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전안나 지음
- 출판사풀빛
- 출판일2023-04-24
- 등록일2024-02-19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11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어른의 독서, 마흔엔 무슨 책을 읽어야 할까요?
두 번째 스무 살, 지금 읽으면 좋을 책 목록
마흔을 맞이한 사람들의 유형은 참 다양합니다. 마흔을 자연스레 수용하는 사람, 거부하며 싫어하는 사람, 의식적으로 노력하며 신중하게 맞이하는 사람, 기쁘게 생각하는 사람, 별다른 생각 없이 넘어가는 사람 등등 말이죠. 마흔은 매우 다양한 모습의 사람들이 걸쳐 있는 나이대인 듯합니다. 그래서 전안나 작가는 ‘마흔은 무지개’라고 표현합니다.
이 책은 내가 누군지조차 모르고 바쁘게만 살다가 어느덧 중년을 맞이한 이들에게, 마흔 이후를 전성기로 만들 지혜를 구하는 이들에게, 나답게 살아갈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그리고 무엇보다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의 기적을 꿈꾸는 이들에게 필요한 책 읽기 방법과 책 목록, 그리고 책 속의 문장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마흔 준비를 잘하고 싶다면, 마흔인 지금을 잘 살고 싶다면, 그리고 마흔 이후의 미래를 기대하고 있다면 이 책의 목록을 참고해 “오늘만큼은 오직 나를 위한 책 읽기”를 해 보시길 권합니다. 저자는 마흔, 어른을 위한 책을 읽으며 “즐겁고 반갑게 마흔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마흔을 준비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당신의 마흔은 어떠한가요?” 마흔을 맞이하는 사람들의 유형은 다양하더군요. (…) 마흔인 친구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들을 골라보았습니다. 마흔인 친구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도 골랐어요. 저는 마흔에 대한 책을 읽으며 마흔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었습니다.
_<시작하며> 중에서
“마흔, 지금을 잘 살고 싶어서 읽습니다”
책 속의 문장들이 나에게 말을 걸었다
마흔을 넘으면 나를 둘러싼 사방이 꽉 막힌 듯한 두려움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융은 “마흔이 되면 마음에 지진이 일어난다. 진정한 당신이 되라는 내면의 소리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시기에 많은 사람이 알 수 없는 두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삶의 의미를 다시금 돌아보게 되며, 신체의 변화에 당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경험해 본 적 없는 낯선 감정 변화를 느끼며 화나고 서운하고 외롭고 가슴이 텅 빈 마음이 들기도 하지요.
왜일까요? 아직 준비되지 못한 것 같은 나의 앞날에 대해서 막연한 두려움이 생겨나고, ‘그동안 나 잘 살아온 것인가’ 하는 돌아보는 마음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살았는데 남은 게 뭐지?’라는 생각이 들 때면 심연 깊숙한 곳에서부터 공허함이 밀려올라오기도 합니다.
또 어떤 이에겐 마흔이란 나이가 매우 아름답고 찬란한 때일 수도 있습니다. 죽을 때까지 설레는 마음으로 살아야겠다는 희망을 갖게도 되고, 바쁘기만 했던 일상에 나를 돌아볼 여유가 생기기도 합니다. 예전엔 도전해 보고 싶었지만 시작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 갑자기 용기가 생겨서 한 번쯤 기회를 노리기도 하고 말이죠.
그런 다양한 마흔의 친구들에게 저자는 가슴 따뜻한 그림책부터 인문학, 심리, 과학, 그리고 자기계발서까지 그때그때 필요한 영양제를 처방하듯이 상황별로 읽으면 좋을 책들을 가슴 따뜻하고 공감 가득한 독서에세이와 함께 소개합니다.
그동안 어린이와 청소년 추천 도서 목록만 있어서 아쉬워했다면, 베스트셀러 목록을 기웃거리며 연령별, 취향별 도서에 부족함을 느꼈다면, 《나의 마흔에게》를 통해 오직 어른들을 위한 도서 목록을 만나 볼 기회가 생겼으니 매우 반가운 일일 것입니다.
잠은 안 오고 삶은 답답하고 넋두리할 친정도, 친구도 없어서 밤마다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나를 괴롭히는 가족에 대한 책, 직장에 대한 책, 육아에 대한 책, 마음에 대한 책을 손에 잡히는 대로 읽었습니다. 이런 책 저런 책을 마구 읽다 보니, 그제야 답을 알게 되었습니다.
_본문 중에서
읽고, 생각하고, 쓰면서 완성되는 나만의 ‘마흔 노트’
휘발성 독서에서 벗어나 새로운 책 읽기 습관 완성
책 읽기(독서)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닙니다. 작가의 생각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읽고 생각하고 쓰는 과정이 모두 포함된 매우 자기주도적인 과정입니다. 그래서 책 읽기는 노트를 쓸 때 더욱 풍성해집니다.
《나의 마흔에게》는 입체적인 독서가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상황별로 읽으면 좋을 만한 책을 추천받고, 추천받은 책을 읽어보고,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이나 생각을 노트에 정리하고, 때론 좋은 문장들은 필사하며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마흔 노트를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동안 몇 권의 책을 읽었는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지고 단순히 ‘읽는 행위’에만 목적성을 두고 휘발성 독서를 해 왔다면, 이 책을 통해 좀 더 밀도 있는 독서를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소개
책으로 사회복지하는 작가 사회복지사복지 현장 18년, ㈜책글사람 대표, 작가 사회복지사 8년
사회복지 학사, 사회복지·목회학 석사, 사회복지학 박사 재학
목차
시작하며
PART 1 마흔 준비 책방
- 마흔 맞이를 잘하고 싶어서 읽어요
1 마흔이라니… 《마흔에 관하여》
2 마흔은 무지개 《마흔의 서재》
3 마흔의 뇌 《중년의 발견》
4 마흔의 용서 《마흔 이후》
5 마흔은 함께 《두 번째 산》
6 마흔과 아픈 몸 《아픈 몸을 살다》
7 마흔과 성공 《심리학자가 들려주는 우아하게 나이 드는 법》
8 마흔의 자산 《100세 인생》
9 마흔은 청년기 《100세 수업》
10 마흔의 패러다임 《서드 에이지, 마흔 이후 30년》
PART 2 마흔, 지금 책방
- 마흔, 지금을 잘 살고 싶어서 읽어요
1 마흔은, 생각해요 《노자의 도덕경》
2 마흔은, 책을 읽어요 《책의 정신》
3 마흔은, 서재를 갖자 《아무튼 서재》
4 마흔은, 책을 써요 《책을 내고 싶은 사람들의 교과서》
5 마흔은, 키워요 《믿는 만큼 자라는 아이들》
6 마흔은, 화나요 《화에 대하여》
7 마흔은, 비정상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8 마흔은, 유니버스 《메타버스》
9 마흔은, 일을 해요 《사람 장소 환대》
10 마흔은, 충분해요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
PART 3 마흔 이후 책방
- 마흔 이후 미래를 기대하며 읽어요
1 마흔 이후, 전성기 《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
2 마흔 이후, 취향 《닥터지바고》
3 마흔 이후, 경쟁력 《퍼스널 브랜딩》
4 마흔 이후, 투자 《몽테뉴의 수상록》
5 마흔 이후, 가지 않을 길 《무엇이 삶을 예술로 만드는가》
6 마흔 이후, 파이어족 《숲속의 자본주의자》
7 마흔 이후, 핸디캡 《원씽》
8 마흔 이후, 신인류 《포노 사피엔스》
9 마흔 이후, 절제 《격몽요결》
10 마흔 이후, 대서사시 《토지》
나에게 마흔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