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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편이 떠나면 고맙다고 말하세요 (커버이미지)
    [문학]남편이 떠나면 고맙다고 말하세요
    • 켈리 함스 지음, 허선영 옮김
    • 스몰빅아트
    • 2023-04-14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전세계 12개국 번역, 300만 부 판매!오프라 윈프리가 극찬한 소설!★★★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 <워싱턴 포스트> 베스트셀러 ★★★★★★ 2020년 굿리즈 소설 부문 베스트 10 ★★★★★★ 2021년 아마존 필독 도서 베스트 20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소설가 켈리 함스의 국내 첫 번역본!이 책은 2019년 미국에서 출간 즉시 <워싱턴 포스트>와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으며, <뉴욕타임스> 64주 연속 베스트셀러, 2020년 ‘굿리즈’ 소설부문 베스트 10에 선정되는 등 수많은 기록과 화제를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이 책의 저자 켈리 함스는 미국 ‘여성 소설 작가 협회(WFWA)’가 주최하는 2020년 ‘스타 어워즈’에서 2위를 차지하며, 현재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여성 소설가가 되었다. 오프라 윈프리는 이러한 켈리 함스에 대해 “내가 가장 영감받은 21세기 작가”라고 칭송하기도 했다.이 책은 훌륭한 소재, 매력적인 등장인물, 흥미진진한 스토리 전개라는 3박자가 갖춰진 소설로, 아내와 엄마가 아닌 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찾아가는 에이미의 모습을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울림을 전해준다.공감과 입소문만으로 퍼져나간 300만 부 판매 신화!미국 소설계에서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켈리 함스는, 이 책 《남편이 떠나면 고맙다고 말하세요》를 통해 일약 스타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이 책에서 저자는 주인공 에이미를 통해 일과 육아에 지친 현대 여성들의 복잡한 감정과 고민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 두 명의 자녀와 주택융자금만을 남긴 채 홍콩 출장에서 돌아오지 않은 남편 때문에 육아와 생업의 이중고에 시달리는 워킹맘 에이미. 갑작스럽게 찾아온 1주일간의 휴가 동안 그녀가 겪게 되는 사건을 통해, 저자는 아이 둘을 남편 없이 키워야 하는 워킹맘의 현실적 고민과, 가족으로부터 도망쳤지만 아버지의 자리를 되찾고 싶어 하는 남편에 대한 분노와 연민, 그리고 새롭게 알게 된 남성 대니얼에 대한 사랑과 고뇌까지 다양한 감정을 섬세하게 그려내어 독자들의 몰입감과 공감을 극대화하였다. 이 책의 아마존 독자 리뷰가 1만 개를 돌파하며 미국 전역을 뜨겁게 달군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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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행 (커버이미지)
    [문학]남행
    • 조강우 지음
    • 생각나눔(기획실크)
    • 2023-04-14

    모든 것을 잃은 자를 움직이는 것은 무엇인가?삶을 살게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왕의 어명으로 왕의 아이를 구하러 가게 된 진영,그리고 그 아이를 죽이러 오는 검은 무리….과연 진영은 이 위기를 이겨낼 수 있을까?“배가 살얼음을 천천히 깨부수며 앞으로 나아갔다. 눈보라와 차가운 강바람에 살이 어는 듯했다. 저 사공 또한 제가 지켜야 할 소중한 무언가가 있다. 내 아들의 자격으로 앉아있는 저 아이가 다른 이들보다 더 귀중한 목숨일까?하지만 그렇다고 믿어야 한다. 내게는 의무가 있다. 나는 명령을 받은 게 아니라 거래를 한 것이다. 내 집…. 막상 가족이 죽고 나서는 한 번도 제대로 들어가 보지 못한 그 집…. 다 늙은 어머니 홀로 지키고 계시는 그 집을 온전히 지켜내려면, 얄팍한 땅을 받아내려면 저 조그만 아이를 반드시 살려야 한다. 이 전란이 끝날 때까지.”- 「본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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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생애, 8월 22일 (커버이미지)
    [문학]내 생애, 8월 22일
    • 시드니 셀던 지음, 전민식 옮김
    • 오늘
    • 2023-04-14

