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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안계정 지음
- 출판사이담북스
- 출판일2013-06-29
- 등록일2015-11-30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10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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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정의에 대해 기독교는 어떠한 생각들과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를 서술하고자 하였다. 그 출발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복수의 관념이다.
이를 보고 성서는 매우 ‘원시적’이라고 불평할 필요는 없다. 독일의 철학자 니체(Friedrich Netzsche)가 간파한 대로 복수와 정의는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성경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정의란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라는 과정과 관련된다는 것이다. 탈리오의 법과 모세율법은 근본적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접근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근대 사법적 정의의 원천인 응보적 정의 개념이 나온다.
성서는 이와 더불어 현대인들에게 매우 익숙한 “분배적 정의”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모세율법은 오로지 공정한 처벌만을 말하지 않는다. “고아와 객과 과부”로 통칭되는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를 명령한다. 구약의 율법에 의하면 하나님의 정의는 어떤 추상적 관념이나 이념이 아니라 약하고 소외된 이들과의 연대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된다.
마지막으로 “회복적 정의”는 기독교와 정의라는 테마를 탐구해온 이 책의 결론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 복음은 본질은 십자가 사건이다. 십자가는 ‘정’과 ‘반’이라는 변증법적 대립을 통해 화해를 제시한다. 십자가는 한 편으로 극단적인 ‘가해자’의 폭력이다. 나사렛 예수의 대적자들(바리새인, 사두개인, 장로들)은 무죄한 예수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한다. 예수는 희생양이다. 그러나 한 편으로 이 무죄한 자에 대한 무자비한 폭력은 반역적인 인간과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화해행위이다. 폭력과 희생, 용서와 화해가 십자가에서 변증법적으로 교차한다. 여기에 회복적 정의의 기독교적 기초가 놓여 있다.
이렇게 기독교적 정의는 ‘본질상’ 회복적 정의에 있다. 성경은 법을 통한 처벌, 공평한 분배를 정의의 중요한 표지로 간주한다. 그러나 본질은 화해, 곧 회복에 있다. 복음은 복수와 처벌의 소식이 아니라 용서와 화해의 소식이다. 복음은 단지 공정하게 재화를 분배하라는 요구가 아니라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보호하며 그들과 함께하라는 요청이다. 여기에 기독교적 정의의 본질이 들어 있다.
저자소개
1969년 12월(음력) 강원도 철원 출생1998년 총신대학교 신학과 졸업(문학사)
2002년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졸업(목회학 석사)
2004년 숭실대학교 기독교학대학원 졸업(신학 석사)
2005년 독일 하노버(Hannover)대학교에서 독일어시험(DSH) 합격
2006년 뮌스터(Munster)대학교 고전어 과정
2007년 보훔 루르대학교(Ruhr-University-Bochum)에서 프라이 교수(Prf. Dr. Christofer Frey) 밑에서 박사논문 시작
2010년 신학박사 취득(박사학위논문 제목: 「Der christliche Glaube und dessen Verantwortung bei Helmut Thielicke」)
현) 안양대학교와 대신총회신학교에서 조직신학 및 기독교윤리학 강의<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 성명서 위원생수전원교회(담임 양재규 목사) 교육목사
주요 논저
[헬무트 틸리케의 삶과 신앙](2011)
「조직신학과 교의학의 학문적 관계성에 대한 연구. 바르트, 벌코프, 판넨베르크, 틸리케를 중심으로」(2012)
「틸리케의 칼빈 해석과 수용. 성만찬론을 중심으로」(2011)
「존엄, 자유, 당위, 욕망」(2013)
「경제적 약자에 대한 한국교회의 책임」(2013)
목차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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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약어표
제1장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복수와 정의
1.1 받은 대로 돌려주라
1.2 탈리오의 법(lex talionis)
제2장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정의의 기초로서 도덕관념
2.1 그리스도인과 갈등상황
2.2 선과 악
제3장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율법과 응보적 정의
3.1 사형 제도와 응보적 정의
- 사형은 기독교적인가, 반(反)기독교적인가?
3.2 신의 정의와 인간의 정의
- 궁극적 재판관으로서 하나님
3.3 감시와 처벌
- 응보적 정의와 처벌
제4장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 기독교윤리와 규범
4.1 십계명: ‘율법’인가, ‘복음’인가?
4.2 산상수훈: 도덕적 ‘이상’인가, 무조건적 ‘규범’인가?
제5장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사랑의 계명과 분배적 정의
5.1 무상급식, 망국적 포퓰리즘인가, 복지사회의 시작인가?
- 무상급식 논쟁을 통해 본 분배적 정의의 문제
5.2 나눔과 정의
- 기독교적 분배정의의 원리
5.3 사회와 교회의 양극화 문제 해소를 위한 제언
5.3.1 사회의 양극화: 공동체성과 연대성으로 해결하자
5.3.2 교회의 양극화: 교회는 사회의 거울이다
제6장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기독교와 회복적 정의
6.1 응보와 회복
6.2 화해의 신학
- 화해론에 대한 역사 신학적 조명
6.3 회복적 정의의 기독교적 기초
제7장 하나님의 나라와 정의- 기독교적 정의론의 결론과 전망
에필로그
참고문헌
성구색인
인명색인
개념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