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화려한 비상을 꿈꾸어라 - 이기는 클레오파트라 × 지지 않는 나폴레옹의 콜라보레이션 (커버이미지)
화려한 비상을 꿈꾸어라 - 이기는 클레오파트라 × 지지 않는 나폴레옹의 콜라보레이션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조희전 지음 
  • 출판사좋은책만들기 
  • 출판일2017-01-0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이 책은 역사상 누구보다도 화려하게 비상했던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의 비교분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취해야 할 지혜가 무엇인지를 추적해 나가는 여정을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여행에서 이집트를 최강의 나라로 이끈 클레오파트라와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고 호언장담하면서 유럽대륙을 정복한 나폴레옹의 삶을 그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 두 사람을 닮은 현대 인물 10인을 추출해 낸다. 클레오파트라를 닮은 힐러리 클린턴,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서태후, 양귀비, 오드리 헵번 5인과 나폴레옹을 닮은 칭기즈칸, 히틀러, 모택동, 윈스턴 처칠, 버락 오바마 5인이다.

■ 이기는 클레오파트라와 지지 않는 나폴레옹의 콜라보레이션

현재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는 평소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의 삶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관련 책들을 읽던 중 역사적 사실과 저자 자신의 상상력을 결합시킨『화려한 비상을 꿈꾸어라』를 출간하기에 이른다. ‘나폴레옹의 뜨거운 심장과 클레오파트라의 빼어난 두뇌’, 그리고 그 화려한 비상의 비결을 배워 우리 삶에 적용한다면 누구나 이 두 사람처럼 화려한 비상을 꿈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먼저 <1부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의 비교분석>에서는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의 출생과 부모, 리더십, 위기관리, 업적, 승리비결, 화려한 비상의 비결 등을 비교분석하면서 무엇을 배워야 할지 알려주고 있으며, <2부 현대의 시각에서 본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에서는 문제해결 능력과 보스 기질 등 두 사람이 갖는 현대적 의미를 살펴보면서 현대인들을 승리자로 만들어줄 비결을 들려주고 있다.
그리고 <3부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과 현대 인물 비교>에서는 두 사람을 닮은 현대 인물 10인이 살아온 삶을 간략히 살펴본 다음 리더십, 업적, 언어능력, 성품, 외모 등을 점수로 매긴 능력표를 보여주고 있으며, <4부 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에서는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 그리고 두 사람을 닮은 현대 인물 10인의 삶에서 추출해 낸 키워드 10가지를 짚어보면서 자신의 내면에 잠들어 있는 위대성을 깨워 누구나 화려하게 비상할 것을 응원하고 있다.

■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에게서 배우는 지혜

빼어난 외모와 화술을 타고난 클레오파트라는 자신의 강점인 미모와 언어능력을 마음껏 사용해 세상을 좌지우지했다. 우리가 클레오파트라에게서 배워야 할 것은 바로 이런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나폴레옹 또한 보잘 것 없는 가문에서 태어났으나 16세에 소위가 되고 그 후의 삶에서도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빼어난 두뇌가 이뤄낸 성과였다.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클레오파트라에게서 매혹의 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장사란 손님을 유치해야 이루어지는 것이니만큼 고객이 증가할수록 매출도 증가하고 사업도 번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폴레옹에게서 배울 것은 자신감이다.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는 믿음이 바로 나폴레옹의 평소 신념이었다. 또한 교육자라면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이 평생 해온 집중독서를 통한 교육을 행할 수 있을 것이다.

■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을 닮은 현대 인물 10인

<클레오파트라를 닮은 5인>

1 힐러리 클린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여자로 손꼽히는 힐러리는 가장 닮고 싶은 여인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다른 여자들이 연예인 이야기며 남자친구 이야기에 빠져 있을 때 그녀는 여러 사회문제와 정치문제에 관한 토론에 열을 올렸고, 그 결과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사고를 가지게 되었으며, 그 능력으로 퍼스트레이디의 역할과 국무부 장관직을 성공적으로 해냈다. 보기 좋은 외모를 지녔기에 90점, 르윈스키 사건에도 흔들리지 않고 지혜롭게 이겨냈기에 성품 90점, 퍼스트레이디, 상원의원, 국무부 장관을 두루 거쳤기에 리더십 95점, 뛰어난 국정능력과 국민통합 능력을 발휘했기에 업적 95점, 연설에 능했기에 언어능력 90점을 부여했다.