    전 세계에서 3억 부 이상 발행된 시드니 셀던의 손꼽히는 화제작이다. 시드니 셀던의 소설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여주인공 가운데 한 사람인 트레이시 휘트니, 미모와 지성을 겸비한 그녀는 자신을 위험에 빠뜨린 사람들에 대한 복수의 일념으로 조직이 뿌리박고 있는 화려하고 부가 넘치는 세계로 자신의 온몸을 던진다.명문가의 후계자와 결혼을 앞두고 행복의 절정에 있던 그녀에게 닥친 갑작스런 불행, 그녀를 기다리고 있는 끔찍한 함정들은 그녀로서는 상상치도 못한 일들이었다. 달콤하고 황홀한 결혼의 꿈은 깨지고 그녀의 운명은 갑자기 돌변하여 살인미수범으로 14년의 실형 언도를 받고 투옥되는데……. 혐오스런 환경과 끔찍한 성추행이 난무하는 교도소를 탈옥한 그녀는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 그녀를 시궁창에 빠뜨린 인간들에게 통쾌한 복수를 시작한다. 순진했던 그녀의 집요한 복수극은 그칠 줄을 모르고 뉴올리언스에서 런던으로, 파리에서 비아리츠로, 마드리드에서 암스테르담으로 세계 곳곳에서 복수와 사기행각으로 엄청난 부를 축적한다. 숨 돌릴 틈 없는 스피디한 전개로 독자들을 사로잡는 시드니 셀던의 기록적인 초베스트셀러!칼날 위를 걸어가듯 위험하고도 매력적인 소설!3억 부 이상 발행된 세계적인 스토리텔러 시드니 셀던의 화제작읽는 내내, 심장이 쿵쾅거린다!인생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삶은 한 번도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이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진리 내지는 법칙이다. 비밀스럽게 혹은 비밀이 아닌 듯 누구에게나 쓰나미처럼 밀려드는 인생이라는 화두, 그것은 그렇게 누구에게나 주어진다. 삶이라는 법칙, 그 굴레 속에서 아등바등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라는 것, 이 책의 주인공인 휘트니 트레이시의 삶도 그 누구 못지않게 치열하고도 파란만장했다. 생각지도 못한 살인미수의 음모에 걸려 자신이 꿈꾸고 바라던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의 꿈도 깨진 채 하루아침에 죄수가 되어 교도소로 향한다. 그녀에게는 전혀 낯선 경험과 환경이 갑자기 돌진해 들어온 것, 누구나 계획된 코스대로 삶이라는 여행은 떠나지지 않는다. 뜻밖의 사건과 사고에 휘말리고 흔들리고 마침내 물거품이 되는 것, 회오리바람처럼 삽시간에 다른 삶의 주인공이 된다. 그러다가 반짝 해가 뜬다. 축제 같은 날들이 꿈처럼 찾아온다. 구름에 가려졌던 해가 드러나듯이 잠깐의 환희가 달콤한 입 안의 사탕처럼 마구 굴러가는 것, 뒤죽박죽 흐르다 멈추고, 다시 흐르다 막히는가 하면 또다시 싸우다가 터지고 그러다 화해하는 것, 한마디로 인생은 정해진 것이 없다. 나도 모르게 전쟁을 치르다 피를 흘리고 굴러 여기까지 오게 된다. 다들 그렇지 않은가. 누구나 자신의 현재를 보라. 과거에 꿈꾸었던 대로 지금 그곳에 와 있는지를…. 거기에 돈과 명예와 권력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으면 장땡이다.그런데 그렇게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흘러가지 않는 것이 인생인데, 까짓것 교도소에도 갔다 왔는데, 인생의 밑바닥까지 밟아봤는데 다이아몬드를 훔친들 어떠랴. 훔칠 수만 있다면……. 트레이시, 그녀 앞에는 거칠 것이 없다. 원하면 그림이든 다이아몬드든 무엇이든……. 곳곳에 지뢰밭이 있지만, 트레이시에게는 세상의 모든 것이 그녀의 손아귀에 있는 듯 빼앗고, 훔치고, 사기를 친다. 그녀가 받은 모멸과 분노만큼 세상의 모든 것을 갈취해버린다. 우리의 인생도 이처럼 짜릿한 스릴과 모험을 맛보는 것이라면 얼마나 좋으랴. 하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이 비극이라면 비극…. 한 번도 막힘없이 이렇게 쿵쿵거리는 심장으로 끝까지 서스펜스를 즐길 수 있는 소설이 얼마나 있으랴. 600여 페이지가 단숨에 읽힌다. 인생을 너무 쉽게 생각하며 함부로 웃지 말기를, 함부로 울지 말기를, 그러다 바보가 된다. 삶은 그리 쉽지도, 어렵지도 않다는 것만 기억해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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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손 놓지 마 (커버이미지)
    [문학]내 손 놓지 마
    • 미셸 뷔시 지음, 김도연 옮김
    • 달콤한책
    • 2023-04-14

    열대의 태양 아래 대자연을 질주하는 로드 스릴러!차가운 칵테일처럼 단숨에 들이켜야 할 소설! ★ 프랑스 베스트셀러 1위★ 2015년 프랑스 추리작가 TOP 1★ 2015년 프랑스 베스트셀러 작가 TOP 3★ 4개 문학상 수상(앵쉴레르 상, ‘추리소설로의 여행’ 독자 상, 푸조그 지역 도서관 상, ‘마트레즈 플륌’ 상)★ 4개 문학상 노미네이트(유럽1-를레 여행자 상, 추리문학 대상, 앵테르폴라르 상, 코냑 추리문학 상)파리에 사는 젊고 아름다운 부부는 여섯 살 딸과 함께 푸른 산호초 바다로 둘러싸인 레위니옹 섬에서 꿈의 바캉스를 만끽한다. 평화롭고 나른한 열대의 시간을 즐기던 어느 날 오후, 호텔 방에는 핏자국만 낭자하고 미모의 아내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진다. 천국은 금세 지옥으로 돌변하고, 용의자로 떠오른 남편은 경찰의 추격을 피해 딸을 데리고 섬 반대편으로 도망치기 시작한다. 그들이 질주하는 곳에 시체들이 하나둘 늘어가고 평화로운 섬은 삽시간에 연쇄살인마의 공포로 떨게 된다.