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 문제를 해결하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 (커버이미지)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 문제를 해결하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스가와라 겐이치 지음, 김정환 옮김 
  • 출판사센시오 
  • 출판일2023-09-1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왜 열심히 고민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모호한 과제, 목표, 계획을 작게 나누어 생각하라!


‘왜 일이 잘 풀리지 않을까?’ , ‘왜 회사가 생각만큼 성장하지 못할까?’ 누구보다 열심히 고민하며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좀처럼 방법도, 답도 찾을 수 없다. 결국 생각의 헛바퀴를 돌리느라 시간만 흘려보내다가 ‘일단 당장 눈앞에 있는 것부터 열심히 하자!’고 뛰어든다. 그렇게 해서 얻은 결과는 애초의 목표와는 거리가 멀다. 도대체 왜 열심히 노력하는데 보상받지 못하는 걸까?

저자는 문제의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문제의 덩어리가 크기 때문이라고 단언한다. 너무 크기 때문에 문제의 본질이 뭔지 알기 어렵고 해결책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문제를 작게 나누면 문제의 본질이 명확하게 보이고, 이렇게 작아진 문제는 해결할 수 있는 도구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저자는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를 실행할 때 10배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것이 바로 ‘분해사고’라고 말한다. 분해사고는 복잡한 문제의 답을 찾는 단순하지만 매우 강력한 도구다.

이 책에는 그가 현장에서 일하며 분해사고를 실제 적용한 사례뿐 아니라 모든 기업과 직장인이 고민하는 매출부터 마케팅, 기획 등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작게 나누어 생각하는지 44여 개의 그림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여준다.
예를 들어 “매출액을 2배로 늘리자.”라는 목표의 해결책을 생각하면 막연하다. 그러나 ‘매출액=고객수×객단가’라고 나누고 여기서 고객수를 아래처럼 분해사고한다.

고객수= 잠재고객의 수×약속 성공률(%)×제안율(%)×수주율(%)
로 나누어 놓고 보면,
→고객수의 구성 요소를 모두 늘려야 한다
→이럴 경우 영업 인건비와 소요시간이 더 늘어난다
→수주율과 객단가만 높인다
→상품(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이처럼 구체적인 과제 방향이 생긴다. 여기서 먼저 해결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저자는 각자 처한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이처럼 작게 나누어 생각하면 개인과 팀, 조직 전체에 최선의 답과 방법을 반드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세상의 모든 문제는 작게 나눌수록 선명하게 보인다!
선명해질수록 실현 가능성은 10배 커진다!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의 제1장에서는 작게 나누어 생각하는 분해사고 방법을 알려준다. 작게 나눌수록 추상적인 문제나 과제의 요소 하나하나가 구체적으로 한눈에 선명하게 잘 보이기 시작한다. 방법은 어렵지 않다. ‘한 단계 위에서 전체를 조망한다’, ‘곱셈으로 분해한다’, ‘반대 요소를 생각한다’, ‘주관적 판단과 감정은 분리한다’ 등 지금 바로 실천하기 쉬운 6가지 방법이 담겨 있다.
제2장은 저자가 직접 만든 일할 때 쓸 수 있는 분해사고 플로차트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해 어떻게 작게 나누어 생각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목표와 과제를 명확하게 검토하는 시작 단계부터, 필요한 자원과 조건 10가지 선정하기, 목표 달성까지의 과정을 구체적인 기간으로 분해하는 마무리 단계까지 플로차트 하나로 해야 할 일들이 매우 선명해진다.
제3장은 매출, 기획, 마케팅, 영업 등에서 분해사고를 적용해볼 수 있는 실전 사례들을 다양하게 들려준다. ‘미달성 매출을 채우기 위한 방안 마련하기’, ‘고객을 2배로 늘리기’, ‘산더미 같이 쌓인 업무 우선순위 정하기’ 등 업무 현장에서 누구나 답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조언을 구하고 싶은 문제나 과제들이 하나하나 담겨 있다.
제4장은 인생에서 이루고자 하는 진짜 목표를 찾고, 실현하는 데 필요한 과제들을 어떻게 발견하는지 작게 나누어 생각하는 법을 알려준다. 특히 많은 사람이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삶의 목표는 어떻게 구체화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작게 나누어 생각할 때 가장 필요한 여러 정보와 의견들을 모으고 활용하는 법이 담겨 있다. 생각의 폭은 혼자 힘만으로는 늘리기 어렵다. 보다 다양하고 생생한 정보와 관점을 내 것으로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는 복잡한 문제의 답을 누구나 쉽고 간단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최고의 도구를 소개한다.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는 저자가 25년간 일에서, 인생에서 어떻게 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실천하며 찾아낸 확실한 성공 전략이다. 생각의 힘으로 인생의 변화를 이루고 싶은 독자라면 이 책이 결정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주식회사 문샷(Moonshot) 대표이사. ‘기업의 10배 성장을 돕는다’는 모토로 비즈니스 전략 자문 회사 문샷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글로벌기업을 포함한 30여 개 기업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맡아 진행하고 있다. 기업과 업계에 존재하는 어려운 문제와 과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최선의 해결책을 유도하여 성과를 이끌어내는 전문가다.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를 기본으로 하는 그의 방식을 통해 수많은 고객 기업들이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으며, 현재 그는 시간당 300만 원의 보수를 받고 있다.
30대에 애드테크 기업에서 최고마케팅책임자CMO로 일했으며, 일본 통신 대기업 KDDI로 성공적인 매각을 이끈 뒤 경영 일선에서 활약하여 3년 만에 매출 2,000억 원 규모로 성장시킨 바 있다. 이후 스마트뉴스SmartNews에서 브랜드광고책임자 겸 B2B 마케팅 책임자로 일했다.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가 직접 주최하는 코틀러어워드Kotler Awards 심사위원으로 활약하는 등 사외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목차

