이들이 경매에서 다루는 작품들의 범주도 천차만별이며 다양하다. 고가의 작품만 경매에 출품되는 것은 아니므로, 자신이 원하는 영역대의 작품을 찾아 도전하면 경매에서 좋은 작품을 만날 수 있다.이 외에도 각 갤러리에서 오픈한 온라인 마켓이나, 작가가 직접 올리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서도 작품을 구입할 수 있으나 꼼꼼하게 작품을 살피고, 피싱 사기 등에 유의하며 오프라인 거래보다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어떤 작품을 구입하는 게 좋을까?판화와 사진부터 아트 토이까지, 초보 컬렉터가 도전해 볼 만한 예술 작품들“○○○ 작가의 작품 □□, 경매에서 △△억 원에 낙찰!” 이런 기사를 접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해외로 발을 넓히면 수백억, 수천억 원을 넘는 작품들도 꽤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살바토르 문디(Salvator Mundi)는 2017년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4억 5,030만 달러, 우리 돈으로 5,800억 원이 넘는 금액에 거래가 되기도 했다. 그림 한 장에 5,800억 원이라니, 입이 딱 벌어진다. 그러다 보니 예술 작품을 컬렉팅한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보통 고가의 작품을 떠올리며 일상과 먼 이야기로 치부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컬렉팅이 유명 작가나 고가의 작품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예술 작품의 창작은 그 종류나 매체 등이 무척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만큼 적극적으로 발품을 팔다 보면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가의 생소한 작품을 구하거나, 신인 작가의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다. 게다가 판화나 사진, 아트 토이와 같이 동일한 작품을 여러 개 복제 생산할 수 있는 매체는 유명 작가의 작품이라고 하더라도 생각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그렇기에 컬렉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자나 컬렉션의 다양화를 추구하려는 컬렉터라면 오리지널 판화 컬렉팅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판화라고 해서 무한정 작품을 찍어내는 것은 아니다. 오리지널 판화의 경우 작가가 직접 제작 작업에 참여하며, 에디션으로 찍어 내는 수를 제한해 너무 많은 작품이 생산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보통 200점 이하로 제작되는데, 에디션의 개수가 적을수록 그 희소성으로 인해 가치가 올라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술품 같기도, 혹은 장난감 같기도 한 아트 토이 역시 초보자가 예술에 접근하기 가장 쉬운 매체 중 하나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중문화를 소재로 한 디자이너 토이들이 선풍적 인기를 끌자 소수 유명 미술 작가들의 아트 토이들도 등장하게 되었다. 사실 아트 토이는 예술인지 상업적 상품인지 그 정체성을 두고 끊임없이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아트 토이가 컬렉터들에게 각광받자 경매 회사들이 이들 작가들의 회화 등 순수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에디션으로 한정된 아트 토이 작품들을 경매하기 시작하면서, 예술 작품 쪽으로 기우는 모양새다. 손에 쥘 수 있을 만큼 작고, 에디션으로 여러 개가 제작된 아트 토이들은 구하기도 어렵지 않고, 또 초보 컬렉터가 쉽게 접근할 만한 좋은 소재다.사진 역시 판화나 아트 토이처럼 초보 컬렉터에게는 예술 작품 컬렉팅의 문턱을 낮춰주고, 경험 많은 컬렉터들에게는 그들의 컬렉션을 다양화시켜 줄 수 있는 매체다. 유일하게 한 작품만 만들어지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대체로 사진은 에디션으로 제작되어 단 하나뿐인 회화나 조각 작품보다 낮은 가격대로 구입이 가능하다.