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공존하는 이 섬에서 과거의 사건은 마그마처럼 화산 밑에서 들끓으며 터질 날만 기다리는데….2012년 〈그림자 소녀〉를 발표하며 프랑스 문학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미셸 뷔시는 그 전작인 〈검은 수련〉으로 독자들에게 눈도장을 확실히 찍으며 3년 만에 프랑스 베스트셀러 3위에 오르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미셸 뷔시는 발표하는 책마다 뜨거운 호응과 찬사를 끌어내며 프랑스 최고의 추리작가로 우뚝 섰다.그동안 소설 속에서 자신의 고향인 노르망디에 특별한 애정을 드러냈던 미셸 뷔시는 이번 소설 〈내 손 놓지 마〉에선 노르망디가 아닌 프랑스 해외령인 레위니옹 섬을 소설의 배경으로 선택한다. 그리고 한 편의 스릴러를 통해 대자연의 풍광과 함께 독특한 역사와 사회, 문화를 지닌 레위니옹의 매력을 한껏 들춰내며 그 안에 완벽한 서사와 서스펜스를 녹여낸다. 한 지역에 대한 정보를 흥미롭게 전하면서도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이야기에 빠져들게 만드는 그의 재능은 이 책에서도 어김없이 빛을 발하고 있다.사라진 아내, 3박 4일의 미스터리아름다운 섬의 쾌적한 호텔에서 휴가를 즐기던 가족의 삶은 쥐도 새도 모르게 아내가 사라지고 난 후 송두리째 뒤흔들린다. 곧이어 또 다른 살인사건이 벌어지는데, 이 모든 사건의 주용의자로 몰린 남편 마샬은 여섯 살 난 딸을 데리고 도망치기 시작한다. 위험한 범죄자를 체포하려는 경찰의 대대적인 작전과 잡히지 않으려는 필사적인 도주가 대치되면서 뜨거운 화산섬은 용광로처럼 들끓는다.가능할 것 같지 않은 도주와 그를 쫓는 경찰들. 섬을 구석구석 잘 알고 있는 듯한 마샬의 도주 행각은 믿을 수 없을 만큼 신출귀몰하지만 그를 체포하려는 경찰은 시시각각 그가 가는 길목을 노린다.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과연 그는 빠져나갈 수 있을까?모든 등장인물의 행동은 의심스럽고 석연치 않다. 그 전말은 결국 끝까지 가야만 알 수 있다. 섬의 슬픈 역사와 사람들의 비밀이 얽히고설킨 이야기는 풀릴 듯 풀릴 듯 이어지다가 결국 한꺼번에 터져나온다. 책장을 넘기면서 커지는 궁금증은 끝까지 독자를 몰고 가며 어느새 마지막 장으로 이끌어간다. 3박 4일이란 짧은 시간 동안 벌어지는 사건은 쏟아져 내리는 시간처럼 끊임없이 흘러간다. 그 와중에 주인공의 발걸음과 함께 마음을 조급하게 하다가 갑자기 속도를 늦춰 한숨 돌리게 하는 속도 완급의 구사는 미셸 뷔시 글쓰기의 또 다른 장점이다.천국은 영원히 천국일 수 있을까?레위니옹은 ‘지상의 천국’으로 불리는 인도양의 아름다운 섬이다. 365일 해가 내리쬐는 뜨거운 태양 아래 푸르른 산호초 바다가 끝없이 펼쳐져 있고 안개 서린 험준한 화산들이 빼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17세기에 처음 사람이 거주하기 시작한 이 섬에선 사탕수수밭을 일구기 위해 백인들이 끌고 온 노예들의 후손과 더불어, 온갖 민족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간다. 백인, 크레올인, 아프리카인, 아시아인, 인도인 등 세계 인종의 전시장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뿌리를 지닌 사람들이 각자의 문화와 종교를 가지고 독특한 레위니옹 사회를 만들어냈다. 관광객들은 천국 같은 섬, 아름다운 자연, 여유롭고 행복한 열대만을 누리고 돌아가면 그만이지만, 이곳을 삶의 터전으로 삼아 살아가는 섬사람들에게 높은 실업률과 가난과 폭력과 차별은 현실의 삶이다. 그러나 관광업으로 먹고사는 대부분의 주민들에게 관광객은 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수입원이기에 그들과의 공생은 필연적이다.잠자는 것처럼 보이던 화산이 2년마다 한 번씩 용암을 토해내듯 아름답기만 한 이 섬의 내부엔 온갖 마그마가 들끓고 있다. 그러다 한 번 터지면 다시 조용히 입을 닫고 평화를 약속한다. 하지만 인간 세상의 평화란 오래가지 못하는 법. 어쩌면 천국은 모든 괴로움을 겪고 난 후에만 허락되는 것인지도 모른다.이 섬을 배경으로 하는 〈내 손 놓지 마〉는 우리에게 진정한 천국의 의미를 묻는다. 천국이 가능한 건 아름다운 장소가 아닌 사람 때문임을 말하는 듯하다.열대 휴양지로의 초대책을 읽는 즐거움 중 하나는 책을 통해 어디든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루앙 대학교 지리학과 교수인 미셸 뷔시는 작품을 쓰면서 그 배경이 되는 장소를 완벽하게 묘사하곤 한다. 〈내 손 놓지 마〉 또한 마찬가지다. 여행 가이드처럼 섬의 곳곳을 소개하는 이 책을 읽다보면 검붉은 용암토가 깔린 사블 평원을 걷다가 문득 멈춰 바닷가 선술집 테라스에서 시원한 칵테일을 마시고 싶기도 하다.해먹에 누워 황금빛 태양과 푸른 바다와 열대나무를 즐기기도 하고 3미터 높이로 솟은 사탕수수밭을 헤매기도 하며 곳곳의 역사적 유적을 들여다보는 재미도 쏠쏠하다.크레올인들의 다양한 문화를 엿볼 수도 있고 사람들의 일상에 들어갈 수도 있다.게으른 고양이처럼 무더운 대낮에 그늘에서 뒹굴다가 헬리콥터를 타고 멋진 섬의 모습을 둘러볼 수도 있다. 세찬 폭포 소리를 들으며 하늘을 나는 열대바닷새를 보기도 하고 희귀한 나무들과 꽃들의 냄새를 맡기도 한다.국토의 43%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레위니옹 섬을 배경으로 쓴 〈내 손 놓지 마〉는 추리소설의 재미와 아름다운 열대 휴양지의 매력을 동시에 전해주는 특별한 책이다. 열대 휴양지로 손짓하는 작가의 초대장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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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손을 놓아줘 - 디그니타스로 가는 4일간의 여정 (커버이미지)
