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최중경 지음
- 출판사믹스커피
- 출판일2023-11-20
- 등록일2024-02-19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5 M
- 지원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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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잘못 쓰인 우리 역사를 제자리에 올려놓을 때다”
한국사의 변곡점에서 펼쳐진 은폐, 왜곡, 과장, 편견의 재구성
역사를 알아야 현재를 바꾸고 또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고 하지만, 막상 역사 공부를 제대로 깊이 있게 해 역사의 흐름을 예측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자라나는 세대에게 제대로 된 역사교육을 펼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저 역사적 사실을 암기하고 객관식 문제 따위를 풀어 점수를 따는 식의 암기력 테스트 과목으로 만들었다.
이 책 『잘못 쓰인 한국사의 결정적 순간들』은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한편 전략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역사의 중요한 순간에 내린 의사결정의 내용과 결과를 분석하고 더 나은 대안이 있진 않았는지 검토하고 토론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실패한 역사를 되짚은 작업이야말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재다. 왜곡된 역사는 종종 논리적 사고를 가로막기에 잘못 쓰인 우리 역사를 바로잡아 제자리에 올려놓아야 한다.
역사는 이긴 자가 다시 쓰기에 승자의 왜곡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논리적 추론으로 왜곡의 여지를 탐색하고 추가 사료를 발굴해 승자의 왜곡을 시정하고 올바른 역사를 정립하는 건 우리의 의무라고 할 수 있다. 역사를 지배하는 힘의 논리를 외면하고 선악의 논리를 앞세워 사실과 인과관계를 왜곡함으로써 책임을 회피하는 역사 서술 방식도 방관하면 안 될 것이다. 이제라도 역사의 변곡점에서 펼쳐진 은폐, 왜곡, 과장, 편견을 재구성할 때다.
“백제 최후의 전투에서 백제군은 5천 명에 불과했다?”
“고종은 독립투쟁 의지가 강한 지도자였다?”
전략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한 역사 서술과 역사교육 혁신을 주창하는 저자는 기존의 역사 상식에서 벗어나거나 역사적 인물, 사건의 평가를 180도 달리하는 주장을 펼친다.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 최적의 대안을 얻기 위한 생각의 루트를 열고자 하는 마음에서다.
이를테면 백제 멸망 과정에서 최후의 전투가 황산벌 전투이며 계백의 결사대 규모가 5천 명에 불과했다는 역사 서술을 믿기 어렵다는 것이다. 백제 멸망 후 백제부흥군의 강력한 군사력이 도대체 어디서 왔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더불어 의자왕의 사치와 방종이 백제 멸망을 불러왔다고 하는데, 신라는 왜 자멸해 가는 백제를 멸망시키고자 당나라에게 도움을 청했을까? 백제 멸망 과정에서 뭔가 숨기고 있는 게 아닐지 의심되는 지점들이다.
그런가 하면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는 과정에서 고종에게 덧씌워진 독립 투사 이미지를 다시 봐야 한다. 조정을 위협할 정도로 세력이 커진 동학군을 진압해 달라고 청군을 불러들여 일본군의 한반도 상륙 구실을 스스로 내준 이가 바로 고종이다. 자신과 외척 민씨 가문의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무분별하게 외세에 의존하려 했던 용렬한 군주 말이다. 저자는 그 결과 청일전쟁의 도화선에 불이 붙었고 조선 몰락까지 이어졌다고 본다.
백제 멸망 미스터리부터 최악의 민족 분단까지
당신이 몰랐던 반쪽짜리 한국사
이 책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과 9장은 삼국시대 말, 고구려가 백제의 위기를 방관한 이유와 백제 최후 결사대로 알려진 계백 부대의 신화를 들여다본다. 기존의 역사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 진실을 찾는 시간이 될 것이다. 2장과 3장은 각각 원명교체기와 명청교체기의 국가 대전략 실패를 다뤘다. 위화도회군과 병자호란에 관해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4장부터 8장까지 그리고 10장의 주제는 조선이다. 조선의 한계를 스스로 정해 버린 해금정책, 성리학 질서, 재조지은을 통렬하게 비판한다. 아울러 임진왜란 중 신립, 이순신 그리고 명나라에 대해 색다르게 접근해 보고자 했다. 11장부터 15장까지는 조선 후기의 격변기를 상세히 다룬다. 조선, 청나라, 일본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던 일들을 보여주며 당대를 상세히 분석했다. 나아가 그 일들이 어떤 식으로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들여다봄으로써 현재적 교훈을 도출한다.
저자소개
어린 시절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았다. 어렸을 적 꿈은 고고인류학자였다. 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삼국통일에 관해 의문을 가졌고 고등학교 수학여행 때 처음 본 석굴암의 규모가 너무 작은 데 실망했다.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 침탈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관련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외우고 점수를 따는 국사 시험 객관식 문제에 깊은 절망감을 느끼며 학창시절을 보냈다.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하와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78년 제22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이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국제금융국장, 세계은행 이사,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 필리핀 대사,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 지식경제부 장관, 동국대학교 행정학 석좌교수, 고려대학교 행정전문대학원 석좌교수,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가이드스타 이사장, 제8대 한미협회 회장으로 있다. 저서로 『역사가 당신을 강하게 만든다』 『워싱턴에서는 한국이 보이지 않는다』 『청개구리 성공신화』가 있다. 『청개구리 성공신화』의 영문판 『Upside-down Success Story of Korea's Economic Development』는 이라크 정부에 의해 아랍어로 번역되었다.
