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탄탄한 문장력 - 보기 좋고 읽기 쉬운 정교한 글쓰기의 법칙 20 (커버이미지)
탄탄한 문장력 - 보기 좋고 읽기 쉬운 정교한 글쓰기의 법칙 20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브랜던 로열 지음, 구미화 옮김 
  • 출판사카시오페아 
  • 출판일2015-06-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글쓰기에 비밀은 없다! 오로지 원칙만 있을 뿐!

꼭 지켜야 할 문장의 원칙들만 담은 얇지만 굉장한 책




이 책은 보기 좋고 읽기 쉬운 글을 쓰는 가장 핵심적인 원칙들을 담았다. 블로그, 자기소개서, 업무 보고서 등 종류를 불문하고 당신이 써놓은 문장을 찬찬히 들여다보라. 습관처럼 쓰는 지루한 표현들, 읽는 이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문장들, 욕심 때문에 길게 늘어놓은 문장들…… 이렇게 사소한 실수들이 글을 망친다. 매력적인 글쓰기를 위해 당장 익혀야 할 것은 화려한 문장력이 아니라 문장의 실수를 바로잡아줄‘20가지 기본원칙’이다. 이 원칙을 지켜서 쓰기만하면 어느새 모든 문장이 탄탄해진다.



글쓰기는 생각을 어떤 순서로 써 내려갈지 알려주는 구조 파트, 어떻게 쓰는지 알려주는 문체 파트, 보기 좋고 읽기 편하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가독성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본적인 원칙은 두괄식으로 쓰는 법, 긴 글을 쪼개는 법과 같이 익히 들어본 원칙부터 접속사를 사용하는 법, 쉬운 표현을 사용하고 불필요한 표현은 없애는 법, 명사보다 동사를 사용해서 글에 힘을 불어넣는 법, 제목과 헤드라인을 사용해서 글을 쉽게 잘 읽히게 하는 법까지 실용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 우리가 모두 작가처럼 글을 쓸 필요는 없다. 우리에겐 화려한 미사어구보다 탄탄한 문장력이 더 필요하다.



“한 문장씩 기본을 지켜서 쓰다보면 누구나 탄탄한 문장을 쓸 수 있다!”

어떤 종류의 글에도 통용되는 글쓰기의 기본원칙 20




저자인 브랜던 로열은 하버드대학교에서 글쓰기 과정을 이수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때부터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글쓰기 법칙’을 고안하는 데 관심을 쏟았다. 결국「워싱턴포스트」지의 자회사이자 세계 최대의 시험 준비 기관인 캐플런 교육센터에서 근무하는 동안 글쓰기와 교육이론을 접목시키는 데 성공했고, 마침내 어떤 종류의 글에도 통용되는 글쓰기의 기본원칙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불변의 글쓰기 원칙을 담은 그의 저서는 「타임」 지와「퍼블리셔스 위클리」, ‘About.com’ 등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2011년 캐나다 출판인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교육서적’, 「USA 북 뉴스」가 뽑은 최고의 책, 미국의 도서 전문 잡지 「Foreword」가 선정한 올해의 책, 프랭클린 도서전과 글로벌 e북 어워드에서 최고의 작품상을 받으며 지금까지도 독자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작가처럼’ 글을 쓸 필요는 없다고 단언한다.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어린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글이기 때문이다. 그는 무작정 잘 쓰려고 고민하는 대신 글쓰기의 기본을 지켜서 한 문장씩 연습하는 게 글쓰기 실력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하며, 각종 미사어구로 버무려진 글보다 문법의 오류나 문장의 실수가 없는 글이 더 품격 있는 글로 평가받는다고 얘기한다. 이 조언에 따라 글을 쓸 때마다 그가 정리한 ‘글쓰기의 20가지 기본원칙’을 지킨다면 어떤 글을 쓰든 더 이상 ‘읽기에 나쁜 글’이라는 평가는 받지 않을 것이다.



잘 쓴 글과 못 쓴 글은 이것이 다르다!

