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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서

  • 스튜피드 - 위대한 성공의 시작, 바보 같은 생각의 힘 (커버이미지)

    스튜피드 - 위대한 성공의 시작, 바보 같은 생각의 힘

    • 평점평점0점평가없음
    • 저자리치 노튼&나탈리 노튼 지음, 조성숙 옮김
    • 출판사미디어윌
    • 출판일2014-10-08

    스튜피드 - 리치 노튼&나탈리 노튼 지음, 조성숙 옮김모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은 바보 같아 보인다. 실행에 옮겨서 성과를 내기 전에는 말이다. 이렇게 상식에 반하는 일을..

  • 이순신 - 장편소설 (커버이미지)

    이순신 - 장편소설

    • 평점평점0점평가없음
    • 저자이재운 지음
    • 출판사책이있는마을
    • 출판일2014-10-08

    이순신 - 이재운 지음이재운 장편소설. 장수된 자의 충은 백성으로 향해야 한다는 뜻을 펼친 이순신. 그런 그를 소설가 이재운이 '나라를 믿지 말고 백성을 믿어라' 외치며..

전자책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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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1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은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 (커버이미지)
    [인문]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1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은 당신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
    • 김혜남 지음
    • 메이븐
    • 2024-02-19

    “완벽한 때는 결코 오지 않는 법이다.그러니 더 이상 고민만 하지 말고 무엇이든 해 보라.그것이 당신의 인생을 단단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30만 독자의 공감을 얻은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의 작가 김혜남이 생각이 너무 많아 자꾸만 머뭇거리고 흔들리는 어른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을 담은 책이다. 30대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40대 이후의 삶은 정말 많이 달라진다. 그만큼 30대에는 향후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결정들을 많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문제는 생각이 많아질수록 긍정적인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며, 한번 부정적인 생각을 시작하면 멈출 줄을 모른다는 것이다.저자는 지난 30여 년 동안 정신분석 전문의로 일하며 수많은 환자들을 만나 왔다. 그들은 대부분 자신과 타인, 세상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그리고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며 스스로를 비하하고,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들은 정신분석 치료를 받으며 매번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원인을 찾아냄으로써 캄캄한 동굴을 스스로 빠져나왔다. 그러므로 사소한 일들을 할 때조차 걱정과 고민이 너무 많다면, 이제는 매번 자신의 발목을 붙잡고 놔주지 않으며, 꼼짝도 못 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찬찬히 들여다봐야 할 때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근본 원인을 찾아 그것을 해결해야만 생각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고, 좀 더 후회 없는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완벽한 때는 결코 오지 않는 법이다. 그러니 더 이상 고민만 하지 말고 무엇이든 해 보라. 그것이 당신의 인생을 단단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그밖에도 책에는 30년 동안 만나온 수많은 환자들의 삶에서 길어 올린 인생에 대한 통찰, 그리고 두 아이의 엄마, 시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며느리, 한 남자의 아내에서 두 손주의 할머니가 되기까지의 경험들을 토대로 전하는 진솔한 인생 조언 47가지가 담겨 있다. 2011년 출간된 《어른으로 산다는 것》이 독자들의 입소문으로 10만 부 베스트셀러가 된 것을 기념해 펴낸 전면 개정증보판이다.★1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전면 개정증보판★“나는 왜 이렇게 생각이 많은 걸까?”30년간 정신분석 전문의로 일해 온 김혜남이 자꾸만 머뭇거리고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이야기 47마음상태분석 모형(States of mind model)에 따르면 긍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황금 비율은 1.6 : 1이다. 그러면 긍정의 상태를 유지하는 동시에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위험 요소들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대처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사람도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흔히 긍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을 안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오해다. 왜냐하면 살다 보면 돌발 변수는 너무 많고, 언제 어디서든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도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긍정적인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을 절대 끝까지 고집하지 않는다. 우리의 바람과 상관없이 불행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게 인생임을 알기에 아무리 부정적인 일이라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그런데 문제는 생각을 많이 할수록 생각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는 데 있다. 불필요한 감정 소모도 싫고, 쓸데없는 시간 낭비도 싫은데 한번 시작된 부정적인 생각은 멈출 줄을 모른다. 자꾸만 사람들한테 휘둘리는 내가 못마땅하고, 너무 쉽게 상처받는 내가 싫고, 같은 실수를 계속하는 내가 한심하게 느껴지고, 갖은 핑계를 대 보지만 결국 실패할까 두려워 아무것도 도전하지 못하는 내가 비겁하게만 느껴진다. 부정적인 생각의 늪에 빠져 버린 사람들은 결국 ‘나는 도대체 왜 이 모양인 걸까’ 하며 스스로를 비하하고 과도한 자기 비난을 하게 된다.부정적인 생각을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어쩌면 당신은 여전히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매달려 있는지도 모른다.”저자는 지난 30여 년 동안 정신분석 전문의로 일하며 수많은 환자들을 만나 왔다. 그들은 대부분 자신과 타인, 세상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그리고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며 스스로를 비하하고,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들은 정신분석 치료를 받으며 매번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원인을 찾아냄으로써 캄캄한 동굴을 스스로 빠져나왔다. 불행한 어린 시절, 부모의 지나친 기대, 견디기 힘든 이별 등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바꾸려고 해 봐야 고통스러울 뿐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러자 똑같은 상황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그들은 달라지기 시작했다.그러므로 사소한 일들을 할 때조차 걱정과 고민이 너무 많다면, 이제는 매번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놔주지 않으며, 꼼짝도 못 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찬찬히 들여다봐야 할 때다.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오래된 상처일 수도 있고, 부모의 지나친 기대일 수도 있고, 가지고 싶은 것들을 갖지 못한 데서 오는 분노와 시기심일 수도 있고, 사랑받고 싶었던 사람에게 사랑받지 못한 과거일 수도 있고, 견디기 힘든 이별일 수도 있다. 그리고 어쩌면 하루 더 살면 죽음이 하루 더 앞으로 오는 인생에 대한 허무함이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있을 수도 있다.어쨌든 두려움의 실체를 파악하고 나면 적어도 더 이상 두려움에 압도당하지 않게 된다. 캄캄한 방에서 스위치가 어디 있는지 모를 때는 두렵지만 어디에 있는지 알게 되면 바로 가서 켜면 되듯이, 부정적인 생각의 원인을 알게 되면 스위치를 찾아 끌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생각이 많아질수록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근본 원인을 찾아 그것을 해결해야만 한다. 그래야 생각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고, 좀 더 후회 없는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일이든 인간관계든 이제부터는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해 보라.그래야만 마흔이 되었을 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다.”- 그 누구에게도 듣지 못했던 진솔한 인생 조언 47저자는 두 아이를 키우고 환자들을 돌보며 30대를 정신없이 바쁘게 보내면서 힘들었지만 앞날을 걱정하지는 않았다. 이대로 경력을 더 쌓으면 탄탄대로가 펼쳐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갑자기 마흔두 살에 파킨슨병 진단을 받고 깊은 절망에 빠졌다. 너무 억울하고, 사람들이 밉고, 세상이 원망스러워 아무것도 못 한 채 한 달 동안 침대에 누워 천장만 바라보았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깨달았다. ‘몸이 조금 힘들고 불편해졌을 뿐인데 나는 왜 다가오지도 않은 미래를 걱정하고 두려워하고 있는 것일까.’ 그녀는 이제 그만 바꿀 수 없는 현실을 받아들이기로 마음먹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마음 안의 분노와 슬픔들이 사그라지고, 불안과 걱정도 잦아들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지옥과도 같았던 마음이 평온해졌다.그 후 저자는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매달리는 대신 바꿀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는 삶을 살기 시작했다. 병으로 인해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깨닫게 되자 의사로서, 두 아이의 엄마로서, 시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며느리로서, 아내로서, 딸로서 그 모든 역할을 보란 듯이 잘해 내고 싶은 욕심도 내려놓을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렇게 내려놓으니 삶이 단순해진 것은 물론이고 지금껏 바쁘다는 핑계로 미뤄 온 일들을 하나씩 해 나가며 더 행복해졌다. 책을 쓰기 시작한 것도 그때부터다. 그 일을 계기로 그녀는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삶이야말로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임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그녀는 말한다. 고민은 많은데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면, 여전히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매달려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라고, 일이든 인간관계든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해 보라고. 그렇게 살아야만 마흔이 되었을 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다고.마흔이 되기 전에 배워 둬야 할 것들- 정신분석에서 배우는 단단한 어른의 태도생각해 보면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참으로 많은 것을 잃는다. 어머니의 자궁과 이별하는 ‘출생의 충격’을 시작으로 포근한 어머니의 품을 잃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잃고, 꿈 많은 학창 시절을 잃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고, 젊음을 잃는다. 그러다 결국은 이 세상과 작별하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렇게 친숙했던 것들과 이별하고 소중했던 것들을 떠나보내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이기에 모든 성장에는 성장통이 따른다. 이러한 성장통은 우리가 자라고 성숙하기 위해 꼭 겪고 넘어야 할 산이다. 그리고 그 산을 넘은 뒤에야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새로운 것들을 맞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성장한다는 것은, 어른이 된다는 것은 옛것을 보내고 새로운 것을 맞이하는 일인지도 모른다.그 과정에서 우리는 필연적으로 상처를 입게 된다. 하지만 우리가 견딜 수 있는 범위 안에서의 상처는 오히려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 큰 전염병을 막기 위해 그 균을 약화시켜 몸에 주입하여 면역력을 키우는 예방 주사처럼, 작은 상처나 상실은 나중에 올지도 모르는 큰 상처나 상실을 대비할 수 있게 한다. 그러므로 상처를 입고 무너져 버리는 것도 나 자신이고, 그것을 통해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도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물론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나지는 않았다. 태어난 것은 내 뜻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그것이 결코 지나친 욕심은 아니다. 포근한 어머니의 품을 잃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잃고, 꿈 많은 학창 시절을 잃고, 젊음을 잃어 가면서도 꿋꿋이 살아온 우리는 충분히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 그리고 그것은 그저 나를 짓누르는 과거의 무게와 사람들에 대한 기대를 조금씩만 덜어 내도 얻을 수 있다. 저자는 말한다.“당신도 괜히 ‘언제쯤 철들래?’, ‘나잇값 좀 해’, ‘어른답지 못하다’는 말들에 짓눌려 하고 싶은 일들을 뒤로 미루지 않았으면 좋겠고,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을 억지로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무엇보다 남들과 비슷한 길을 가야 뒤처지지 않는다는 강박에서 자유로워졌으면 좋겠다. 서른다섯에는, 마흔에는 꼭 이렇게 되어야지 하는 결심을 하는 것도 어쩌면 남들이 바라는 당신의 모습이지 진짜 당신이 원하는 모습이 아닐 수도 있다. 생각할 게 많고 고려해야 할 게 너무나 많은 어른의 삶. 그러나 세상에는 무수한 종류의 어른이 있고, 그들은 각자 자기 방식을 유지하며 서로 어울려 살아간다. 그러니 당신은 당신의 짐을 기꺼이 짊어지고 당신의 인생을 살아가면 될 일이다. 불행마저 껴안을 준비가 되어 있다면 더 이상 당신이 두려워할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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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이 많은 날에는 남해에 갑니다 - 사진작가 산들의 버릇처럼 남해 여행,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커버이미지)
    [취미/여행]생각이 많은 날에는 남해에 갑니다 - 사진작가 산들의 버릇처럼 남해 여행,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 이산들 지음
    • 푸른향기
    • 2024-02-19

