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전 역사교사 천불의 세계 명산기 (커버이미지)
전 역사교사 천불의 세계 명산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박천욱 지음 
  • 출판사좋은땅 
  • 출판일2023-05-1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퇴직 이후 10년의 삶,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이뤄 낸 명산 여행기


퇴직 이후의 삶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무엇이라 할 수 있을까? 누구나 황혼기, 명예로운 노년기 등을 꿈꾼다. 그러나 여전한 노후 준비와 경제생활 등으로 그리 아름답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역사 교사로 일했던 저자는 직장 생활할 때는 틈틈이 세계 여행을 하였다. 세계를 돌아다니며 역사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다지고 인간의 삶과 역사, 공동체 등을 보며 인생의 궁금증을 풀어 보려고 하였다. 그 여행기를 모은 것이 『서아프리카 콩고 여행기』라는 책으로 나오기도 했다.

퇴직 이후에는 자유, 자연의 여행으로 형태가 변하였다. 과거 인문적인 삶을 찾아다녔던 여행과는 달리 지금은 자연을 찾아다닌다고 한다. 특히 국내외의 특별한 명산을 주로 찾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특별함이란, 만년설로 가득 덮여 있는 수천 미터 높이의 고봉 설산과 며칠씩 걸어 들어가야 볼 수 있는 심산의 매혹적인 모습들이다. 그런 곳에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없는 꽃과 나무, 호수와 바위 등 또 다른 특별한 자연들이 있다고 한다. 저자는 그런 자연들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 모습이 생각났었기에 그동안에 개인적으로 봤었던 경관을 소개하고자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

다른 명산기 책들과는 달리 역사 교사로 일하며 쌓은 배경 지식을 조금씩 소개하여 책의 재미를 돕고 있다. 저자의 그 배경 지식은 명산을 탐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퇴직 이후의 삶, 혹은 산행에 대해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저자소개

30여 년 동안 중 고등학교에서 사회와 역사를 가르쳤다. 타고난 방랑벽과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세계의 수많은 국가를 여행했다. 그 과정에서 아프리카에 7차례에 걸쳐 여행했고, 그 여행 기록을 묶어 『서아프리카 콩고 여행기』를 썼다. 2013년 퇴직을 한 후 여행의 방향을 자연을 찾아가는 쪽으로 바꿔 세계의 명산과 특별한 경관을 찾아다녔다. 퇴직 첫해에 히말라야 3개 트레킹 코스를 시작으로 일본 북알프스 남북 종주, 남미와 북미의 자연 탐방, 뉴질랜드 밀포드, 유럽 TMB 일주를 비롯해서 틈틈이 중국의 명산들을 탐방했다.

목차

프롤로그



1. 랑탕 히말라야

2. 에베레스트 베이스 캠프 트레킹

3. 북알프스 종주

4. 중국의 명산

5. 밀포드 트레킹

6. 파타고니아

7. 갈라파고스

8. 야쿠시마

9. 미국 국립공원을 가다

10. 도곤 트레킹



에필로그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