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여상운 지음
- 출판사화서나무
- 출판일2023-05-23
- 등록일2024-02-19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25 M
- 지원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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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 동양철학과 과학으로 재구성한 MZ세대 인문학
인문학의 바람이 한판 지나갔다 해도 인문학은 여전히 필요합니다. 왜일까요?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을 넘어 삶의 영역에 끊임없이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살아가는 존재의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인간의 존엄성, 자존적인 생활, 미래의 성공적인 삶, 편견으로부터의 해방, 소통과 행복, 부정적 감정의 치유, 부모에 대한 이해, 인공지능의 발전 등 우리 사회와 인생에서 꼭 필요한 키워드를 담았습니다. 영역이 방대하지만 아주 술술 잘 읽힙니다. 딱딱한 이론 정리가 아니라 저자가 평생 공부하고 깨달은 것을 아주 쉬운 사례로, 직접 만나 대화하는 듯한 문체로 썼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삶의 인문학, 우리 현실의 인문학을 담고 있습니다. 그간의 인문학 관련 책을 살펴 보면 동양 고전 다시 읽기나 서양 철학 다시 설명하기 유형이 많았습니다. 그에 비해 이 책은 우리의 전래 사상과 불교, 유교 등의 동양철학을 인식의 기본 토대로 삼고, 오늘날의 현대 과학기술과 합리성을 줄기 삼아 현재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인문적 소양과 삶의 태도에 대해 말해 줍니다. 책을 펴면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동화, 인물들이 독자에게 말을 걸 것입니다. 더 이상 인문학이라는 이름으로 동서양의 어려운 고전을 소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책은 도덕 교과서가 아닙니다. 그래서 ‘욕심을 버려라’, ‘마음을 내려놓아라’, ‘착하게 살아라’ 등의 당위적인 논법은 철저하게 배제하였습니다. 그렇게 할 수 없는 근본적인 원인을 좀 더 통찰력 있게 살피고,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치유와 실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오늘보다 더 나은 미래, 현재보다 더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넘치면 넘치는 대로 모두 행복하고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 힘이 바로 인문학에 있습니다. 인문학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인문학을 통하여 어떻게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삶의 무게를 어떻게 이겨낼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동양철학과 과학으로 재구성한 MZ세대의 인문학
『하루 한 잔의 인문학』은 동양철학과 과학으로 재구성한, MZ세대를 위한 인문학책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어느 세대가 읽어도 충분히 공감할 만한 인문학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살아가며 누구나 마주치는 인간의 존엄성, 자존감, 미래, 성공, 행복, 미디어, 효도, 인공지능 등의 키워드에 대해 판에 박힌 뻔한 이야기가 아니라,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대안을 설득력 있게 말하고 있다. 책을 읽다 보면 세상을 인식하는 저자만의 탁월한 통찰력과 인간 존재에 대한 따스한 공감력에 절로 어깨가 펴지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 책은 삶의 키워드에 대한 질문과 다양한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각각의 키워드에 대해 누구나 한 번쯤 반문하고 고민해 보았을 법한 질문을 꾸준히 우리에게 던진다. 예를 들어 보자.
인간의 존엄성에서는
II. 모기에게도 인간과 동등한 생명의 존엄성이 있는가?
인간 중에는 정말 잔인한 사람이 많은데 그럼에도 인간이 존엄하다고 할 수 있을까?
V. 미래 에서는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있을까?
원하는 것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한다. 참고로 말하면 저자는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친구들과 소소한 대화거리가 될 수 있고, 본격적인 토론 논제도 될 수 있는 질문들이 매 단원마다 있어, 독자 여러분은 잠시 책을 덮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고, 저자의 생각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피력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나아가 주변 사람들과 깊이 있는 토론을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인문학 책을 읽는다는 것은 낯설고 고급진 지식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에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임을 이 책을 통해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술술 잘 읽힌다는 점이다. 중학생 이상이면 이해할 수 있고, 인문학 책을 한 권도 읽어보지 못한 노인도 술술 읽을 수 있다. 왜냐하면 생경한 이론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오래 숙고한 자신의 세계관을 차근차근 일상적인 어투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유교, 불교, 민간 신앙 등의 동양 철학적 사유가 친근한 어투로 말을 걸어오고, 양자 역학과 같은 현대 과학 이론이 간단한 사칙연산처럼 우리에게 다가온다.
