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1인 미디어시대 개인창작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 새로운 전략과 기법 (커버이미지)
1인 미디어시대 개인창작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 새로운 전략과 기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자투리북스 편집부 지음 
  • 출판사자투리북스 
  • 출판일2019-01-0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책 내용의 일부입니다.)

2-A. 어떤 주제를 누가 어떻게 말할 것인가?

픽션(fiction, 허구)과 논픽션(non-, 실화), 창작과 현실의 각 세계를 다룸에 있어서, 동일한 이야기라도 누가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더하자면, 언제라는 타이밍도 성공의 변수다.) 이야기를 어떤 이미지와 성격과 역량의 주인공이 벌이느냐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역할과 비중에 있어서 제일의 주동자(protagonist)로서 사건과 갈등의 중심에 있는 캐릭터가 주인공이다.

1인 미디어시장의 콘텐츠에서, 현실세계와 논픽션의 주인공은 주관을 가지고 스토리텔링을 벌이는 화자(話子, 스토리텔러)다. 이들 중 본인을 콘텐츠의 테마로 삼는 이들은 본인이 곧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인터넷 개인방송은 여전히 상당수의 콘텐츠가 일상의 신변잡기를 떠들어대는 토크(talk) 방송인데 이들이 그러하다.

1인 미디어의 토크방송은 1인 진행자와 다수 이용자 간 실시간 댓글창을 통한 상호작용이 곧 콘텐츠를 이루는 특성이 있다. 실시간 생방송으로 이용자의 채팅 댓글의 스크롤 화면이 송출화면에 팝업되거나, 반응에 리액션 피드백 하며 벌인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실시간 스트리밍이라면, 게임 먹방 시사 체험 탐방 등 어느 분야든 토크방송의 특성이 나타난다.

(하략)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