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101%를 만드는 사람, 홍보인의 일 (커버이미지)
101%를 만드는 사람, 홍보인의 일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송나래 지음 
  • 출판사북스톤 
  • 출판일2023-09-0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생각을 현실로, 현실에 가치를 더하는
일 잘하는 홍보인의 전략과 실행 노하우


‘쏘스’는 콘텐츠의 맛을 돋우는 소스(sauce), 내 일에 필요한 실용적 소스(source)를 전하는 시리즈입니다. 콕 소스를 찍어먹듯, 사부작 소스를 모으듯 부담 없이 해볼 수 있는 실천 가이드를 담았습니다. 작은 소스에서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오듯, 쏘스로 조금씩 달라지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하나를 해도 입소문이 나는 ‘홍보’는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

정보성 기사, SNS 광고, 인터뷰 기사, 팝업 행사,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등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치와 생각을 알리는 모든 곳에는 홍보인이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좋은 상품과 서비스, 재미있는 볼거리가 넘쳐나는 요즘, 홍보인은 소비자와의 관계를 AtoZ로 설계해 입소문과 이야기의 판을 짜는 사람이다. 80퍼센트, 99퍼센트 등 그 어느 지점에서 출발하더라도 101퍼센트의 성과를 내는 사람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홍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영역은 매우 넓지만, 프로젝트마다 관여도가 가장 높고 실무의 주축으로서 머릿속 생각을 현실로 구현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다. 저자는 일 잘하는 홍보인에게 꼭 필요한 역량을 기본기, 글쓰기, 기획력, 실행력으로 나눠 ‘스텝바이스텝’으로 정리했다. AE, 디지털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등 소비자와 가까이에서 일하는 사람, 초보 홍보인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좀더 효율적으로 알리고 싶은 상품, 서비스, 이야기가 있는 사람 모두에게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매일 접하는 정보성 기사, 인터뷰와 트렌드 기획기사
인플루언서의 SNS에 올라오는 브랜드의 행사장까지,
이 모든 것에는 홍보인의 손길이 닿아 있다

생각을 현실로, 현실에 가치를 더하는 홍보인의 노하우


‘이번 행사 홍보는 어떻게 하지?!’
‘저 회사 제품 홍보는 잘 되었는데, 우리는 왜 안 되지?’
누구나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 때로는 자신마저 홍보하는 시대지만 매번 고민되고 잘해내기 어려운 게 홍보 일이다. 매체의 환경이 변함에 따라 관리해야 할 채널도 다양해졌고, 채널마다 다른 톤앤매너로 더 많은 이들에게 가닿아야 하기 때문이다. 불가능해 보이는 이 일을 해내는 사람은, 그 어떤 이름보다 ‘홍보인’이 가장 잘 어울린다. TV, 신문 등 레거시 미디어의 조력자를 넘어서 이제는 새로운 형식과 이야기, 현장을 만들어 관계를 설계하는 사람을 칭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홍보인은 브랜드와 대중의 우호적인 관계가 만들어지는 매 단계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소통하며 위기뿐만 아니라 기회를 포착하는 사람이다.
《101%를 만드는 사람, 홍보인의 일》은 종합 PR 컨설팅 에이전시에서 홍보일을 시작해 성장해온 선배 홍보인이 후배 홍보인에게 전하는 실무 가이드이다. 저자는 종합PR 컨설팅과 인하우스 홍보 실무자를 두루 거치며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홍보인이라면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할 업무 와 그 과정을 친절히 안내한다. 프레스킷 작성법, 기획보도 작성법, 예산을 얻는 데 효과적인 데이터 수집법 등 기본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와의 광고 콘텐츠 협업, 행사 기획 등 요즘 이 시대에 빼놓을 수 없는 홍보 일에 대한 이야기도 전한다. 정신 없이 일하다 보면 놓치기 쉬운 성과도 꼭 챙기라고 격려한다. 모두에게 우리를, 생각과 가치를 알리려는 사람,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가장 현실적인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전혀 다른 성과를 가져오는 1%의 차이

100퍼센트짜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해도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그건 0퍼센트짜리 결과나 다름없습니다. 평범한 이슈도 홍보인이 어떻게 기획하고 빌드업하느냐에 따라 101퍼센트 가치를 지닐 수 있고요. 현장에서 더 나은 방법이 보인다면 동료들과 함께 바로 실행하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양질의 신상품이 쏟아지고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이야기가 많은 때 홍보를 통해 만든 1퍼센트의 차이는 전혀 다른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_프롤로그 중에서