이렇게 판화, 아트 토이, 사진 등 에디션으로 제작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구하기가 쉬운 작품부터 시작해, 신진 작가나 이제 주목을 받기 시작한 작가의 작품 등으로 발을 넓혀 가며 컬렉팅을 하다 보면 어느새 초보 컬렉터를 벗어나 나만의 컬렉션을 완성해 가는 자신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감상과 소장을 넘어 투자로, 가치 있는 작품 선별과 소장 작품 현금화하기 요즘 대체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트 컬렉팅 역시 투자의 일환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하지만 컬렉팅을 투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위해서는 예술 시장을 좀 더 명확하고 자세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예술 시장은 주식이나 파생상품처럼 작은 변동에 따라 크게 움직이지 않는다. 또 회사의 실적이나 여타 상황들로 인해 가격이 시시각각 달라지는 주식과 달리 예술품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그 가치가 오른다. 이에 분산 투자의 일환으로 예술품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증가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작품 보유 기간이 길고 자산으로서의 유동성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이러한 환경을 먼저 이해하고 접근해야 투자적 목적으로도 컬렉팅에 성공할 수 있다.그렇다면 어떤 작품을 중심으로 컬렉션을 해야 할까? 저자는 유행한다거나, 유명 작가라는 이유 때문에 작품을 구입하는 것은 지양하라고 조언한다. 게다가 갑자기 유명해진 작가나 인기를 끄는 작품의 경우 그 인기가 사그라들면 가치도 떨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 어떤 방향으로 컬렉션을 구성할 것인가는 컬렉터의 선택이다. 예술에는 옳고 그름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정답이란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다. 능숙한 컬렉터들은 자신의 취향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는 작품, 나아가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작품을 찾는다.작품을 많이 둘러보고 견문을 넓힌 후, 내 마음에 들고 내가 좋아할 수 있을 만한 작품을 찾는 것이 지혜로운 선택이다. 그래야 오래 두고 보기에도 좋고, 후회도 납지 않는다.예술 시장의 특성상 한번 작품을 구입하면 보통 5년 이상 10년까지 보유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게다가 환금성이 낮다. 주식처럼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사고팔 수 있는 게 아니며, 잠재적 구매자의 범위도 넓지 않아서 구입했던 작품을 처분하기가 쉽지 않다. 작품에 따라, 혹은 시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길면 몇 개월에서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그렇기에 작품을 제 가치를 인정받고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주변 상황과 시기를 살펴야 한다. 그리고 경매 회사든 갤러리든 위탁 수수료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며, 세금과 보관 및 이송에 드는 비용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예술품 거래 전문 변호사인 저자는 이 책에서 작품의 매각 타이밍이나 매각 시 유의해야 할 사항뿐 아니라, 작품을 사고팔 때 주의해야 할 계약 사항, 저작권 및 소유권, 상송세․증여세 등 법률적 문제들까지 꼼꼼하게 조언해 준다.

    보유 1, 대출 ,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 악보를 볼 줄 몰랐던 비틀즈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악보를 볼 줄 몰랐던 비틀즈
    • 이미카엘 지음
    • 유페이퍼
    • 2015-12-01