    대학병원 수술실 간호사에서 사진작가로 전업한 어느 작가의 버릇처럼 남해 여행있는 그대로의 남해를 바라보는 따듯하고 다정한 시선수술실 간호사 시절부터 남해를 찾기 시작해, 8년째 남해를 오가는 사람이 있다. 발길 닿는 곳마다 펼쳐진 풍경이 자신을 위해 준비된 선물 같은 곳이었다. 서울에서 남해까지 네다섯 시간이 걸리는 길을 오가며 담은 사진들로 두 차례의 사진전을 열기도 하고, 그 사이에 간호사에서 사진작가로 전업도 했다. 남해의 무엇이 그녀를 그토록 끌어당긴 걸까. 『생각이 많은 날에는 남해에 갑니다』는 작가와 함께 남해의 매력 포인트를 찾아가는 여정이 될 것이다. 더불어 이 책은 간호사라는 직업을 내려놓고 사진작가로 거듭나기까지 남해가 어떻게 한 사람을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편의 성장기와도 같은 여정이 되어줄 것이다. 봄이면 벚꽃과 유채꽃이 지천이고, 산 중턱에 걸친 도로를 달릴 때면 바다 위를 달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곳, 남해엔 분명 그 이상의 것이 있다.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의 속도에 치였을 때 느려도 괜찮아, 쉬어가도 괜찮아, 하며 위로하고 달래주는 곳, 새로운 도전이 필요할 땐 용기를 주는 곳이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일과 해야 하는 일 사이에서 삶의 전환점을 찾고자 하는 이, 휴식이 필요한 이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작가가 알려주는 사진 잘 찍는 팁, 작가가 추천하는 남해의 명소 등은 덤이다.아름다운 풍경뿐만 아니라 따듯한 사람들이 사는 곳, 언제 가도 그대로 있어줘서 고마운 남해꼭꼭 숨겨둔 보물 같은 섬, 그 알려지지 않은 남해의 매력을 찾아서5월이면 찰랑찰랑 채워진 물 위로 햇살이 반짝이는 다랭이논, 차 안 가득 퍼지는 개구리 울음소리, 자동차들을 줄줄이 매달고 느리게 가는 경운기, 할머니의 농기계가 들어있을 것 같은 낡은 창고 하나, 마당 앞에 뾰족뾰족 작은 쪽파들이 자라고 있는 작은 텃밭, 굴뚝 달린 아궁이, 심지어 마당을 가로질러 있는 빨랫줄마저도 사랑스러운 곳이 남해이다. 하지만 남해를 자꾸만 찾게 되는 이유는 그것이 다가 아니다. “나 이번에 큰맘 먹고 최신형 제초기로 바꿨어!” “우린 차 타고 10분 거리에 편의점이 생겼어!” 예측을 빗나가는 이런 대화가 저녁상의 주제가 되기도 하는 사람들이 사는 곳이기 때문이다. 책장을 덮을 무렵이면 누군가는 아름다운 풍경뿐만이 아니라 소박하고 따듯한 사람들이 사는 남해가 궁금해질 것이다. 그러다 문득 설리 해수욕장이 내려다보이는 낮은 돌담집에 사는 화영언니네 집을 찾아가 보고 싶어질지도 모른다. 때마침 남해군에서는 2022년을 ‘남해군 방문의 해’로 정했다. 그 알려지지 않은 섬의 매력을 찾아 나서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 길에서 카메라를 들고 뚜벅뚜벅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한 사람을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 생각정리스킬 - 명쾌하게 생각하고 정리하고 말하는 법, 개정판 (커버이미지)
    [에세이/산문]생각정리스킬 - 명쾌하게 생각하고 정리하고 말하는 법, 개정판
    • 복주환 지음
    • 천그루숲
    • 2024-02-19

