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정보 입력 영역

내서재

더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전자책

  • 다운로드
  • 뷰어사용안내
  • 자료대출안내

새로나온 책

더보기

공지사항

더보기

컨텐츠상세보기

내 일의 모든 것 - 성과, 승진, 소득을 얻는 상식 밖의 오피스 심리학 (커버이미지)
내 일의 모든 것 - 성과, 승진, 소득을 얻는 상식 밖의 오피스 심리학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살마 로벨 지음, 문희경 옮김 
  • 출판사청림출판 
  • 출판일2023-04-0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직장 만족도와 삶의 행복도는 비례한다!”

세계적 심리학자 살마 로벨이 수년간의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낸

가이 윈치
탈 벤 샤하르
추천
아주 사소하지만 결정적인 일의 법칙 14

▸ 따뜻한 곳에 있으면 조직에 반하는 의사 결정을 할 가능성이 작아진다?
▸ 실제 산책을 하지 않더라도 40초 동안 녹색을 바라보면 피로가 회복된다?
▸ 한 번의 악수가 처음 본 상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
▸ 중요한 협상에서 화를 내거나 불만을 터뜨리면 상황을 유리하게 끌어올 수 있다?
▸ 전원이 꺼진 스마트폰이 책상 위에 있는 것만으로 집중력은 저하된다?


이것들은 매일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직장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에 실질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이지 않는 요소다. 이 책에는 당신이 업무를 수행하거나, 직장을 구하거나, 협상에서 이기거나, 팀을 생산적으로 운영하거나, 임금 인상을 요구하거나, 그저 업무 공간에서 더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지내는 데 도움이 될 ‘뭐든 통하는 방법’을 담았다. 직장 만족도가 높아지면 삶의 행복도 또한 향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직장인에게 일이란? 직장이란?

일은 현실이다. 일하는 시간에 출퇴근 시간과 직장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까지 더하면 결국 우리는 깨어 있는 시간을 거의 일하면서 보낸다. 일은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이기도 하지만, 내가 누구인지를 정의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사람들이 처음 만날 때 가장 많이 나누는 질문은 바로 “무슨 일을 하세요?”다.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가정하고, 옳든 그르든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까지 짐작할 수 있다. 그래서 더욱 우리는 일에 대한 만족도와 안녕감을 높이고 싶고, 성과를 끌어올리고 싶고, 직업적으로 인정받고 발전하고 싶은 것이다. 혼자 일하는 프리랜서든 임금을 받는 직원이든 개인뿐 아니라 조직이든 관리자든, 누구나 노동력을 최적화해서 생산성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싶을 것이다.

사소한 업무 환경 변화로
꿈꾸던 삶을 이룰 수 있다면?!


이 책에서는 직장의 일반적인 관심사가 아닌 보다 세밀한 부분에 주목한다. 사무실 같은 외부 요인처럼 눈에 잘 띄지 않거나 인정받지 못하는 부분이다. 주위에서 항상 작용하지만 우리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스치는 정도로만 인식하는 아주 작은 요인이야말로 사실은 우리의 성과와 만족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를테면 스마트폰이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은 다들 알지만, 전원을 꺼놓아도 스마트폰이 시야 안에 있거나 물리적으로 접근 가능한 곳에 있으면 계속 주의를 빼앗고 집중력을 떨어뜨린다는 것을 알았는가? 또 다양하게 섞인 팀에서 더 많은 의견과 여러 관점이 나오는 것이 당연해 보이지만, 팀 안에 문화나 민족, 모국어가 다른 사람이 섞여 있기만 해도, 심지어 그 사람이 가만히 앉아서 한마디도 하지 않아도, 곧바로 집단 전체의 사고 양식이 풍성해지고 더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팀이 되는 현상은 일반적인 상식이 아닐 것이다.