이 책은 어렵지 않지만 깊은 질문을 가지고 있고, 자신만의 생각을 뚜렷하게 보여주지만 한없이 열려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단지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함께 즐거이 읽을 수 있다.
신나게 놀아도 허전한 하루. 인문학 한 잔으로 나를 채운다.
경쟁과 변화로 삶은 자주 고되다. 열심히 살아도 앞날이 막막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신나게 놀아도 허전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그럴 때 가볍게 커피 한 잔을 마시듯 이 책을 읽으면 된다. 목차 순서대로 읽을 필요도 없다. 그날그날 끌리는 제목을 찾아 잠깐씩의 휴식처럼 읽으면 된다. 그러다 보면 책에서 찾은 자신만의 즐거운 해답으로 삶이 조금 더 풍요로워지고, 조금 더 자유로워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책에서 시작된 질문을 따라가면서 오래 들여다보지 않았던 자기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뿌듯한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경남 거창, 천 미터 넘는 수려한 산들과 푸른 하늘이 맞닿은 오도산 자락에서 태어났다. 대구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보내고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인문학에 뜻을 두고 성균관대학교 유교경전학과를 진학하여 석사 졸업하였다. 부산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여 교육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어서 대구한의대학교에서 동양철학을 전공하여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한국씨티은행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인사부서와 기업금융센터장을 역임하였다. 지역 인력체계를 구축ㆍ양성하는 경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수석 고용전문관으로서 지역혁신프로젝트사업을 총괄 기획, 운영한 바 있고,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전문생산기술연구소인 다이텍연구원에서 경영지원본부장으로 근무한 바 있다.
현재, 한국인문교육철학연구원(K-HEP) 대표로서 부산대학교 등 여러 곳에서 인문학, 교육학, 철학 등을 강의하면서 이와 관련된 집필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 『유교의 수양론』(화서나무, 2022)
목차
프롤로그
Ⅰ. 인문학 첫 만남 : 나의 등대 찾기
01 인간에 대한 이해
남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내가 사는 길이다 3
인문학의 유래 : 후마니타스 (Humanitas) 5
인문학의 영역 8
대한민국의 힐링 인문학 10
02 인문학의 힘
부처님 겨자씨 이야기 13
03 인문학의 바다
나와 남의 인문학 17
나에게 맞는 등대 찾기 18
Summary of Chapter Ⅰ 20
Ⅱ. 인간의 존엄성 : 이건 사회적 약속이야!
01 왜 인간은 존엄한가?
왜 인간은 존엄한가? 23
전제용 선장 이야기 25
헌법에서 보장하는 권리 27
02 인간의 존엄성은 어떻게 보장받는가?
인간의 존엄성이 인정되는 사회 30
투쟁과 희생으로 쟁취한 가치 32
03 생명은 존엄한가?
생명도 등급이 있는가? 36
생명을 해치지 말라는 부처님의 가르침 37
모든 생명은 평등한가? 41
04 인간성은 존엄한가?
인간이 이렇게 추악한데 46
스탠리 밀그램의 실험 48
작지만 부당한 지시를 거부하라 53
Summary of Chapter Ⅱ 56
Ⅲ. 자존감 : 좀 없으면 어때?
01 나는 참 괜찮은 사람이야!
자존감과 자존심 59
비켜라, 햇빛 가린다 : 디오게네스 60
멕시코 어부 이야기 64
02 우리들의 자존감 수준은?