    보유 1, 대출 ,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 알고 보면 반할 민화 - 생활의 단면 유쾌한 미학, 오천 년 K-민화의 모든 것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알고 보면 반할 민화 - 생활의 단면 유쾌한 미학, 오천 년 K-민화의 모든 것
    • 윤열수 지음
    • 태학사
    • 2024-02-19

    세계가 주목한 윤열수의 민화 이야기“백성(民)이 사랑한 그림(畵)들”대문에는 호랑이, 신혼집에는 포도, 회갑연에는 굽은 새우,수험생 방에는 물고기가 용으로 변하는 그림…왜 다시 민화인가? ‘민화 배우기’ 열풍이 뜨겁다. 미술계에서는 ‘인사동은 민화가 먹여 살린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 화구점과 화랑은 민화를 그리는 재료와 민화 전시로 성시를 이루고 있다. 현재 대학 부설 민화교육기관만도 70여 개(연세대, 이화여대, 동국대, 홍익대 등)에 이를 정도이며, 사설 교육기관까지 합하면 그 수가 무려 1000여 곳에 이른다고 추정된다. 이에 따라 관련 도서의 수요도 늘어나 민화 컬러링북이 다수 출간되고 있으나, 대중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민화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인문교양서는 거의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이 책은 민화계의 거목 윤열수가 소개하는 오천 년 K-민화의 모든 것이다. ‘민화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해 민화의 역사, 종류, 구성과 색채, 그리고 그림 각각에 담긴 의미까지, 흥미진진한 민화 이야기를 140여 컷의 생생한 도판과 함께 만날 수 있다.산수화에서 춘화도까지, 140여 컷의 생생한 도판으로 만나는 최고의 민화 교과서1.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를 위한 민화 교양서먼저 민화를 이해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로 ‘장식’, ‘토속신앙과 세계관’, ‘주술적 신앙’, ‘집단적 감수성’, 그리고 ‘뽄’을 바탕으로 하는 양식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민화를 어떻게 그렸는지, 구성과 색채의 전반적인 특성을 살핀다. 이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자유분방함 속에 관념을 담는 법’을 엿볼 수 있다.그리고 민화의 종류를 20여 가지로 분류해, 각 종류별 특성과 다양한 그림들을 소개한다. 산수화, 장생도, 인물화, 풍속화, 기록화, 도안화, 춘화도, 세화(歲畵)를 비롯해 꽃과 나무(화훼도/화조도), 채소와 과일(소과도), 동물과 물고기(축수도/어해도), 상상의 수호동물(영수화), 풀과 벌레(초충도), 집과 병풍(옥우화/기용화), 신선과 불교(도석화), 지도(지도화), 옛이야기(설화화), 그리고 다양한 그림들의 결합(혼성화)에 이르기까지, 하나 하나 쉽고 친절하게 풀어낸다. 각 그림들의 특징은 물론 그 안에 담긴 상징, 때때로 드러나는 익살과 해학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 단면과 유쾌한 미학을 만나볼 수 있다.2. 140여 컷의 생생한 도판, 풍부한 해설무엇보다 시원한 판형과 풍부한 도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또한 민화 입문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채롭고 생동감 있는 구성과 도판 해설이 돋보인다. 3. 미술사를 넘어 ‘민화의 사회사’까지민화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 단면과 유쾌한 미학의 결을 세심하게 따라가다 보면, 미술사를 넘어 ‘민화의 사회사’까지 만날 수 있다.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한국적인, 오늘날 세계를 휩쓸고 있는 K-컬처의 원형을 만나보자.4. 부록 : 한국의 민화 문양 100선‘부록’으로 ‘민화 속 가장 많이 쓰이는 문양 100선’을 소개한다. 화제(畫題)로 등장하는 동물이나 식물 혹은 문양을 보고 그림에 숨겨진 뜻과 상징을 단박에 알아낼 수 있도록 돕는다.백성이 ‘이 그림’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민화가 민초들에게 사랑받았던 이유는 다양하다.우선 소재가 갖는 상징성 때문이다. 새해가 되면 해태, 닭, 개, 호랑이를 그려 부엌문, 중문, 곳간문, 대문에 붙이는 풍습이 있었다. 