    <생각정리> 시리즈 10만 부 돌파 기념 ‘리커버’ 에디션!복잡한 생각은 스마트하게 정리하고, 단순한 생각은 아이디어로 창조하라!우리는 살아있는 동안 생각을 멈출 수 없다. 세상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이 생각정리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문제는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너무 많다는 것이다.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이 등장하고 빅데이터 시대가 되었다고 하지만 정작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사람들은 과연 얼마나 될까?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생각정리를 못해도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과 ‘나만의 생각정리스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생각이 정리되지 않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업무 속도가 느리며 말을 할 때 앞뒤가 맞지 않고 계획 없이 행동하게 된다. 또 계획성이 부족해 실수가 잦고 시행착오를 되풀이해 스트레스를 받는다. 생각정리스킬이 절실하게 필요한 사람이다. 반면, 생각정리를 잘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은 업무 속도가 높아지고 주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게 진행된다. 물론 생각정리를 잘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큰 효과를 얻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방법과 원리를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생각정리스킬》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명쾌하게 생각하고 정리하고 말하는 방법’이다. 이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자 기본 중의 기본이다. 생각정리, 생각설계, 생각표현, 이 3가지를 고루 갖춘 사람은 유능한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다. 《생각정리스킬》은 그동안 생각정리의 방법을 알지 못해 고민했던 사람들에게 희망을 갖게 해줄 것이고, 자신만의 생각정리스킬이 있던 사람에게는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10만 학습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생각정리스킬》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은 생각정리로 이루어진다!‘생각정리스킬’은 너나 할 것 없이 모두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그런 능력이 아니다. 없으면 당장 살아가는데 지장이 생기는 아주 중요한 능력이다.학생들의 경우에는 공부하는 방식이나 시험공부를 계획하는 것에도 연관이 있고, 직장인들은 기획부터 회의 진행, 업무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준비 등 거의 모든 활동과 연관이 있다. 만일 생각정리스킬이 없다면 학생들은 비효율적인 공부방법과 계획으로 시험 성적이 떨어질 것이고, 직장인들은 업무시간이 지연되고 소통능력이 떨어지며 생산성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어떻게든 생각정리의 기술을 배우고자 책을 찾고 강의를 듣는다. 생각정리를 잘하고 싶다면 반대로 생각정리를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부터 생각해 봐야 한다. 문제를 알아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을 정리하는 것 자체가 귀찮아서’ 안 한다고 한다. 생각정리는 할 수 있는데 귀찮아서 안한다는 것이다. 공감은 되지만 이것은 근본적으로 생각정리를 못하는 이유가 아니다. 귀찮아서 안하는 것이지 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머릿속에 생각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복잡해서’ ‘생각정리 습관이 되지 않아서’와 같은 다양한 답변을 하지만 이 역시 생각정리를 못하는 이유는 맞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아니다. 근본은 실마리다. 실마리를 잡으면 실타래가 풀린다. 근본적인 이유를 찾게 되면 나머지는 술술 풀리게 된다. 생각정리를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크게 3가지다.첫째, 머릿속 생각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각을 정리하기가 어렵다. 머리로만 정리한다면 문제는 더 복잡해질 것이다.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생각을 정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각을 시각화해야만 한다.둘째, 보이지 않는 생각을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생각정리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도구의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 생각정리 목적에 맞는 도구와 방법을 배워야 한다.셋째, 도구를 활용한다고 해도 생각정리 원리를 알지 못하면 제대로 생각정리를 할 수 없게 된다. 도구가 먼저가 아니라 생각이 먼저이기 때문이다. 생각정리 원리를 알고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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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정리스피치 -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잡는 법, 개정판 (커버이미지)
    [에세이/산문]생각정리스피치 -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잡는 법, 개정판
    • 복주환 지음
    • 천그루숲
    • 2024-02-19

    <생각정리> 시리즈 10만 부 돌파 기념 ‘개정판’ 출간!“생각정리를 잘하면 스피치는 덤이다!”대한민국 스타강사들의 <스피치 대본> 전격분석스피치에 대한 우리의 착각은 표현법을 훈련하면 말까지 잘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발음 연습을 열심히 하면 발음이 좋아지고, 목소리 훈련을 열심히 하면 목소리가 좋아질 뿐이다. 발음, 발성, 목소리는 스피치에 있어서 충분조건이 아닌 필요조건이다. 좋은 목소리가 신뢰도와 호감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목소리가 좋아진다고 말까지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방송인 김제동, 유시민 작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떠올려보자. 그들은 아나운서처럼 목소리가 좋은 편도 아니며 심지어 사투리까지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왜 그럴까? 들을만한 가치가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스피치를 잘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먼저 정리해야 한다. 생각정리를 잘하면 스피치는 덤으로 따라온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스피치 대본을 ‘제대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대본을 만드는 과정에서 ‘글을 쓰는 능력’이 향상되고, 말하는 과정에서 ‘스피치 능력’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즉, 스피치 대본을 제대로 만들 수 있다면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스피치 대본을 쓰기 전 우선 퀘스천맵, 마인드맵, 만다라트 등을 통해 논리구조를 만들고 확장해야 한다. 퀘스천맵을 통해 질문을 던져 내용을 확장하고 구체화한다. 그리고 마인드맵을 통해 생각을 구조화한 후 만다라트를 통해 아이디어를 확장하면 된다. 이 책에서는 서론, 본론, 결론으로 이어지는 스피치 대본을 제대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 서론 만들기에서는 자기소개 만들기와 오프닝 멘트를 만드는 10가지 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스피치의 설계도를 만드는 본론 부분에서는 내용의 흐름을 만드는 8가지 패턴과 연결멘트로 스피치를 세련되게 만드는 방법 등 내용을 구체화하고 논리를 재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결론 부분에서는 진짜 하고 싶은 한마디를 찾는 방법과 상대의 마음을 확실히 사로잡는 엔딩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생각정리스피치》는 스피치를 잘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책이다. 책을 읽기만 하면 이해에서 끝나지만 이것을 실천하면 나의 것이 된다. 직접 해봐야 실력이 향상된다. 소리 내어 따라해 보고, 예시를 참고하여 나만의 스피치 대본을 만들어 보자. 이 책의 완성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10만 학습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생각정리스킬> 2탄!스피치를 잘하려면 생각정리부터 시작하라!“정리되지 않은 말은 상대의 머릿속을 혹사시킨다!”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생각은 말을 통해 전달된다. 직장인들은 사업을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대학생들은 학점을 위해 과제 발표를 한다. 취업준비생들은 면접을 위해 스피치를 준비하고, 강연자들은 무대에서 해야 할 말을 준비한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말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말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 앞에 서면 매번 떨리고, 논리적으로 설득되지 않고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해 고민한다.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말을 잘하고 싶다면 말 잘하는 사람들을 교재로 삼아야 한다. 이 책에는 ‘김미경, 김창옥, 설민석’과 같은 스타강사들의 사례와 언론인들이 뽑은 가장 말 잘하는 사람인 ‘손석희’ 앵커의 사례가 담겨 있다. 그들이 말을 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의 스피치 대본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 있을까?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말속에 담긴 생각을 분석해야 한다. 그들의 스피치 논리와 패턴을 분석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어 보자.《생각정리스피치》의 주제는 ‘생각정리를 잘하면 스피치는 덤이다’이다. ‘말하기와 글쓰기를 동시에 잡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지금 즉시 머릿속을 정리해 말을 잘할 수 있는 비법’이 담겨있다.제1장은 스피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각정리가 왜 필요한지 소개한다. 저절로 외워지는 대본 만들기, 말을 잘할 수 있는 추월차선을 타는 법, 스타강사들의 대본을 분석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제2장은 스피치의 시작과 마무리 방법을 소개한다. 기분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자기소개, 오프닝 멘트를 10가지 버전으로 만드는 방법, 상대의 마음을 확실히 사로잡는 엔딩 기술 등을 설명한다.제3장은 본론을 만드는 방법이다. 질문을 통해 스피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만드는 법, 상대의 뇌에 꽂히는 7가지 설명의 기술, 스타강사들의 대본에 숨겨져 있는 비밀 등을 설명한다.제4장은 자료 수집 방법이다. 스피치 실력은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다. 자료는 어디서 찾을까? 스피치에 어떻게 활용할까?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필자의 모든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았다.제5장은 필자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스피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공개한다. 스피치를 요청받으면 누구나 두렵다. 그 과정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생각이 어떻게 말이 되는지 그 과정을 정리했다. 스피치를 준비하는 모든 과정이 ‘생각정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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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명 칸타타 (커버이미지)
    [인문]생명 칸타타
    • 김병종.최재천 지음
    • 너와숲
    • 2024-02-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 생산자의 법칙 - 무질서한 삶의 추세를 바꾸는 (커버이미지)
    [경제/비즈니스]생산자의 법칙 - 무질서한 삶의 추세를 바꾸는
    • 스테르담 지음
    • 언더라인
    • 2024-02-19

