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서지혜.이진숙 지음
- 출판사마티
- 출판일2014-12-04
- 등록일2015-12-01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22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전 세계로 퍼져 나가는 엘 시스테마
경제학자이자 음악가인 호세 안토니오 아브레우(JoseAntonio Abreu)가 1975년 설립한 엘 시스테마(El Sistema)는 이제 전 세계 아동, 청소년들에게 뻗어나가고 있다. 애초에 베네수엘라의 극심한 빈부격차로 어려움을 겪는 빈민층 아동들에게 예술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이 조직의 목표는, 현재는 전 세계 음악가들에게 가장 중요한 숙 제가 되었다. 국내에서는 <음악이 이뤄낸 기적>(DVD)와 체피 보르사치니의 『엘 시스테마, 꿈을 연주하다』(푸른 숲) 등을 통해 엘 시스테마의 주역들과 활동을 만날 수 있다 .
이 책 『한국형 엘 시스테마』는 예술경영을 공부하고 예술행정가로서 활동하는 서지혜, 이진숙이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에 대해 연구해 온 내용들을 정리한 결과이다. 저자는 2009년 서울시립교향악단(서울시향)으로부터 엘 시스테마 사업의 타당성 연구를 의뢰 받은 일을 계기로 엘 시스테마를 직접 대면하게 되었고, 그후 꿈의 오케 스트라 사업의 계획과 운영에 참여하며 끊임없이 엘 시스테마의 진화와 성장을 관찰해나갔다.
그러나 엘 시스테마의 운영 방식을 그대로 접목시키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 엘 시스테마형 오케스트라를 꿈꾸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비슷하게 겪는 이 어려움은 엘 시스테마의 고유한 특성에서 비롯된다. 베네수엘 라에서 만들어진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중요한 철학 가운데 하나가 “존재하지만, 아직 존재하지 않는”(being, but not yet being) 가치이다. 다시 말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교수법이나 문서화된 운영 방식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 그 공 동체만의 경험과 문화가 실행의 기반이기 때문이다.
한국형 엘 시스테마
저자는 음악을 전공한 예술경영 컨설턴트로 엘 시스테마가 한국에 도입되던 초기부터 연구에 참여해왔다. 서울 시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문화부가 추진한 ‘꿈의 오케스트라’ 등의 도입과 실행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며 의 전 국적인 확산을 위해 네트워크 지원본부를 운영해오고 있다. 이 책은 엘 시스테마를 비롯해 세계 아동, 청소년 오 케스트라 운영에 관한 내용을 국내 음악가들과 나누고자 집필되었다. 기존에 통용되는 음악교육과 무엇이 달라 야 하는지, 세계의 여러 모델들의 접근방식은 어떠한지, 음악을 가르치는 강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등 을 주요하게 다루었다.
1, 2장은 엘 시스테마의 시작과 성장에 관해 다룬다. 중앙재단과 교육센터들의 관계를 통해 40여 년간 진화해온 과정을 보여준다. 특히 가장 기본적이고 궁극적인 원칙과 가치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한다 .
3, 4장은 세계로 확산된 엘 시스테마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각 국가와 도시별로 경제적, 문화적 환경이 다르기 때 문에 단순한 모방으로는 오케스트라를 정착시킬 수 없다. 이들이 어떻게 음악을 통한 사회변화라는 거대한 목표 를 중심으로 움직이는지, 가치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과정은 무엇인지 추적한다 .
5장은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가 실제로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오케스트라 운영 후에 늘 따라오는 숙제는 실제로 참여하는 아이들의 변화를 지켜보고 함께 고민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이론적인 오케 스트라의 효과뿐만 아니라 엘 시스테마형 오케스트라들에서 제시하는 기준과 방법들을 정리했다 .
6, 7장은 오케스트라를 가르치고 운영하는 음악가 강사에 관한 연구이다. 엘 시스테마와 이를 이끌어가는 시몬 볼리바르재단에는 특정 매뉴얼이나 교수방법론이 없다. 그럼에도 전국의 뉴클레오, 강사, 학생들은 분명한 문화, 철학들을 공유한다. 엘 시스테마 교육에서의 근본적인 요소들을 외부의 자료들과 자체 연구를 통해 종합한 여덟 가지 요소로 짚어보고, 각 요소마다의 내용과 특징, 그리고 오케스트라 교육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서양에서 음악교육은 전통적으로 일대일로 엄하고 고된 수행의 과정으로 전수되어왔다. 때문에 대부분의 음악가 들은 같은 방식으로 교육을 하는 데 익숙하다. 하지만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1차 목적은 훌륭한 음악가 양성 이 아니다. 삶의 총체적인 변화와 발전에 가장 큰 목표를 두는 만큼 음악을 교육하는 강사들의 자세와 방식도 이 전과 매우 달라야 한다. 특히 7장에서는 엘 시스테마형 강사들의 공통점과 폭넓은 교육적 역량을 요구하는 티칭 아티스트라는 개념을 통합해 아동청소년오케스트라를 교육하는 음악가의 상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하고 뉴욕대학교에서 공연예술행정을 공부했으며,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뉴욕필하모닉오케스트라, 세종문화회관, 한국콘텐츠진흥원, 픽사20주년기념 서울전 총감독직을 거쳐 현재 인컬쳐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이화여대, 숙명여대, 카톨릭대 등에서 예술경영과 문화산업을 가르쳐왔다. 서울시향의 ‘한국형 엘 시스테마 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조사’, ‘우리동네오케스트라 기본계획 및 실행방안 수립’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오케스트라 교육 실행가이드’ 연구를 수행했으며, 꿈의오케스트라지원본부를 운영했다. 아동청소년오케스트라 운동이 전국에 확산되어 20년 후 오케스트라키즈세대가 탄생되길 희망하며, 성남어울리오,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의 자문위원으로서 힘을 보태고 있다.목차
프롤로그 음악으로 미래를 꿈꾸며 006
제1장 엘 시스테마 012
제2장 찬찬히 들여다보다 046
제3장 세계를 들썩이게 하다 072
제4장 영감과 변주 108
제5장 오케스트라의 힘 140
제6장 이런 교육이 통했다 176
제7장 음악가가 성공의 열쇠다 214
에필로그 음악가들을 위해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