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유영식 지음
- 출판사테크빌교육
- 출판일2023-05-31
- 등록일2024-02-19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33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교육과정 베스트셀러 <수업 잘하는 교사는 루틴이 있다>,
<교육과정 문해력>, <과정중심평가>에 이은 또 하나의 역작!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차별점,
학교 자율시간 & 깊이 있는 학습
교육 대전환의 시대,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교육도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디지털·AI와 같은 기술이 교육 현장으로 빠르게 들어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기술은 미래교육의 수단은 될 수 있어도 목적이 될 수는 없다. 미래교육의 목적은 변화하는 사회 체제에 맞추어 학생들을 각자의 특성과 능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이는 국가가 모든 교육내용을 짜주고, 하나의 교실에서 하나의 교과서를 가지고 모든 학생이 같은 수준으로 수업하는 방식으로는 불가능하다. 이에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을 위해 ‘학교 자율시간’과 ‘깊이 있는 학습’이라는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하여 학교와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살린 개별화,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 자료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소수의 핵심 내용을 깊이 있게 익힐 수 있다. 이는 결국 ‘학습자 주도성(Student agency)’으로 연결되고 ‘교사 주도성(Teacher agency)’을 필요로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디자인
유영식 선생님의 오랜 교육과정 정책참여와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디자인』. 이 책에서 유영식 선생님은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교육을 위한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인 ‘학교 자율시간’과 ‘깊이 있는 학습’을 현장 교사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수업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책은 총 5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서는 ‘미래교육과 이를 위한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2부에서는 ‘학교 자율시간의 의미와 교사 교육과정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3부에서는 ‘학교 자율시간과 깊이 있는 학습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내용을 수록하였다. 4부에서는 ‘학교 자율시간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수록하였다. 5부에서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수업 디자인과 평가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이 책의 내용이 미래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교육과정과 수업 방향에 작은 등대가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교육과정 정책참여와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나눔을 하고 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설정 연구원, 2022 개정 교과교육과정 각론조정 연구원, 국가교육과정개정 추진위원을 역임하고 2011년부터 현재까지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 및 평가 정책 추진단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주무교사, 교육과정 연구부장(초창기 혁신학교 등 총 10년),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주무교사, 경기도교육청 학교자율교육과정 실천학교 담당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교육과정 분야 전국현장교육연구대회 1등급 푸른기장 3회 수상, 교육과정 분야 교육부 장관상 수상, 대한민국 수학교사상 수상, 경기도교육청 수업명인 선정, 수업우수교사제 1등급 3회 수상, 학교자율교육과정 실천 우수교사 수상을 하였습니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및 교육연수원 교육과정-수업-평가 분야 강사 및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교사교육과정, 과정중심평가) 강사로 활동하며, EBS교육대토론(교육과정 개혁), 미래교육플러스 패널로 출연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 『수업 잘하는 교사는 루틴이 있다』(2020), 『교육과정 문해력』(2018), 『과정중심평가』(2017) 등이 있습니다.
▲ SNS : facebook.com/neoyoo99
목차
프롤로그
Part 1. 미래교육이 원하는 교육과정
미래교육, 교육과정으로 말한다
Student Agency를 위한 교육과정
Teacher Agency로 만드는 교육과정
Co-agency로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
Part 2. 학교 자율시간으로 만드는 교사 교육과정
학교와 교사에게 공간을 許하다
교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학교 자율시간과 교사 교육과정의 관계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한 교육과정의 현주소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교육과정 재구성하고 다른 건가요?
학교 자율시간이 가진 양날의 검
반쪽짜리 자율
학교 자율시간의 힘
Part 3. 2022 개정 교육과정 문해력 키우기
2022 개정 교육과정, 무엇이 달라졌는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읽는 법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각론)의 생성 원리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각론) 문서 보는 법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특징
Part 4.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한 교사 교육과정 디자인 노하우
학교 자율시간, 어떻게 만들어내는가?
학교 자율시간, 몇 시간이면 되겠니?
학교 자율시간 유형 1 : 교과 기반형
학교 자율시간 유형 2 : 순수 자율시간 기반형
학교 자율시간 유형 3 : 학교 자율시간 Max형
학교 자율시간, 무엇을 담아야 할까?
학교 자율시간, 처음부터 끝까지 설계 프로세스
학교 자율시간, 종이 vs 실제
학교 자율시간, 쉽게 접근하고 실천하는 법
클라우드 교육과정으로 함께 만드는 학교 자율시간
학교 자율시간을 만드는 성취기준 재구조화 방법
학교 자율시간의 성취기준, 내용체계표 개발 방법
학교 자율시간, 평가와 기록은 어떻게 하나?
학교 자율시간을 만들 수 있는 추가 옵션
시민성 함양 교육과 학교 자율시간
생태전환 교육과 학교 자율시간
디지털·AI 소양 교육과 학교 자율시간
진로 연계 교육과 학교 자율시간
처음 시작하는 학교를 위한 TIP
학교 자율시간 Q&A
Part 5.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수업 디자인
깊이 있는 학습이란?
핵심 아이디어란 무엇이고, 어떻게 쓸 것인가?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깊이 있는 학습, 어떻게 할 것인가?
깊이 있는 학습을 만드는 현실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깊이 있는 학습을 만드는 수업 루틴
탐구질문, 어떻게 할까?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과정 중심 평가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