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국악과 양악을 위한 5도 화성론 - 제1권 5음계를 이용한 화성법 (커버이미지)
국악과 양악을 위한 5도 화성론 - 제1권 5음계를 이용한 화성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심진섭 지음 
  • 출판사한국학술정보 
  • 출판일2011-12-0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자연으로서의 음악은 어떠한 것인가?
5도 화성론은 논리적인 사고에서 출발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자연의 화음을 음악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한 음 한 음 많은 실험을 통해 그 중 공통된 사용법을 발견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연에 있는 화음을 음악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는 전달자로서의 역할만을 충실히 했다.

부록에는 5도 화성론을 사용하여 작곡한 작품들을 예로 실었으며, 그 작품들의 연주 실황 및 미디연주음원은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하려 한다.

저자소개

단국대학교 졸업

독일 하이델베르크-만하임 국립음악대학 졸업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Dr. Boguslaw Sch?ffer교수께 현대음악 수학

컴퓨터음악작품 독집CD 제1집 ‘무한을 향한 음악’ (한국 최초의 컴퓨터음악 독집 음반) 및 제2집 ‘악상조각’, 제3집 ‘모자이크’ 출반

일본 고베 ‘국제 컴퓨터음악제 ’98 한국 측 초청작가

제61주년 제헌절 경축식 공식행사 위촉 작품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교성곡 ‘찬란한 조국’]

ATM Studio, 심진섭컴퓨터음악연구소 대표 역임

단국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목포대학교, 건국대학교, 협성대학교, 상명대학교 대학원, 숭의여자대학, 세계사이버대학, 숭실대학교, 안양대학교, 창원대학교 강사 역임

한세대학교, 동국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현) 한영신학대학교, 경기대학교 강사

작악회 회장

목차

서문
5도화성론, ‘자연의 음악’ 대서막을 열다!
서곡

제1부


제1장 음계

제2장 조성

제3장 배음

제4장 피보나치 수열과 황금비율 그리고 5도화성

제5장 협화음과 불협화음 그리고 준화성음

제6장 성부의 진행

제7장 4성부 구성
01. 4성부의 구성
02. 밀집위치
03. 개리위치
04. 각 성부 간의 거리
05. 각 성부들의 음역
06. 성부들의 수평적 진행
07. 성부침해

제13장 준화성음
01. 5음계에서의 준화성음을 포함한 화음
02. 준화성음의 화음표기
03. 준화성음의 사용법
04. 준화성음 사용 시 중복에 관하여
05. 준화성음의 연속사용
06. 준화성음의 연속사용 시 병행에 관하여
연습문제 3-1. 준화성음 1
연습문제 3-2. 준화성음 2

제14장 비화성음
01. 5음계의 선율진행에 관하여
02. 비화성음 사용 시 특별한 주의점
03. 약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경과음(Passing Tone)
연습문제 4. 경과음
강박경과음(Accented Passing Tone)
2) 보조음(Auxiliary Tone)
연습문제 5. 보조음
3) 이탈음(?chapp?e, Escape Tone)
연습문제 6. 이탈음
4) 도입음(Cambiata)
연습문제 7. 도입음
5) 상하도입음(Nota Cambiata, Changing Tones)
연습문제 8. 상하도입음
6) 선행음(Anticipation)
연습문제 9. 선행음
04. 강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전타음(Appoggiatura)
연습문제 10. 전타음
2) 상하전타음(Changing Tones without Initial Tone)
연습문제 11. 상하전타음
3) 계류음(Suspention)
연습문제 12. 계류음
05. 강박과 약박에 놓이는 비화성음들
1) 지속음(Sustained Notes, Pedal Points) _ 124
2) 장식음(Ornament)
연습문제 13. 비화성음 종합문제

제15장 추가음의 사용에 관하여

제16장 비음계음과 반음계의 사용 그리고 전조에 관하여


<악곡분석>

엘로힘 하나님이여
아멘
하나님 내게 주신 양식


부 록

<악보>

*가곡
연(바이올린, 첼로, 피아노와 독창)
홀로 가는 길(피아노와 독창)
그리움도 화석이 된다(피아노와 독창)
오월의 숲(피아노와 독창)
도봉산 흰구름아(피아노와 독창)
좌표(피아노와 독창)
환장한 꽃불(피아노와 독창)
눈꽃으로 내리는 소리(피아노와 독창)
세월의 피뢰침(피아노와 독창)

*합창곡
호흡에 평안이 깃들게 하소서(무반주 혼성4부 합창)
남사당별곡(피아노, 북, 징, 독창과 혼성4부 합창)
해질녘 빛으로 오시는(무반주 여성3부 합창)
공무도하가(피아노와 혼성4부 합창)

*교성곡
찬란한 조국(피아노, 독창과 혼성4부 합창)

*가곡
연(현악합주, 피아노와 독창)
눈꽃으로 내리는 소리(관현악과 독창)

*부활절 칸타타 “예수 그리스도, 다시 사셨도다!” 중
천지창조와 예수 그리스도(관현악과 혼성4부 합창)
예수님의 고난, 가상7언(관현악, 독창과 혼성4부 합창)

*교성곡
찬란한 조국(관현악, 독창과 혼성4부 합창)

*한국음악
논매는소리-사데소리(대금과 3대의 해금)
신풍류(창, 북, 징, 대금, 소금, 가야금, 양금, 거문고)
논매는소리-오독떼기(소금, 대금, 피리, 해금, 아쟁, 가야금, 거문고, 양금, 북, 공)


<5도화성론 작품목록>

5도화성론 작품목록


<5도화성론 연습문제 풀이>

연습문제 1. 기본위치
연습문제 2. 전위
연습문제 3-1. 준화성음 1
연습문제 3-2. 준화성음 2
연습문제 4. 경과음
연습문제 5. 보조음
연습문제 6. 이탈음
연습문제 7. 도입음
연습문제 8. 상하도입음
연습문제 9. 선행음
연습문제 10. 전타음
연습문제 11. 상하전타음
연습문제 12. 계류음
연습문제 13. 비화성음 종합문제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