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박정철 지음
- 출판사지식과감성#
- 출판일2023-03-19
- 등록일2024-02-19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16 M
- 지원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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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신경 언어 장애 치료에서 각 환자의 강점과 약점, 치료 예후를 완전히 규명하기 위해 임상가들은 환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주의 깊게 기록하는데 공식적 검사만을 시행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존된 능력과 손상된 능력에 대한 유동성 있는 실시간 관찰로 얻은 정보는 실어증 치료에서 성공적인 접근법을 위한 기초를 형성합니다. 따라서 환자 치료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극 양식의 다양성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환자의 언어적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적절한 기준을 세우고 치료에 접근해야 합니다.
실어증 치료는 실어증 환자가 할 수 없는 것, 할 수 있는 것, 하는 것과 환자가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 간에 존재하는 차이를 줄이는 과정으로 개념화합니다. 그리고 손상된 언어 양식 내에 보존된 기술이나 다른 양식은 치료를 위한 발판으로 사용되고 이러한 보존된 기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극을 제시하여 환자의 반응을 확인하고 면밀히 기록하는 환자 개별형 평가(client-specific measure)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환자의 개인적 특성을 기초로 한 체계적인 치료를 통해 실어증 환자들이 정확한 발화를 이해하고 산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면 치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워크북은 이러한 부분을 난이도 별로 다루고 있으며 각 파트별로 다양한 과제를 구성하려 노력했습니다. 음절의 인지 수준부터 단어, 문장, 문단까지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찾기 위해 각 과제의 보기를 최대한 음절 구조와 비슷하게 만들어 시각적으로나 의미적으로 자세히 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구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어의 특성상 문법의 이해에 따라 문장의 이해도가 달라지기에 문법의 이해력 또한 다양하게 구성하였고 문장 및 문단의 이해를 넘어 문장의 숨의 의미, 동음이의어, 함축적 의미를 이해하고 산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더불어, 과제를 통해 시각적인 자극만이 아닌 전문가의 재량으로 청각적인 자극으로 사용하길 기대하며 작게나마 이 워크북을 통해 실어증 환자들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저자소개
-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언어치료 석사(졸)
- 언어재활사 1급
- 노인 의사소통 및 신경언어장애 평가 및 중재 전문가 과정 이수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정회원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정회원
- 인하대병원 언어치료실
- 미추홀 재활병원 언어치료실
- 명지춘혜재활전문병원 언어치료실 팀장
- 라온언어심리발달센터 언어치료실
목차
1 철자 및 단어 인지
1) 같은 음절 찾기
2) 같은 단어 글자 찾기
3) 음절 쪼개기/나누기
4) 같은 음절 채워 넣기
2 명사 이해/산출
1) 동작 이해하여 명사 – 그림 맞추기
2) 그림 보고 문장 내 명사 찾기
3) 그림 보고 명사 찾아 문장으로 산출
4) 동사 보고 연관되는 명사 찾기
3 범주어 이해
1) 지각적 분류
2) 주제적 분류
3) 분류적 분류
4) 단어 보고 상위 범주 찾기
5) 단어 보고 오른쪽 보기 중 관련 없는 단어 찾기
4 동사 이해
1) 명사 이해하여 동작 – 그림 맞추기
2) 그림 보고 문장 내 동작어 찾기
3) 그림 보고 문장 내 동작어 산출
4) 명사 보고 맞는 동사 찾기
4-1) 1항 비능격
4-2) 1항 비대격
4-3) 2항 동사
4-4) 3항 동사
4-5) 1항 비대격 동사(비동작어)
4-6) 2항 비동작어
4-7) 3항 비동작어
5 문법 이해
1) 정/오판단
1-1) 주격 ‘이,가,께서’
1-2) 목적격(-을, -를)
1-3) 주격/목적격 혼합
1-4) 부사격
1-5) 주격/목적격/부사격 혼합
2) 문장 읽고 문장 내 채워 넣기
2-1) 1단계(주격/목적격/부사격)
2-2) 2단계
2-3) 3단계
3) 문장 내 조사(문법)에 적절한 단어 넣어 읽기
3-1) 1단계
3-2) 2단계
4) 짧은 문단 읽고 문법 채우기
5) 접속사
5-1) 접속사 채워 넣기
5-2) 접속사 정/오판단
5-3) 접속사 보고 맞는 문장 찾기
5-4) 접속사보고 문장 완성하기
6) 시제
6-1) 시제 선택하기
6-2) 문장 읽고 시제 정/오판단
6-3) 시제 보고 동사 변형하여 다시 쓰기
7) 존칭
7-1) 문장 읽고 맞는 존칭 선택하기
7-2) 문장 읽고 존칭 정/오판단
7-3) 문장 읽고 존칭에 맞게 동사 변형하여 문장 완성하기
6 능피동문 이해
1) 2어절 문장(행위자/대상별) 읽고 그림 선택하기
2) 그림 보고 맞는 능/피동문 고르기
3) 3어절 문장 읽고 그림 선택하기
4) 그림 보고 3어절 문장 선택하기
5) 그림 보고 문장 정/오판단 뒤 수정하기
6) 동사의 형태(능/피동)를 보고 맞는 문법형태소 채워 넣기
7 문장 내 동음이의어/다의어의 이해
1) 문장 읽고 맞는 뜻 찾기(동음이의어)
2) 문장 읽고 맞는 뜻 찾기(다의어)
3) 문장 읽고 맞는 동음이의어 찾기
4) 문장 읽고 맞는 다의어 찾기
8 속담
1) 속담 완성하기
2) 속담 뜻 찾기
9 문단 이해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