목차
글머리에
_우리 역사 서술과 역사교육은 은폐, 과장, 왜곡, 편견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1장 고구려는 왜 백제의 위기를 방관했나
660년 고구려의 침묵 배경 | 진실은 무엇일까?
2장 원명교체기의 국가 대전략 실패
원명교체기 때 고려가 요동을 차지했다면 | 위화도회군의 4불가론 비판 | 우왕이 최영을 요동에 보냈더라면 | 개혁인가 쿠데타인가
3장 명청교체기의 국가 대전략 실패
의문의 병자호란 | 만주족의 굴기와 광해군의 지혜 | 병자호란 전야: 무책임한 인조 | 정예를 산성에 가둔 도원수: 군사작전의 기본을 무시 | 홍타이지 국서의 비밀: 짜고 친 고스톱 | 소중화론의 대두 | 북벌 계획의 허구성 | 17세기의 실패가 주는 교훈
4장 세계사 흐름을 바꾼 조선의 해금정책
조선은 왜 해금정책을 채택했나 | 해금정책은 잘못된 선택이다: 축적된 해양 역량 포기 | 조선과 일본의 엇갈린 행보 |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해금정책
5장 성리학 질서에 매몰된 일류 과학기술
‘사농공상’ 건국이념의 한계 | 장영실의 퇴장과 신기술의 유출 | 사회 시스템의 중요성
6장 여전히 서성이는 재조지은의 망령
조선은 재조지은을 입었을까 | 선조가 재조지은을 내세운 이유 | 병자호란 부른 재조지은 | 근대화를 막은 재조지은: 소중화론 | 항일무력투쟁의 정신적 한계를 설정한 재조지은 | 현재의 외교 관계를 규정짓는 재조지은의 망령
7장 신립 장군의 결정이 옳았던 이유
신립이 비난받는 이유 | METT-TC 관점에서 본 신립의 결정 | 신립 입장에서 본 조선군과 왜군의 주무기 | 무엇이 전투의 승패를 갈랐을까 | 신립의 평가가 박한 이유 | 신립은 재평가되어야 한다
8장 이순신은 과연 민족 성웅인가
이순신의 영웅적 면모 | 노량을 버리고 한양에 갔다면 | 혁신의 기회를 놓치면 안 돼
9장 계백 신화, 어디까지 진실인가
백제 멸망 미스터리 | 계백 신화의 허점 | 계백 신화의 허구 가능성 | 계백 부대는 최후 결사대가 아니다 | 백강과 탄현의 군사전략적 가치 | 부하의 배신으로 포로가 된 의자왕 | 계백 장군을 띄운 이유 | 역사 왜곡을 방치하면 안 된다 | 웅진성인가 임존성인가
10장 고마워해야 할 당사자는 명나라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야망 | 명나라 군대의 소극적 전술 | 조선 육군의 명품 화약 무기 | 조선 수군의 해상보급로 차단 | 한반도 분할론 | 명나라 외교관 보고서 | 조선이 명나라를 구했다
11장 19세기 조선이 놓친 두 번의 기회
19세기 후반의 국제 역학관계 개관 | 미국은 통상을 원했다 | 영국의 힘을 이용할 기회 상실 | 조선 지배층의 무지가 날린 기회 | 아관파천이 부른 국제적 고립 | 구한말 헛손질이 주는 교훈
12장 군주의 배신으로 방관자에서 희생양이 된 조선
임오군란: 청나라의 직할 속령이 되다 | 갑신정변과 텐진조약 | 동학혁명과 청나라 원병 요청: 일본군의 초청장 | 시모노세키조약과 삼국간섭 | 러시아의 국제적 고립: 1902년 제1차 영일동맹 | 사실상 일본의 속국이 되다: 1904년 한일의정서 | 루스벨트의 편견: 1905년 가쓰라-태프트 밀약 | 조선, 식민지가 되다: 1905년 포츠머스조약 | 앨리스, 비극인가 희극인가 | 누가 매국노인가
13장 일본은 어떻게 조선을 넘었나
중농주의에 고착된 조선 | 산업혁명의 흐름을 이해한 일본 | 조선이 버린 무기로 조선을 치다 | 국가 지배구조의 효율성 | 경작 가능 면적의 차이 | 국가 기본시스템 설계가 중요하다
14장 무장독립투쟁은 애국심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자유프랑스의 성공 | 자유폴란드의 실패 | 전술적 승리가 전략적 승리를 보장하지 않는다 | 상해 임시정부, 자유프랑스, 자유폴란드 | 하와이의 박용만 장군 | 상해 임시정부의 실패
15장 식민지 근대화론은 틀렸다
러일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 수식과 도표에 의한 예비증명 | 조선총독부의 목표는 ‘최선의 조선’이 아니었다 | 조선은 변방이고 일본이 중심 | 중화학공업이 없는 산업정책 | 정한론의 망령과 카이로선언 | 민족 분단이라는 최악의 결과
글을 마치며
_우리 역사를 제자리에 올려놓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