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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여자의 재즈 일기 - 투명한 열정의 재즈 아티스트 지나의 속깊은 재즈 이야기 (커버이미지)
그 여자의 재즈 일기 - 투명한 열정의 재즈 아티스트 지나의 속깊은 재즈 이야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지나 지음 
  • 출판사돋을새김 
  • 출판일2007-12-3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한국음악계가 주목하는 재즈 뮤지션 지나,

우리는 그녀를 통해 비로소 “미래 진행형 재즈”를 만난다.




20대 후반, 적지 않은 나이에 미국으로 건너가 보스턴과 뉴욕에서 8년간의 공부를 마치고 돌아온 그녀. 한국에서 발표한 앨범 를 통해 평론가들로부터 “한국 재즈계의 어떤 도전 같은 앨범으로 우리 재즈의 미래를 예시하는 수작,” “신인다운 풋풋한 시도를 넘어 원숙한 기량과 해석력이 이미 어느 경지를 넘었다”는 찬사를 받았던 그녀가 그녀만의 개성으로 무장한 멋진 재즈 에세이를 내놓았다.



♬ 한국 재즈계의 젊은 도전, 지나의 재즈 이야기

<그 여자의 재즈 일기>는 젊은 재즈 뮤지션 지나가 일기 형식으로 써나가는 재즈 이야기이다. 많은 재즈 마니아들의 사이에 필독서로 자리잡은 KBS 1FM ‘재즈 수첩’의 진행자 황덕호의 <그 남자의 재즈 일기>의 후속편 격인 재즈 안내서이다. <그 남자의 재즈 일기>는 재즈 입문자들에게 재즈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는 재즈의 전반적인 총론을 다루고 있다면, <그 여자의 재즈 일기>는 에세이 형식으로 전세계적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애시드 재즈를 다루고 있다. 재즈의 한 장르인 애시드 재즈라는 창을 통해 진화하고 있는 재즈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재즈 피아니스트이며, 재즈 평론가, 대학 교수로서 음악으로 인해 바쁘게 살고 있는 지나가 일기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애시드 재즈를 편안한 방식으로 소개한다. 방송국, 녹음실, 학교 등 일상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과 그녀를 통해 매일 새로운 애시드 재즈 뮤지션들을 만난다. 조화로운 샘플링과 랩 속에 묘한 프리재즈적 불협화음이 매력적인 누자베스, 울어대듯 노래하기도 하며 어글리 노트를 잘 소화해내는 러셀 퍼렐, 팝과 클래식, 재즈의 색을 모두 가진 브레드 멜다우 등 그녀의 하루는 음악을 빼놓고는 완성되지 않는다.

작곡, 작사, 편곡, 프로듀서까지 자신의 음악적 색깔을 확실히 지닌 저자는 자신이 추구하는 애시드 재즈의 세계로 독자를 자연스럽게 이끌어간다. 그녀의 일기 속에는 인터넷이나 잡지에서는 알 수 없었던 앨범에 대한 해석이나 뮤지션들의 뒷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으며, 하루의 마무리는 그날 소개된 앨범을 꼼꼼하게 정리해두었다.

독자들은 상기된 얼굴로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에 대해 열변을 토하는 친구 한 명을 둔 것 같은 기분이 된다. 이야기 속에서도 미처 소개하지 못한 뮤지션들에 대해서는 부록 <지나가 추천하는 재즈 피아노 앨범 50>을 통해 앨범에 대한 소개는 물론, 전문가인 그녀의 날카로운 비평도 담겨 있어 한결 업그레이드된 음악 세계를 만날 수 있다.



♬ 그녀가 너무나 사랑하는 애시드 재즈?

애시드 재즈는 기존의 그루브하고 부드러운 재즈와는 달리 신선하며 창의적이다. 무엇보다 재즈와 가장 큰 차이점은 힙합과 록, 팝 등 현대적인 사운드를 감각 있게 조화시킨다는 것이다. 애시드 재즈는 새로운 장르와의 조화를 이루는 미래 지향적인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반드시 전문 지식이 필요할 것처럼 보이는 이 장르는 이미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와 있다. 재즈의 미래를 그리는 뮤지션 지나를 통해 애시드의 매력적인 세계로 흠뻑 빠져보자.

