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관계의 99%는 소통이다 - 사람을 움직이는 소통의 힘 (커버이미지)
관계의 99%는 소통이다 - 사람을 움직이는 소통의 힘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현주 지음 
  • 출판사원앤원북스 
  • 출판일2016-05-0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관계의 99%는 소통이다』는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한 소통을 다루면서 우리가 알고 있었던, 혹은 눈치채지 못했던 대화법의 문제점을 부드럽게 지적한다. 또한 단순히 이론을 설명하고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있을 법한 사례를 적용해 조언함으로써 실생활에 참고할 수 있게 구성했다. 평소 자신이 어떤 식으로 대화를 했는지 상기시켜주고, 그때 상대방의 생각이나 입장이 어땠을지 생각해볼 수 있어 소통의 필수 요소인 공감도 쉽게 이끌어낸다. 회사에서의 답답했던 소통으로 목말랐던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통해 그동안 소통 때문에 겪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이현주는 고려대학교 심리학 석·박사 과정을 마친 임상심리전문가로, 이후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MBA를 취득했다. 병원 정신과에서 임상심리학자로 일하며 대학에서 강의했고, 삼성전자 본사 열린상담센터 센터장을 지낸 후에 현재는 KPAC(한국인성컨설팅) 이사로 재직중이다. 약 20년간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 리더십, 일과 삶의 균형 등 직장인이 경험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상담·코칭을 했고, 선발 및 평가 등의 전문 솔루션을 개발해왔으며, 이에 대해 국내 주요 기업에 자문하고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_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해 소통하다 프롤로그_ 소통의 시작은 신뢰를 쌓는 것이다 1장자신의 마음과 소통하는 것이 먼저다 나는 어떤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는가? 나는 내가 제일 잘 안다?│나의 의사소통 유형 체크해보기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라 자신의 부족한 부분 인정하기│자신의 강점 자각하기│장단점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단점이 드러나는 것에도 편안해져라 2장 소통의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경청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들리는 것’과 ‘듣는 것’의 차이를 알자│경청을 방해하는 4가지 유형 경청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정보의 두 줄기, 사실과 감정│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공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공감 후조언│진정으로 공감하는 법을 익혀라│공감을 방해하는 5가지 편견 공감의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상황 표현은 구체적으로 하라│상황에 맞는 공감적 표현과 비공감적 표현 솔직함과 진정성이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한다 솔직함에 대한 4가지 오해│솔직함을 표현하는 현명한 방법 피드백은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한 소통이다 피드백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4가지│효과적인 피드백의 요건 질문으로 소통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질문의 5가지 장점│질문의 2가지 기능│문제 해결을 위한 질문│동기부여를 위한 질문│질문시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 부정적 감정은 ‘나 전달법’으로 전달하라 ‘나 전달법’을 적극 사용해 의사소통하자│‘나 전달법’의 표현 방식│‘나 전달법’으로 마음을 전달하는 연습을 하라 칭찬은 소통의 결과를 바꿀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장점이 있다│자기충족적 예언으로 장점을 찾기 어렵다│마음을 움직이려면 장점을 발견하라│상대방의 장점을 찾는 연습│칭찬을 효과적으로 하는 3가지 방법 조언은 조언다워야 한다 효과적인 조언을 위한 5단계 방식│효과적인 조언을 위한 연습 3장 소통을 위한 자기관리가 중요하다 불통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기 말만 반복하는 귀머거리 유형│중요하지 않은 세부 사항에 집착하는 꼬투리 유형│분명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아메바 유형│넘겨짚기의 달인, 지레짐작형│상대방의 의도를 의심부터 하는 불신형 소통을 가로막는 7가지 태도 냉소적인 태도│세부에 집착하는 태도│방어적인 태도│과시하는 태도│모호하고 우유부단한 태도│통제하려는 태도│감정적 태도 소통을 위한 마음 다스리기, 이렇게 하면 효과적이다 쉽게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한다│편견이나 선입견을 버려라│마음의 기준을 유연하게 하라│나의 기준은 얼마나 촘촘하고 완고한가?│익숙함과 불편함의 적당한 균형 4장 상황에 따라 적합한 소통 방식은 따로 있다 상하관계,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부하의 신뢰를 얻어라│주인의식을 심어주어라│각 상황과 대상에 맞게 역할을 수행하라│구성원을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관심을 표현하라│팀원의 경력 관리에 관심을 두는 3가지 방법 남자와 여자,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 지양하기│눈물은 반응 중 하나일 뿐이다│여자 팀원은 아내도 아니고 딸도 아니다│남자와 여자,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 세대 차이,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고민의 대부분은 표현 방식과 관련 있다 소통이 까다로운 유형과는 이렇게 소통하자 불평불만이 많은 투덜형│항상 침체되어 있는 우울형│가까이하기 두려운 공격형│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에필로그_ 갈등과 차이를 두려워하지 마라 [관계의 99%는 소통이다] 저자와의 인터뷰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