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제자도 - 개정판 (커버이미지)
제자도 - 개정판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데이비드 L. 왓슨 지음, 문동학 옮김 
  • 출판사두란노 
  • 출판일2023-05-0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제자 양육의 스테디셀러”

공동체에 기반한
제자 양육의 바이블

제자도,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그 영광스런 부르심 앞에 서다

예수님을 알아 가며,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께 헌신하며….

“나는 당신에게 경고한다. 이 책을 읽는 순간 당신은 이제
영적으로 다이너마이트와 같이 변화되리라는 것을….”
J. I. 패커_ 《하나님을 아는 지식》 저자


우리가 아니라, 예수님이 우리를 부르셨다
랍비들의 세계에서는 제자가 스승을 선택해 그 문하에 입학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를 부를 때 자신이 주도권을 전적으로 행사하셨다. 시몬과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 레위, 빌립 등 모두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고 그를 따른 것이다.

자격에 관계없이 부름 받았다
랍비들은 결례를 따라 ‘정결한’ 사람들, 곧 율법의 기준에서 볼 때 의로운 사람들, 또 스스로 랍비가 되겠다는 마음과 함께 율법을 배울 만한 지적 능력을 소유한 사람들을 제자로 받아들였다. 이에 반하여 예수님은 신기하게도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아무 자격이나 제한도 없이 부르셨다. 인간적으로 말한다면 우리는 제자들을 선택할 때, 예수님이 선택한 사람들보다 더 좋은 자격을 갖춘 사람들을 골랐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방법은 우리와 다르다.

예수, 삶을 나누시다
유대 랍비나 헬라의 철학자들은 자기 제자들이 스승의 ‘특정한’ 가르침이나 일정한 주장을 따르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예수님의 부름은 사뭇 달랐다. 예수님은 제자를 직접 부르셨고, 자신의 삶도 함께 나누셨다. 열두 명의 제자들과 더 깊이 나누셨지만, 실제로는 자신을 따르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을’ 주셨다.
제자라는 명사는 복음서와 사도행전에만 264회 이상 등장한다. 이렇게 중요한 제자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기독교만의 독특한 개념은 세례 요한의 제자들에게서 발견된다. 그들은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예언자들에게 자신을 완전히 헌신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이 모시는 스승을 따라 함께 기도하고 금식했으며(막 2:18, 눅 11:1), 유대 지도자들에게 당당히 맞서는가 하면(요 3:25), 세례 요한이 투옥되고(마 11:2) 죽음에 이르기까지(막 6:29) 단 한 순간도 스승을 향한 충성을 저버리지 않았다. 모세나 바리새인의 제자가 스승의 가르침을 배우는 데만 그친 반면 그들은 스승에게 자신들의 삶을 완전히 헌신했던 것이다.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그를 믿고 따르며, 그분의 뜻을 받아들인다는 의미이다. 영광스런 부르심이다.

순종에로의 부름, 섬김에로의 부름, 단순한 삶으로의 부름, 고난에로의 부름…
우리는 그에 의하여 선택받았으며, 그에 의하여 부름 받았으며, 그가 피로 값 주고 사신 바가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에게 속하게 되었고, 이 사실 때문에 우리는 서로에게 속하게 되었다.
예수님이 자격 없는 우리를 선택하시고 부르셨다는 감격을 깨닫는 순간, 우리는 기꺼이 순종과 섬김과 고난으로의 부르심에 응답하게 될 것이다. 제자로의 부르심은 그분의 나라를 위한 살 수 있는 영광스런 특권이자 초청이다. 제자도란, 예수님을 아는 것이며, 그분을 사랑하고 믿으며, 헌신하는 것이며,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동참하는 것이다.

진정한 제자도의 의미
“그리스도께서 사람을 부르실 때에는 그로 하여금 와서 죽으라고 명령하시는 것이다”라고 본회퍼는 말했다. 이 경악스러운 진술에 근본적이며 결정적인 제자도의 본질이 내포되어 있다. 확실히 죽음의 형태는 다양하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본회퍼가 그랬던 것처럼 문자적인 순교로 부름받지는 않았다. 그러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제자로 부름받은 것만은 명백한 사실이다. 개인적인 희생이 무엇이든지 말이다.
우리가 진정한 제자도의 의미를 배우고 실제로 제자가 될 마음이 있다면 교회가 변하고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미 1세기에 그런 일이 일어났다. 소수의 겁 많은 제자들이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상 가장 거대한 영적 혁명을 시작했다. 당신은 이 책의 페이지마다 펼쳐지는 제자도의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영국의 탁월한 설교자이며 신학자이다. 성공회 사제로서 침체된 영국 교회의 갱신을 위해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그는 케임브리지 세인트존스칼리지(St. John’s College)에서 철학을 공부했으며, 케임브리지 지역대학 기독교연합(Cambridge Inter-Collegiate Christian Union)에서 활동하며 회심하게 되었다.
그 후 복음주의 성공회 신학교인 리들리홀(Ridley Hall)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1959년에 그는 켄트 주 질링엄의 조선소 지역의 교구에서 선착장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목회를 시작했다. 이후 케임브리지의 라운드교회(Round Church)에서 사역하는 중에 성령 세례를 경험했으며, 이곳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도 사역을 시작했다.
그 후 요크에서 본격적인 목회를 하게 된다. 1965년에 그는 세인트커스버트교회(St. Cuthbert’s Church)의 임시 교구목사(curatein-charge)가 되었다. 당시 그 교회에는 겨우 12명밖에 출석하지 않아서 12개월 뒤에 문을 닫을 상황에 처해 있었다. 하지만 8개월 뒤 본당과 별관까지 다 차고도 남을 정도로 교인 숫자가 늘어났다. 이어서 그는 세인트마이클르벨프리(St. Michael le Belfrey)교회로 부임하게 되었는데, 그 교회 역시 불과 몇 년 만에 몇 백 명으로 성장했다. 요크에서의 그의 뜨거운 사역은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바꾸어 놓았다. 또한 그는 여러 선교 사역에 참여하며 전 세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다른 저서로는 I Believe in the Church(나는 교회를 믿는다), Is Anyone There?(거기 누가 있는가?), Fear No Evil(악을 두려워하지 마라), One in the Spirit(성령 안에서 하나)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제자도의 생생한 의미를 담은 책

프롤로그 예수의 제자, 그 영광스런 부르심의 비밀을 찾아서



P a r t 1 제자 공동체로 부르셨다



1. 제자로 부르심

나는 제자입니다



2. 공동체로 부르심

나는 하나님의 가족입니다



3. 거룩한 교제

나는 낮아짐으로 섬깁니다



4. 아름다운 열매

나는 제자를 양육합니다



P a r t 2 성장하는 제자로 부르셨다



5. 성령

나는 성령 안에서 살아갑니다



6. 기도

나는 기도의 능력을 체험합니다



7. 말씀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합니다



8. 영적 전쟁

나는 하나님의 영적 투사입니다



9. 전도

나는 복음의 증인입니다



P a r t 3 대가를 지불하는 제자로 부르셨다



10. 제자도와 삶의 태도

나는 단순한 생활양식을 추구합니다



11. 제자가 치르는 대가

나는 대가를 지불합니다



12. 영원한 소망

나는 소망으로 가득합니다



부록 1

부록 2

부록 3



참고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