당신의 글에 탄탄함을 불어넣을 20가지 법칙

읽기만 해도 글이 확 좋아지는 가장 실용적인 글쓰기 매뉴얼




글쓰기는 구조와 문체, 가독성, 문법이라는 네 가지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기둥은 견고한 의자를 떠받치는 다리처럼, 탄탄한 글쓰기를 떠받치고 있다. 일단 구조는 글의 구성과 관련돼 있다. 즉 생각을 어떤 순서로 써 내려갈지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문체는 어떻게 쓰느냐에 관한 것이다. 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도 여기에 포함된다. 가독성은 글을 제시하는 방식, 즉 보기 좋고 읽기 편하게 쓰는 법을 말한다. 문법은 ‘어떤 단어를 선택할까’처럼 언어를 정확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쓰는 법과 관계있다. 이 책에서는 구조와 문체, 가독성 이렇게 세 가지 기둥을 다룬다.



이 기본적인 원칙은 ‘두괄식으로 쓰는 법, 긴 글을 쪼개는 법과 같이 익히 들어본 원칙부터 시작해 접속사를 사용하는 법, 쉬운 표현을 사용하고 불필요한 표현은 없애는 법, 명사보다 동사를 사용해서 글에 힘을 불어넣는 법, 제목과 헤드라인을 사용해서 글을 쉽게 잘 읽히게 하는 법까지 실용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 글 솜씨가 뛰어난 사람들을 유심히 지켜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들이 중요한 글쓰기 원칙 몇 가지를 완벽하게 익힌 다음, 글을 쓸 때마다 그것을 되풀이해서 활용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이 사용하는 마법의 원칙들은 대체 무엇일까?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이 책을 탄생시켰다. 이 책에는 불변의 20가지 글쓰기 원칙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저자소개

‘프레지던츠 북 어워드President’s Book Award’의 골드메달을 일곱 번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으며, ‘인터내셔널 북 어워드International Book Award’ 작가상을 다섯 차례나 수상했다. 캐나다에서 태어나 시카고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고 글쓰기에 커다란 매력을 느껴 하버드대학교에서 글쓰기 과정을 이수했다. 그 후 「워싱턴포스트」 지의 자회사이자 세계 최대의 시험 준비기관인 캐플런 교육센터에서 근무하면서, 일상생활에 유용한 글쓰기와 논리력을 향상시키는 원칙들을 개발했다.

그의 원칙을 담은 각 분야의 저서들은 출간되자마자 언론과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2011년 캐나다 출판인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교육서적’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고, 「USA 북뉴스」가 뽑은 최고의 책, 미국의 도서 전문 잡지 「포워드Foreword」가 선정한 올해의 책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타임」 지와 「퍼블리셔스 위클리」, ‘About.com’ 등에서 호평을 받았다.

특히 이 책 『탄탄한 수학력』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실용적인 수학적 사고 입문서로, 교육제도와 연구실 안에만 갇혀 있던 ‘수학’을 일상으로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수학’이란 복잡한 세상에서 더 똑똑하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일상적인 기술이다. 이 책이야말로 그 기술을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알려준다.

목차

■ 머리말 글 잘 쓰는 사람들의 단순한 습관



PART 1 구조 : 생각을 어떻게 글로 적을 것인가

・기본원칙 1. 두괄식으로 써라

・기본원칙 2. 쪼개라

・기본원칙 3. 접속사를 사용하라

・기본원칙 4. 여섯 가지 글쓰기 구조를 기억하라

・기본원칙 5. 비슷한 내용끼리 묶어라



PART 2 문체 : 마음을 움직이는 글쓰기의 비밀

・기본원칙 6. 뒷받침하라

・기본원칙 7. 경험을 더하라

・기본원칙 8. 쉬운 표현이 정답이다

・기본원칙 9. 긴 문장을 잘라라

・기본원칙 10. 불필요한 표현을 버려라

・기본원칙 11. 글에 능동적인 힘을 실어라

・기본원칙 12. 명사보다 동사가 좋다

・기본원칙 13. 병렬구조를 활용하라

・기본원칙 14. 문장을 다양하게 써라

・기본원칙 15. 적절한 어조를 찾았는가

・기본원칙 16. 중립적인 표현을 사용하라



PART 3 가독성 : 보기 좋고 읽기 편한 글을 쓰는 법

・기본원칙 17. 지면의 구성과 형태를 이용하라

・기본원칙 18. 가독성을 높이는 도구를 사용하라

・기본원칙 19. 제목과 헤드라인을 사용하라

・기본원칙 20.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



부록

・부록1. 20가지 기본원칙 요약

・부록2. 연습문제 해답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