    [문학]내 손을 놓아줘 - 디그니타스로 가는 4일간의 여정
    • 에드워드 독스 지음, 박산호 옮김
    • 달의시간
    • 2023-04-14

    도스토옙스키, 디킨스에 비견되는 스타일과 문체, 주제 의식과 지적 매력까지 지녔다는 평을 듣는 에드워드 독스의 걸출한 소설!《내 손을 놓아줘》는 아버지와 아들이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스위스로 떠난 나흘간의 여정을 담았다. ‘아버지와 아들의 대립’이라는 원형적인 주제와 함께 삶과 죽음, 실존의 문제를 다루며, 짧고도 긴 여정에서 아버지와 세 아들이 나누는 거침없고 진솔한 대화를 통해 가족 간의 사랑과 갈등, 애증과 화해의 모습을 적나라하고 섬세하게 그렸다. 죽음, 사랑, 가족, 정치, 교육, 경제, 문화 등 상당히 폭넓은 주제를 넘나들며 펼치는 대화 속에는 삶을 관통하는 인생의 고민과 저마다의 삶의 방식이 녹아 있다. 수려한 문체로 읽는 묘미와 유쾌한 즐거움, 때론 심오한 울림을 선사하며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면서도 긍정적인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 소설은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죽음’이라는 삶의 명제 앞에서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삶을 한 번쯤 돌아볼 수 있게 한다.가족 간의 터질 듯한 갈등을 한 축으로 그리면서 잔잔한 위로와 감동, 존엄사 이야기를 겹쳐놓은 저자의 내공이 묵직하게 느껴지는 수작이다. 에드워드 독스는 우리가 소설에서 가장 크게 기대하는 것이 영혼까지 속속들이 빠져들게 만드는 이야기라는 걸 잘 알고 있는 작가다. _《가디언》독스는 ‘타인의 내적 자아의 정확한 형태와 무게, 영혼의 구조’를 날카롭게 파악하는 재능을 지녔다. 가장 주변적인 캐릭터들조차 그의 소설 속에서는 일관성을 가지고 강렬한 생기를 뿜어내며 피어난다. _《뉴요커》세상에는 읽는 사람의 인생을 바꿔놓는 소설이 있는가 하면, 때로는 읽는 사람의 인생 자체처럼 보이는 소설이 있다.《내 손을 놓아줘》는 이 두 가지를 다 갖추고도 더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 반짝이는 진실로 가득 찬 이 소설은 세련되고, 종종 빵빵 터지는 재미가 있으며, 공공장소에서 읽다 눈물을 참느라 꺽꺽 목이 메게 만드는 힘이 있다. 예술이란 것이 사랑과 죽음 사이에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면, 이 책이야말로 진정한 예술 작품이다. _이안 켈리Ian Kelly,《카사노바Casanova》저자빼어난 소설, 대단히 감동적이며 지독하게 지적이고, 가슴이 미어지는 순간에도 풋, 웃음이 터질 것 같은 재미가 있다. _폴 머레이Paul Murray,《스키피 다이스Skippy Dies》저자세 아들과 아버지가 그려낸 21세기 감동의 가족 드라마이 소설은 운동신경 세포가 서서히 퇴화해 온몸이 경직되다가 호흡 기능 마비로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 질환인 루게릭병 판정을 받은 아버지가 몇 개월 남지 않은 죽음을 앞두고 세 아들과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한다. 세 아이의 아버지로 가정적인 가장이며 생명보험회사에서 일하는 ‘잭 형’과 자유로운 예술혼을 지니고 자유분방한 사랑을 하는 연극배우 ‘랄프 형’, 엄마처럼 시인이 되길 꿈꾸지만 데이터베이스 매니저로 일하며 사랑 앞에서는 한없이 수줍어하는 ‘루’가 아버지의 세 아들이다.막내인 루(루이스) 래스커는 가족들 문제로 중간에 낄 때면 몹시 괴롭기도 하지만, 가족을 끔찍이 사랑했다. 그의 집안도 여느 가족처럼 많은 사연을 품고 있다. 아버지의 이혼과 두 번째 결혼, 엄마의 죽음, 쌍둥이 이복형과의 특별한 관계 등 가족들 마음속에 깊이 박힌 충격적인 사건들과 그로 인한 상처들…. 루는 가족들 사이에서 모든 것을 조율해야 하고, 스위스로 여행을 떠나면서도 아버지를 모시고 다닐 수밖에 없는 상황에 맞닥뜨린다.세 아들 인생에서 최고이자 최악의 인물인 아버지는 스위스에 있는 안락사 지원 전문병원 ‘디그니타스’로 가는 여행을 아들들과 함께하고 싶다고 한다. 루게릭병에 걸린 후 휠체어에 의존한 채 생활하고 지팡이 없이는 걸을 수도 없는 아버지는 지금이라도 더 늦지 않게, 더 후회하지 않게 다른 방식의 죽음을 선택하겠다고 주장한다. 이 여정은 루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의 인생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게 분명했다. 루는 이 여행을 형들과 함께하는 것이 좋은 생각인지 확신할 수 없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거짓말과 불륜으로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은 형들은 혀를 내두를 만큼 골치 아픈 인간들이다. 루는 형들이 이 여정에 무슨 도움이 될까 의구심이 들 뿐이다. 형들은 여태껏 단 한 번도 진심으로 아버지를 용서한 적이 없었다. 형들과는 달리 아버지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자란 루는 아버지의 선택과 결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얼마나 존중해야 할까? 