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포슈 지음, 김진아 옮김
- 출판사페이퍼버드
- 출판일2023-04-27
- 등록일2024-02-19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1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착한 아이’로 살아야 한다는
당신의 오래된 착각
“저 자신을 좋아할 수가 없어요.”
“칭찬을 들어도 기쁘지가 않아요.”
“아무리 노력해도 나아지지 않는 것 같아요.”
도저히 스스로를 사랑할 수가 없다고 느껴지는 날이 있다. 나를 향한 칭찬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내가 가진 문제를 고치고 나라는 사람을 바꾸기 위해 애를 쓰다 지쳐버리는 때도 있을 것이다.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타인에게 미움받지 않기 위한 선택을 하고 눈치를 보다가 돌아서서 후회하는 날. 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생각하다가 마음이 지쳐, 그저 모두 내 잘못이라고 쉽게 자책해버릴지도 모른다.
이 책의 저자가 살고 있는 일본, 그리고 우리 한국에서는 다양한 성향을 가진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인정하기보다는, 우선 어른들의 말을 잘 들어야 하는 ‘착한 아이’로 교육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방식으로 자라온 아이는 30대, 40대, 심지어 70대가 되어서도 ‘나는 착한 사람이어야 해’라는 무의식에 갇혀 있을 수 있다.
심리상담 전문가인 포슈는 스스로를 책망하며 잘못을 끌어안는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고 결론을 내린다. 당신이 지금 품고 있는 문제와 고민의 진짜 원인을 찾아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착한 아이’가 되고 싶어 스스로를 채찍질해온 어린 시절의 당신이 있고, 이제는 마음속의 그 아이가 받은 상처를 바로잡아 줄 때라고 말이다. 우리는 우리가 겪어온 어제를 돌아보며, 오늘의 나를 더욱 나답게 살기 위한 첫 번째 발자국을 내디뎌야 한다. 누군가를 위해 노력하고 행동했던 당신이 이제는 자기 자신을 위해 온 마음과 시간과 체력을 쓰게 되기를. 당신의 일상이 조금이라도 편안해질 수 있기를 바라면서.
심리상담 전문가 포슈가 들려주는
맘 편히 살기 위해 알아야 할 마음 치유법
《착한 아이가 자라 서툰 어른이 되었습니다》의 저자 포슈는 정신과 클리닉에 병설된 심리상담 센터에서 가족 문제와 어덜트 칠드런 전문 상담사로 10년 이상 활동한 경험을 살려, 이 책을 통해 마음의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어덜트 칠드런’이란, 문제가 있는 가정환경에서 자라면서 어린 시절에 받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지 못한 채 성인이 되어 버린 사람을 말한다.
“착한 아이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괴로워하는 사람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릴 때 필요했던 ‘착한 아이’라는 기술이 당신을 괴롭힌다면, 어른이 된 지금의 당신은 ‘이제 그걸 쓰지 않는다’는 선택지를 고를 수 있답니다. 이제 몸에 익힌 기술을 사용할지 말지 스스로 정해도 돼요.”
_본문 중에서
한국에서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거나 ‘내가 우선’이라는 인식이 퍼진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이전까지는 오래 묵혀온 마음의 상처가 성인이 된 후의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더라도 그저 덮어야 한다고 여겼다.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인해 개인의 내면 깊숙이 자리 잡은, 건강한 마음을 좀먹는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스스로 인식하거나 타인에게 도움을 구하기란 쉽지 않다. 심리상담사 포슈는 이 책을 통해 일상에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에 대한 맞춤 솔루션을 제안하며, 괴로움을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과거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제는 스스로를 인정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소개
정신건강의학과 병설 상담센터에서 10년 이상 심리 상담사로 근무했다. 현재는 독립해 인간관계, 가족 문제 전문 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다.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2021년부터 엑스(옛 트위터)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이 고민하는 지점에 대해 때로는 시원한 심리 솔루션을 제시하고 또 때로는 다정하게 마음을 보듬어주면서 큰 공감을 얻고 있다. 메일이든 대면이든 상담을 받으려면 수개월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상담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 저서로는 『착한 아이가 자라 서툰 어른이 되었습니다』 『이제 나를 위해 살아도 괜찮아(あなたはもう、自分のために生きていい)』 『나쁜 건 네가 아니야(悪いのは、あなたじゃない)』 등이 있다.
X(Twitter): @Poche77085714
Instagram: @poche_counselor
목차
시작하면서_ ‘모든 게 내 탓’이라는 착각
1장 우리가 가진 아주 오래된 착각
당신을 향한 칭찬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인간관계가 자꾸만 엉키는 원인
당신의 마음을 옭아매는 말
남을 꼭 믿어야 할까?
당신을 괴롭히는 ‘착한 아이 콤플렉스’
스트레스가 한계에 다다른 날에는
과거의 규칙 버리기
2장 타인에게 휘둘리다
미움받지 않기 위한 선택
이제는 자신을 위해 움직일 때
방어를 위한 공격
누군가와 함께일 때 괴로워진다는 건
나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삶
어른이 되어서도 벗어나지 못한 부모님의 그림자
3장 싫은 건 싫다고 말하는 용기
원인만 알면 현재와 미래는 모두 바꿀 수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상대가 변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가장 먼저 용서해야 할 사람
온순하던 당신이 벌컥 화를 낼 때
말하고 싶었지만 차마 하지 못한 말
인간관계 안에서 편하게 살기 위한 세 가지 요령
4장 있는 그대로의 당신
스스로에게 가장 엄격한 사람
너무 예민하게 군다는 말
억지 긍정은 이제 그만
당신의 마음이 지쳤다는 신호
화내지 못하고 돌아서서 후회하는 마음
울어도 좋다
당신이 바꾸지 않아도 되는 부분
5장 당신은 행복해져도 된다
타인과의 거리 두기
자책하는 말에 숨겨진 진실
당신을 따라다니는 과거의 말
좋아하거나 싫어하거나
나쁜 기억 버리기
상대방의 질문이 싫은 세 가지 이유
6장 누구에게나 필요한 자기 긍정의 심리학
마음을 달래는 말 한마디
나에게 다정한 말을 건네는 최고의 방법
지친 나를 돌보는 연습
작심삼일이어도 괜찮다
불안을 잠재우는 생각법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에는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