200퍼센트를 느껴야 100센트가 사람들의 기억에 남고, 100퍼센트가 기억나야 50퍼센트의 이야기를 다른 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100퍼센트짜리 상품이나 서비스더라도 101퍼센트를 느낄 수 있도록 경험을 확장하며 1퍼센트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홍보인의 역량이야말로, 홍보인뿐만 아니라 요즘 직장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다.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계획하거나 자신의 결과물을 알려야 하는 사람, 기업의 가치와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101%를 만드는 사람, 홍보인의 일》는 ‘쏘스’ 시리즈의 8권입니다. ‘쏘스’는 콘텐츠의 맛을 돋우는 소스(sauce), 내 일에 필요한 실용적 소스(source)를 전하는 시리즈입니다. 콕 소스를 찍어먹듯, 사부작 소스를 모으듯 부담 없이 해볼 수 있는 실천 가이드를 담았습니다. 작은 소스에서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오듯, 쏘스로 조금씩 달라지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저자소개

말과 글로 관계를 설계하는 사람.
종합 PR 컨설팅 에이전시 프레인글로벌에서 홍보일을 시작해 10년 가까이 40여 개에 달하는 브랜드의 희노애락을 함께했다. 한국PR대상에서 ‘Say Pain!’ 캠페인으로 국제PR 부문, 대웅소셜임팩터 Zens G’s Activism 캠페인으로 공공PR 부문, 댄포스 Engineering Tomorrow 캠페인으로 이미지PR 부문에서 수상했다. 현재는 대웅제약 홍보실에서 일하고 있다.
언제나 손과 발이 가벼운 실무형 인력이 되고자 노력한다. 그가 생각하는 홍보인은 단순히 자료를 쓰고 전하는 메신저가 아니라, ‘기획’하고 ‘판단’해 현장을 이끄는 의사결정자이기 때문이다. 기자, 인플루언서, 고객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잇는 홍보 일의 핵심은 디지털 시대, 매체의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생생한 현장에서 후배를 교육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으며, 언제 어디서나 시작하는 홍보인을 위한 따뜻한 실무 매뉴얼을 전하고자 한다.

목차

프롤로그 _ 관계를 만드는 거의 모든 일의 중심에서



PART 1 홍보인의 기본기

일 잘하는 홍보인의 기본, 질문

일 잘하는 홍보인의 기본 질문, Why와 What

일 잘하는 홍보인의 아침 루틴, 뉴스 모니터링

단순 작업 속에서 큰 그림을 보는 법, 클리핑

세팅만 잘해도 반은 성공하는 대면/비대면 회의 준비

딱 5개만 기억하면 칼퇴 보장! 회의록 작성법

Interview _ ‘프로다움’은 언제나 현재 진행형_프레인글로벌 최원석 상무



PART 2 홍보인의 글쓰기

첫인상을 좌우하는 기업의 자소서, 프레스킷

막막한 보도자료 쓰기, ‘세수’만 잘해도 기본은 한다!

한 문장에 모든 것을 담아라! 보도자료 작성의 필승 공식

기업의 반짝이는 순간을 담아내는 인터뷰 피칭

새로운 트렌드를 설계하는 작업, 기획보도

남다른 앵글의 8할은 키워드에서 탄생한다

브랜드의 ‘균열’을 막는 디테일의 힘

Interview _ 비슷한 듯 다르게, 소비자를 사로잡는 일_LG생활건강 김혜원 디지털 마케터



PART 3 홍보인의 기획력

예산을 따내고 싶은 자, ‘데이터’를 찾아라

꾸민 듯 안 꾸민 듯, 브랜디드 콘텐츠 협업 가이드

모든 것은 성과로 말한다, KPI 설정과 모니터링

글보다 강력한 단 한 장의 컷, 보도사진

Interview _ 일단 해보는 마음이 세상을 바꾸는 힘으로_한국PR협회 27대 김주호 회장



PART 4 홍보인의 실행력

홍보인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행사 기획

까다로운 손님이 참석한 각본 없는 라이브 쇼, 기자간담회

200퍼센트의 경험을 선사하다, 인플루언서 초청 행사

플랜 B에는 끝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nterview _ 소비자를 넘어 세계인으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_국경없는의사회 최여름 콘텐츠 매니저



에필로그 _ ‘달이 아름답다’ 말하는 이가 가득한 곳에서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