    엔트로피 법칙에서 발견한 생산자의 선택법“무기력하고 게으른 지금의 나를 바꾸고 싶다면, 지금 당장 불편한 선택을 하라!”‘일을 더 잘하고 싶은가?’,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가?’, ‘연봉이 더 높아지길 바라는가?’, ‘직장 생활 이후, 제2의 삶을 미리 준비하고 싶은가?’, ‘궁극적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것들을 이루어내고 성공하며 스스로를 사랑하고 싶은가?’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생산자의 법칙》의 저자 역시 목표한 것들을 이뤄내고, 이전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길 원했다. 20년 가까이 직장인으로서 그 누구보다 성실했던 저자는 어느 순간 나아지기는커녕 게으른 삶에서 허우적거리는 자신을 마주하게 되었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높았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한 실천력은 제로. 이런 패턴이 반복되면서 무기력해지고 자기 비하가 심해졌다. 저자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싶었다. 무엇보다 타인이 정해놓은 삶이 아닌 내가 원하는 것을 그려나가며 살고 싶었다. 오랜 시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구했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저자는 소모자·소비자의 삶에서 벗어나 생산자로서의 삶의 방향으로 방향을 틀게 됐다. 저자는 ‘생산자가 되기 위한 5단계 법칙’을 정리했다. 1단계, 자아성찰의 시간이다. 소모자 vs. 소비자 vs. 생산자 중 당신이 어떤 삶의 자세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2단계, 생산자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그동안 늘 해온 쉬운 선택과 목표만 그럴싸한 어려운 선택을 멈춰야 한다. 불편한 선택을 통해 변화 에너지를 생성한다. 3단계, 생산자의 필수요소인 목적과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OGSM 전략’ 툴을 활용하여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목적을 분명하게 한다. 4단계, 그동안 자신을 방해했던 다섯 가지 키워드(시간, 열정, 욕구, 감정, 자아)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켜 나를 돕는 조력자로 탈바꿈시킨다.5단계, 실천해야 한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력을 높힌다. 저자가 실제 목표를 이루는 데 효과적이었던 문장 · 시뮬레이션 메모법, 페르소나 시간 관리법 등을 구체적으로 공개한다.저자는 ‘생산자의 법칙 5단계’를 실천하면서 직장인으로서의 본업을 이어 나감과 동시에 아홉 권의 책을 출간한 작가로, 강연가로, 멘토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경제적 파이프라인도 구축했다. 소모자와 소비자로 살았던 저자가 생산자로 바뀌게 된 비법을 한 권의 책에 담았다.소모자 VS. 생산자 VS. 소비자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생산자의 법칙》의 저자는 목표는 높지만 실행력이 부족한 사람이었다고 스스로를 평한다. 이전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퇴근 후 나를 위한 공부를 해야 하는데, 해야 할 일은 미뤄두고 습관적으로 재밌는 영상을 보며 시간을 어영부영 보냈다. 더 이상 이렇게 살 수 없다고 생각한 그는 머릿속에 늘 맴돌던 문장 “나는 왜 이렇게 게으르지?” 에 답을 찾기로 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는다면 분명 바뀔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저자는 이 과정에서 ‘게으름의 이유’를 열역한 제2법칙에서 발견했다. ‘엔트로피(유용하지 않은 에너지를 기술할 때 이용되는 용어로 무질서도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는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하고, 이것은 역방향으로 갈 확률은 매우 낮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예를 들어,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고, 누우면 자고 싶은 상태를 끊어내면 무질서한 내 삶도 끝날 것이라 판단하고, 이와 반대로 행동했다. 이 방법은 무기력한 에너지를 없애는 데 유효했다. 저자는 엔트로피를 늘려가는 삶에서 벗어나 엔트로피를 줄여가는 삶을 살아야 무기력하고 게으른 이 상태를 벗어날 수 있음을 확신했다. 소모자의 삶을 살기도 했고, 생산자의 삶을 살기도 했던 저자는 삶을 살아가는 자세를 세 가지 형태로 분류했다. ⇒ 과거에 사로잡혀 있는 소모자 : 쉬운 선택은 과거로부터 누적된 무기력함에서 온다삶의 방향 : 자아를 제대로 돌보지 못한 알고리즘에 압도되는 삶.특징 : 매일이 피곤하고 힘겹다, 과거에 사로잡혀 무기력하다, 과거 실패 경험에 발목 잡혀 있다.⇒ 지금에 집중하는 생산자 : 불편한 선택은 지금을 가리킨다삶의 방향 :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는 삶.특징 :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안다, 지금에 집중하고 현재에 충실하다, 소비를 하더라도 생산을 위한 소비를 하고 소모됨을 느낄 때에는 스스로를 돌본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사로잡힌 소비자 : 어려운 선택은 불안하고 막막한 미래에서 온다삶의 방향 : 소비나 외부 자극을 통해 자아를 인지하고, 알고리즘에 이끌리는 삶.특징 : 소비하지 않으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끼지만 소비 이외의 다른 일을 하지 않는다.‘생산자’의 삶은 확연히 다르다. ‘생산자’는 ‘소모자’와 ‘소비자’를 오갈 줄 안다. 소비를 하게 되더라도 생산을 위한 소비를 하고, 소모되는 자신을 발견하면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를 다독인다. 또한 생산자는 스스로의 알고리즘을 만들어낸다. 스스로에게 던진 질문들은 콘텐츠가 되고, 이러한 생산물들은 나만의 알고리즘이 되어 더 이상 누군가의 알고리즘에 압도되거나 휘둘리지 않는다. 스스로에게 필요한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원하는 것이 없다면 스스로 만들어내기도 한다. 저자는 묻는다. 소모자 VS. 생산자 VS. 소비자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를. 생산자가 되기 위한 1. 불편한 선택의 힘을 믿을 것소비자, 생산자, 소비자 중에 생산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이제 ‘불편한 선택 이론’을 알아야 할 차례다. 이 이론의 핵심은 ‘사람은 본능적으로 쉬운 선택을 하도록 되어 있다’인데, 엔트로피 법칙과 비슷하다. 앉으면 눕고 싶고, 누우면 자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몸이 편한, 익숙한 선택, 즉 쉬운 선택만 하기 때문이다. 이런 자신의 모습에 실망한 어느 날은 지키기 어려운 무리한 목표를 세운다. 이것이 어려운 선택이다. 어려운 선택의 단점은 하루, 일주일 정도는 실천하지만 끝까지 해낼 수 없다는 데에 있다. 