2 엘리자베스 1세 여왕
25세에 죽은 언니 메리의 뒤를 이어 즉위한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은 영국 국교의 입장을 명확히 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개혁을 실시했다. 특정 국가와 지나치게 친밀해지면 다른 국가의 반발을 살 수도 있었기에 그녀는 항상 애매한 응답을 하여 사태를 수습했는데,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애매한 태도를 취하고 확답을 피한 것은 엘리자베스 1세와 영국을 번영하게 한 정치수완이었다. 국가를 가장 중요시한 그녀는 영국을 강한 나라로 이끌었다. 단아하고 아름다운 외모를 지녔기에 외모 92점, 어릴때부터 독서를 즐겨했고 말을 잘했기에 언어능력 93점, 당시 최빈국이던 영국을 유럽 최강국으로 만드는 데 기여했기에 업적 90점, 리더십 94점, 성품은 온화했기에 90점을 부여했다.

3 서태후
몰락한 관리의 딸로 태어난 서태후는 16세에 궁녀로 자금성에 들어간 후 일약 귀비로 도약한다. 함풍제가 31세에 요절하자 유일한 후계자인 아들 동치제 대신 수렴청정을 시작한 그녀는 동치제를 아들이기 이전에 라이벌로 여겨 병이 들어 죽도록 꾸민다. 권력 앞에서 모성애마저 버린 비정한 어머니였던 것이다. 아름다운 외모를 지녔기에 92점, 말솜씨가 빼어났기에 언어능력 95점, 업적은 별로 내세울 것이 없기에 70점, 뛰어난 리더십이 없었기에 80점, 사치와 향략을 일삼았기에 성품 60점을 부여했다.

4 양귀비
서시, 왕소군, 초선과 더불어 중국의 4대미인 중 한 사람인 양귀비는 본디 현종의 며느리였다. 노래와 춤에 능하고 출중한 미모에 눈이 먼 시아버지 현종은 오로지 양귀비를 위해 누대로 유명한 온천, 화청지에 궁을 짓고 사랑에만 전념했다. 하지만 열흘 붉은 꽃 없고 10년 가는 권세 없다는 말도 있듯이 정치를 내팽개치고 나라를 몰락하게 만든 모든 책임을 지고 양귀비는 자결 아닌 자결로 생을 마감한다. 나라를 흔들 만큼 빼어난 외모를 지녔기에 99점, 성품은 나쁘지 않았던 것 같기에 90점, 업적은 거의 없기에 50점, 리더십 또한 미지수이기에 70점, 사람을 사로잡는 화술이 있었기에 언어능력 80점을 부여했다.

5 오드리 햅번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여배우 중에서도 오드리 헵번은 항상 겸손했다. 그녀의 첫번째 히트 영화「로마의 휴일」이후 전 세계 수백만의 여성들은 헵번처럼 보이고 싶어했으며. 그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하다. 영화배우로서 빼어난 외모를 지녔기에 98점, 유니세프 어린이들을 위한 대사가 되었기에 성품 98점, 영화배우로서의 입지와 국제외교사절로의 행위를 높게 평가해 업적 90점, 리더십 90점, 5개 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했기에 언어능력 98점을 부여했다.

<나폴레옹을 닯은 5인>

1 칭기즈칸
테무진이 초원에 살던 부족을 모두 하나로 통일한 것은 43세 때였다. 다음해 테무친은 여러 부족 대표자들의 회의인 쿠릴타이를 열어 몽골제국의 지배자가 되었고 칭기즈칸으로 불리게 되었다. 칭기즈칸은 ‘위대한 왕’이라는 뜻이다. 몽고의 초원에서 태어나 칭기즈칸처럼 큰 나라를 만든 영웅은 일찍이 없었다. 외모는 평범했기에 80점, 언어능력은 특별한 것이 없기에 80점, 엄청난 영토를 장악한 업적이 있기에 95점, 군사를 통솔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기에 리더십 99점을 부여했다. 성품 면에서는 그의 군대가 잔인했다고 하기에 80점을 부여했다.