우리나라 국민의 자존감은 과연 낮을까? 67
나이가 들면 자존감은 어떻게 될까? 69
자존감도 소득이 있어야 한다 72
03 낮은 자존감은 왜 생길까?
비교의 함정 : 나의 단점과 남의 장점을 비교 74
보안드로피 증후군 75
낮은 자존감이 불편하다면 77
04 자존감을 높이려면
멘탈 관리 : 보편적 인문학적 처방 78
세 명의 벽돌공 : 자기의 일에 의미 부여하기 80
달과 6펜스 ① : 달처럼 살기 83
달과 6펜스 ② : 6펜스를 달처럼 생각하기 84
자존감 높이는 환경 만들기 86
Summary of Chapter Ⅲ 88
Ⅳ. 미래 : 현재보다 나은 미래, 혹시 이런 거 원하니?
01 미래를 알 수 있을까?
3개월 후는 더 추워질까? 더 더워질까? 92
로제 떡볶이 : 생각이 미래를 결정한다 94
02 미래 예측 : 음양오행론, 명리학, 점
음양오행론의 이해 96
명리학 : 미래 예측의 학문 102
삼라만상은 내 마음의 그림자 108
명리학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09
생각에 근거한 미래의 예측 : 점(占) 110
03 무엇이 길흉인가?
동물원의 비버 이야기 114
오직 사육사의 뜻대로 116
희기동소 : 좋은 일과 나쁜 일은 한 곳에서 일어난다 118
04 미래 준비하기
노년의 행복조건 122
어떻게 미래를 준비할까? 125
도전해도 되는 나이 128
좁은 문이냐? 넓은 문이냐? 131
Summary of Chapter Ⅳ 134
Ⅴ. 성공 : 성공의 주문을 알려줄게
01 성공의 기준은?
베이비붐 세대의 성공이란? 138
청년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141
국가별 중산층 기준 143
성공적 삶이란? 145
02 성공학 제1 법칙 : 생각대로 세상이 이루어진다
선원은 왜 얼어 죽었을까? 146
의심 없는 믿음 148
원효가 깨달은 것은 무엇일까? 150
03 성공학 제2 법칙 :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제임스 앨런 : 원인 결과의 법칙 155
맥스웰 몰츠 : 사이코-사이버네틱스 156
네빌 고다드 : 하나님이 주신 선물 158
04 성공학 제3 법칙 : 생각으로만 안 된다. 최선을 다해라
기운 공책 161
성공한 사람은 남들이 도와준다 164
05 성공을 부르는 주문
생생하게 상상하기 165
나의 꿈 기록하기 167
셀프 토킹(Self-Talking) 168
아제 아제 바라아제 169
Summary of Chapter Ⅴ 172
Ⅵ. 미디어와 편견 : 우리는 왜 진실을 못 볼까?