그렇다면 생산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 걸까? - 쉬운 선택 : 에너지 부족, 엔트로피 증가 ⟶ 본능에 순응하는 삶- 불편한 선택 : 에너지 균형, 엔트로피 균형 ⟶ 본능을 이해하는 삶- 어려운 선택 : 에너지 낭비, 엔트로피 감소 ⟶ 본능을 억누르는 삶생산자가 되기 위해서는 불편한 선택을 해야 한다. 어려운 선택은 엔트로피를 급감해주지만 결과는 달콤하지 않다. 목표가 높으면 성취하기가 어렵고, 그 과정에서 목표를 포기하고 만다. 그 결과 자기 비하에 빠지고 또다시 쉬운 선택으로 돌아가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불편한 선택은 쉬운 선택보다는 힘이 조금 더 들지만, 어려운 선택보다는 과하지 않아 조금만 마음을 먹고 에너지를 들이면 실천할 수 있다. 불편한 선택의 장점은 과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할 수가 있다. 쉬운 선택이 함부로 당신을 넘보지 못하게 하라! 불편한 선택을 피하지 말라! 어려운 선택을 통해 급진적인 변화를 바라지 마라! 생산자가 되기 위한 2. 삶을 명료하게 해주는 OGSM 전략 모델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계획을 세운다. 우리는 급진적인 변화를 바라기에 지키지 못할 목표들을 세우고, 그것을 지키지 못한 스스로를 한심하게 여기고 힘들어한다. 저자 역시 다르지 않았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기 마련인데, 그 사실을 잊고 다급한 마음에 준비 운동도 없이 무작정 달리기 시작한다. 저자는 ‘절박한 목표인데 도대체 나는 왜 실천하지 않은지’ 스스로에게 물었다. 작가가 찾은 답은 ‘목적’, 즉 ‘왜’가 빠졌음을 깨달았다. 저자는 말한다. “생산자의 삶으로 변화하려면 목적과 목표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무엇보다 삶의 큰 방향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저자가 생산자로 가는 길에 가장 유효했던 툴은 바로 ‘OGSM(Objective, Goal, Strategy, Measure 목적, 목표, 전략, 측정 전략 모델)’이었다. OGSM은 마케팅 구루인 피터 드러커의 목표관리 개념에 기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실제 현업에서의 발전을 거쳐 P&G와 코카콜라와 같은 선도적인 기업에 두루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 OGSM 전략 모델은 중장기적인 비전을 단기적 행동으로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자는 이 전략을 사용한 이후로 목표 앞에 무너지던 일이 현저히 줄었다고 한다. 실제 OGSM 전략 모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스페인어를 3개월 만에 마스터하기도 했는데, 이 책에 OGSM 전략 모델 사용법을 구체적으로 담았다.생산자가 되기 위한 3. 내 삶의 방해꾼이었던 다섯 가지 에너지 사용법작가는 엔트로피를 줄여주는 다섯 가지 에너지, 시간-열정-욕망-감정-자아를 찾아냈다. 이 다섯 가지의 에너지를 삶에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준다.-시간 : 시간을 위한 시간 관리는 멈춰야 한다. 시간 쪼개기는 중요하지 않다. 나의 페르소나는 무엇인지, 각 페르소나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시간을 쪼개어 내가 하고 싶어 하는 일들을 ‘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시간을 위한 시간 관리가 아닌 나를 위한 시간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열정 : 일시적인 열정에 활활 타오르다가 이내 무기력과 번아웃에 빠지는 생활을 반복해온 저자는 열정의 온도에 대한 관점을 바꿔 생각하게 되었다. 뜨거운 것만이 열정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고, 뜨거움과 차가움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줄 아는 것이 열정의 본질임을 깨달았다. 저자는 열정의 진정한 뜻을 이해하고 나면, 열정에 대한 관점과 생각, 태도를 바꿀 수 있게 된다.-욕망 : 사회는 사람들의 욕망과 욕구를 억압한다. 개인은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잘 마주하고 그것을 살펴야 한다. 그 안에서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순간의 욕망과 욕구가 내 삶을 좌우하지 않을 수 있도록, 그것들을 잘 이해함으로써 더 큰 것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으로 욕망과 욕구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감정 : 감정과 나를 동일시하는 순간 삶은 고단해진다. 저자는 삶이 소란한 이유도 인생이 들뜨거나 무겁게 가라앉는 이유도 감정 때문이라고 한다. 계속 감정에 휘둘린다면 내 삶이 요동칠 것이다. 이것을 멈추기 위해서는 세상이 주는 자극에 바로 반응하지 않는 연습을 해야 한다.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하고 나면, 자극과 반응 사이를 살피는 능력이 조금씩 늘 것이다.-자아 : 후회스러운 과거와 고단한 오늘 그리고 불확실한 미래를 견디는 존재는 다름 아닌 ‘나’라는 존재다. 자아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나의 페르소나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내 얼굴에 씌워 있는 여러 개의 가면을 규명해 나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페르소나가 나를 만들어주는 추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각각의 페르소나에 충실할 때, 해낼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것을 이뤄나갈 수 있다. 어떤 페르소나를 꺼내어 쓸 수 있을지에 대한 삶의 기술도 습득할 수 있다.저자는 무기력함에 스러져 절망했던 날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이야기하며, 생산자로서의 삶을 살게 된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들도 독자들에게 가감 없이 공유한다. 마지막으로는 저자가 직접 해본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저자는 이 책이 지난 날의 자신과 같은 모습의 독자들에게 ‘자신을 좀 더 이해하고, 쉬운 선택을 해왔던 스스로의 메커니즘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 삶의 추세를 바꾸어 나가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길 간절하게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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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생하게 살아 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 - 심리학으로 풀어낸 개성 넘치는 캐릭터 창작법 (커버이미지)
    [인문]생생하게 살아 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 - 심리학으로 풀어낸 개성 넘치는 캐릭터 창작법
    • 키라앤 펠리컨 지음, 정미화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4-02-19

