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소형, 정경옥
- 출판사북아띠
- 출판일2019-02-19
- 등록일2019-10-16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417 K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타고난 높은 지능과 고학력이 성공을 보장해 주던 시대가 있었다. 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지능 지수(IQ) 테스트를 통해 잠재된 우수성(혹은 성공의 가능성)을 수치로 평가받아야 했다. 이때 매겨진 지능 지수는 아이들의 성장 과정 전반에 걸쳐 그림자처럼 따라다녔다. 유능함에 대한 재검토 없이 일찍부터 우열이 가려진 것이다. 그러나 지능 지수의 높고 낮음과 상관없이 이들이 바라는 미래는 하나같이 똑같은 형태를 띠고 있었다. 일류 대학을 나와 소위 말하는 대기업에 입사하여 안정적인 미래를 설계하는 것, 그것이 성공의 다른 이름이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시대는 과거와 다르다. 아버지의 시대와 우리의 시대는 공통점보다는 차이점이 점차 더 많아지고 있다. 경제적 성장에 따른 규모의 확대가 미비해졌다 하여도, 같은 공간 안의 변화는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것은 비단 경제적 변화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도덕적 규범과 인생관,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성공을 평가하는 척도 등 어느 한 가지도 과거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 반면 경쟁은 더욱 심화되어 명예 퇴직과 감원, 이직률도 높아지는 실정이다. 오늘날에는 입사가 곧 정년을 보장하지 않으며, 평생 직장이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시대다.
그렇다면 우리는 안정된 미래와 성공을 보장받기 위해 어떤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가? 높은 지능 지수와 고학력은 여전히 성공을 위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 개인도, 기업도 변화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여기서 새로이 대두된 키워드가 ‘감성 지수(EQ)’이다. 지능 지수와 상반되는 의미로 쓰이는 감성 지수가 어째서 주목받게 된 것인가. 이미 알다시피 경제 성장의 주역이었던 산업 역군들은 지식과 기술, 합리성으로 무장한 지성(지능)인들이었고, 그들의 성과는 정말 대단했다. 그런데 무엇이 문제였을까.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지능 지수의 한계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감성 지수는 지능 지수의 한계를 보완할 뿐만 아니라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되었다.
이 책은 시대 변화와 감성 지수의 상관관계, 감성 지수가 높은 사람(EQ형 인간)이 활약하는 이유를 살펴보는 데서 출발한다. 여러분은 지능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까닭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감성 지수를 높이기 위한 감성 경영법, 대인관계와 비즈니스를 위한 감성 경영 기술을 통해 여러분의 성공적인 미래상을 찾을 수 있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