이 책을 시작하기 전에

프롤로그_ 작게 나누어 생각하라! 일도, 인생도 술술 풀린다!



제1장 생각의 큰 덩어리를 작게 나눠라


진짜 중요한 것을 찾아내는 분해사고/ 풀기 힘든 문제는 어떻게 나누어 생각할까?/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위한 6가지 포인트



제2장 달성률 100%! 목표를 분해사고하는 법

일할 때 쓸 수 있는 분해사고 플로차트/ 매출을 2배 올리라는 목표를 달성하라면/ 애매모호한 목표를 분명하게 만들어라/ 내 목표는 정말 문제가 없을까?



제3장 작게 나누면 답이 보인다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이렇게 찾아라/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더 많이 살까?/ 시간을 분해하면 실현 가능성이 커진다/ 계획대로 잘 풀리지 않을 때 해야 할 일/ 할 일은 많은데 우선순위를 모르겠다면/ 파는 방식은 얼마든지 다양하다/ 누구에게 팔 것인가?/ 그 상품은 왜 이렇게 잘 팔릴까?/ 사람들이 상품을 살 때 생각하는 것/ 고객을 알면 매출은 저절로 오른다/ 잘되는 조직과 아닌 조직의 차이는 무엇일까?/ 대화를 잘하려면 2가지를 기억하라/ 서비스와 사업 모델을 나누어 생각하라



제4장 인생의 목표를 실현하는 분해사고의 힘

내가 진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일까?/ 원하는 것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 A to Z/ 돈에 쫓기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고 싶다면/ 이렇게 하면 목표를 쉽게 이룰 수 있다



제5장 혼자 고민하지 말고 함께 생각하라

SNS에서 많은 사람과 의견을 나눠보자/ 답을 쉽게 얻으려면 이렇게 물어라/ 팀원과 함께 답을 찾는다/ ‘예를 들면?’이라는 질문으로 초점을 맞춘다



에필로그_ 복잡할수록 작고 단순하게 생각하라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