    독자를 끌어들이고 몰입하게 하는 캐릭터의 비밀을 파헤치다!최신 심리학 이론과 신경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정리한 “캐릭터 만들기의 모든 것”독자를 내 이야기로 끌어들이고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야기만으로는 부족하다. 캐릭터는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중심축이다. 이야기의 매력은 등장인물, 즉 주인공이나 빌런 같은 캐릭터의 매력에 크게 좌우된다. 영화 〈아이언맨〉이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대부〉 같은 작품이 명작으로 기억되는 이유는 흥미로운 스토리라인뿐만 아니라 등장하는 캐릭터가 독특하고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캐릭터가 개성적이고 흥미롭지 못하면 독자들은 이야기에 쉽게 몰입하지 못한다.그렇다면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 《주홍색 연구》를 필두로 한 셜록 홈즈 시리즈의 셜록 홈즈, 〈왕좌의 게임〉의 대너리스 타르가르옌 같은 매력적인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25년 간 영화 및 TV 드라마 시나리오 작가로 일했으며, 현재 서퍽대학교에서 캐릭터 만들기 강의와 대본 워크숍을 진행하는 키라앤 펠리컨 박사는 성격 심리학의 ‘빅 파이브 모델’을 바탕으로 이야기 속 캐릭터를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것처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고전 소설부터 현대의 프랜차이즈 및 블록버스터 영화, OTT 드라마 등 200여 개 작품에 걸쳐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캐릭터의 매력을 탐구한다. 심리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인간의 성격을 탐구하고, 이를 캐릭터 만들기에 응용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소개한다.성격 심리학의 빅 파이브 모델을 이용해살아 있는 것 같은 캐릭터를 만드는 법저자는 심리학에서 인간의 성격을 묘사하는 방식을 이용하면 현실적이면서도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심리학적으로 성격을 가장 잘 설명하는 이론은 ‘빅 파이브 모델’이다. 빅 파이브 모델은 외향성, 우호성, 신경성, 성실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라는 다섯 가지 요인으로 인물의 성격을 나타낸다. 가령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와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는 모두 외향성이 높은 캐릭터이지만 두 캐릭터는 정 반대라고 해도 좋을 정도의 이미지를 보인다. 이런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이 책에서는 성격의 빅 파이브 요인과 이를 더 상세하게 분석한 성격의 30가지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독자들의 기억에 남는 캐릭터’들의 특징을 알아본다. 또한 이야기에서 캐릭터의 성격은 대화와 행동을 통해 드러난다. 인물의 성격을 정교하게 설정했다고 해도, 이를 표현하지 않으면 독자와 관객은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없다. 이 책에서는 빅 파이브 성격 요인의 다섯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캐릭터의 대화 방식, 행동, 어조, 평소 즐기는 활동 등을 꼼꼼하게 정리함으로써, 인물을 생생하게 구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독자의 기억에 오래 남는, 인상적이며 매력적이고 현실에 있을 법한 인물을 창조하는 방법은 체계적으로 정리된 적이 없다. 이런 지식은 오직 선택받은 사람만 타고나는 선천적이고 직관적인 재능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아니면 내가 이 책에서 주장하려는 것처럼, 이야기 속 인물을 올바른 방법으로 분석하지 않아서 인상적인 인물을 만들려 해도 정확히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기 때문이다. 인물을 소개할 때 ‘복잡하다’, ‘다채롭다’, ‘미묘하다’, ‘매력적이다’, ‘얄팍하다’, ‘평범하다’, ‘강하다’, ‘만화 주인공 같다’처럼 모호하고 막연한 어휘를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따라서 인물에 대한 인식의 틀을 개선하면 독자의 흥미를 끄는 인물을 만들 때 필요한 요소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인물의 심리를 표현하는 어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_p11--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인물은 대사를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일상에서 하는 말을 분석한 결과,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그 사람의 성격, 의도, 감정 상태, 나이, 교육 정도, 성별, 출신 지역, 현재 사는 곳에 대한 단서를 얻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부에서는 여러 연구 결과를 이용해서 어떻게 설득력 있는 대사를 쓸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_p89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동기를 부여해정체성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법어떤 이야기는 보자마자 매력을 느끼고 관심이 가는 반면, 어떤 이야기는 좀처럼 이입이 되지 않고 심심하다고 느낄 때가 있다. 저자는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주인공의 동기와 목표라고 말한다. 인기 있는 이야기가 국경이나 문화권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 이유는 인물의 동기와 목표가 보편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먼저 우리가 보편적으로 지니고 있는 진화론적 동기 열다섯 가지를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어떤 동기가 캐릭터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독자와 관객을 잘 끌어들이는지 분석한다. 또한 우리가 나이가 들고 성장하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는 심리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야기에서 캐릭터가 성장하고 변화하는 방식과 이러한 변화를 이야기에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도 알아본다.-- 이 세상에 처음으로 이야기가 등장한 순간부터 동기는 우리 스스로의 서사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환경적 영향이나 문화적 영향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목표는 스스로를 보호하고, 배우자를 찾고, 가족을 돌보고, 친교나 동맹을 맺고, 의미 있는 삶을 살고자 하는 인간의 오래된 고군분투를 반영한다. 매력적인 인물들이 등장하는 탄탄한 구성의 이야기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비결은 인물이 지닌 목표가 보편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보편적인 목표는 무엇이고, 왜 우리는 다른 동기에 비해 어떤 동기에 대해서는 더 급박하게 행동하는 것일까? _p140-- 버스를 타고 가는 동안 우연히 세 가지 대화를 듣는다고 상상해보자. 첫 번째는 한 남자가 위층에서 계단을 뛰어 내려와서는 총을 든 여자로부터 겨우 도망쳤다는 이야기다. 승객 중 한 사람이 친구에게 큰 소리로 말하는 중이다. 두 번째는 버스 기사가 다른 단골 승객과 전화번호를 주고받으며 시시덕대는 이야기다. 세 번째는 한 중년 사업가가 동료에게 회계 프로그램을 바꾸라고 설득하는 이야기다. 이 세 가지 대화에 모두 똑같이 관심이 가는가? 내 짐작은 ‘아니오’다. _p150--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사건 중 일부는 매우 감정적이기도 하다. 우리는 절정 경험이라고 하는 감정의 최고점을 경험하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할 수 있다. 또한 몹시 충격적인 사건은 우리를 두렵고 고통스럽게 만든다. 유난히 어려운 문제를 극복할 때 우리는 일종의 전환점을 지난 것처럼 자신의 역량이 향상되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심리학자들은 이런 절정 경험과 전환점이 누군가는 변화하고 누군가는 여전히 그대로인 이유를 설명한다고 주장한다. 최고로 손꼽히는 이야기는 인물을 감정적으로 극단적인 상황으로 몰아가면서 동시에 이를 통해 인물과 플롯을 연결해낸다. _p176이야기는 감정적인 경험이다독자와 관객이 쉽게 몰입하는 캐릭터의 비밀흥행하는 이야기와 그 캐릭터를 분석해보면, 독자와 관객의 감상을 자극하면서 몰입을 이끌어내는 캐릭터가 사랑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독자와 관객이 캐릭터에게 쉽게 감정을 이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보편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시간과 장소를 초월해 어디서든 느끼는 보편적인 감정이라면 누구나 쉽게 동감하고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인간이 느끼는 여섯 가지 보편 감정을 알아보고, 작가가 이야기를 쓸 때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네 가지 감정도 추가적으로 살펴본다.아울러 이야기 안에서 캐릭터가 경험하는 감정의 변화는 이야기의 구조를 결정하며 독자와 관객에게도 폭넓은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보여줄수록 독자들은 캐릭터가 현실적이며 살아 있는 듯하다고 느낀다. 이에 저자는 캐릭터가 느끼는 감정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도록 상세한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활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캐릭터가 경험하는 감정의 변화를 도식화하여 이야기의 구조를 여섯 가지로 정리하고, 주제에 알맞은 결말을 지을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어떤 감정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해 보편적으로 나타난다는 견해는 수백 년 동안 존재했다. 1872년 찰스 다윈은 서로 다른 문화권의 청년층과 노년층이 같은 동작을 통해 같은 마음 상태를 표현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감정과 그 표현 방식이 틀림없이 선천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약 100년 후, 미국의 심리학자 폴 에크먼은 찰스 다윈의 가설이 맞는지 검증에 나섰다. 그는 파푸아뉴기니를 여행하며 외부로부터 고립된 원시 부족인 포레족에게 각기 다른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 사진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특정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표출할 것인지 물었을 때, 포레족 피실험자들이 북미의 피실험자들과 동일하게 선택하는 감정이 여섯 가지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_p201~202주인공만으로는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는다캐릭터의 친구, 연인, 가족, 반동 인물 구상하기이야기 속에서 주인공은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는다. 가족, 친구, 연인, 회사 동료, 그리고 대립하는 인물까지 다양한 캐릭터 간의 관계가 이야기를 끌어나간다. 만약 이야기에 캐릭터의 가족이 등장한다면 가족끼리는 성격이 얼마나 유사해야 할까? 주인공은 어떤 성격을 지닌 인물과 친구 혹은 연인이 될까? 그리고 어떤 캐릭터와 대립하게 될까? 저자는 〈왕좌의 게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캐롤〉, 〈더 와이프〉, 〈더 페이버릿〉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예시로 등장 인물 간의 성격과 관계를 알아본다. 또한 대인관계 원형 모델을 통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법과 인물 간의 성격 궁합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부록으로는 책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보는 워크숍을 수록하여, 지침을 따라 바로 나만의 인물 만들기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실에 있을 법하고 매력적인 인물 관계를 구축할 때 심리학으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다른 사람과 맺는 관계의 방식을 도표로 나타내는 방법을 만들었다. 이를 도구로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 사이의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이야기에서 보조 인물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을 알아보고 관련 심리학 연구 결과도 살펴보려 한다. 또한 인물의 성격이 다른 사람과 맺는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 점을 이용해 작중 인물 사이의 관계를 더 현실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흔히 사랑 문제에서는 반대 성향의 사람에게 끌린다는 인식이 대중적이다. 과연 이러한 이야기가 사실인지도 심리학적으로 분석해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인물의 성격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으려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알아볼 것이다. _p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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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의 찬미 1 (커버이미지)
    [장르문학]생의 찬미 1
    • 서자영.강헌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4-02-19