_사무실 정비부터 팀 내 소통과 협상,
개인의 성과에 이르는 내 일의 모든 것


책은 3부로 구성된다. 1부 ‘사무실에서의 보이지 않는 힘: 업무 환경의 질을 높이는 숨겨진 단서’에서는 개인의 성과와 행동과 동기와 만족감이 어떻게 환경의 단서에 상상도 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영향을 받는지를 밝혀낸 다양한 연구를 소개한다. 이를테면 사무실 배치, 폐쇄형 공간과 개방형 공간, 조명(밝은지 어두운지, 인공광인지 자연광인지), 온도, 창문 유무, 전망의 효과, 자연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한 연구다.
2부 ‘팀에서의 보이지 않는 힘: 함께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놀라운 단서’에서는 직장 내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집중한다. 직장 내 소통으로는 면접, 동료 회의, 승진이나 임금 인상을 위한 협상, 비즈니스 협상(혹은 사적인 협상), 팀워크, 최적의 팀 구성이 있다. 상대를 향한 모방이나 다양한 감정 표현, 옷차림, 외모, 다양한 인종 구성 등이 팀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남들이 우리를 어떻게 지각하게 하는지, 또 개인의 협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루며,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통찰을 전한다.
3부 ‘개인에게 통하는 보이지 않는 힘: 습관이 만드는 힘의 단서’에서는 개인의 선택과 습관에 따라 달라지는 성과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룬다. 스마트폰을 유리하게 활용하는 방법과 스마트폰이 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는 법을 다루며, 체계적인 사무실이나 사무 공간이 우리의 행동과 성과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더불어 창조력과 혁신의 힘을 끌어올리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성과, 승진, 소득이 펼쳐진
완벽한 공간에서 일하는 법


행동경제학계의 권위자 댄 애리얼리와 세계적 치유심리학자 가이 윈치의 스승인 저자 살마 로벨은 오랜 시간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해온 심리학자로서 이번엔 우리에게 가깝고도 중요한 주제, ‘직장’에 관한 책을 집필했다. 전적으로 연구에 기반한 이 책의 조언은 변화를 끌어내고 업무 시간을 개선하는 데 충분한 도움이 될 것이다. 대다수 조언은 우리가 매일 일하는 공간과 관련이 있고, 일부는 우리의 마음가짐과 관련이 있고, 또 일부는 지금까지 간과되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소한 단서와 관련이 있다. 과학적으로도 더 생산적이고 창의적이고 행복하게 일하기 위한 열쇠는 가까운 곳에 있다고 밝혀졌다. 상식을 뛰어넘고 우위를 점하게 해주는 책 속의 다채로운 기법 가운데, 각자에게 통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탁월한 업무 전략으로 확장하라.

저자소개

살마 로벨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심리학자다.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교 심리학부 교수이자 같은 대학 부설 아들러아동발달센터 소장이며 학생처장 겸 대학 이사회 이사다. 하버드대학교, 터프츠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 뉴욕대학교에서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저명한 학술지에 수십 편의 논문을 게재하고 권위 있는 기관에서 여러 번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전작 《센세이션》은 15개국에서 출간되었다.

목차

서문



1부. 사무실에서의 보이지 않는 힘

- 업무 환경의 질을 높이는 숨겨진 단서



1장. 사무실 배치에 관해 - 사무실 설계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2장. 빛이 있으라 - 조명의 밝기가 활력에 미치는 영향

3장. 너무 춥다, 너무 덥다 - 쾌적한 온도가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4장. 사무실 속 자연 - 초록색과 파란색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부. 팀에서의 보이지 않는 힘

- 함께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놀라운 단서



5장. 무언의 소통 - 미묘한 몸짓이 많은 메시지를 전한다

6장. 대화가 필요해 - 때로는 감정이 최선의 결과를 만든다

7장. 비윤리적 행동의 조건 - 과로한 직원은 취약하다

8장. 업무 현장의 다양성 - 다름은 새로운 효율성이다

9장. 복장의 심리학 - 옷차림은 내가 판단하는 나조차 놀랍게 한다

10장. 신체적 매력의 위험 - 겉모습은 끊임없이 판단을 왜곡한다



3부. 개인에게 통하는 보이지 않는 힘

- 습관이 만드는 힘의 단서



11장. 전원을 켜고 끄기 - 스마트폰과 이메일도 휴식이 필요하다

12장. 음악의 힘 - 업무 중 음악은 도움이 될까?

13장. 정돈된 책상의 득과 실 - 무질서한 환경을 지양하라?

14장. 창조성 기르기 - 21세기의 중요한 능력



에필로그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