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인생이란, 가만히 스스로를 안아 주는 것 - 장경동의 행복한 인생을 위한 힐링 에세이 (커버이미지)
인생이란, 가만히 스스로를 안아 주는 것 - 장경동의 행복한 인생을 위한 힐링 에세이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장경동 지음, 홍전실 그림 
  • 출판사아라크네 
  • 출판일2015-10-1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베스트셀러 『결혼, 하면 괴롭고 안 하면 외롭고』의 저자

장경동이 인생에 대해 말하다.



인생이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해 러시아의 극작가 안톤 체호프는 “인생이란 제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 프랑스의 소설가 프랑수아 모리악은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노력한 만큼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파스칼은 “인생은 우주의 영광이요, 또한 우주의 모욕이다”라고 말하기도 하였다. 명사들답게 인생에 대한 정의가 사뭇 장엄하고 거창하다.

하지만 정말 ‘인생’이 이처럼 장엄하고 거창하기만 한 것일까? 이에 대해 ‘개그맨보다 더 웃기는 목사’로 유명한 장경동 목사는 인생에 대해 이렇게 정의한다.



인생이란, 가만히 스스로를 안아 주는 것.



각박하고 힘든 세상을 묵묵히 잘 살아가고 있는 자신을 위로하고 말없이 응원해 주는 것, 그것이 인생이고 삶이라는 뜻이리라. 비록 명사들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오히려 평범한 일상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찾아낸 것이 큰 울림을 준다.



『결혼, 하면 괴롭고 안 하면 외롭고』를 통해 행복한 부부로 살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려 준 장경동 목사가 이번에는 행복한 인생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 주는『인생이란, 가만히 스스로를 안아 주는 것』을 출간하였다.

지극히 작은 것, 평범하고 당연한 것들에 대해 감사할 때 비로소 행복이 찾아온다고 말하는 장경동 목사는 이 책을 통해 평범한 일상 속에서 행복한 인생을 사는 방법을 알려 준다.



어떻게 하면 한번 뿐인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행복은 수치로 계량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미국의 경제학자 리처드 이스털린은 ‘소득이 높아지더라도 그것에 비례해 행복감이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이미 오래전에 절대 빈곤에서 벗어났음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돈’을 행복의 기준으로 삼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제 ‘돈’이 행복을 결정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한번 뿐인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장경동 목사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 의식을 버리라”고 조언한다. 남의 행복이 커진다고 내 행복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남이 아닌 나를 기준으로 잡고, 나의 행복을 더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부자가 아니어도, 얼굴이 예쁘지 않아도, 머리가 좋지 못해도 하루하루 자신의 삶에 감사하며 살면 그것이 곧 행복’이라는 생각으로 살다 보면 어느덧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 행복한 인생을 사는 방법!



장경동 목사는 『인생이란, 가만히 스스로를 안아 주는 것』에서 “인생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대기업에 입사하거나 사업이 잘되는 것, 좋은 남편이나 아내를 만나 건강한 아이를 낳는 것,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는 것’ 등 거창하고 화려한 것만이 행복이 아니라 ‘아이가 구김살 없이 잘 자라는 것, 아픈 친구가 점점 회복되는 것,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따뜻한 밥 한 끼를 먹는 것’ 또한 행복이라고 말한다. 당연하게 누리는 지금의 삶이 누군가에게는 그토록 간절히 원하는 삶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 하루를, 그리고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야 하는 것은 삶에 대한 예의다.



장경동 목사 특유의 유머 감각을 살린 다양하고 맛깔스런 에피소드와 조언을 통해 시종일관 웃음과 감동을 전하는 『인생이란, 가만히 스스로를 안아 주는 것』은 ‘행복한 인생’에 대해 머릿속으로는 당연히 알고 있지만 현실에서 잘 실천하지 못한 많은 이들에게 많은 힘을 준다.

힘겹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행복한 인생을 살고자 노력하는 독자들과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살고 싶은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저자소개

‘개그맨보다 더 웃기는 목사’로 유명한 장경동 목사. 초등학교 때 자신에게 공부 유전자는 약해도 사랑 유전자는 강하다는 걸 발견한 그는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에서 신학석사 졸업, 동 대학원 목
회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2015년 현재 대전중문교회 담임목사로 활동하고 있다.

구수한 입담으로 시종일관 웃음과 감동을 전하는 그의 설교와 강연은 청중들을 매료시킨다.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사람을 대하자’라는 철학을 가진 그는 인생의 힘듦과 어려움을 정확하게 짚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적절하게 해소시켜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시사저널』이 선정한 영향력 있는 종교인 3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저서로는 『결혼, 하면 괴롭고 안 하면 외롭고』 『아주 특별한 행복』『성공의 사닥다리』 『행복의 사닥다리』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행복한 인생은 삶에 대한 예의



1. 걸을 수만 있다면, 들을 수만 있다면

행복의 기준

세 번째 닭이 주는 지혜

명품 인생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

인생은 습관의 산물

후회 없는 삶

당신 때문에 행복해

성공하는 인생의 기준

아버지의 사랑, 어머니의 사랑

화려한 고통, 초라한 행복

‘12척이나’ 되는 배가 남아 있습니다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사막에 비가 내리지 않는 이유



2. 행복, 내가 살아가는 이유

어퍼컷을 안 맞으려면

수도 없이 찾아오는 도전

내 옆에 있을 가장 소중한 사람들

나는 된다

얼굴 좀 펴고 다니세요

성공보다도 실패보다도 더 중요한 것

조금의 차이

미움이 가득 차면

꿈에 맞춰 살아라

생기 있게 살자

다 잘할 필요가 없어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3. 너는 너대로 나는 나대로

계절에 어울리는 꽃

행복을 구성하는 9가지

초원 위의 그림 같은 집

숨소리, 아직 괜찮은가요?

다른 것과 그른 것

너는 너대로 나는 나대로

궁즉통

화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

감동을 주는 노년의 삶

계속해서 두드리면

행복한 왕자와 거지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