해태는 불을 막아낸다는 상상의 동물이어서 부엌을 지키기에 안성맞춤이었고, 닭은 어둠을 밝히고 잡귀를 쫓아버린다는 상징을 갖고 있었다. 또 개는 도적을 지키는 인간의 충실한 친구였으며, 호랑이는 환난을 막아주는 든든한 장수 역할을 했다. 지금이야 어쩌면 낯선 ‘상징’들이지만, 우리 민족은 고래로부터 이런 상징에 익숙했고 그 믿음이 깊었다. 민화는 이런 상징을 마음껏 드러냈다. 이 밖에 신혼방의 병풍 장식으로는 수박이나 포도 그림이 제격이었다. 다산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씨가 많은 과일을 곁에 두었던 것이다. 물론 화목을 뜻하는 원앙도 빠지지 않는다. 회갑연 병풍으로는 등이 굽은 새우를 그렸고, 과거를 앞둔 선비의 방에는 합격을 기원하는 게 그림이나 물고기가 용으로 변하는 ‘어변성룡’ 그림을 그렸다. 이렇게 민화는 직관적인 소재를 가감 없이 차용했을 뿐 아니라, 기존 회화에서는 극히 피하던 원색 대비를 적극 이용하고, 또 소재를 강조하기 위해 시점을 과감히 변경시키는 등 구성의 강렬함도 덧붙였다. 여기에 보태 나 같은 중국의 설화나 고사, 혹은 우리의 이나 같은 소설 이야기도 그렸다. 글을 몰라도 그림으로 짐작하고 이야기로 풀어냈으니, 문맹이 일상이던 시대에 맞춤이었다. 또 가까운 것을 우선 그리고, 드러낼 것을 크게 강조하며, 그 안에 우리 민족의 익살과 해학까지 담았으니, 백성들이 어찌 민화를 사랑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민화의 탄생과 쇠락, 그리고 재발견 - 우리가 잘 몰랐던 ‘작은 역사’17세기경,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양란과 대기근(1670~1671)이라는 전대미문의 혼란을 겪은 조선은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예술도 체급을 낮춰야 했다. 이때 본격적으로 유행하게 된 것이 바로 당시 ‘속화(俗畵)’라 불리던 민화(民畵)다. 여염집의 대문, 벽, 기둥은 물론 병풍이나 부채 같은 생활용품에도 활용되었고 급기야 사찰에까지 민화가 파고들었다. 물론, 이후 영․정조의 문화 부흥기와 김홍도, 신윤복, 장승업 등 걸출한 화가들의 출현으로 ‘고급 예술’이 다시 제자리를 찾았지만, 이미 민초들의 삶의 일부가 되었던 민화의 유행은 조선 후기 내내, 그리고 일제강점기까지 멈추지 않았다. 도성의 수표교 밑에는 혼례나 회갑연, 장례 등 집안 행사에 빠질 수 없었던 민화 병풍을 대여해주는 곳이 있었고, 시골 동네에서는 이를 공동으로 구입하기도 했다.하지만 급속한 근대화와 함께 민화는 어느덧 잊혀가는 이름이 되었다. 대개 이름 없는 무명 화가, 이른바 ‘환쟁이’라고 멸시받던 사람들이 그린 민화는 50여 년 전까지만 해도 간혹 시골 장터에서나 만날 수 있는, 또는 마을을 돌아다니던 병풍 장수에게서나 구경할 수 있는 것이었다. 그렇게 명맥이 끊기는가 싶었다. 하지만 상전벽해(桑田碧海)라 할까. 1980년대부터 민족과 민속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함께 다시 재발견되기 시작한 민화는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정확한 통계를 낼 수는 없지만 관계자들 사이에는 현재 민화교육기관이 1000여 곳에 이르며, 민화를 그리는 사람들이 최소 20만에서 최대 30만 명을 넘는다는 추산도 나온다. 민화를 지도하는 사람들에 따르면, “민화는 다른 그림보다 숙달에 이르는 기간이 무척 짧아 성취감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한다. 이렇다 보니 ‘인사동은 민화가 먹여 살린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 민화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보유 1, 대출 ,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 알기 쉬운 조명 교과서 - 스튜디오 조명, 방송 조명, 유튜브 조명을 위한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알기 쉬운 조명 교과서 - 스튜디오 조명, 방송 조명, 유튜브 조명을 위한
    • 김대욱 지음
    • 에이콘출판
    • 2024-02-19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전문가가 사용하는 카메라와 렌즈의 기본 원리◆ 반사체, 투과체 촬영을 위한 라이팅 세팅 방법 ◆ 컬러 그레이딩을 위한 조명 이해 ◆ 홈쇼핑 촬영을 위한 자연광 촬영 방법◆ 유튜버를 위한 영상 조명 원리 ◆ 광고, 패션 사진가를 위한 플래시 조명 사용법◈ 이 책의 대상 독자 ◈◆ 사진 조명의 기초를 쌓고 싶은 입문자◆ 사진 조명을 배우려는 아마추어 ◆ 사진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독자 ◆ 사진학 및 공연영상창작학(연극영화학) 전공자 ◆ 유튜브 제작을 위해 조명을 배우려는 독자

