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창업 - 신동필 역사소설 (커버이미지)
창업 - 신동필 역사소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신동필 지음 
  • 출판사좋은땅 
  • 출판일2020-03-2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정도전이 없는 조선의 건국은 없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인물, 정도전


누구나가 나서 살다가 죽는다. 열심히 살고자 하나 모두가 그리 살지는 않는다. 살면서 지치고 힘들 때, 닮고 싶은 롤모델이 있다면 다시 마음을 다잡고 살아갈 수 있다. 시대의 모순과 문제를 바로 보며 신념과 열정으로 살아간 그의 삶에서 보이는 진정성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주고 있다. 아는 만큼 볼 수 있다. 그를 제대로 알고 그가 만든 역사를 제대로 보자!

공민왕의 죽음 이후 서른네 살에 유배 길에 나선 정도전은 곧 돌아오겠다는 다짐이 무색하게 10년 동안 유배와 유랑 생활을 하게 된다. 가난과 수탈에 지친 백성들의 모습을 보고 그들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서 백성을 위한 나라를 세우려는 그의 다짐이 굳어졌다. 그는 백성을 생각하는 책임 있는 지식인으로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500년 새 왕조의 틀이 만들어졌다.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을 위한 진정한 위정자의 모습이 필요한 이때 정도전의 삶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선다 하겠다.

저자는 정도전의 삶을 있는 그대로 소설 속에 담기 위해 여러 사료들과 자료들을 참고하였다. 한국사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30년간 고등학교에서 한국사를 지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정도전을 잘 담아냈다.

저자소개

서울 한영고등학교에서 역사교사로 31년째 재직하고 있습니다.
한국사 수업에서 늘 발표수업 주제로 삼았던 역사의 라이벌은 고려 말에서 조선 건국 초에 살았던 정몽주, 정도전, 이방원입니다. 그들의 선택은 한국사에 특별한 의미가 있어서 학생들에게 누구를 지지하는지와 그 이유를 발표시켰습니다. 한국사를 처음 대하면서부터 특별한 관심을 가졌던 인물이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최선의 삶을 살아간 정도전입니다. 그래서 늘 발표·토론이 끝나고 나서 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좋은 선생님을 꿈꾸었습니다. 마음을 주며 소통하는 선생님을 목표로 교직 생활을 만들어오며 긍정적인 변화로 다가 온 제자들을 만나는 행운이 이어져 감사하는 마음으로 28년 연속 담임을 이어 오고 있습니다. 그중 마흔을 넘긴 100여 명의 제자들이 중심이 되어 선생님의 뜻을 받들기 위해 6년 전 ‘동필 장학회’를 만들어 장학 사업을 날로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건강한 어른으로 큰 성취를 만들며 진정성 있게 살아가는 장한 제자들에게 선물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제대로 들려주는 것입니다. 교직 생활 30년, 그때 책을 출간하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그리고 3년 동안 학교 생활 안에서 시간을 쪼개서 사료를 정리하고 내용을 살피고 다양한 자료들을 접하면서 틀을 만들었습니다. 소설 쓰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글쓰기 관련 10여 권의 책을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그리고 집필한 원고를 2년 동안 다듬고 고쳤습니다. 모든 과정이 쉽지 않았으나 제자들과의 약속이란 생각이 힘을 내게 만들었습니다. 정도전에 관한 역사소설 『창업』을 5년 만에 완성하고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목차

책머리에



1. 백성과 함께 한 유배와 유랑

2. 만남

3. 위화도회군

4. 폐가 입진

5. 후계 문제와 요동 정벌 운동

6. 새로운 세상을



정도전 연보

참고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