    대중음악사상 가장 극적인 사건,‘사의 찬미’ 신드롬의 진실드라마 작가와 음악평론가가 만나5년여에 걸친 취재 끝에 발굴한 윤심덕의 삶!우리나라 최초의 소프라노윤심덕의 진짜 ‘생’은 뜨겁고 감동적이었다!1926년 8월 4일 새벽, 소프라노 윤심덕과 극작가 김우진이함께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뒤이어 윤심덕의 음반 ‘사의 찬미’가 발매되고전에 없던 광풍이 조선 일대를 휩쓰는데…….지금껏 이 사건들은 음모와 소문에 둘러싸여각각 비극적인 로맨스로, 한국 대중음악의 화려한 출발점으로 기록되어왔다.하지만 모든 정황 증거는 다른 곳을 가리키고 있다.두 사람의 정사(情死) 소식은 정말 사실일까?찬란한 생을 갈구하던 윤심덕이 죽음을 노래한 이유는 무엇일까?어쩌면 ‘사의 찬미’는 철저히 기획된, 거대한 음모의 신호탄은 아니었을까?곡해되어온 역사의 단면과 윤심덕의 삶오랜 믿음을 전복하는 치밀하고 섬세한 기록‘사의 찬미’는 한국 대중가요 역사의 첫 페이지에 새겨진 화려한 이름이자, 암울한 오명이다. 조선 최초의 소프라노 윤심덕과 극작가 김우진이 정사(情死)로 생을 마감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진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발매된 ‘사의 찬미’는 전례 없는 신드롬을 일으켰다. 한국의 대중가요가 본격적으로 태동한 것이다. 이 극적인 사건은 일시에 사람들을 오해의 늪으로 빠뜨렸다. 사람들은 ‘사의 찬미’의 비극적인 가사와 윤심덕을 바라보던 자신들의 편견을 근거로 각종 가십과 가짜뉴스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자유연애주의자’임을 선언한 당대 여성의 서사는 왜곡된 시선에 둘러싸여 끝없이 소비됐다. 이것이 우리가 ‘사의 찬미’에 얽힌 이야기를 비극적인 로맨스로만 기억하는 이유다. 로맨스에 초점을 맞출수록 역사의 근간은 부실해졌고 윤심덕의 삶은 흐릿해졌으며 진실은 새카만 바다 아래로 가라앉았다.그렇다면 진실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무수한 군더더기를 덜어내고 먼저 명징한 ‘사실’만을 직시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사의 찬미’는 축음기의 대대적인 보급을 이끌었고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음반 시장을 형성했다. 이때, 이 현상들로부터 이득을 취한 이들은 누구였을까? 윤심덕의 죽음과 ‘사의 찬미’의 대히트를 관망하며 미소를 짓던 이들은 누구였을까? 암울한 1920년대의 시대적 맥락으로 미루어 본다면, 이 소설이 기록한 진실의 조각으로 비추어 본다면 앞선 질문에 대한 답을 선명하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그렇게 죽음의 노래 ‘사의 찬미’는찬란한 삶의 노래 ‘생의 찬미’로 변주된다윤심덕이 죽기 직전 녹음한 곡 ‘사의 찬미’는 죽음의 노래다. 당대에는 ‘찬미’란 말이 ‘음악’ 또는 ‘노래’와 같은 뜻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죽음을 찬미한 것과 죽음에 관한 노래를 부른 것은 다르므로, 우리는 이 곡을 다시 해석해야 한다. ‘사의 찬미’의 이면에 가려진 윤심덕의 진짜 삶을 읽어내야 한다. 한 세기 전에 발매된 곡에 얽힌 진실을 밝히기 위해 드라마 작가와 음악평론가가 만났다. 서울에서 일본까지, 5년여에 걸친 취재 끝에 이 곡을 둘러싼 무수한 맥락을 재정립했다. 그리고 죽음의 노래에 삶의 흔적을 새기고자 상상의 힘을 빌려 미스터리를 가미한 소설로 엮어냈다.윤심덕은 이른 시기에 죽음을 똑똑히 직면한 사람이지만 죽음 그 자체를 찬미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끝없이 삶을 찬미했다. 누구보다 삶을 열망하고 애착했기에 죽음을 충만하게 사유할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말한다. “죽음은 끝이 아니었다. 어쩌면 영원일 수도 있었다”(1권 398쪽)라고, “지금 이 순간도 내일이 오늘보다 나으리라, 꿈꾸며 바란다”(2권 458쪽)라고. 백 년에 가까운 세월을 건너 우리 앞에 다시 찾아온 윤심덕의 삶과 ‘사의 찬미’의 진짜 이야기는 그 어떤 죽음도 삶을 경유하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다는 자명한 비밀을 우리에게 일깨운다. 그리고 그로 인해 ‘사의 찬미’는 모두의 마음속에서 찬란한 삶의 노래 ‘생의 찬미’로 변주되어 울려 퍼질 것이다.흥미진진한 과거로의 시간여행케이팩션, 한국 역사소설의 새 지평을 열다!역사는 여전히 무궁무진한 이야기로 거대한 숲을 이루고 있지만, 역사 소재를 다룬 역사소설은 시들어버린 꽃나무처럼 힘을 잃었다. 역사소설은 한때 큰 붐을 이루기도 했으나 그동안 정형화되면서 식상해졌고, 독자들에게 신선한 독서의 맛을 느끼게 해주지 못했다.케이팩션은 새로운 소재를 찾는 데 급급한 게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소재를 다루어야만 다시금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분석 끝에 탄생한 고즈넉이엔티의 역사소설 브랜드다. 케이팩션은 단순히 역사를 스토리로 펼치는 방식이 아니라 스릴러와 추리, 호러, 판타지와 같은 장르가 복합되고, 현대적인 관점과 감각이 결합되어 이전과 차별화된 역사소설을 선보일 것이다.시신을 검시하는 검험산파, 채집한 것이 아니라 창작한 기담들, 식용이 가능한 소나무를 개발하는 꼽추 정원사……. 역사소설의 부흥이라는 기치를 걸고 케이팩션이 최전선에 내세운 우리 역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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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의 찬미 2 (커버이미지)
    [장르문학]생의 찬미 2
    • 서자영.강헌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4-02-19

