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커버이미지)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지나영 지음 
  • 출판사자음과모음 
  • 출판일2023-03-02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마음이 아픈 십 대에게 전하는 지나영 교수의 심리 처방전
감정, 관계, 일상의 고민을 사라지게 하는 마법의 말들


우리는 모두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지금의 십 대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며, 혼란 속에서 입시, 친구 관계, 외모 스트레스 등에 시달린다. ‘나’를 부정하기도 하고, 미래를 불안해하기도, 의욕 없는 일상을 보내기도 한다. 이래저래 마음이 아픈 것이다.

20여 년간 청소년을 만나 온 의사이자 한국인 최초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지나영 교수는 이 책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에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마음이 아픈 우리 청소년에게 마법의 말을 건넨다.
14년이나 걸려 미국에서 의사가 된 일, 나아가 교수가 되어 안정된 삶을 얻었지만, 이내 찾아온 자율신경계장애와 만성피로증후군이라는 난치병으로 모든 것이 와르르 무너져 내린 일 등을 겪으며 얻은 인생의 값진 해답을 전한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만들어갈 나의 미래


‘나는 왜 하고 싶은 게 없지?’ ‘괜찮은 어른이 될 수는 있는 걸까?’ ‘무슨 일을 하며 살아야 할까?’ 수많은 청소년이 미래를 고민한다. 뿌연 안개 속을 걷는 듯이 불안해하고, 몇몇은 그 찜찜함이 싫어서 쉽게 포기하기도 한다. 실제로 지금 많은 청소년이 자신의 꿈을 모르겠다거나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게 이상한 걸까? 십 대 때 당장 모든 것을 정하지 않으면 정말 뒤처지는 걸까?
사실 청소년이 자신의 미래를 완전히 계획한다는 건 불가능할뿐더러 불필요한 일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우리는 미래를 완벽하게 알 수는 없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만들어 갈 수는 있다. 그러니 아직 닥치지 않은 내일을 너무 걱정할 이유가 없다. 어떤 미래가 올지는 아무도 모르니까. 그저 내 마음에 귀 기울이고, 마음이 가는 대로 꿈꾸고 도전하면 된다. 현재에 충실하면서 미래를 바라보며 한 발 한 발 차근히 나아가는 게 지금 할 일이다.

후우웁, - , 후우우-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그렇게 ‘나’를 중심에 두고 나아가려면 외부 상황이나 말들에 상관없이 스스로 단단히 설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기르는 일이 중요하다. 나를 지탱하는 건강한 마음, 그 ‘딴딴한’ 마음은 긍정과 용기에서 솟아난다.
그럼 긍정과 용기는 어떻게 만들어 가는 걸까? 지나영 교수는 이 책에서 막연하게 포장한 이야기가 아닌 자신의 진짜 경험담을 솔직히 보이며 따뜻하고 쓸모 있는 조언을 건넨다. ‘기분 나쁘지 않게 말하는 법’, ‘외모 스트레스 받지 않는 법’처럼 유쾌하고도 실용적인 팁을 들려주는 한편 ‘몸과 마음이 지쳤을 때 다시 일어서는 법’ 등 삶의 지혜도 빠짐없이 담았다.

또한, 책 속 특별 코너 ‘닥터 지와 함께 Let’s do it!’이나 부록 ‘하기 싫은 일도 즐겁게 만드는 마법 같은 말’을 통해 심리학에 근거해 우리 마음을 ‘딴딴’하게 만드는 연습을 함께할 수 있다.

지나영 교수가 전하는 드넓게 펼쳐진 세상에서 뜻을 이루며 재미있게 살아가는 방법, 그 과정에서 때때로 찾아오는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내는 방법, 그래서 우리 마음을 ‘딴딴’하게 가꾸어 가는 법을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에 담았다.

저자소개

현재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의학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구가톨릭 의과대학 졸업 후 미국에서 의사 국가고시를최상위 성적으로 통과했다. 하버드 의과대학 뇌영상연구소를 거쳐 노스캐롤라이나 의과대학에서 정신과 레지던트와 소아정신과 펠로우 과정을 이수했다. 그 뒤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과 그 연계 병원인 케네디크리거인스티튜트 소아정신과 교수를 역임했다.
정신과 의사이자 교수로서 치료와 연구, 교육에 전념하는 동시에 때때로 세계를 누비며 자유로운 삶을 항해하던 중 예상치 못한 병마가 찾아왔다. 우여곡절 끝에 찾아낸 병명은 자율신경계 장애와 만성피로증후군. 이 난치병으로 한순간 삶이 멈추는 듯한 큰 좌절을 겪었다. 완치되지 않는 병마와 싸우며 매 순간 맞닥뜨린 선택의 갈림길에서 그녀는 늘 자신의 마음이 이끄는 방향으로 걸어왔다. 그리고 그 병을 자신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을 강연, 책,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많은 이들과 나누며 살고 있다.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을 모아 다 함께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라이즈 투게더’ 물결을 전국에 일으키고 있다.
이 책에는 그녀가 정신과 의사로 일하며 쌓은 지식, 다양한 환자를 치료해온 경험, 무엇보다 스스로 난치병 환자로 살면서 체득한 깨달음이 생생하게 녹아 있다. 또한 삶의 본질을 깨닫고 내면의 힘을 키워 삶에서 벌어지는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지나영 교수는 이 책을 읽은 모든 이들이 각자 자신이 원하는 곳을 향해 자유롭게, 나답게, 마음껏 항해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 책을 썼다. 여기서 제시하는 진심 어린 조언과 해법은 인생이라는 험난한 바다를 항해하는 우리 모두에게 작은 위로가 되어줄 것이다.
지은 책으로는 《마음이 흐르는 대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_ 필요한 건 내 안의 힘 6



1장_ ‘나’를 미워하는 나에게

- 내가 못나 보인다는 생각은 착각이야 15

- 내 안에 숨어 있는 잠재력 깨우기 24

- 나를 바꾸는 긍정적인 마음 33

- 완벽해지려는 마음을 내려놓을 때 40

- 실패에서 배우는 용기가 필요해 48



2장_ 당당하게, 나답게

- 내 안의 특별함이 내 길을 밝혀 줄 거야 59

- 내 모습 그대로 행복한 삶 67

- 정답도 오답도 없다 73

-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야 78

- 내 삶에 길잡이가 있다면 84



3장_ 함께하면 무적이 되는 우리

- 진정한 인싸는 누구일까? 93

- 다름으로 더 아름다워지는 것 99

- 변명하지 말고 깔끔하게 실수 인정! 105

-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발견하는 마음 113

- 순수한 인연이 보물이 되는 순간 119



4장_ 나를 괴롭히는 것으로부터 탈출하기

- 얼마나 날씬해져야 만족할래? 129

- 좋아하는 사람과 어떻게 사귀면 좋을까? 137

- 불편한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144

- 나는 내가 지킬 거야 150

- 어떤 나쁜 일도 반드시 끝이 있어 157

- 난 왜 이렇게 무기력할까? 161

- 즐길 때와 멈출 때, 그건 내가 정한다! 165

- 영어 울렁증 저리 비켜! 172



5장_지지 않는 단단한 마음으로

- 한번 물면 절대 놓지 않는 핏불처럼 183

- 빛과 그림자는 늘 함께 있어 189

- 내가 만드는 내 인생 지도 197



부록_ 하기 싫은 일도 즐겁게 만드는 마법 같은 말 203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