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류호준 (지은이)
- 출판사두란노
- 출판일2020-01-28
- 등록일2021-03-03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22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한국 교회를 향한 신학자의 가슴 뜨거운 제언!
“한국 교회여, 이제는
하나님의 교회를 생각합시다”
목회자다운 목회자, 교회다운 교회가 되려면
성경을 바르게 읽고 알아야 한다.
보고 들은 것을 삶으로 살아내듯
배우고 익힌 것을 신앙으로 살아내야 한다.
이 책은 25년간 신학교 교수로, 또 평촌에 위치한 무지개교회 담임목사로 섬겨온 저자가 모든 현직에서 물러나며 그간 한국 교회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바르게 풀어가고자 애써왔던 내용들을 특유의 예리한 비판과 이를 보듬는 따뜻한 문체로 그려내고 있다.
특별히 ‘성경 사랑과 성경 해석의 중요성’, 그리고 ‘목회자다운 목회자, 교회다운 교회’를 향한 균형 있는 제안들이 한국 교회를 향한 바른 영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 생각되며, 특별히 목회 현장에 있는 신학생들이나 목회자들에게 스스로를 점검하고 되돌아보게 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 해를 시작하는 이 때, 이 책에 담긴 영적인 바른 진단을 통해 묵은 때를 벗기고 새롭게 영글어 가는 영적 성숙의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어려서부터 성경과 교회를 사랑하다 마침내 신학자와 목회자가 되었다. 오래전 미국 칼빈신학대학원(M.Div., Th.M.)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Dr. Theol.)에서 공부했다.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25년을 가르쳤고, 미국 오하이오 톨레도 한인교회와 한국 평촌 무지개교회에서 담임목사로 25년을 목회하였다. 학자로서 류 교수는 어렵게 느껴지는 구약성경을 인문학적 바탕을 둔 일상의 언어로 쉽게 풀어 학생들을 가르쳤고, 설교자로서 류 목사는 인습적이고 전통적인 ‘산문의 세계’가 아닌 창조적이고 함축적인 ‘시의 세계’의 속하는 언어로 사유하고 설교하는 모범을 문예-신학적 설교를 통해 꾸준히 선보여 왔다. 『장막 치시는 하나님을 따라서』, 『뒤돌아서서 바라본 하나님』 등이 그런 책들이다. 성경 각권에 대한 문예-신학적 해설로는 『시편 사색 I, II』, 『예레미야서: 인간의 죄에 고뇌하시는 하나님』 등이 있고 주석서로는 『아모스: 시온에서 사자가 부르짖을 때』, 『이사야서 I』, 『히브리서: 우리와 같은 그분이 있기에』와 곧 출판될 『호세아: 여보 어서 집으로 돌아갑시다!』가 있다. 교회력을 다룬 책 『순례자의 사계』, 『하늘 나그네의 사계』와 구약신학을 다룬 책 『등불 들고 이스라엘을 찾으시는 하나님』, 『정의와 평화가 포옹할 때까지』 외 다수의 책들을 번역했다.특별히 주일 오후에는 교회에서 평신도를 위한 신앙교육시간을 만들어 일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주제들을 신앙 인문학의 안목으로 해설하는 강연을 계속해왔다. 일상을 담은 책 『일상을 걷는 영성』, 『일상, 하나님 만나기』, 『일상신학사전』 등을 저술하였다. 2019년 초에 교수직과 목회사역에서 물러나 저술활동과 여가 즐김에 전념하고 있다. 40년 지기의 동반자 아내와 성장한 네 자녀들과 5명의 손자들 두고 있으며 행복한 목회자, 신학자였음을 기쁘게 생각한다.
목차
헌사
서문
1부 교회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1 미 제너레이션(Me-Generation)
2 진리와 진실
3 달력에 걸린 시대정신
4 “아, 좋았던 옛날이여!”라고 말하지 마세요!
2부 성경은 지금도 교회를 말한다
5 성경은 무엇을 위해서인가
6 성경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신앙의 여정은 시작된다
7 실천적 무신론자들과 성경
8 십계명, 삶을 위한 하나님의 악보
9 지금이야말로 교회 개혁이 긴박한 때가 아닌가
3부 우리 교회는 안녕한가
10 종교 비즈니스
11 설교가 가벼워진 시대
12 설교자, 그 신성한 영예와 책무
13 젊은 목회자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14 신학 교육과 삼성(三性) 형성
15 목양심서(牧羊心書)
4부 흔들리지 않는 교회가 되십시오
16 고통하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마음
17 환대: 그리스도의 손과 팔이 되다
18 4월은 잔인한 달
19 죽음과 결승선
20 에쿠스 유감
21 경쟁의 사각 링에 던져진 교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