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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이해 (커버이미지)
외식산업의 이해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임현철,강승묵 지음 
  • 출판사한올출판사 
  • 출판일2023-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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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조리학과 교수

㈔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부회장

㈔ 한국외식경영학회 부회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컨설턴트

㈜ 핀외식연구소 대표(전)

㈜ 이월드(우방랜드) 근무(전)

㈜ 롯데리아 근무(전)

저서: 외식업창업실무지침서 등

목차

Chapter 1 식생활과 외식의 이해



1. 식사와 외식의 개념



1 식사의 정의



2 식사의 목적과 기능



3 식문화의 정착



4 내식 · 중식 · 외식의 개념







2. 외식산업의 정의



1 외식산업의 정의



2 호스피탈리티 · 서비스산업과 외식산업



3 외식산업의 역할과 기능







3. 음식문화와 외식산업



1 음식문화의 정의



2 음식문화의 특징



3 식생활의 변화











Chapter 2 외식산업의 특성 및 범위와 분류







1. 외식산업의 환경



1 경제적 요인



2 사회 · 문화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4 자연적 요인







2. 외식산업의 특성







3. 외식업소의 개념



1 외식업소의 정의



2 외식업소의 분류



3 메뉴품목에 의한 분류



4 명칭에 의한 분류







4. 외식산업의 분류



1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



2 업종 · 업태에 의한 분류



3 식품위생법 중 식품접객업에 의한 분류











Chapter 3 외식산업의 변천사와 트렌드







1. 외식산업의 역사



1 서양 외식산업의 역사



2 조선시대의 외식산업



3 재래시장의 등장과 발전







2. 국내 외식산업의 변천과정



1 2000년대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



2 최근까지의 외식산업 변천사







3. 배달의 시대



1 배달 플랫폼의 탄생



2 배달 플랫폼의 성장



3 배달 플랫폼의 명암







4. 주목해야 할 외식산업 트렌드



1 편도족



2 비대면 서비스



3 뉴트로



4 양극화의 극대화



5 다업종 · 다브랜드 시대



6 그린오션



7 멀티스트리밍 소비



8 편리미엄 외식



9 Buy me-For me



10 홀로만찬



11 진화하는 그린슈머



12 취향 소비



13 안심 푸드테크



14 동네상권의 재발견



15 퍼플오션 다이닝



16 취향을 연결하다



17 속자생존 24시











Chapter 4 외식산업의 정책







1. 외식산업 법규와 제도



1 식품접객업 관련 인 · 허가



2 음식점 원산지 표시 의무







2. 지원제도 및 정책방향



1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2 (청년)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조성



3 외식업체 육성자금 및 수출지원



4 소상공인 컨설팅과 무료법률구조 지원



5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6 유망 프랜차이즈화 지원



7 소상공인 홈쇼핑 지원 및 백년가게 육성지원







3. 정책자금 활용











Chapter 5 외식산업의 경영관리







1. 일반환경



1 경제적 환경



2 사회적 · 문화적 환경



3 정치 · 법률적 환경요인



4 기술적 환경요인







2. 외식산업 경영전략



1 외식산업의 경쟁우위 확보전략



2 외식산업의 경쟁자원 활용전략



3 외식산업의 고객만족전략







3. 글로벌 외식 경영전략



1 글로벌화



2 글로벌기업



3 다국적기업의 마케팅 전략











Chapter 6 외식산업의 메뉴관리







1. 메뉴의 개요



1 외식 콘셉트



2 메뉴의 조건



3 메뉴의 유형과 종류







2. 외식메뉴의 개발



1 시대별 외식 메뉴의 변화



2 외식 메뉴개발 전략







3. 식자재 관리



1 식자재 관리의 목적



2 식자재 관리의 기능



3 구매관리



4 식재료의 검수와 저장 · 출고관리











Chapter 7 외식산업의 서비스 관리







1. 서비스 경영의 이해



1 서비스 경영의 중요성



2 서비스 경쟁전략







2. 서비스 전략



1 고객의 이해



2 고객의 행동특성



3 접객 서비스의 개념







3. 서비스 프로세스



1 서비스 프로세스



2 서비스 접점관리











Chapter 8 외식산업의 마케팅 관리







1. 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개념



2 소비자 행동의 개념



3 마케팅 계획과 프로세스



4 STP



5 마케팅 믹스







2. 외식산업의 브랜드



1 브랜드의 의미



2 브랜드의 중요성



3 브랜드 자산의 구축







3. 인터넷 & SNS마케팅



1 인터넷 마케팅이란?



2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3 SNS의 개념 및 특성











Chapter 9 외식산업의 조직관리







1. 조직관리



1 조직의 원칙



2 조직관리의 기본요소







2.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2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3 인적자원의 계획







3. 인적자원계획







4. 인적자원유지











Chapter 10 외식산업의 회계관리







1. 회계관리



1 외식기업의 회계



2 회계관리의 목적



3 회계관리의 기능



4 회계관리의 영역



5 회계감사







2. 재무관리의 이해



1 재무관리의 의의와 기능



2 재무자원의 조달과 운용







3. 원가관리



1 원가관리의 개념



2 식재료 원가율 산출의 계산식



3 원가의 분류







4. 외식업 세금관리



1 부가가치세(VAT. Value Added Tax)



2 부가가치세신고와 납부



3 종합소득세 신고



4 4대 보험 관리











Chapter 11 외식산업의 브랜드관리







1. 외식산업의 브랜드 구성요소



1 브랜드 네임



2 브랜드 로고와 심벌마크



3 브랜드 캐릭터



4 브랜드 슬로건



5 브랜드 컬러







2. 브랜드 특허등록



1 상표와 서비스표 등록 및 보호



2 상표등록의 필요성



3 상표등록 절차











Chapter 12 외식산업의 창업과 상권 · 입지







1. 외식 창업의 개요



1 외식창업의 환경



2 창업 시 고려사항



3 창업 준비와 경영자의 조건



4 소자본 식당 창업의 성공요령



5 소규모 식당 창업의 실패사례



6 직장인이 외식업 경영주가 되기 위한 준비



7 외식업 경영자의 조건







2. 상권분석조사와 입지분석



1 상권 · 입지조사 분석의 목적과 절차



2 상권정보시스템 활용



3 입지 선정을 위한 현장 방문



4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내용







3. 권리 양도 · 양수



1 계약 전 검토하기



2 점포 권리 양도 · 양수 계약 체결







4. 점포와 주방 설계



1 점포 설계 기준



2 주방 설계



3 주방 설계의 순서











Chapter 13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







1. 프랜차이즈의 개요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2 프랜차이즈의 체인 형태에 따른 분류







2.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1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측면에서의 장단점







3. 국내 가맹산업 현황







4.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



1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2 외식 프랜차이즈 표준약관



3 가맹사업진흥에 관한 법률







5. 가맹점 모집전략







6. 물류시스템과 매뉴얼



1 가맹본부의 물류시스템



2 프랜차이즈 시스템 매뉴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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