2 히틀러
히틀러는 독일뿐 아니라 전 세계 불행의 원인을 유대인에서 찾았다. 유대인은 마르크스주의자와 볼셰비즘을 전개했고, 교활한 자본주의 힘까지 더해 지구상의 민족들을 정복하고 파멸시키려고 한다고 믿었으며, 이 믿음은 독일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총리에 취임한 날부터 질풍노도처럼 몰아쳐 제2차 세계대전과 아우슈비츠까지 내달린 결과 오늘날까지도 히틀러는 상처로 남아 있다. 외모는 평범했기에 80점,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유대인 학살을 했기에 성품 20점, 업적은 보잘 것 없었기에 50점을 부여했다. 연설과 선동의 천재였기에 언어능력 99점, 독일을 이끄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기에 리더십 99점을 부여했다.

3 모택동
중국 현대사를 연 모택동은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아들을 농사꾼으로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수호지나 삼국지 같은 영웅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만 읽었다. 환경은 그를 도와주지 않았지만 그는 새로운 시대를 꿈꾸고 있었던 것이다. 국민당과 합작해 일제를 물리치고 국민당을 내쫓은 그는 중국대륙을 통일하고 공산당 혁명을 통해 최고 지도자 자리에 올랐다. 마침내 대륙의 붉은 별로 거듭났던 것이다. 외모는 평범했기에 80점, 언어능력은 출중했기에 95점, 전대미문의 혁명을 일으켰기에 업적 95점, 리더십 99점, 성품은 온건했기에 90점을 부여했다.

4 윈스턴 처칠
가장 위대한 영국인 1위에 선정된 처칠은 두 번이나 떨어진 끝에 사관학교에 가게 된다. 들어갈 때는 꼴찌였지만 졸업할 때는 8등이었다. 군사학이 그의 성격에 꼭 맞았던 것이다. 군인으로서 능력을 발휘했고 여러 전투에 참여해 값진 성과를 올렸으며 종군기자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가 참전했던 보어 전쟁에서는 포로가 되기도 했는데 탈출하면서 일약 영국의 영웅이 된다. 그는 절대 포기를 몰랐고,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연설이 유명하다. 평범한 외모를 지녔기에 85점, 강인한 의지를 지녔기에 95점, 히틀러에 맞서 제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었기에 업적 95점, 리더십 99점, 노벨문학상을 수상할 정도로 언어에 탁월했기에 언어능력 99점을 부여했다.

5 버락 오바마
유권자들에게 '변화(change)'와 '우리는 할 수 있다(Yes, We can)'라는 희망으로 다가서면서 흑인뿐 아니라 백인들에게도 폭넓은 지지를 얻은 오바마는 2008년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두고 제44대 미대통령에 취임했다.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이 탄생한 것이다. 취임 후 이전 부시 정권의 일방주의 외교정책으로 교착상태에 빠진 중동평화회담을 재개하는 데 힘쓰고 핵무기 감축, 대화와 타협을 통한 국제분쟁 해결, 기후변화 대응 등에 노력했다. 2012년 민주당 대선 후보로 출마해 연임에 도전, 재선에 성공했다. 외모는 90점, 뛰어난 연설능력을 지니고 있기에 언어능력 99점, 미국 대통령으로서 미국과 세계를 이끌고 있기에 리더십 95점, 세계 평화에 이바지한 공로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기에 업적 95점, 성품 95점을 부여했다.

■ 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

1 열정 - 끊임없는 열정이 앞서가게 만든다
경쟁을 피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열정을 갖는 것>이다. 단, 한 가지 조건이 있다. 그것은 지속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지속 가능한 열정>이 필요한 것이다. 열정이란 또한 끈기다. 남들이 포기할 때 열정을 불태우면서 끝까지 치고 올라오는 사람은 승자가 될 수 있다.

