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이젠 2000년생이다 - Z세대와 세련되게 일하고 소통하는 법 (커버이미지)
이젠 2000년생이다 - Z세대와 세련되게 일하고 소통하는 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허두영 지음 
  • 출판사데이비드스톤 
  • 출판일2023-03-0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 세대 전문가가 2000년생 Z세대의 DNA를 전격 해부한 책

세대 전문가 허두영 작가가 돌아왔다. 대한민국 밀레니얼 세대를 분석한 <요즘 것들>, 세대 간 화합을 제시한 <세대 공존의 기술>에 이어, 이번에는 2000년생 Z세대의 DNA와 소통법을 파헤친다. 어느덧 대세가 된 2000년생 Z세대. 그들을 다룬 국내 책들은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뭔가 아쉬움이 있다. Z세대의 특성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솔루션을 만들어야 하는 입장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이 책은 그 아쉬운 부분을 2000년생 Z세대의 DNA와 연계해 순도 높게 증류해냈다.

★ 검증된 최고의 세대 강의를 그대로 녹인 책

이 책의 특기할 점은 이미 검증된 저자의 세대 분야 최고의 인기 강의를 그대로 담았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저자의 세대 연구의 결정체라고도 할 수 있다, 그간 세대 연구의 경험과 노하우를 고스란히 응축했기 때문이다. 그의 강의는 본질적인 관점에서 실용적인 해법들을 제시해 인기가 높다. 일례로 삼성전자 반도체 리더를 대상으로 진행한 강의가 대표적이며, 지원자가 가장 많고 조기 마감되는 인기 강좌로 유명하다. 그 강좌의 핵심 내용을 이 책에 고스란히 녹였다.

★ Z세대가 어렵기만 한 리더를 위한 단 한 권의 책

저자는 다양한 조직의 현상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는 컨설턴트 출신답게 현상에 대한 이해가 높고 지극히 현업 지향적이다. 그래서 해결책이 실용적이고 분명하며, 모호한 선언적인 내용을 지양한다.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들이 차별적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저자가 강의와 컨설팅에서 수행한 수많은 현장 사례와 팁들로 넘쳐난다. 한마디로 실사구시의 콘텐츠가 압권이다. 이 책은 당장 활용할 수 있는 Z세대와 일하고 소통하는 법을 일목요연하게 정제했다.

>> 이 책의 주요 포인트는?

1. 대한민국 2000년생 Z세대의 DNA를 체계적으로 분석
밀레니얼 세대에 이어 주역으로 떠오른 2000년생 Z세대의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농축한 책이다.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분석을 토대로 Z세대의 DNA를 체계적으로 종합 정리했다.

2. 2000년생 Z세대 후배와 일하고 소통하는 구체적 How To 제시
조직 일선에서 Z세대를 맞이한 선배들이 어떻게 그들과 일하고 소통해야 할지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팁을 중심으로 How To를 실었다.

3. 연 100여 개 조직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 컨설팅 노하우 집약
워크숍과 컨설팅 결과물을 토대로 Z세대 및 현장에서 고민하는 세대 관련 이슈를 실제 적용 사례, 솔루션과 연계해 다양하게 담았다.

>> 이 책을 읽으면 좋을 독자는?

1. 직장에서 2000년생 Z세대 후배와 함께하면서 고민이 많은 사람
직장에서 함께하는 Z세대 후배 때문에 골머리 꽤 썩어 보지 않은가? 선배 세대와는 다른 후배의 모습 때문에 꼰대로 보일까 봐 말하기 주저하지는 않는가? 그런 직장 선배들에게 추천한다.

2. 트렌드를 주도하는 2000년생 Z세대를 고객으로 둔 사람
Z세대는 뭔가 다르다고들 하는데 왜,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를 조목조목 자세히 이해하고 싶은가? 마케팅, 인사, 조직문화, 교육담당자 등 Z세대를 고객으로 두고 있다면, 탁월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3. 2000년생 Z세대 자녀와 원활한 소통을 원하는 사람
늘 함께하지만, 도무지 Z세대 자녀가 이해가 안 되는가? Z세대 자녀와 관계를 회복하고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은가? Z세대 자녀를 둔 모든 부모에게 일독을 권한다.