말 많고 탈 많은 가족들의 재회가 죽음을 맞으러 스위스로 떠나는 아버지의 결심을 되돌려놓을 수 있을까?누구나 공감할 만한 보편적인 이야기에 담긴 우리의 초상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드워드 독스의 네 번째 작품인《내 손을 놓아줘》는 ‘죽음’, ‘사랑’, ‘여행’이라는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늙고 병들어가는 한 인간(아버지)의 모습과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은 특정한 한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이야기일 수 있다. 특히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으로 깊이 있게 써내려감으로써 단지 아버지와 아들만이 아니라 가족 간의 사랑과 우정을 독특한 방식으로 밀도 높게 그렸다. 그들이 나누는 수많은 대화 속에는 부모 자식 간의 사랑을 성찰하게 만드는 정서적인 자극과 감동적인 울림도 있다. 부모의 이혼과 재혼, 이복형제와 아버지의 갈등,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극적인 사건뿐만 아니라 평범한 인물들의 갈등이 빚어내는 이야기가 마음에 잔잔한 파형을 일으키기도 한다.이 소설은 또 네 부자의 여행이자 네 부자의 삶에 대한 은유로도 읽힌다. 아버지는 병으로 시시각각 시들어가면서도 왕성한 호기심과 지식욕으로 여행 내내 생기를 잃지 않는다. 죽어가는 사람은 아버지인데 오히려 세 아들이 주위의 사물들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곁에 있는 아름다운 음악과 문학과 미술과 역사를 음미하지도 못하며, 맛있는 음식과 와인을 즐기지도 못하고, 왜 살아가는지 이유조차 모른 채 그냥 하루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처럼 느껴진다. 아버지는 사랑하는 아들 셋을 데리고 디그니타스로 향하면서 가보고 싶었던 성당도 돌아보고, 까마득한 역사가 담긴 동굴도 탐험하고, 카트 경주도 하고, 젊은 시절을 떠올리는 캠핑도 하면서 아들들에게 삶의 또 다른 의미와 즐거움을 보여준다. 아버지가 아들들에게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깨닫게 해주는 것이다. 이 모든 일은 여행하는 길 위에서 펼쳐진다. 마지막에 아버지가 편지로 남긴 미안함과 감사한 마음, 사랑 고백, 인생에 관한 따뜻한 조언과 당부는 우리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스스로 돌아보고 깨닫게 한다. 여기에 셰익스피어와 톨스토이, 카뮈와 사르트르, 융과 프로이트 등 문학적?철학적 인물들을 빈번히 인용해 이념과 종교적 이슈까지 대화에 인용하는 영국 작가 특유의 지적 유희가 펼쳐져 소설 읽는 색다른 매력을 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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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안의 스릴러 - 공포는 먼 곳에서 오지 않는다 (커버이미지)
    [문학]내 안의 스릴러 - 공포는 먼 곳에서 오지 않는다
    • 방진호 외 지음
    • 인사이트브리즈
    • 2023-04-14

    긴장감, 치밀함, 반전, 공포는 스릴러 필수 요소들이다. 여름이면 공포영화가 속속 개봉하고, 서점에는 공포 추리 스릴러 소설들이 순위에 오른다. 게다가 점점 우리는 여름 뿐 아니라 수시로 장르문학으로 미스터리 추리소설을 찾기 시작했다. 우리는 왜 스릴러에 열광하고 스릴러를 찾는가? 불안하고, 공포와 긴장을 주는 편치 않음을 구태여 일부러 찾는 까닭은 무엇인가?스릴러가 인기를 끌고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점차 가중되어 가는 현실의 불만족을 들 수 있다. 사람들은 획일적인 일상생활에서 낯선 상황으로 일탈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가상의 상태에서 긴장상태에 놓고 그 긴장이 해소하기 위해 실마리를 쥐고 흔들면서 느끼는 힐링을 만끽하려는 것이다. 이에 공포영화 시나리오와 공포 문학에 오랜 시간 발을 담가온 작가들이 뭉쳐 공포소설 앤솔러지를 출간하였다.제목도 『내 안의 스릴러』이다. 내 안의 스릴러 본능, 우리가 공포를 느끼는 것은 모두 우리 안의 마음을 다스리는 문제이다. 치밀하고 수준 높은 문학성을 자랑하여 2015 북투필름 런칭에 빛나는 방진호 작가의 이야기에는 두 가지 매력이 있다. <위험한 오해>는 오해가 작은 에피소드로 시작하면서 드문드문 웃음을 야기한다. 실상 이 일들은 엄청난 공포를 불러오는 사건들이나 작가는 마치 대수롭지 않은 듯한 느낌으로 툭툭 던져 놓는다. 오해가 불러오는 사건. 과연 우리는 뒷감당할 수 있을까? <나조차 모르는 일>은 광주민주화운동 속 쓰라림을 까슬까슬 어루만지며 주인공들의 병든 속내를 풀어헤쳤다. 아프고 속상하고 모두가 피해자인 그들의 이야기가 여기 있다.전문 추리 영화 시나리오 작가인 이상민 작가의 <페어백>에는 새로운 스토커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우리는 사람을 볼 때 어떻게 보는가? 이미지에 따라 사람이 약해보일수도 강해보일수도 있다. 내가 본 사람의 이미지는 과연 그 사람인가?에 문제 제기를 해볼 수 있는 이야기로 속도감을 내며 읽게 된다.