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북세통 - Book으로 세상과 통하다 (커버이미지)
북세통 - Book으로 세상과 통하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최형만 지음 
  • 출판사베가북스 
  • 출판일2015-04-2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개그맨, 방송인, 스타 강사, 매일매일 진화하는 방송인 최형만,

이번엔 그가 작가로 변신해 돌아왔다.

최형만이 매번 낡은 아이덴티티를 버리고 새 수식어를 기획할 수 있는 원동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최형만의 삶 ‘중심’에는 늘 ‘책’이 있었다. 개그 아이디어를 얻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히기 위해 책 읽는 습관을 들였다. 방송이 없어 힘들 때는 쓰러져가는 자신을 추스르기 위해 더 더욱 책에 몰입했다. 2003년 동양학 열풍을 일으켰던 ‘도올 김용옥 교수’ 패러디 강의로 전성기를 누렸다. 역시 독서의 힘이었다.

스스로 체험한 책의 힘을 믿고 독서의 재미에 빠져 읽다보니 어느새 3000권이 훌쩍 넘는 책을 읽게 되었고, 덕분에 독서 전에는 몰랐던 ‘나’와 가족, 그리고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한다.

어느새 불혹도 훌쩍 넘어 50을 바라보는 나이, 최형만은 자신이 삶에서 온몸으로 부딪혀 겪었던 고민과 경험을 《북세통》에서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선택 앞에서 고민하며 좌절하는 청춘들부터 또는 눈앞에 퇴직을 앞두고 제2의 삶을 기획하며 인생의 또 다른 길을 가고 싶은 중년들까지, 매일 반복되는 ‘선택의 문제’ 앞에서 힘겨워하는 세상을 향해 그가 던지는 메시지는 바로 이것이다.

“인생은 문제집처럼 해답이 없다. 단지 그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이 답이라면 답이다.”

그는 문제를 제대로 풀기 위해서는 먼저 ‘책’을 읽고, 시대의 흐름을 읽어 인생을 보는 안목을 넓혀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누군가의 인생을 흉내 내며 따라 가는 삶을 버리고, 스스로를 믿고 ‘날라리 벌’이 되어 제2, 제3의 새로운 인생을 찾아 떠나라고 한다.

《북세통》에는 최형만이 28년 동안 방송 생활을 하며 겪은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가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담겨 있다. 1980~90년대를 풍미했던 스타 개그맨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그 시절 스무 살이었던 청춘들에게는 또 하나의 추억 여행이 될 것이다.



무엇이 되기보다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하라.

때로는 순박하게 때로는 걸걸한 입담으로 들려주는 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독자들도 지금의 자기 삶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질 것이다




《북세통》은 방송인 최형만의 30년 ‘독서 분투기’다.

아직도 인생은 끝난 게 아니라며 포기하지 않고 날마다 독하게 읽고, 쓰며 세상에 퍼뜨리는 최형만은 ‘본 투 더 북(born to the book)’이다.

그리고 최형만의 《북세통》은 과거를 지나 미래로 가는 타임머신이다. 지나온 아픈 청춘의 시절을 거꾸로 밟고 가지만, 그것은 과거로의 퇴보가 아니다. 책이라는 블랙홀을 통과하면 그것은 다시 미래가 된다.



〈1장 책은 드림 박스다 〉 상처 받은 이들이여, 당신도 힘이 들면 ‘책’을 집어 들어라. 최형만이 방송인으로 살아온 이야기를 솔직하고 고백하며 책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2장 책을 먹어라〉 책 읽기가 재미없고 두려운 자는 나를 따르라.

세간에 알려진 독서법을 최형만 특유의 패러디와 접목해 알차게 책 읽는 노하우를 독자들에게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3장 독서 내공〉 먼저 ‘뇌’를 이해하고, ‘엉덩이’로 공부하는 혁명을 이뤄라!

‘리딩 에너지’를 느끼면 직접 책을 읽고 직접 해결하는 ‘직 讀 직 解’의 삶을 사는 독서 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4장 독특함에 미쳐라〉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삶의 변화를 꿈꾸라.

책을 읽으며 세상의 흐름을 꿰뚫고 새로운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가득하다.

〈5장 위대한 독서〉 성공한 사람들은 책을 들고 있다.

그 시절 개그계에 숨겨진 뒷얘기들을 재치 있는 입담으로 술술 풀었다. 얄팍한 가벼움의 스토리가 아니다. 독서를 통해 삶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당신도 위대한 독서의 힘을 느낄 것이다.

〈6장 책은 인생 사용 설명서다〉 이제 당신이 변할 차례다.

감추고 싶은 자신의 과거를 낱낱이 보여주며 선택의 갈등 앞에서 머뭇거리는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진심을 담아 애정 어린 말로서 담았다.

저자소개

1987년 KBS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 단국 대학교와 장로회 신학대학원을 거쳐 2015년 현재 경희대 경영대학원에서 창조경영 MBA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서른 즈음 힘든 마음을 다스리고 싶어 도서관에 틀어박혀 책을 읽기 시작한 이후부터, 방송계에서 ‘책 읽는 개그맨’으로 유명하다.

최형만은 중년기 자신을 다시 시작하는 ‘갱(更)’년기라 부르며 독서와 공부를 통해 또 다른 인생의 비전을 찾고 있다. 요즘은 인문, 철학, 고전, 종교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감동받은 이야기를 세상에 전하는 글을 쓰며 지낸다. 내 생애 가장 잘한 일이 ‘독서를 선택한 것’라고 하며 모든 사람들이 책 속에서 자기 인생의 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북(BOOK)토피아’를 꿈꾼다. 사랑하는 아내와 장모님, 책장들과 함께 살며 소통과 유머를 주제로 한 웃음 넘치는 강의로 매일매일 바쁘게 지내고 있다. 대표 출연 방송으로는 〈랄랄라 선생님〉, 〈네로 25시〉, 〈폭소클럽, 돌 강의〉, 〈아침마당, 가족이 부른다〉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인생은 직독직해다



1장 책은 드림 박스다



01 햄릿 증후군

02 해결책(冊)

03 인생을 바꾸는 마술관

04 평생 독신(讀神)

05 내 마음의 애독(讀)자

06 빗살무늬토기



2장 책을 먹어라



07 원숭이 독서

08 독서 파레토의 법칙

09 새우깡 독서

10 속독보다 속 독

11 검색보다 사색이다

12 책은 생각을 깨는 망치다

13 독서는 LOVE다



3장 독서 내공



14 의식 혁명 르뇌(腦)상스

15 초의식 독서법

16 닥공이 답이다

17 엉덩이가 복덩이

18 런닝 맨, 러닝 맨

19 리딩 에너지



4장 독특함에 미쳐라



20 트라이 vs 드라이

21 상상 놀이터

22 책 = creaTV(크리에이TV)

23 동물의 왕국

24 긍정적 이탈

25 날라리 벌



5장 위대한 독서



26 그 많던 개그맨은 다 어디로 갔을까?

27 노장 불패, 독서 불패

28 그리운 독(讀)재자

29 독(讀)화살

30 멘토에서 멘북(book)으로

31 자네 그런 책을 읽었는가

32 행운의 편지



6장 책은 인생 사용 설명서다



33 실낙원

34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35 지랄 총량의 법칙

36 눈물꽃

37 껍질이냐, 본질이냐

38 나의 또 다른 이름 그러 나

39 책은 삶의 메시지다

40 천 권은 읽어야 어른이 된다



감사의 글 책으로 당신을 만났습니다

추천사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