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작은 습관 - 내 삶에 집중하게 만드는 (커버이미지)
작은 습관 - 내 삶에 집중하게 만드는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조양제 지음 
  • 출판사타커스(끌레마) 
  • 출판일2016-06-2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365일 실천하는 ‘작심하루’ 프로젝트

작은 습관이 당신의 모든 삶을 바꾼다!

다시 시작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책


흔히 ‘습관이 버릇을 만들고, 버릇이 성격을 만들고, 성격이 인생을 바꾼다’고 한다. ‘습관이 곧 운명’이라는 말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사소한 것도 일단 습관이 되면 바꾸기가 쉽지 않다. 좋은 습관을 기르고 싶어도 마음먹은 대로 잘 되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습관들을 소개하는 책 『작은 습관』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365일 실천하는 작심하루 프로젝트’를 표방한다. 저자는 모든 일이 그렇듯이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도 시작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달리기를 하려면 신발끈을 잘 매야 하고 글을 쓰려면 첫 문장을 과감하게 질러야 하듯이 아주 단순한 일이라도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작심삼일이 아니라 ‘작심하루’를 목표로 시작하라고 조언하다. 하루에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루 안에 해내면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365일 동안 작은 습관을 실천하면 1년 후에는 지금과는 달라진 자신을 만나게 된다고 한다.

이 책에는 ‘내 삶에 집중하게 만드는’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다. 저자가 말하는 ‘작은 습관’은 ‘생활 밀착형’, ‘생활 중심형’ 습관이다. 현재의 삶에 집중하고, 일상에서 행복을 찾기. 지금 하는 일, 지금 만나는 사람, 지금 가진 것들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기. 이런 태도에서 행복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또 이런 태도가 생활습관으로 체화되어 있어야 비로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고 운명마저 바꿀 수 있다고 한다. 머릿속으로는 이해하더라도 몸에 배어 있지 않으면 생활 현장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어떠한 변화도 이끌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어려운 이야기 대신 생활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들을 제안하여 긍정 체질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저자의 제안을 하나둘 따라하다 보면 ‘지금, 내 삶에 집중하는’ 태도와 긍정 체질을 갖게 될 것이다.



변화의 시작은 작은 습관을 바꾸는 것부터!

내 삶을 바꿔줄 유쾌한 제안 45


이 책의 내용은 몸의 습관에서 시작해서 마음의 습관, 생활의 습관, 세상의 습관으로 점차 확장된다. 각 단계별로 실천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쾌한 방법 45가지가 소개되어 있다. 실천하기 좀 쑥스러운 것은 있어도 어렵거나 힘든 것은 없다. 출퇴근하면서, 설거지하면서, 근무하는 중간에, 동료들과 수다를 떨면서 직접 해볼 수 있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머릿속이 복잡하고 아이디어가 꽉 막힌 날에는 1~2시간쯤 아무 생각 없이 걷기에 집중하기(“괴테처럼 걷고 다빈치처럼 산책하자”), 잠깐의 낮잠으로 오후의 활력을 충전하기(“5분간의 낮잠은 보약 열 첩 효과”), 가끔씩 아내를 업어주기(“부부 사이에도 이벤트가 필요하다”), ‘친구 독서’, ‘부부 독서’ 해보기(“나 홀로 독서에서 더불어 독서로”) 등의 쉽고 재미있는 실천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카피라이터인 저자의 기발하고 참신한 제안들도 눈에 띈다. “2년씩 다른 도시․다른 나라에서 살아보기”, “전 세계 종교를 하나씩 공부해보기” 등은 꼭 한 번 시도해보고 싶은 재미있는 제안이다. 또한 “빅 아이디어는 샤워줄기에서 쏟아진다”, “숙제하듯 살지 말고 축제하듯 살자”, “사랑은 누군가에게 길들여지는 것”, “긍정적인 말을 타고 다니자”, “농작물의 영양분을 빼앗는 피를 솎아내듯 생각의 잡초 뽑아내자” 등의 재미있는 비유와 발상의 전환도 눈에 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대로 작은 습관을 하나둘 만들어가다 보면 자신에게 꼭 맞는 습관을 찾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습관이 변화를 만들고, 행복의 선순환을 이끌어낼 것이다.

이 책은 2011년 출간된 『악순환에 빠진 내 인생 선순환으로 바꾸는 긍정습관』의 개정판이다.

