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논픽션 쓰기 - 퓰리처상 심사위원이 권하는 탄탄한 구조를 갖춘 글 쓰는 법 (커버이미지)
논픽션 쓰기 - 퓰리처상 심사위원이 권하는 탄탄한 구조를 갖춘 글 쓰는 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잭 하트 지음, 정세라 옮김 
  • 출판사유유 
  • 출판일2015-11-0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세상에서 가장 힘 있는 글쓰기, 논픽션 쓰는 법

“우리는 논픽션을 읽으며 세상을 이해한다. 같은 시대를 사는 다른 인간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난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보여 줌으로써 행복한 인생을 사는 비결을 알려 줄 때 우리는 그 힘을 실감한다. 이런 깨달음을 준다는 것은 작가가 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일이다. 이는 인간의 공통된 경험을 정의하는 어떤 패턴을 찾아내겠다는 정직한 노력, 여기에 수반되는 온갖 수고와 좌절, 우여곡절을 보상해 주기에 충분한 요소다.”

저자 잭 하트가 이 책을 총괄한 문장이다. 저자는 ‘허구가 아닌 사실에 기반을 둔, 예술 창작물보다는 삶의 미학화를 지향하는 글쓰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자신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와 모범적인 글을 통해 차분히 정리하였다.

최근 다양한 글쓰기 책이 출간되고 있는데, 이 책은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논픽션 쓰는 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처음 한국 독자에게 선보이는 책이다. 미국 북서부 최대의 유력 일간지 『오레고니언』에서 25년간 편집장으로 일하며 퓰리처상 수상자를 다수 길러 낸 ‘글쓰기의 달인’인 잭 하트는 영미권 작가들의 교과서라 할 『시카고 매뉴얼』을 출간한 팀에서 글쓰기 시리즈의 한 권으로 논픽션 분야의 책을 펴낼 만큼 해당 분야의 권위자로 인정받는 글쓰기 코치이기도 하다.



구조 잡는 법부터 윤리 문제까지, 논픽션 쓰기의 구체적 노하우 총망라

논픽션 글쓰기 전문가 잭 하트는 텅 빈 문서 창을 눈앞에 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글의 구조는 짰나요? 발단-상승-위기-절정-하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내러티브 포물선은 그려 보았나요? 주제는 무엇인가요? 주인공의 욕망은 무엇이고, 그걸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어떤 사람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할 건가요? 이 글을 뒷받침할 만한 취재는 어떻게 할 건가요? 그 사람이 했던 말을 글 속에 넣어도 상관없나요?”

잭 하트는 단순히 육하원칙에 따른 사건의 기록이 아니라 인물이 있고, 갈등이 있고, 장면이 있는 이야기, 이 모든 것이 없더라도 독자의 마음을 훔칠 만한 주제가 있는 이야기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논픽션 쓰기』에서 밝힌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장성과 실용성이다. 유수의 신문사에서 수많은 기자와 함께 기사를 쓰고 고민해 온 저자는 마감 시간에 쫓기면서도 훌륭한 기사를 뽑아내는 기자들의 노하우와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독자들의 반응을 살펴 가면서 좋은 글을 쓰기 위한 핵심 요소를 추려냈다.

문장을 다듬는 데만 집중하는 초보 작가와 달리, 정말 노련한 작가는 다음과 같은 내용에 능수능란하다. 스토리의 전개를 보여 주는 시각적 구조를 어떻게 만드는지, 누구를 시점인물로 삼아 이야기를 진행시킬 것인지, 사건 현장에 가까이 접근해 진행되고 있는 사건을 생생하게 전달하거나 뒤로 물러나 사건을 요약할 지점을 어떻게 고를 것인지, 작가 고유의 개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캐릭터를 설정하거나 고르는 방법은 무엇인지, 장면과 액션을 어떻게 배치해야 독자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끝까지 글을 읽을 수 있는지, 동적인 문장은 무엇인지, 주제 잡는 방법은 무엇인지, 취재원의 긴장을 풀고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신문·잡지·책에 실린 글을 예로 들어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이밖에도 잭 하트는 신문 기사, 르포, 수필 등 논픽션의 모든 장르를 아우르며 글쓰기 실전 기술을 전수한다.