2 통찰 -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라
자기계발이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있는 것을 잘 갈고 닦는 것을 말한다. 현대인의 화두인 자기계발의 초점은 자신을 아는 데 있다. 자신이 어떤 영역에 강한지 알아야 그것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라. 그것이 진짜 자기계발이다.

3 변화 -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사람들은 많은 경험과 깊은 경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직접 경험의 대표적 예는 여행이고 간접 경험의 대표적 예는 독서다.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것은 일종의 천재의 두뇌다. 두뇌를 깨우기 위해서는 이제까지 시도하지 않았던 것을 계속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4 꿈 - 꿈을 향해 나아가라
인간의 꿈은 그것이 성취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그 프로그래밍이 작동되지 않는 것은 무의식의 부정적인 마음 때문이다. 그 무의식을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먼저 끊임없이 긍정적인 것을 상상하고 그것을 입으로 내뱉어 그 소리가 자기 귀에 들어가게 해야 한다. 둘째는 글로 쓰는 작업을 통해 자신의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는 상상을 해보자. 가보지 못한 미래의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미리 만나보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는 승리자와 성공한 사람의 모습으로 자신을 탈바꿈시키는 것이고 넷째는 공부를 하는 것이다. 공부는 내면의 힘을 기르는 활동이다.

5 독기 - 독한 마음이 발전을 가져온다
독함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타인을 향한 독함과 나를 향한 독함이다. 타인을 향해 독한 자는 다른 사람들의 골칫거리가 된다. 따라서 독함은 자신을 향하는 것이 좋다. 자기 일에 독함을 가질 때 한 걸음 더 나은 자신을 향해 진보할 수 있다. 모두가 독해질 때 우리의 수준은 모두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으며, 사회의 진보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6 창조 - 삶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켜라
창조를 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개방적이고 유연한 마음자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을 닮고 싶다면 전문지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해 통달했을 때 새로운 창조물이 탄생하기 때문이다. 창의성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며 고된 노력의 결과물이다. 자신을 새롭게 무장하고, 새로운 콘텐츠로 자신을 발굴하라.

7 파워 - 실천으로 파워를 키워라
힘이란 내면에서 솟구치는 것을 말한다. 육체를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정신력을 강화시키는 데에는 독서가 필요하다. 육체를 움직이면 두뇌의 활동을 높일 수 있고 정신적인 훈련을 통해 육체적 훈련을 대신하기도 한다. 이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이지만 실천이 어려울 뿐이다.

8 공격 - 수비보다 공격이 중요하다
흔히 수비가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수비만 해서는 점수를 딸 수 없다. 점수를 딸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공격이다. 공격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신제가 치국평천하가 답이다. 즉 먼저 자신을 닦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가 안정되지 않는 사람은 주위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만 자신을 잘 닦는 사람은 주위환경에 개의치 않고 살아갈 수 있다.

9 이동 - 끊임없이 이동하라
과감하게 이동해서 끊임없이 자신을 재창조해 나가는 것이 현대의 승리법이다. 이는 회사에도 적용되는데, 예전에는 평생직장이 존재했지만 지금의 사회는 평생직장이 사라진 지 오래다. 끊임없이 자신의 실력을 쌓고 이동해 나가는 것이 바로 현대인의 모습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평생학습과 개인의 실력 쌓기다.

10 상상 - 세상을 향해 상상의 날개를 활짝 펼쳐라
인생에서 극적인 역전승은 상상력에서 온다. 대표적인 사람이 미키마우스를 창조한 월트 디즈니다. 디즈니는 어려운 상황에 처했으나 우연히 창고에서 쥐를 발견하고 쥐를 캐릭터를 삼은 미키마우스를 만들어낸다. 일반 사업을 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고 유용한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하는 상상력에서 대박상품들이 나오게 되는 법이다. 또한 마케팅이나 광고 역시 기발한 상상력이 있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다. 세상을 향해 자신의 상상력의 날개를 넓게 펼쳐라.

저자소개

금릉초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20대부터 동양 고전의 매력에 빠져 동양 고전 공부를 스스로 공부했다. 서른이 넘어 동양 고전을 아이들의 입장에서 다시 보게 되었고 아이들을 위한 동양 고전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공자를 통해 사회적 현상들을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가르침을 전하고자 한다.