저자소개

한양대 국문과를 졸업했고 20여 년간 광고 카피라이터와 작가로 일하고 있다. 치열한 하루하루를 보내면서도 늘 더 나은 삶을 꿈꾸었고, 꿈 너머 꿈으로 가는 사다리는 언제나 책이었다. 한 달에 수십 권의 책을 읽고 그 감상을 블로그에 옮겨 적었다. 책에서 위로를 얻고 인생의 답을 찾았다. 도시를 떠나 시골에 정착한 뒤로는 더욱 책을 친구 삼았다.
어느 순간 거창한 이야기보다 작은 생활습관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습관을 바꾸면 세상을 바꿀 수는 없어도 나 자신은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낙숫물이 바위를 뚫듯이 작은 습관이 쌓이면 인생에 큰 변화가 온다는 믿음으로 몸의 습관과 마음의 습관을 하나씩 바꿔나갔다. 그랬더니 세상을 대하는 태도도 점점 바뀌어갔다.
지금은 현재의 삶에 집중하고 작은 일상에서 행복을 찾고 있다. 지금 내가 하는 일, 지금 내가 만나는 사람, 지금 내가 가진 것들을 소중히 여기게 되었다. 남들과 비교하는 습관이 사라지고 힘든 순간도 과정으로 생각하고 넘길 수 있게 되었다. 소소하지만 놀라운 변화였다. 그 과정을 공유하기 위해 책, '작은 습관'을 썼다.
몇 년 전 평창 700미터 고지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해 토끼 같은 아내, 여우같은 두 아들과 재미있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텃밭에 농사를 짓고, 마당의 잔디를 깎고, 책을 읽는 중간중간에 카피를 쓰고 새로운 책을 기획한다.

목차

1부 몸의 습관

01 괴테처럼 걷고 다빈치처럼 산책하자

02 빅 아이디어는 샤워줄기에서 쏟아진다

03 심호흡은 불안과 초조를 없애는 즉효약

04 몸의 긍정은 슬로푸드에서 시작된다

05 펑펑 울고 나면 속이 다 시원하다

06 5분간의 낮잠은 보약 열 첩 효과

07 잘 싸는 사람이 잘산다

08 하루 30분의 달리기가 인생을 바꾼다

09 내 몸의 자연 치유력을 살리자



2부 마음의 습관

10 숙제하듯 살지 말고 축제하듯 살자

11 긍정적인 말을 타고 다니자

12 하기 싫은 일을 빨리 끝내는 방법

13 남들이 싫어하는 곳에 답이 숨어 있다

14 열정적으로 미치면 밑바닥을 친다

15 아이들은 상상력의 스승

16 선택했다면 후회하지 말자

17 사랑은 누군가에게 길들여지는 것

18 삶의 기적은 조용한 순간에 찾아온다

19 잡생각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를 얻는 방법



3부 생활의 습관

20 부부 사이에도 이벤트가 필요하다

21 손 편지로 특별한 마음을 전하자

22 나 홀로 독서에서 더불어 독서로

23 박찬호도 가족의 힘으로 재기했다

24 버려야 새것이 들어온다

25 꿈을 쓰면 기적이 시작된다

26 그림에 몰입하는 순간, 스트레스가 사라진다

27 여행, 남들 안 가는 곳으로 가자

28 혼자 노래방에 가봤니?

29 스포츠에서 카타르시스를 느껴보자

30 아내는 식물들과도 대화를 나눈다

31 산 속에 스승이 있다



4부 세상의 습관

32 나눌 수 없는 가난은 없다

33 자식 농사에도 긍정 체질이 필요하다

34 가끔은 인맥도 청소해야 한다

35 먼저, 자주, 웃는 얼굴로 인사하자

36 적당한 음주로 인생의 낭만을 즐기자

37 농업이 아니라 농사를 짓자

38 실수는 계속 발전하고 있다는 증거

39 잘 듣는 사람이 가장 무섭다

40 비난과 악플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

41 거절을 잘해야 인생이 편하다

42 전 세계 종교를 공부해보자

43 2년씩 다른 도시, 다른 나라에 살아보기

44 마흔 살에 신입사원이 되자

45 마음의 평화를 위해 나쁜 뉴스를 멀리하자



놀이처럼 즐기는 작은 습관 100가지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