> 이 책의 첫 문장은?

“밀레니얼 세대의 끝자락을 붙들고 더 센 놈들이 몰려오고 있다.”

저자소개

2016년 직장 생활을 마친 후, 하고 싶은 일만 하고 만나고 싶은 사람만 만나면서 자유롭게 살고 있다. 책 읽고 글 쓰고 강의하고 컨설팅하는 것이 주업이다. 1년에 1권씩 책을 출간했고, 해외 출간, TV와 라디오 출연 등으로 삶이 다채로워졌다.
대한민국 밀레니얼 세대를 분석한 최초의 책 《요즘 것들》 출간을 계기로 세대 전문가로 다양하게 활동해 오고 있다. KBS 스페셜 〈어른들은 모르는 Z세대의 삶〉, 국회방송 〈TV 도서관에 가다〉, KCTV 제주방송 〈JDC 글로벌 아카데미〉, 경인방송 〈사람과 책〉, 아리랑TV 〈아리랑 프라임〉, 채널A 뉴스, KTV, 성남TV, CJ그룹 사내 방송 등 다수 방송에 출연했다. 
엑스퍼트컨설팅, IGM세계경영연구원 등 인재 개발(HRD) 전문 컨설팅 기관에서 컨설턴트와 교수로 직장 생활을 했다. 교육 체계 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 HRD 전략 수립, 조직 문화 개선, 비전 수립 및 핵심 가치 전파, 일하는 방식 개선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경기도지사 표장을 받기도 했다. 지금은 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요즘것들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삼성전자, SK, 현대차그룹, LG, 롯데, 포스코, 한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한국전력, 한국은행 등 매년 100여 개 주요 조직, 1만여 명의 리더와 직원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컨설팅하고 있다. 삼성전자 DS부문 ‘리더십 아카데미’에서 <세대 공감과 다양성 포용>을 주제로 한 강의는 높은 평점과 함께 최고 인기 강좌로 주목받았다. 
성균관대에서 행정학을, 연세대에서 정치학을 공부했고, 성균관대에서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지은 책으로는 《요즘 것들》, 《첫 출근하는 딸에게》, 《세대 공존의 기술》, 《데일리 루틴》이 있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heo_doo_young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dooyoung.heo.77
브런치 https://brunch.co.kr/@davidstoneheo
블로그 https://blog.naver.com/davidstoneheo
홈페이지 https://www.davidstoneconsulting.com

목차

Prologue

2000년생 Z세대가 몰려오고 있다



1장 왜 Z세대인가?



왜 Z세대인가?

당신은 무슨 세대인가?

인구학적 관점으로 세대를 보라

왜 세대를 구분할까?

조직은 지금 세대 지각 변동 중이다



2장 Z세대를 만든 요인



어느 시대에 태어나고 싶은가?

Z세대가 만난 사건

Z세대를 만든 요인

양육 방식을 보면 세대가 보인다



3장 Z세대의 DNA



우리가 MZ세대라고? 우리는 Z세대다!

왜 세대 차이가 나는 것일까?

나이 들면서 세대 DNA가 변할까?

Z세대, 나는 OO한다 고로 존재한다

Z세대의 유래

Z세대의 DNA



4장 Z세대와 일하는 법



세대 다양성에 주목하라

당신은 Z세대가 함께하고 싶은 리더인가?

Z세대 때문에 목덜미를 잡는 순간

Z세대가 직장에서 원하는 것

Z세대와의 일잘법

Z세대, 어떻게 동기 부여해야 할까?

어렵기만 한 연상 부하

꼰대로 보일까 봐 침묵하지는 마라

《예언자》에서 배우는 꼰대 탈출 노하우



5장 Z세대와 소통하는 법



그들만의 소통 문법

직장에서 만난 Z세대

온라인에서 만난 Z세대

집에서 만난 Z세대

Z세대는 칭찬에 목마르다

진짜 리더는 네거티브 피드백에 강하다

Z세대를 움직이려면 FACT 하라

《논어》에서 배우는 소통 노하우



Epilogue

알파 세대가 온다



부록: 신조어

참고도서

주석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