글쓰기에 관심이 있거나, 글이 잘 써지지 않거나, 나만 만족하는 글이 아니라 독자를 웃고 울리는 글을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무턱대고 빈 문서 창에 글부터 써넣지 말고 『논픽션 쓰기』가 일러 주는 대로 먼저 ‘주어-목적어-서술어’로 된 완전한 한 문장의 주제를 써 보라. 그리고 내러티브 포물선을 따라가며 구조를 잡고 그것을 자신만의 시각적인 지침서로 만들어 보라. 이야기를 장면별로 나누어 보거나 글의 길잡이가 돼 줄 개요를 잡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렇게 기초와 구조를 튼튼히 세운 뒤 또박또박 걸어가면 저 길 끝에서 환호하는 독자와 만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퓰리처상 심사위원.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잡지 『오레고니언』에서 25년간 편집장을 맡았고 글쓰기 코치로 일하면서 퓰리처상 수상자를 다수 길러 냈다. 이 과정에서 내러티
브 논픽션 분야의 권위자로 미국 안팎에서 알려졌다. 오리건주립대학교 신문방송학부 부학장을 역임했으며, 교수로 강단에 서기도 했다. 현재는 미국언론연구소와 포인터연구
소의 객원 교수로 활동하는 한편, 영어권 국가에서 글쓰기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신문편집자협회로부터 최초로 글쓰기 교육상을 받았으며, 저널리즘에 대한 공로를 인
정받아 위스콘신대학교 특별공로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논픽션 글쓰기』 외에 『글쓰기 코치』A Writer’ Coach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 스토리

우리 안의 이야기들

스토리의 뿌리

일련의 행위 /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주인공 / 시련 / 해결

스토리의 힘



2. 구조

구조 시각화하기

설계도

내러티브 포물선

1. 발단 / 2. 상승(발전) / 3. 위기 / 4. 절정(해결) / 5. 하강(대단원)



3. 시점

시점인물

1인칭

2인칭

3인칭

카메라의 위치, ‘스탠스’

대상과의 거리



4. 목소리와 스타일

보고서적 목소리

1인칭 시점과 목소리

페르소나와 작가의 위치

목소리와 스타일

비유의 기교

자기만의 목소리 만들기



5. 캐릭터

실존 캐릭터의 부상

욕망

입체적인 인물, 단면적인 인물

직접적인 혹은 간접적인 인물 묘사

신체적 특징

동작, 표현, 버릇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표식들



일화

인물 묘사의 목적



6. 장면

안으로부터 장면 찾기

장면 선정하기

장면을 살리는 묘사

디테일 드러내기

그룹을 특징짓는 디테일

공간

설정 숏

질감

분위기

배경 설정

장면 생생하게 살리기

장면 구축



7. 액션

내러티브 오프닝

지속적 운동성

액션의 언어

능동태

시발점 뛰어넘기

시간 표시 장치

속도

해설

1인칭 시점 액션



8. 대화

내적 독백

대화의 재구성



9. 주제

주제문

주제는 작가의 투영

변함없는 단골 주제들

주제 찾기



10. 취재

몰입

접근

관찰 및 재구성 내러티브

인터뷰하기

인물, 장면, 액션, 주제

스토리를 보는 안목



11. 스토리 내러티브

단편 스토리 내러티브

장편 스토리 내러티브



12. 해설 내러티브



13. 그 밖의 내러티브

비네트

북엔드 내러티브

경수필

칼럼

1인칭 내러티브 이슈에세이



14. 윤리 의식

난관

신뢰를 저버리는 것

회고록의 윤리

억측

솔직하고 친절한 일러두기

몰입 취재

배신

스토리 구조와 스타일

매만지기

윤리적인 생각 습관



감사의 말

역자 후기



참고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