    대중음악사상 가장 극적인 사건,‘사의 찬미’ 신드롬의 진실드라마 작가와 음악평론가가 만나5년여에 걸친 취재 끝에 발굴한 윤심덕의 삶!우리나라 최초의 소프라노윤심덕의 진짜 ‘생’은 뜨겁고 감동적이었다!1926년 8월 4일 새벽, 소프라노 윤심덕과 극작가 김우진이함께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뒤이어 윤심덕의 음반 ‘사의 찬미’가 발매되고전에 없던 광풍이 조선 일대를 휩쓰는데…….지금껏 이 사건들은 음모와 소문에 둘러싸여각각 비극적인 로맨스로, 한국 대중음악의 화려한 출발점으로 기록되어왔다.하지만 모든 정황 증거는 다른 곳을 가리키고 있다.두 사람의 정사(情死) 소식은 정말 사실일까?찬란한 생을 갈구하던 윤심덕이 죽음을 노래한 이유는 무엇일까?어쩌면 ‘사의 찬미’는 철저히 기획된, 거대한 음모의 신호탄은 아니었을까?곡해되어온 역사의 단면과 윤심덕의 삶오랜 믿음을 전복하는 치밀하고 섬세한 기록‘사의 찬미’는 한국 대중가요 역사의 첫 페이지에 새겨진 화려한 이름이자, 암울한 오명이다. 조선 최초의 소프라노 윤심덕과 극작가 김우진이 정사(情死)로 생을 마감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진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발매된 ‘사의 찬미’는 전례 없는 신드롬을 일으켰다. 한국의 대중가요가 본격적으로 태동한 것이다. 이 극적인 사건은 일시에 사람들을 오해의 늪으로 빠뜨렸다. 사람들은 ‘사의 찬미’의 비극적인 가사와 윤심덕을 바라보던 자신들의 편견을 근거로 각종 가십과 가짜뉴스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자유연애주의자’임을 선언한 당대 여성의 서사는 왜곡된 시선에 둘러싸여 끝없이 소비됐다. 이것이 우리가 ‘사의 찬미’에 얽힌 이야기를 비극적인 로맨스로만 기억하는 이유다. 로맨스에 초점을 맞출수록 역사의 근간은 부실해졌고 윤심덕의 삶은 흐릿해졌으며 진실은 새카만 바다 아래로 가라앉았다.그렇다면 진실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무수한 군더더기를 덜어내고 먼저 명징한 ‘사실’만을 직시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사의 찬미’는 축음기의 대대적인 보급을 이끌었고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음반 시장을 형성했다. 이때, 이 현상들로부터 이득을 취한 이들은 누구였을까? 윤심덕의 죽음과 ‘사의 찬미’의 대히트를 관망하며 미소를 짓던 이들은 누구였을까? 암울한 1920년대의 시대적 맥락으로 미루어 본다면, 이 소설이 기록한 진실의 조각으로 비추어 본다면 앞선 질문에 대한 답을 선명하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그렇게 죽음의 노래 ‘사의 찬미’는찬란한 삶의 노래 ‘생의 찬미’로 변주된다윤심덕이 죽기 직전 녹음한 곡 ‘사의 찬미’는 죽음의 노래다. 당대에는 ‘찬미’란 말이 ‘음악’ 또는 ‘노래’와 같은 뜻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죽음을 찬미한 것과 죽음에 관한 노래를 부른 것은 다르므로, 우리는 이 곡을 다시 해석해야 한다. ‘사의 찬미’의 이면에 가려진 윤심덕의 진짜 삶을 읽어내야 한다. 한 세기 전에 발매된 곡에 얽힌 진실을 밝히기 위해 드라마 작가와 음악평론가가 만났다. 서울에서 일본까지, 5년여에 걸친 취재 끝에 이 곡을 둘러싼 무수한 맥락을 재정립했다. 그리고 죽음의 노래에 삶의 흔적을 새기고자 상상의 힘을 빌려 미스터리를 가미한 소설로 엮어냈다.윤심덕은 이른 시기에 죽음을 똑똑히 직면한 사람이지만 죽음 그 자체를 찬미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끝없이 삶을 찬미했다. 누구보다 삶을 열망하고 애착했기에 죽음을 충만하게 사유할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말한다. “죽음은 끝이 아니었다. 어쩌면 영원일 수도 있었다”(1권 398쪽)라고, “지금 이 순간도 내일이 오늘보다 나으리라, 꿈꾸며 바란다”(2권 458쪽)라고. 백 년에 가까운 세월을 건너 우리 앞에 다시 찾아온 윤심덕의 삶과 ‘사의 찬미’의 진짜 이야기는 그 어떤 죽음도 삶을 경유하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다는 자명한 비밀을 우리에게 일깨운다. 그리고 그로 인해 ‘사의 찬미’는 모두의 마음속에서 찬란한 삶의 노래 ‘생의 찬미’로 변주되어 울려 퍼질 것이다.흥미진진한 과거로의 시간여행케이팩션, 한국 역사소설의 새 지평을 열다!역사는 여전히 무궁무진한 이야기로 거대한 숲을 이루고 있지만, 역사 소재를 다룬 역사소설은 시들어버린 꽃나무처럼 힘을 잃었다. 역사소설은 한때 큰 붐을 이루기도 했으나 그동안 정형화되면서 식상해졌고, 독자들에게 신선한 독서의 맛을 느끼게 해주지 못했다.케이팩션은 새로운 소재를 찾는 데 급급한 게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소재를 다루어야만 다시금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분석 끝에 탄생한 고즈넉이엔티의 역사소설 브랜드다. 케이팩션은 단순히 역사를 스토리로 펼치는 방식이 아니라 스릴러와 추리, 호러, 판타지와 같은 장르가 복합되고, 현대적인 관점과 감각이 결합되어 이전과 차별화된 역사소설을 선보일 것이다.시신을 검시하는 검험산파, 채집한 것이 아니라 창작한 기담들, 식용이 가능한 소나무를 개발하는 꼽추 정원사……. 역사소설의 부흥이라는 기치를 걸고 케이팩션이 최전선에 내세운 우리 역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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