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자기 객관화 수업 - 현실 적응 능력을 높이는 철학 상담 (커버이미지)
자기 객관화 수업 - 현실 적응 능력을 높이는 철학 상담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모기룡 지음 
  • 출판사행복우물 
  • 출판일2022-02-0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자기객관화’ 여행
우리는 어떻게 하면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까? 철학과 인지과학을 전공한 저자는 '자기 객관화'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자존감, 가스라이팅, 그리고 심리학, 철학적 문제들에 대해 사유를 구루(스승)과의 대화를 통해 흥미롭게 풀어낸다.
철학을 연구하는 민준은 어느 날 스승 구루를 만나게 된다. 스승과 민준은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가스라이팅에 쉽사리 현혹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와 같은 심리학적인 문제에서부터, 인간은 신만큼 알 수 있는가, 왜 종종 악이 승리하는가와 같은 철학적 문제, 그리고 능력이란 무엇인가, 긍정적인 마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와 같은 삶의 영역에 대한 문제까지 폭넓은 토론을 벌인다.
독자들은 스스로를 객관화 시켜보는 사유의 확장을 통해 삶을 되돌아보고 ‘나’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조용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오히려 능력을 더 높이기 위해서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해요. 자신의 한계를 알게 되면, 답답함을 느끼겠죠. 그때 비로소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새로운 능력과 기술을 익히게 되지요. 능력을 얻는 과정은 현재의 한계를 인식하고 노력을 통해 그 상태를 바꾸는 것이에요.”

자기객관화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의미는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혹은 그 능력’이며, 이는 현실을 파악하고 적응하고 잘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자기객관화’는 놀랍게도 학계에서 연구되지 않았고 용어 또한 정립되지도 않았다. 그런데 도대체 ‘객관적인 모습’이란 무엇일까? 이 책에서 다루는 자기객관화란, <일반적인 다수의 사람들이 나(그리고 다양한 대상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필요한 자기객관화의 ‘현실 파악’이란 대체로 자연에 대한 것이라기보다는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것들, ‘사회적 현실’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서양적 사고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자기객관화’의 필요성
서양철학은 다양한 학문의 발전을 이끌었고 현재까지 인문·사회과학의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는데, 그 특징은 주관적(1인칭) 관점 중시, 주체성, 자존감 중시와 같은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다음의 다섯 가지 모토로 나타났다 : 너 자신을 믿어라 / 주체적으로 사고하라 / 고유한 너 자신을 찾아라 / 언제나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라 / 세상의 중심은 너다.(p.138) 이렇게 주관성을 강조하는 모토들은 장점도 있지만 그로 인해 외부의 관점을 무시하게 되고, 자기객관화를 하기 어렵게 만드는 부작용을 낳는다. 구루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모토들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것이 진짜 자신이라거나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만들지요. 그리고 타인들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은 가짜이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만들지요. 그것이 바로 자기객관화인데 말입니다… 그러니까 자기객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 중요하지 않고 가치가 없게 되는 것이지요. 아카데믹한(학술적) 분위기도 마찬가지고요.” (p.146)

저자소개

인지과학자이자 작가. 건국대 철학과 학사와 동 대학원 문화정보콘텐츠학 석사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융합학문인 인지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 인지과학 연구소에 속해 있다.

저자는 21세기에 급격히 변한 사회와 기술적 환경과 맞물려 사람이 겪는 심리적 문제에 대해 주로 연구해 왔다. 지위, 인기, 권력, 명예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인지과학적 연구라는 주제로 한국연구재단에서 신진연구자 지원 대상(연구책임자)으로 선정되어, 2018년 5월부터 2년간 지원을 받기도 했다. 그는 21세기는 새로운 시대이며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들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해결 방안들을 이 책에 담았다.

지은 책으로 《왜 일류의 기업들은 인문학에 주목하는가》, 《불과 물의 지혜》(대한출판문화협회 선정 2018 청소년 교양도서), 《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에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남기》(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9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 《나는 왜 지배받는가》, 《자기 객관화 수업》, 장편소설 《네 번째 지혜》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4



1장. 첫 번째 오후 -

내성적 성격이 문제가 아니다 - 17

우리는 철학 상담을 하고 있는가? - 22

남의 눈치를 얼마나 봐야 하는가 - 30

2인칭 관점의 세상을 보라 - 35

현실을 보는 눈 - 44

다수의 힘을 어떻게 볼 것인가 - 50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 63

주체성과 가스라이팅 - 71

자신에 대한 착각 - 80

타인에게 휩쓸리지 않기 위하여 - 90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하여 - 98

자신의 한계 알기 - 106



2장. 두 번째 오후

인간은 신만큼 알 수 있는가 - 116

자기객관화는 왜 연구가 없었나 - 122

소수를 존중할 수 있는가 - 128

자신을 의심하기의 장점 - 137

긍정적인 마음의 문제점 - 146

나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154

세상의 중심은 어디인가 – 162

자기객관화의 힘 - 174

타인의 마음의 문제 – 184

우리 모두는 타인의 시선을 받는다 - 193

자기객관화를 잘 하는 방법 – 205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 212



3장. 세 번째 오후

개성과 자유를 표현할 수 있는가 - 220

낯선 타인들과 만나기- 226

외국까지 범위를 넓혀야 하는가 – 233

노출되지 않은 것의 객관화 – 239

어떤 시점에서의 객관화인가 – 251

가까운 사람과의 소통 – 259

언어에서 객관화의 중요성 – 265

능력이란 무엇인가 – 273

왜 종종 악이 승리하는가 - 283

자신을 지켜주는 장치 - 296

비즈니스에의 확장 - 307

소통과 컨트롤의 문제 - 316



에필로그 - 326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