저자소개

버클리 음대와 NYU 대학원에서 Performance를 전공헸다. 2004년 맨해튼 블루 노트에서 공연을 했고, 2005년 한국으로 돌아와 '지나그램 ginagram' 1집과 2집을 발매했다. 단독 콘서트, EBS 공감, 재즈 페스티벌을 비롯해 각종 재즈 클럽 등을 통해 음악활동을 해왔다. 현재 수원대 실용음악과 초빙교수로 있으며, KBS, TBS, 대전 MBC 등 라디오 방송의 고정 게스트로 출연해 재즈 음악을 소개하는 평론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Prologue



9월 4일 월요일 l 오리엔테이션은 짧을수록 좋다

9월 6일 수요일 l D' Sound - 노르웨이밴드, 성공가도를 달리다

9월 7일 목요일 l Nujabes - 퓨전, 서로 다른 것의 어울림

9월 10일 일요일 l Tower of Power - 열정을 잃어버린 후, 당신은 행복한가

9월 11일 월요일 l Miles Davis - 너희가 애시드 재즈를 아느냐

9월 13일 수요일 l Rachelle Ferrell - 버클리와 재즈계의 디바들

9월 18일 월요일 l Buckshot LeFonque - 그들이라면 돈이 아까우랴!

9월 19일 화요일 l Brad Mehldau - 브래드 멜다우는 A형?

9월 25일 월요일 l Incognito - "아, 이 앨범이구나!"

9월 27일 수요일 l The James Taylor Quartet - 흑백사진 같은 파워풀한 애시드 재즈

9월 29일 금요일 l Herbie Hancock / US3 - 코드가 단순할수록 연주는 자유롭다



10월 4일 수요일 l Jason Rebello - 리허설은 없다

10월 6일 금요일 l Quincy Jones - 누가 그를 꿈꾸지 않으랴!

10월 10일 화요일 l Spearhead - 세상이 그리 어둡지만은 않아

10월 12일 목요일 l Roy Hargrove - 그렇게 아프던 날 / 에리카 바두는 내 앞에서 노래했다

10월 16일 월요일 l Corduroy - 음악이여, 레드 카펫을 밟아라

10월 19일 목요일 l The Brand New Heavies - 무대 위의 배틀, 무대 밖의 배틀

10월 22일 일요일 l George Duke - 당신에게 집이란 무엇인가

10월 28일 토요일 l Arrested Development - 청중은 재능보다 색깔에 매료된다

10월 31일 화요일 l George Duke - 천재는 자신을 숨기지 못한다



11월 5일 일요일 l Soulive - 안전한 운행이 재미없는 이유

11월 9일 월요일 l Earth, Wind and Fire - 36년을 걸어온 그들의 사연, 그들의 사운드



12월 27일 수요일 l 4Hero - 90년대 음악의 얼굴



1월 8일 월요일 l 즐기는 음악, 그 타협의 지점

1월 10일 수요일 l Grant Green - R&B와 비밥을 섞다

1월 11일 목요일 l Funki Porcini - 경계를 넘나드는 자유인으로 살다

1월 14일 일요일 l Kyoto Jazz Massive - 음악을 요리하는 디제이들

1월 26일 금요일 l '내 편이 있다'는 기쁨에 대하여

1월 27일 토요일 l 사운드 엔지니어의 귀

1월 29일 월요일 l Guru - 앨범을 지배하는 피처링의 위력



2월 3일 토요일 l 붙잡지도, 놓지도 못 하는 것

2월 5일 월요일 l Christian Mcbride - 지나간 것과 남는 것, 음악에 묻는다

2월 9일 금요일 l Herbie Hancock - 삶도 음악도 꾸준히 가는 것일 뿐…



부록

지나가 추천하는 재즈 피아노 앨범 50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