상상 묘사에 뛰어난 장은호 작가는 섬세함과 대범함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흔해 보이나 흔치 않은 이야기 <그랜저 괴담>, <수면증후군>이란 생소한 병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 이끌어내는 희망이야기 또한 반전이다. 정적 감각의 최고치에 다다른 김용성 작가는 『공포소설전 내 안의 스릴러』에 상상력을 공력으로한 감성을 부여했다. 거울 속의 나와 실제의 나. 스릴러에서 거울은 특히나 내 안의 스릴러 본능을 자극하는 소재이다. 이제 김용성 작가가 들려주는 <말하는 거울> 떠올릴 것이다.<누군가의 화분에 옮겨져 죽어가는 그것이 그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은 것>, 긴 제목을 읽고 무슨 이야기인가를 되새김해 보는 것만으로도 호기심이 장착된다. 우리는 찾아야 한다. 그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김민준 작가의 이야기는 시시탐탐 호시탐탐 여름밤에 즐길 수 있는 이야기이다. 가장 친한 친구가 죽음을 향해 나를 조여 오는 설정들은 흥미진진하다.<꼭 죽여야만 했나>, <낡은 수련원에서 생긴 일>, <완전범죄 만들기>공포는 멀리 있지 않다. 올 여름 자신의 마음 구석구석을 들여다보라. 내 안에 스릴러 본능이 숨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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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영혼을 거두어주소서 (커버이미지)
    [문학]내 영혼을 거두어주소서
    • 이르사 시구르다르도티르 지음, 박진희 옮김
    • 황소자리
    • 2023-04-14

    1945년 어느 겨울 밤. 한 남자가 네 살 소녀를 차가운 땅 속, 깊은 구덩이 아래로 처넣었다.출생기록조차 없이 세상에서 완벽하게 사라진 소녀.그러나 누군가는 이 광경을 지켜보았고, 누군가는 소녀의 죽음으로부터 막대한 이득을 챙겼다.…그리고, 60년이 흘렀다.전 세계 33개국 출간, 여성 변호사 ‘토라 시리즈’ 제 2탄 ‘2017 덴마크 크라임아카데미 소설가 상’, ‘2015 영국 페트로나 상’ 수상! 토라 시리즈 전체 영화화 결정!!아이슬란드가 자랑하고 세계 각국 크라임 마니아들이 숭배하는 소설가 이르사 시구르다르도티르가 다시 돌아왔다. 애거서 크리스티 이후 현존하는 세계 최고 여성 추리작가로 불리며 내는 작품마다 수십 개 언어로 번역되는 크라임의 여왕.이 소설 《내 영혼을 거두어주소서(아이슬란드어 원제:Ser grefur gr?f, 영문판 제목: My Soul to Take)》는 전 세계 33개국에서 출간된 ‘토라 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소름 돋는 공포와 슬픔, 매콤한 웃음이 공존하는 이르사만의 소설문법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아이슬란드의 유명한 관광지 스나이펠스네스 반도 남부해안을 배경으로 과거 이 땅을 일군 한 가문의 비밀스런 역사와 현재의 살인사건이 맞물리며 쉴새없이 몰아치는 이야기는, 정밀한 미스터리에 가슴 저린 주제의식이 얹히며 좀처럼 헤어나기 힘든 마성의 세계로 독자를 안내한다.“도와줘요, 토라. 우리 호텔이 귀신에 씌었어요.” 오늘도 분주하게 돌아가는 싱글맘 변호사 토라의 사무실로 요나스라는 남자가 전화를 걸어온다. 일년 전 스나이펠스네스 남부해안에 있는 오래된 농장을 사들여 고급 요양호텔로 개조한 뉴에이지 사업가였다. 다짜고짜 자신의 호텔에 귀신이 씌었다고 말하는 남자. 안개 낀 날이면 유령이 배회하고 한밤중에 죽은 아기의 울음소리가 들려온다는 남자의 말에 토라는 코웃음을 치지만 남자는 심각했다. 두둑한 사례금을 제시하며 문제 해결을 의뢰하는 요나스. 그 주말 토라는 요나스의 호텔로 향한다. 요령부득인 요나스를 설득하고 그가 제공하는 스위트룸에 묵으며 쌓인 피로도 풀 겸, 가벼운 마음으로 떠난 출장길이었다. 호텔에 도착한 지 몇 시간이 지났을까. 잔인하게 강간당한 뒤 바닷새에 의해 얼굴 형체마저 훼손된 여자 시신 한 구가 인근 해안에 떠오르면서 그러잖아도 뒤숭숭하던 호텔은 발칵 뒤집힌다. 호텔 건축가가 마구 훼손된 시신으로 해변에 떠오르고아우라 감별사 에리리쿠르가 마구간에서 종마에 짓밟혀 죽은 채 발견되었다왜 그랬을까? 스스로조차 납득하기 힘든 예감에 이끌려 토라는 일면식도 없던 이 호텔 건축가 비르나의 방으로 재빠르게 숨어든다. 간발의 차로 경찰보다 먼저 그녀의 일기장을 손에 넣은 토라. 얼마 지나지 않아 시신의 신원은 비르나가 맞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기장에는 비르나가 과거 이곳 키르큐스테트와 크레파 농장에 살았던 비야르니와 그리무르 형제 가문의 역사를 추적해온 흔적이 점점이 남아있었다. 경찰과 별개로 사건을 취재하자고 마음먹은 토라는 때마침 독일에서 온 매튜와 함께 비르나의 살아생전 자취를 좇는다. 토라가 만난 호텔 직원과 마을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 땅에 저주가 걸렸다고 말했다. 게다가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한 그리무르와 비야르니 가문에서 근친상간이 행해졌다는 이야기까지 은밀하게 나돌았다. 호텔 지하실에서 찾은 옛날 사진자료를 통해 퍼즐을 맞추는 동안 토라는 걷잡을 수 없는 비감에 젖는다. 시간의 파괴력은 얼마나 무서운지, 죽은 사람들의 생애는 또 얼마나 무력하게 퇴색하고 마는지….비르나의 시신이 발견되고 불과 이틀 뒤, 호텔에서 아우라 감별사로 일하던 에이리쿠르가 가슴에 여우 사체를 매단 채 인근 농장의 종마에 짓밟혀 죽은 모습으로 발견된다. 