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카프카, 비유에 대하여 (커버이미지)
카프카, 비유에 대하여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프란츠 카프카 지음, 김성화 옮김 
  • 출판사아름다운날 
  • 출판일2016-05-1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카프카 예술의 요체는 독자로 하여금 다시 한번 더 읽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데 있다. _알베르 카뮈

카프카의 문학은 세계의 부조리함과 불가해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우리 자신의 존재 이유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하게 한다. 존재에 대한 근원적불안과 세계의 부조리에 대해 고통스러우면서도 집요한 관찰은 비유를 통해 우리에게 선명하게 다가온다. 아포리즘 또는 우화 형식의 단편은 카프카 자신이 평생을 두고 고민한 세계의 불완전함과 부조리의 문제를 짧으면서도 가장 강렬하게 표현한다. 자신의 한계를 벗어나려 하지만 결국 그 한계 속에 갇혀 벗어나지 못하는 운명. 믿어 의심치 않던 주변 세계의 확실성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고 자신은 그저 ‘세계에 내던져진 존재’에 불과하다는 불안감이 엄습하는 순간.
이러한 인식의 단상을 카프카의 단편들은 비유와 상징을 통해 가장 압축적이면서도 시적으로 형상화한다. 그런 이유에서 단편들은 그 자체로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며, 또한 카프카 연구에서 다른 문학작품에 접근하기 위한 중요한 열쇠가 된다.

책은 우리 내면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여야 한다 _카프카

이 책에 수록된 작품들은 카프카의 유고 노트와 단편에서 발췌한 것이다.
Ⅰ부의 작품은 이 단편집은 물론이고 카프카 문학 전체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여겨지는 작품을 실었다.
Ⅱ, Ⅲ부의 작품들은 크게 유대교 및 성서, 건축과 건설을 주요 모티프로 한다. 〈바벨탑〉 〈바벨탑의 굴〉 〈도시 문장〉 등에서 바벨탑은 대표적인 ‘건축’의 모티프로 등장하며, 애초부터 쌓을 수 없는 것을 쌓으려는 무의미한 시도를 상징한다.
Ⅳ부에는 프로메테우스, 포세이돈, 사이렌 등 신화적 모티프가 등장한다. 다만 코카서스 산에 묶인 프로메테우스, 바다의 신 포세이돈, 남자를 유혹하는 사이렌 등 신화에서 차용된 모티프는 새로운 이야기로 재구성된다.
Ⅵ, Ⅶ, Ⅷ부에는 독수리, 용, 호랑이와 같은 동물, 또 산초 판사와 로빈슨 크루소 같은 문학 작품의 주인공, 카프카가 만든 허구의 인물 등 다양한 모티프가 있다.

저자소개

20세기를 대표하는 작가이자 현대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 카프카는 1883년 체코의 수도 프라하에서 유대인 상인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1901년 프라하 대학에 입학하여 독문학과 법학을 공부했으며, 1906년 법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1년간 프라하의 형사법원과 민사법원에서 실무를 익혔으며, 1908년에는 노동자산재보험공사에 취직해 14년 동안 근무하면서 직장생활과 글쓰기 작업을 병행했다. 어릴 때부터 작가를 꿈꾼 카프카는 1904년 「어느 투쟁의 기록」을 시작으로, 「시골에서의 결혼 준비」 「선고」 「변신」 「유형지에서」 등의 단편과 『실종자』 『소송』 『성』 등의 미완성 장편, 그리고 작품집 『관찰』 『시골 의사』 『단식 광대』와 일기 등 총 3,400여 쪽에 달하는 많은 작품을 남겼다. 또한 약 1,500통의 편지를 작성하는 등 방대한 글쓰기 활동을 지속했다. 1917년 폐결핵 진단을 받았고 세 번의 파혼과 권위적이던 아버지와의 갈등, 신경쇠약 등에 시달리면서도 꾸준히 집필 활동에 몰두했으나, 병이 악화되어 1924년 6월 3일 오스트리아 빈 근교 키얼링의 한 요양원에서 사망했다. 카프카는 죽기 전 평생의 벗이었던 막스 브로트에게 자신의 미완성 작품을 모두 없애달라고 부탁했지만, 브로트는 이를 지키지 않고 그의 유작들을 정리해 출간했다. 세계의 불확실성과 인간 존재의 근원적 불안과 소외의 문제에 대한 통찰을 그려낸 카프카의 작품들은 지금도 다양한 측면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재발견되고 있다.

목차

비유에 대하여





황제의 칙명

목적지





북경의 황제

만리장성 축조 소식

만리장성과 바벨탑

바벨탑

바벨탑의 굴

도시문장





낙원

두 가지 원죄

두 가진 진리

아브라함

시나이 산

가장 성스러운 것

사원 건축

사원 안의 표범

유대 교회당 안의 동물

최후의 심판

메시아의 재림





자기 인식

프로메테우스

아틀라스

포세이돈

사이렌

사이렌의 침묵

알렉산더 대왕

디오게네스

신임 변호사





어느 도시의 건설

황제의 대령

황제

법 앞에서

법에 대한 물음

거절

전령





사냥꾼 그라쿠스

사냥꾼 그라쿠스, 어떤 대화

독수리

녹색용

호랑이







카라반의 숙사

감방

악마의 발명

악당

야만인들

참기 놀이

산초 판사에 관한 진실

시험





대비

로빈슨 크루소

자살

싸움

고통

야경꾼



언어

식사

가장 만족을 모르는 자들



옮긴이의 말_ 우리는 바벨탑 아래 굴을 판다

프란츠 카프카 연보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