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기획의 신 - 어떤 상대도 30초 만에 사로잡는 (커버이미지)
기획의 신 - 어떤 상대도 30초 만에 사로잡는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임영균 지음 
  • 출판사스몰빅라이프 
  • 출판일2017-03-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기획은 단 3가지로 끝나는, 아주 쉽고 단순한 일이다!”

‘기획’이라는 말만 들으면 막막하고, ‘기획안’ 써 오라면 손발이 떨리고, ‘프레젠테이션’을 맡으면 팔다리가 쑤셔 오는 이유는 기획의 프로세스를 제대로 익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기획은 Why-What-How, 단 3가지로 끝나는 아주 쉽고 단순한 일일 뿐이다.
기획의 이유, 대상, 방법만 제대로 알면 한층 훌륭하고 멋진 기획을 할 수 있다. 이 책 한 권에 기획의 이유와 목적부터 기획안 작성의 요령, 프레젠테이션 발표 노하우, 그리고 진정한 ‘기획의 신’이 되기 위한 창의력 증진법까지 빼곡히 담겨 있다. 더불어 미생未生을 벗어나 제 몫을 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 사고력, 정보 처리 방법 등을 저자 개인의 생생한 경험과 실례, 직접 작성한 PT를 토대로 전달한다. PT에 쓸 템플릿 하나 고르는 데도 쩔쩔매는 당신이라면 지금 당장 펼쳐들어야 할 책이다.

어떤 상대라도 30초 만에 설득하는 기획의 정석!

마케팅 기획, 영업 기획, 행사 기획, 교육 기획, 프로그램 기획 등 기획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 목적은 모두 상대를 설득하여 내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획의 본질이기도 하다. 기획의 프로세스가 사전에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내게 주어진 짧은 시간 안에 상대를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기획해야 할 대상의 정의부터 기획안 및 PT 자료 작성, 프레젠테이션에 이르는 과정을 미리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지 않으면 긴박한 상황에서 상대를 제대로 ‘설득’할 수 없다. 더구나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등으로 대표되는 기술 혁신과 자동화 시대에 남들과 차별화된 기획력을 갖추지 못하면 생존의 근거마저 위협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기획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요소와 기획의 전 과정을 Why-What-How 3단계 프로세스에 모두 담았다.
저자는 10여 년간 기획 업무를 담당하면서 현대, 삼성전자, GE, 바스프 등 국내외 대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의 기획 동기, 과정, 결과는 물론 실제 PT에 활용할 수 있는 슬라이드 제작법과 PT에서 주의해야 할 표현 방식까지 상세히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TV 프로그램, 영화, 드라마, 홈쇼핑,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부터 흥미로운 사례를 뽑아 기획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저자 본인과 우리 주변의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기획의 프로세스를 쉽고 간단하게 익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이런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능률협회와 캐논코리아를 거치면서 10여 년간 기획 업무를 담당해 오고 있다. 대학 재학 중에는 교내 식당명 공모전에 당선돼 ‘부를샘’이라는 간판을 남겼고, 제일기획 대학생 광고대상에서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첫 직장인 한국능률협회에서 현대, 삼성전자, GE, 바스프 등 국내외 대기업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시행하였으며, 사내 혁신 경진대회에서도 창의적인 기획으로 3차례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특히 직접 기획·개발한 리더십 교육용 창작 뮤지컬 「마음을 움직이는 요리사」는 삼성전자, GS리테일, 현대캐피탈을 비롯한 여러 기업에 도입되고 책으로도 출간된 바 있으며, 그가 떠난 지금도 한국능률협회가 문화 예술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하는 발판이 되었다.
현재는 캐논코리아 컨슈머이미징에서 사내 교육 및 캐논 아카데미의 사업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탁월한 업무 역량으로 입사 1년 만에 2011년 ‘올해의 직원’에 선정됐고, 2015년에는 캐논 아카데미를 2배 이상 성장시킨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의 팀’이란 영예를 안았다.
‘일할 때는 노는 것처럼, 놀 때도 일 생각 놓지 말자.’라는 사고방식 덕인지 2016년 말에는 사내 최연소로 콘텐츠 비즈니스 파트장에 올랐다. ‘기획을 통해 나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다수의 독자와 공유하기 위해 『기획의 신』을 집필했다.

목차

프롤로그 : 기획은 기회를 그리는 일이다

제1장 【Why】 왜 기획해야 하는가
생각을 뒤집어야 기획이 탄생한다
인공지능도 기획자를 이길 수는 없다
모든 일의 시작은 기획이다

제2장 【What】 기획이란 무엇인가
기획이 막막한 이유
모든 기획은 3가지로 끝난다
‘계획’을 ‘기획’으로 바꿔라
기획은 문제 해결이다
‘현상’과 ‘문제’를 혼동하지 마라
문제의 발견과 정의가 우선이다
답은 이미 문제에 들어 있다
신의 한 수 ① 미쳐야 좋은 기획이 나온다
신의 한 수 ② TV는 기획의 훌륭한 원천

제3장 【How 1】 기획안 작성
기획안 작성에 필요한 기초 사고력
모든 기획안은 3가지로 완성된다
첫 번째 화점, Why
두 번째 화점, What
세 번째 화점, How
마지막 화점, 상대의 입장에 서라
신의 한 수 ③ 정보도 전략적으로 제시하라
신의 한 수 ④ 좋은 기획안 vs 나쁜 기획안

제4장 【How 2】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
PT 자료가 끔찍해지는 3가지 이유
기획안은 ‘쓰는 것’, PT 자료는 ‘그리는 것’
첫 번째 원칙, Simple
두 번째 원칙, Visual
세 번째 원칙, Story
신의 한 수 ⑤ 심플함의 정수
신의 한 수 ⑥ 텍스트가 박스를 만날 때
신의 한 수 ⑦ 시각화를 저해하는 3인조 범인
신의 한 수 ⑧ 잡지를 읽으면 프레젠테이션이 보인다

제5장 【How 3】 프레젠테이션 진행
이것만은 피하자!
PT 발표 전 체크사항
청중의 뇌에 내비게이션을 달아라
시선과 질문으로 청중과 교감하라
지식의 저주를 경계하라
짧고 간결하게 진행하라
청중을 아군으로 포섭하라
마무리는 반드시 요약으로 끝낸다
신의 한 수 ⑨ 잠깐 멈춤의 효과
신의 한 수 ⑩ 메모의 전략

제6장 고급 기획을 위한 창의력 단련법
기획의 본질은 ‘새로움’이다
① 노출 : 지식의 경계를 확장하라
② 경험 : 창의력의 원천을 관리하라
③ 기대 : 도전하고 성취하라

에필로그 : 누구나 기획의 신이 될 수 있다
부록 : 기획에 도움이 될 참고도서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