경찰은 이 두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호텔 사장 요나스를 체포하고, 토라는 졸지에 살인 용의자의 변호인이 되었다. “크리스틴…! 누구에게도 기억되지 않은 그 이름은 실체가 있는 걸까요?”연이은 죽음과 점점 기분 나쁘게 주변을 옭죄어오는 싸늘한 기운. 이 모든 상황을 납득 가능한 논리로 명쾌하게 규명하고 싶어 안달하던 토라는 아직 허물지 않은 크레파 농장 2층과 연결된 다락방 기둥에서 오래된 글귀를 발견한다. ‘아빠가 크리스틴을 죽였다. 나는 아빠가 밉다.’ 크리스틴! 비르나의 일기장에서 물음표로 표시된 그 이름. 하지만 농장을 판매한 남매도, 과거 이 동네에서 자랐다는 원로 진보정치인 마그누스도 크리스틴이라는 이름을 들은 적이 없다고 했다.토라 앞에 놓인 단서들은 제각각 다른 말을 할 뿐, 하나의 줄기로 모아지지 않았다. 한밤중 밖에서 들리는 아기 울음소리, 안개 낀 날 호텔 주변을 배회하는 정체 모를 형상, 에이리쿠르가 마구간 벽에 새겨놓은 글자 RER과 여우 사체, 시신의 발에 박힌 핀, 게다가 호텔 풀밭 바위에 새겨진 비문과 아무래도 석연찮은 원로 정치인의 행보까지. 토라는 호텔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온갖 소동이 이 땅에서 살았던 이들의 생애와 어떤 식으로든 연관 있을 거라는 직감을 놓지 않는데….여성 변호사 토라가 이끌어가는 이야기의 신전. ―RT Book Reviews(미국) 작은 어촌마을에서 소문으로만 떠돌던 과거는 60년 너머의 살인사건과 어떤 고리로 이어질까? 작가는 군더더기 없는 문장으로 인간 탐욕의 브레이크 없는 속성과 그 욕망 위에 구축된 우리 삶의 위태하고 비루한 풍경을 오싹하도록 냉정하게 파헤친다. 한없이 어두운 이야기에 주인공 토라의 기민하고 위트 넘치는 시선이 교차하며 독보적 스토리텔링 예술을 구축하는 이 소설은 많은 독자들에게 쓸쓸하며 감동적인, 오래도록 잊히지 않을 명작으로 각인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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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이름은 매리 - 길에서 품으로 (커버이미지)
    [문학]내 이름은 매리 - 길에서 품으로
    • 최신혜.정아영 지음, 정아운 그림
    • 좋은땅
    • 2023-04-14

    - 길에서 품으로,위태로운 길 생활을 하던 유기견이 평생 가족의 품에 안기게 되기까지!경북 청도의 한 작은 마을에 떠돌이 개가 하나 있다. 이름은 ‘매리’. 단지 어느 아저씨의 손에 들려오게 되었다는 것 외에는 알지 못한다. 매리는 마을 사람이 마련해 준 검은 고무통을 집으로 삼고, 인심 좋은 아주머니가 주는 먹을 것으로 근근이 살아간다. 어린 나이에 임신한 매리는 위험천만한 길 생활 중에 새끼들을 거의 다 잃고 만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마음씨 좋은 언니. 이미 세 마리의 개를 키우고 있는 언니는 매리를 따뜻하게 맞아주고 다시 임신한 매리가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 덕에 매리는 무사히 다섯 남매를 출산한다. 그렇게 매리는 처음으로 가족이라는 존재를 만나게 된다.그러나 매리 앞에는 여러 문제가 놓여 있다. 새끼들의 입양뿐만 아니라 매리 자신의 입양까지 뭐 하나 쉬운 일이 없다. 동분서주하며 매리와 오 남매의 입양처를 찾는 언니와 가족들. 과연 매리와 오 남매는 평생 가족의 품에 안길 수 있을까?어릴 때부터 동물을 무척 좋아했던 저자는 귀촌 후 길고양이 급식소를 만들 정도로 동물 사랑이 지극하다. 저자와 매리가 처음 만난 것은 태풍이 몰아치는 어느 여름날이었다. 비바람을 피해 집으로 찾아온 떠돌이 개. 매리는 누구보다 영리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특별한 개였다. 저는 동물 친구들이 태어날 때부터 사람을 믿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각자 자라나는 환경과 만난 사람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사람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사람에게도 타고난 기질이 있고, 환경에 따라 성격이 형성되지요. 어떤 사람들을 만나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이 달라지듯, 동물 친구들도 그런 것 같습니다.- 들어가는 글 중에서저자와 가족을 만난 뒤로 매리의 인생은 완전히 뒤바뀌었다. 비바람을 막아주는 집이 생겼고, 사랑스러운 오 남매가 생겼고,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해 주는 평생 가족이 생겼다. 저자의 바람처럼 매리의 이야기가 지금도 길 위의 작은 생명들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많은 분들에게 감사와 위로로 전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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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이름은 미시 (커버이미지)
    [문학]내 이름은 미시
    • 모리츠 지그몬드 지음, 정방규 옮김
    • 프시케의숲
    • 2023-04-14