    보유 1, 대출 ,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 여자를 위한 오페라 이야기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여자를 위한 오페라 이야기
    • 이용숙 지음
    • 범조사(이루파)
    • 2015-12-01

    보유 1, 대출 ,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 여행사진 잘 찍는 법 - 지구별여행사진가 김원섭의 (커버이미지)
    [문화/예술]여행사진 잘 찍는 법 - 지구별여행사진가 김원섭의
    • 김원섭 지음
    • 소울메이트
    • 2015-12-01

    실전에 강해지는 여행사진의 모든 것!내셔널지오그래픽 국제사진공모전에서 수상한 바 있는 저자가 여행기자와 여행사진가로 활동하면서 쌓은 여행사진 잘 찍는 노하우를 공개한다. 저자는 2005년부터 2011년까지 60여개 나라 170지역을 여행했는데, 여기에 소개된 글과 사진은 현장에서 고민하고 고민한 결과물이다. 사물을 대하는 자세, 가까이 다가가서 허락을 구하고 교감하는 방법, 여행지의 결정적인 순간을 담아내는 방법, 다양한 상황에서 좋은 여행 사진을 찍는 기술 등을 빠짐없이 다루었다. 각 장마다 필요한 사항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명확한 키워드로 구성해 어떤 상황에서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한 사진들도 함께 실려 있어 혼자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기술적인 기본기를 갖춘 후 자신의 색깔로 여행사진을 찍을 것을 당부한다. 자신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재창조해 사진으로 표현했을 때 정말 좋은 여행 사진이 나오는 것이다. 저자는 사진에 대한 기본적인 마음 자세를 끊임없이 강조한다. 아무리 카메라가 첨단 성능을 지녔다 해도, 여행지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사물에 깃든 의미를 발견해내고, 그 순간의 감정을 사진에 담아내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이 책을 통해 사진 기술보다 세상을 보고 의미를 발견해내는 안목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여행사진 초보자가 꼭 알고 싶은 58가지이 책은 총 9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여행사진의 특징과 준비에 대한 내용이다. 여행사진을 어떻게 찍어야 할지와 여행하기 위해 짐 꾸리는 방법, 필요한 장비를 준비하는 방법 등을 다루었다. 2장은 사진의 기본이 되는 빛의 이해와 활용을 알려준다. 빛에 따라 사진 찍는 노하우, 빛의 방향과 플래시의 활용을 소개한다. 3장은 카메라의 조리개와 셔터, 초점에 대한 내용이다. 이들을 알맞게 사용해 자신의 의도를 드러낼 수 있는 사진을 찍는 법을 설명한다. 4장은 사진의 노출과 컬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노출에 대해 설명하고, 빛과 현장의 상황에 따라 정확한 노출측광모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5장은 여행사진에 적합한 렌즈를 알려주고 있다. 여행사진을 촬영할 때는 주로 표준 줌렌즈, 망원 줌렌즈를 많이 사용한다. 또한 때때로 요긴하게 쓰이는 줌렌즈와 접사렌즈의 활용법을 소개한다. 6장은 여행사진의 구성에 대한 내용이다. 사진의 구성에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인 선과 형태, 패턴, 대비 등을 소개하고 있다. 7장은 여행사진의 프레임과 활용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프레이밍과 프레임 속의 프레임 기법, 사진의 포맷을 이야기한다. 8장은 여행사진에서 주요 피사체를 잘 찍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9장은 여행사진의 포토샵에 대한 내용이다. 여행사진의 후보정에 꼭 필요한 수직선과 수평선 바로잡기, 크롭핑, 노출과 색상 조절하기, 먼지제거와 선명하게 하기 등을 소개하고 있다.

    보유 1, 대출 ,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