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오늘부터 시작하는 영성 훈련 - 한국 교회와 성도들을 위한 영성 훈련 입문서 (커버이미지)
오늘부터 시작하는 영성 훈련 - 한국 교회와 성도들을 위한 영성 훈련 입문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서정오 기획, 영성 연구회 평상 지음, 이강학 책임편집 
  • 출판사두란노 
  • 출판일2017-10-22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영성의 개념에서부터 12가지 영성 훈련,
소그룹 나눔 질문과 훈련 안내문까지

한국 교회 현실에 맞는
기독교 영성 훈련서를 제안한다

영성 목회자와 영성 훈련자를 위한 탁월한 훈련 교재


기독교 영성이란 무엇인가
거룩한 읽기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그리스도의 생애 묵상이 영적 성장에 무슨 도움이 되는가
예배와 삶이 통합되는 경지는 어떤 것인가
성령의 인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기도와 말씀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안식이 필요한 시점에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응답했는가
지금 필요한 일상 속의 금식은 영적 변화와 성장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영적 일기와 일반적 일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내 모습을 용납함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받아들이는 폭이 넓어졌는가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일 가운데 가장 사랑하는 일은 무엇인가
영적 분별의 모든 과정이 주님의 인도하심과 주권 속에 이루어졌는가

현장 목회자들의 영적 갈증에 대한 젊은 영성학자들의 답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은 한국교회는 어떻게 하면 더 하나님 중심으로, 더 깊은 신앙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 이 책은 그 고민의 현장에 있는 목회자들 특히 영성 목회에 관심 있는 목회자들과 젊은 영성 신학자들의 ‘산학 협동’작이라 할 수 있다.
성도들에게 영성 생활을 가르치고 싶지만 정작 교회 양육 시스템에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호한 경험이 있는가. 또는 개인적으로 거룩한 독서나 기도와 예배 등 영성 생활의 단계들을 공부하고 싶은데 어떤 교재를 써야 할지 주저한 경험이 있는가. 동일한 고민을 안고 있던 목회자들과 영성신학을 가르치는 젊은 신학자들이 어떻게 하면 ‘영성’의 문제를 학문에서 생활로 연결 확장시킬까 하는 소명이 ‘평상’이라는 연구 모임을 만들었다. 하나님과 더 깊은 만남과 신앙의 경지로 나아가고 싶은 목회자와 신학자들의 열망이 어우러진 ’평상‘ 모임은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영성 훈련 안내자가 되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다수의 목회자들은 현장에서 고민되는 여러 영성의 문제를, 신학자들은 영성 신학적으로 공부하고 실천해야 할 기독교 영성의 전통을 가감 없이 공유하였다.

영성의 개념부터 실천 가능한 훈련 방법과 안내까지

1년 여의 포럼과 논의를 거쳐 이 책은 ‘한국 교회와 성도들을 위한 영성 훈련 입문서’를 내놓게 되었다. 동숭교회 서정오 목사가 모임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횃불트리니티대학원대학교 이강학 교수가 책임편집을 맡고, 평상 집필진들이 필자가 되어 기독교 영성의 개념에서부터 12가지 영성 훈련의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이강학 교수는 “본서에 소개된 영성 훈련들은 영성 형성을 위한 기독교의 전통적 수행들”이라고 하면서, “기독교 영성 훈련의 전통을 공부한다는 것은 지난 2000년간 성령이 신자를 그리스도의 형상대로 변화시키는 일에 사용해 오신 대표적 수단들을 내 것으로 삼는다는 뜻”이며, “전통적 영성 훈련은 성경에 깊이 뿌리박고, 신학을 통해 지지받으며, 역사 속에서 풍성한 열매를 맺어 온 것들”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목회 현장과 양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되,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충분히 이해하도록 쉬운 설명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소그룹 나눔 질문과 훈련 안내문을 싣고, 해당 주제에 따른 참고 도서들도 각 장마다 소개되어 있어 함께 읽고 공부하며 영성 훈련의 실생활로 인도하고 있다.
영성 훈련이 특별한 신앙생활의 훈련이 아니라, 기독교 전통에 따른 신학적인 검증을 거친 신앙 생활의 규칙이기에 개교회뿐 아니라 신학생과 평신도들에게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독자 유익________________

- 영성 훈련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혼자서도 이 책을 통해 영성 훈련을 할 수 있다.
- 교회에서 영성 훈련 교재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기독교영성의 역사에서부터 시작하여 영성훈련의 구체적 내용을 공부하기 원하는 분
- 어렵다고 생각하던 영성 훈련의 내용들 중 잘 모르는 주제들만 선별하여 공부할 수 있다.
- 한국 교회 현실을 감안하여 개인 혹은 소그룹이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어 번역서에서 줄 수 없는 현실성이 있다.

타깃 독자________________

- 영성 훈련을 지도해야 하는 목회자
- 영성 훈련에 관심 많은 평신도
- 소그룹으로 영성 훈련 교재가 필요한 평신도 리더
- 한국 교회 상황에 맞는 쉽고 실질적인 영성 훈련 안내서를 찾는 분

저자소개

권혁일 | 미국 버클리 소재 GTU에서 기독교 영성학을 공부하였다(Ph.D.). 한일장신대학교와 경안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기독교 영성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신양교회 영성 사역 담당 목사로 섬기고 있다.

김경은 | 연세대학교 신학과와 연합신학대학원(Th.M),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온누리교회 부목사로 사역했다. 미국 포드햄대학교(Fordham University)(M.A.)와 영국 에든버러대학교(University of Edinburgh)(Ph.D.)를 마치고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영성신학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세훈 | 고려대학교와 장로회신학대학교(M.Div.)를 졸업하고, 기독교 영성학을 전공으로 하여 보스턴칼리지(Boston College)에서 신학 석사(Th.M.)를, GTU에서 철학박사 학위(Ph.D.)를 취득하였다.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명지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백상훈 | 한일장신대학교의 전임 교수로서 기독교 영성을 가르치고 있으며 전주생동하는교회를 섬긴다.

이경희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M.Div.), GTU에서 기독교 영성으로 철학박사 학위(Ph.D.)를 받았고, 샌프란시스코 신학교(San Francisco Theological Seminary) 내의 영성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인 DASD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소망교회에서 부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이종태 |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신학(M.Div.)을, GTU에서 기독교 영성학(Ph.D.)을 공부했다. 현재 서울여대 대학교회 부목사로 재직하며,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로 있다.

이주형 | 미국 샌프란시스코 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M.div.), 종교심리학 석사(M.A. GTU) 학위를 취득하면서, 목회상담과 영성 지도자 과정을 수료하였다. 기독교 영성학(GTU)을 거쳐 실천신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명지대학교를 거쳐 현재는 숭실대학교 교목으로 학원선교를 섬기며 교양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최광선 | 장로교 목사이며 호남신학대학교에서 영성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관심사는 현재 지구 공동체가 직면한 생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생태 시대의 기독교 영성 탐구이다.

목차

머리말 _서정오|
들어가는 말 _이강학|

1 기독교 영성·영성 형성·영성 훈련 _이종태
2 거룩한 읽기(렉시오 디비나) _권혁일
3 그리스도의 생애(복음서) 묵상 _김경은|
4 예배 _이종태
5 기도 _박세훈
6 안식 _백상훈
7 금식 _이주형
8 자연 묵상 _최광선
9 의식 성찰(성찰 기도) _김경은
10 영적 일기 _권혁일
11 환대 _이경희
12 일 _백상훈
13 영적 분별 _이주형
14 영성 지도 _이강학

나오는 말_이강학
주(註)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