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정보 입력 영역

내서재

더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전자책

  • 다운로드
  • 뷰어사용안내
  • 자료대출안내

새로나온 책

더보기

공지사항

더보기

컨텐츠상세보기

영유아문학교육 (커버이미지)
영유아문학교육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강재희.길효정.장민영 지음 
  • 출판사공동체 
  • 출판일2022-08-3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저자소개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
전 서울 예일유치원 교사
전 전주기전대학 유아교육과 조교수
현 용인송담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목차

PART I 영유아문학교육의 이론



CHAPTER 1 영유아문학교육의 이해

1. 영유아문학의 의미 15

2. 영유아문학의 가치 17

3. 영유아문학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0

1) 영유아문학교육의 의미 20

2) 영유아문학교육의 필요성 21

4. 영유아문학교육의 방향 23

1) 양방향적 소통에 기반한 영유아문학교육 23

2) 생활로서의 영유아문학교육 23

3) 성장과정을 지원하는 영유아문학교육 24



CHAPTER 2 아동문학의 역사

1.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 29

1) 아동문학 태동기(1908~1945) 29

2) 아동문학 발전기(1945~1988) 31

3) 아동문학 중흥기(1988~2000) 33

4) 아동문학 확장발전기(2000~현재) 35

2. 서양 아동문학의 역사 40

1) 아동문학 태동기(~19세기) 41

2) 아동문학 도입기(19세기) 43

3) 아동문학 발전기(20세기) 47

4) 아동문학 확장발전기(2000~현재) 49

3. 아동문학상 52

1) 뉴베리상 53

2) 칼데콧상 55

3)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57

4) 케이트 그린어웨이상 59

5) 볼로냐 라가치상 61

6)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 68



CHAPTER 3 그림책의 이해

1. 그림책의 의미 75

2. 그림책의 특성 76

1) 텍스트 76

2) 주변 텍스트 84

3) 예술적 요소 89



CHAPTER 4 영유아문학의 장르

1. 영유아문학 장르의 구분 97

2. 영유아문학 장르의 종류 98

1) 이야기그림책 99

2) 정보그림책 108

3) 운문그림책 109

4) 글 없는 이야기그림책 112

5) 글 없는 정보그림책 113



CHAPTER 5 영유아와 그림책

1.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에 적절한 그림책 119

1) 0~1세 119

2) 2~3세 123

3) 4~5세 128

2. 좋은 그림책 선정 기준 135

1)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 선정 시 고려할 내용 1 : 글 요소 138

2)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 선정 시 고려할 내용 2 : 그림 요소 140



PART II 영유아문학교육의 실제



CHAPTER 6 주제별 그림책

1. 나와 가족 그림책 147

2. 친구 그림책 152

3. 동식물과 자연, 계절 그림책 157

4. 교통기관 그림책 161

5. 특별한 날 그림책 166

6. 다문화 그림책 170

7. 인성 그림책 175



CHAPTER 7 영유아문학의 매체적 접근

1. 그림 동화 183

1) 특 징 183

2) 구연방법 184

2. 반입체 그림 동화 186

1) 특 징 186

2) 구연방법 188

3. 융판 동화 189

1) 특 징 189

2) 구연방법 191

4. 자석 동화 192

1) 특 징 192

2) 구연방법 193

5. 막대 동화 194

1) 특 징 194

2) 구연방법 195

6. 테이블인형 동화 196

1) 특 징 196

2) 구연방법 196

7. 손인형 동화 197

1) 특 징 197

8. 손가락인형 동화 199

1) 특 징 199

9. 미디어 활용 동화 200

1) PPT 동화 200

2) 전자그림책 202

10. 인형극 208

1) 막대인형극 208

2) 그림자인형극 209

3) 줄인형극 210

4) 블랙라이트 인형극 211



CHAPTER 8 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문학교육

1. 영유아문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17

1) 교실 내 환경구성 217

2) 교실 외 환경구성 220

2.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22

1) 유아문학교육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222

2)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및 내용 224

3)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읽어주기 228



CHAPTER 9 그림책을 활용한 영유아문학교육의 실제

1. 그림책을 활용한 영아문학교육의 실제 235

1) 만 1세를 위한 영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35

2) 만 2세를 위한 영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41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의 실제 250

1) 만 3세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50

2) 만 4세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62

3) 만 5세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76



■ 참고문헌 288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