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코넬리우스 플랜팅가 Jr. 지음, 홍종락 옮김
- 출판사복있는사람
- 출판일2023-07-23
- 등록일2024-02-19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9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예리한 지성과 목회자의 마음을 겸비한
플랜팅가 Jr.가 전하는 스무 편의 말씀 묵상집
“저자는 잘 알려진 성경 말씀에 불빛을 비추어,
그 안에 숨겨진 아름다움과 신비를 드러낸다.”
― 강영안, 제임스 K. A. 스미스 추천
-
그가 너를 그의 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의 날개 아래에 피하리로다(시 91: 4).
“그러나 그 날개는 단 한 번도 접힌 적이 없다.
그 날개는 십자가 위에 펼쳐져서
우리의 허물을 위해 찔리고
우리의 죄악 때문에 상했다.
깃털이 더 이상 나부끼지 않을 때,
우리는 고개를 내밀어 보고
유일하게 안전한 곳에 있었음을 알게 된다.”
-
불안한 세상 속
깊은 묵상에서 길어올린 믿음, 겸손, 환대의 삶
닐 플랜팅가는 탁월한 설교자입니다. 그의 설교는 소문나 있습니다. 뛰어난 수사에서 오는 호소력과 기발하고 독특한 성경 해석과 적용이 그의 설교의 매력입니다. 여러분은 이 묵상집을 읽을 때 성경 본문을 상투적으로 이해하기보다 좀 더 깊이, 때로는 낯설게 읽는 방식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플랜팅가가 자신의 책을 설교가 아니라 묵상집으로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플랜팅가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말씀들을 가지고 통상 해오던 방식과는 다르게 씹고 또 씹도록 우리를 인도해 줍니다. 이런 점에서 플랜팅가의 글은 ‘반추’ 또는 ‘묵상’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묵상이란 입안에 넣은 포도알처럼 씹고 또 씹어 단맛을 충분히 맛볼 때까지 반복해서 말씀을 입에 담고, 생각의 실을 자아 가며 자신의 삶과 말씀을 연관시키는 활동입니다.
성경 묵상을 통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은 결국 그리스도를 닮은 성품입니다. 평안, 오래 참음, 겸손, 자기부정, 사랑, 공감, 환대, 배려, 이 모든 미덕은 성령께서 말씀을 통해 빚어내시는 성품입니다. 이러한 성품을 가지고 이 땅에서 살아갈 때, 그리스도인은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고 이웃에게 유익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 책에 담긴 방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천천히, 조금씩 묵상하는 습관을 키워 보면 말씀과 함께 역사하시는 성령으로 선한 성품이 빚어지고, 선한 삶의 열매가 맺히게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1946년 미국 노스다코타 주에서 태어났다. 칼빈 칼리지와 신학대학원에서 문학사(A. B.)와 신학사(B. D.) 학위를 받았고,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신학박사(Ph. D.) 학위를 받았다. 1979년부터 1996년까지 칼빈 신학대학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쳤고, 2002년부터 2011년까지 총장으로 섬겼다. 현재 칼빈 신학대학원 명예 총장이자 칼빈 칼리지 부속 기관인 ‘칼빈 기독교 예배 연구소’ 선임 연구원으로 섬기고 있다.플랜팅가는 전공인 신학 외에 영화·문학·역사·철학 등에도 해박하여, 전문적인 신학 주제를 현대인의 정황에 맞게 소개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소유한 이 시대 신학의 거장이다. 그는 강연과 집필 활동을 비롯해 2003년부터 해마다 ‘설교를 위한 독서 세미나’를 개최하여 설교자들이 시대와 사람을 이해하는 설교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크리스채너티 투데이」에서 1996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이 책 『우리의 죄, 하나님의 샬롬』은 죄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을 현대 사회와 문화의 맥락에서 풀어낸, 죄론에 관한 걸작으로 꼽힌다. 이 밖에도 2014년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교회·목회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설교자의 서재』(복 있는 사람)와 2003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기독 지성의 책임』(규장)을 비롯해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1. 하나님의 날개 아래
2. 활보하시는 하나님
3. 네 지성을 다하여
4. 그분이 당신이십니까?
5. 피할 수 없는 하나님
6. 오래 참음으로 옷 입으십시오
7. 그 동안에
8. 만약의 경우를 위한 신
9. 높이 들린 그리스도
10. 받는 쪽
11. 가인의 표
12. 자기기만
13. 풀의 광채
14. 부활을 두려워하는 이유
15. 이웃 사랑
16. 영적 가속도
17. 겸손으로 옷 입으십시오
18. 멀리 떨어져 있는 모든 사람
19. 환대를 실천하십시오
20. 만일 누군가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