01 세상에 관심 가지기
개인과 사회의 관계 176
유발 하라리의 경고 177
침묵의 대가 179
독일인의 시민의식 182
02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기 : 미디어 리터러시
바른 이해를 막는 방해 요인 185
미디어의 정치성 188
프레이밍 효과 189
통찰 : 본질을 바라보는 힘 191
미디어 리터러시 193
03 진실을 왜곡시키는 편견
확증편향 196
생존본능에서 오는 편견들 198
∙친구냐? 적이냐? 1초 만에 파악하려는 경향
∙나쁜 전개를 먼저 생각하려는 경향
∙과거의 경험으로 미래를 예단하려는 경향
∙공포감은 올바른 판단을 어렵게 한다
∙다급함은 일을 망친다
Summary of Chapter Ⅵ 208
Ⅶ. 소통 : 너에게 다가가 기울여 듣기
01 소통의 출발점 : 나에게서 찾는다
대한민국은 갈등 공화국 211
반구제기(反求諸己) : 나로부터 시작한다 213
02 타인에 대한 이해 : 공감
공감(Sympathy) 217
충조평판하지 않기 221
03 소통의 3가지 방법 : 경청, 설득, 협상
경청(傾聽) : 내 몸을 상대에게 기울이다 226
설득 : 내 의견에 동의하게 만들기 228
협상 : 조금씩 양보하기 232
04 좋은 인간관계
초연결관계의 사회 235
인간관계가 좋아지는 방법 237
∙거리 유지하기
∙착한 사람 증후군 벗어나기
∙조주 스님의 산호 방망이
∙자기의 감정 표현하기
재앙을 부르는 두 가지 주문 246
Summary of Chapter Ⅶ 248
Ⅷ. 행복 : 자원과 욕망 관리하기
01 행복이란?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이란? 251
안나 카레니나 법칙 252
세계 행복보고서 254
02 돈과 행복의 관계
돈이 있어야 행복하다? 256
이스털린의 역설(Easterlin's Paradox) 257
03 욕망과 행복의 관계
사람에게는 얼마만큼의 땅이 필요한가? 260
욕망의 경제학 : 자본주의 261
우리는 충족되기 어려운 것을 욕망한다 263
04 행복의 공식 : H=R/D
자신의 욕망을 잘 관찰하라 265
R과 D의 균형적인 삶 268
Summary of Chapter Ⅷ 270
Ⅸ. 명상 : 부정적 감정 다스리기
01 스트레스는 왜 생기지?
세계감정보고서(Global Emotional Report) 274
스트레스 상황을 만나면 278
스트레스의 원인 280
빈 배의 비유 282
02 부정적 감정
개는 왜 순한가? 284
아미그달라의 이해 285
03 명상 : 부정적 감정과의 분리
유위법 : 생각으로 만든 세계 290
창세기(Genesis) : 말씀으로 세상을 만들다 292
양자역학의 이중 슬릿 실험 295
슈뢰딩거의 고양이 297
04 참선과 위파사나
화두 참선 302
위파사나(Vipassanā) 303
근원적 생각과 파생적 생각 305
05 부정적 감정 다스리기
트럭이 무서운 어린아이 307
치유 : 감정의 의인화 309
Summary of Chapter Ⅸ 312
Ⅹ. 부모 이해하기 : 미안해, 나도 처음이야!
01 미풍양속으로서의 효도
효(孝)란 무엇인가? 315
왜 효도를 해야 하는가? 318
문헌과 설화 속의 효도 양상 320
02 오늘날의 효도
이방인 : 알베르 카뮈 325
어머니보다 고양이가 더 소중해 327
자식이 부모를 돌보는 것은 선택 330
03 고령화 사회의 효도
노인이 노인을 모시는 현실 333
부모 부양은 누가 해야 하는가? 335
효가 오늘날 살아남기 위해서는 336
04 부모 이해하기
부모와 나는 나이가 같다 338
부모도 처음의 삶을 살고 있다 341
05 부모 되기
자식은 부모를 따라 배운다 345
나의 욕심으로 아이를 키우면 안 된다 346
세상에 나쁜 자식은 없다 : 351
정신적・경제적 독립 353
Summary of Chapter Ⅹ 356
Ⅺ. 인공지능 : 인공지능으로 배우는 인문학
01 인간과 인공지능의 구분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 방향 : 감성적 창조 359
기술적 특이점 : 초월적 존재로서의 인공지능 360
02 인공지능의 인문학 수행
인공지능 그림 :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363
인공지능 음악 : 미너스큘 프로우즈 365
인공지능 소설 : 『지금부터의 세계』 366
논문 쓰는 인공지능 368
03 시뮬라크르의 세상
진짜와 가짜 371
영화 「그녀(Her)」 : 대화하는 인공지능 372
포스트 리얼리티 시대 374
시뮬라크르(Simulacre) 376
04 인공지능과 인문학의 만남
인공지능으로 배우는 인문학 세계 379
Summary of Chapter Ⅺ 381
에필로그 383
주석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