목차

프롤로그│이기는 클레오파트라 지지 않는 나폴레옹 008

1부 -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의 비교분석 011

출생│왕족 출신 vs 식민지 출신 012
부모│포악한 아버지 vs 자신감을 심어준 아버지 014
어린시절│제왕교육 vs 군인교육 017
어린시절의 위기 극복│권력다툼 vs 왕따 020
성장기│도서관 vs 독서광 023
위기관리│고립된 생활 vs 시련의 연속 026
독서│제왕학 공부 vs 장군 공부 028
롤모델│이시스 vs 루소 031
교육│상위 0.1%의 교육 vs 군사교육과 독학 034
강점│타고난 연설가 vs 뛰어난 연설능력 039
도약│18세의 여왕 vs 16세의 소위 042
사랑│불 같은 열정 vs 세 번의 결혼 045
최후│악티움 해전 vs 워털루 해전 052
리더십│유능한 통치자 vs 뛰어난 군사전략가 056
정점│여왕이 되다 vs 황제가 되다 058
저술│다작 vs 법전 061
실패│예상치 못한 실패 vs 뼈저린 실패 063
외모│미인의 기준 vs 매력이 넘치는 외모 065
승리비결│집중독서 vs 평생독서 068
재산│천문학적인 액수 vs 궁핍한 생활 070
문인들│혹평 vs 찬사 072
화려한 비상의 비결│내면의 힘 vs 강한 정신력 075
업적│엄청난 능력의 소유자 vs 코르시카의 촌뜨기 078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의 만남│두 사람은 사랑에 빠졌을까? 084

2부 - 현대의 시각에서 본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 087

클레오파트라처럼 되고 싶은가?│책을 읽어라 088
당신을 승리자로 만들어줄 비결│클레오파트라에게서 배우는 지혜 091
백전백승의 나폴레옹│나폴레옹을 키운 것은 8할이 치열함이다 097
쾌락의 달인 클레오파트라│클레오파트라가 갖는 현대적 의미 100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에 대한 사색│문제해결 능력과 철학 102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은 천재였을까?│자기계발에 힘썼던 두 사람 104
약자와 강자│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 107
서로 다른 위치의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그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110
포기를 몰랐던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오로지 앞만 보고 전진하라 115
매혹적이었던 클레오파트라│보스 기질과 우월한 유전자 117
초등학교에 온 나폴레옹│독서로 넘을 수 없는 산은 없다 120
클레오파트라의 성공비결│확고한 믿음을 가져라 123
나폴레옹의 가슴뛰는 삶│한 단계 높은 곳을 꿈꾸어라 126

3부 -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과 현대 인물 비교 129

클레오파트라와 나폴레옹과 유사한 인물│누가 두 사람의 피를 이어받았을까? 130
클레오파트라의 능력표 132
첫번째 후보│힐러리 클린턴 134
두번째 후보│엘리자베스 1세 여왕 140
세번째 후보│서태후 147
네번째 후보│양귀비 154
다섯번째 후보│오드리 헵번 161
나폴레옹의 능력표 166
첫번째 후보│칭기즈칸 168
두번째 후보│히틀러 175
세번째 후보│모택동 180
네번째 후보│윈스턴 처칠 183
다섯번째 후보│버락 오바마 187
여기서 살펴보는 나의 능력치 191

4부 - 현대인을 위한 자기계발 키워드 10 193

1│열정│끊임없는 열정이 앞서가게 만든다 194
2│통찰│진정한 자기 모습을 발견하라 197
3│변화│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200
4│꿈│꿈을 향해 나아가라 203
5│독기│독한 마음이 성장과 발전을 가져다준다 206
6│창조│삶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켜라 209
7│파워│실천으로 파워를 키워라 212
8│공격│수비보다 공격이 중요하다 214
9│이동│끊임없이 이동하라 216
10│상상력│세상을 향해 상상의 날개를 활짝 펼쳐라 218

에필로그│열정을 다해 치열한 삶을 살아라 220
참고도서 222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