    전 세계 약 20개 언어로 출간된 성장소설의 고전아이의 마음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내다헝가리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장 과정에서 꼭 읽게 되는 소설이 있다. 바로 모리츠 지그몬드의 소설 《내 이름은 미시》다. 소설로서의 스토리텔링이 탄탄하고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생생하게 살아 있어, 헝가리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소설 분야에서 ‘고전’의 반열에 올랐다. 세계적으로도 약 20개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다. 한 노신사에게 신문 읽어주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꿈 많은 열두 살 소년 미시. 그는 당첨이 되면 반반씩 나누자는 노신사의 제안으로 복권을 구매한다. 하지만 어디선가 복권을 잃어버리고, 설상가상으로 그 복권 번호가 당첨되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한다. 작가 모리츠 지그몬드는 선량하고 순진한 한 영혼이 어른이 되는 입구에서 마주치는 복잡다단한 내면 풍경을 흥미로운 이야기 안에 담아냈다. ‘복권의 당첨과 분실’이라는 사건이 줄거리의 주요 축을 이루는 가운데, 열두 살 소년의 감정과 생각을 다채로운 에피소드 속에 담아냈다. 헝가리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장 과정에서 꼭 읽게 되는 소설이 있다. 바로 모리츠 지그몬드의 소설 《내 이름은 미시》다. 소설로서의 스토리텔링이 탄탄하고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생생하게 살아 있어, 헝가리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소설 분야에서 ‘고전’의 반열에 올랐다. 또한 세계적으로도 약 20개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으며, 많은 독자들이 이 작품을 통해 헝가리 사람들과 그들의 문화, 역사 등을 이해할 수 있었다는 감상평을 남겼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열두 살 소년 ‘닐러시 미시’다. 미시는 데브레첸 김나지움 2학년 학생으로, 시인이 되길 꿈꾸는 내성적인 소년이다. 집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데브레첸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그는 아직 학교가 낯설다. 기숙사 룸메이트들은 서먹하거나 때로 적대적이고, 아직 친한 친구도 없다. 부모님이 보내주시는 생활비를 아껴가며 자신이 애정하는 책들을 사서 읽는 것이 그의 낙이다. 그는 그다지 풍족하지 않은 기숙사 생활 가운데에서도, 시에 대한 열정과 학업에 대한 책임감으로 가슴 설레는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러던 중 미시는 기숙사 선배 너지의 소개로 한 맹인 노신사에게 신문을 읽어주는 아르바이트를 맡게 된다. 어느 날, 미시는 노신사의 제안으로 복권을 구매하게 된다. 복권이 당첨되면 반반씩 나누자는 제안이었다. 그런데 미시는 그만 복권을 어디선가 잃어버리고, 설상가상으로 복권이 실제로 당첨되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한다. 미시의 동급생 오르치와 기메시는 이런 미시의 딱한 사정을 알고 복권의 행방을 찾아 나선다. 작가 모리츠 지그몬드는 선량하고 순진한 한 영혼이 어른이 되는 입구에서 마주치는 복잡다단한 내면 풍경을 흥미로운 이야기 안에 담아냈다. 1920년에 처음 발표된 이 작품의 원제는 ‘L?gy j? mindhal?lig’으로, 직역하면 ‘죽을 때까지 착하거라’다. ‘복권의 당첨과 분실’이라는 사건이 줄거리의 주요 축을 이루는 가운데, 열두 살 소년의 감정과 생각이 다채로운 에피소드 속에 잘 녹아 있다. 성장소설의 대표 격인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이 다소 심각하고 신비주의적이라면, 이 작품 《내 이름은 미시》는 훨씬 현실적이며 유쾌한 분위기다. 특히 등장인물들이 개인이 아닌 가족의 맥락에서 움직이는데, 이는 동유럽 성장소설의 독특한 풍경을 형성한다. 이 소설에는 다양한 인물이 등장한다. 미시의 가족은 물론 동급생 오르치와 기메시의 가족들, 가정교습을 맡은 도로지네 식구들, 미시가 하숙생활을 했던 집인 퇴뢰케크씨네, 그리고 기숙사방 룸메이트들까지, 헝가리 사회에서 만날 법한 캐릭터들을 망라해놓았다. 작가는 수십 명에 달하는 이들 인물들의 바다에 빠져 허우적대지 않고,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해낸다. 이 작품에 대한 헝가리 사람들의 관심과 애정은 대단해서 1936년과 1960년에 두 차례 영상화가 되었고, 뮤지컬로도 제작된 바 있다. 모리츠 지그몬드는 40세가 넘어서 이 소설을 썼다. 자신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상당 부분 담았다고 하는 이 소설은 누구나 통과해온 유년 시절로 독자들을 성큼 이끈다. 어린 시절의 기쁨과 슬픔이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 섬세하고 아름답게 아로새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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