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사우디 집사 (커버이미지)
사우디 집사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배영준 지음 
  • 출판사델피노 
  • 출판일2022-07-19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마사할 카이르! (아랍어 저녁 인사)
한국인의 상상력이 사우디까지 미치다


「사우디 집사」는 소설의 설정부터 묘사에 이르기까지 여느 소설들과는 남다른 내공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왕궁에서 일하는 ‘집사’라는 참신한 소재를 ‘사우디’라는 이국적 배경에서 펼쳐놓는다는 점이 첫 번째 이유이고, 사우디 왕궁에 대한 묘사의 생생함과 구성의 치밀함이 사우디에 주재원으로 근무했던 작가의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것이라는 점이 두 번째 이유다. 또한 피터의 무용담을 넘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작품 ‘살바토르 문디’의 비밀을 파헤치는 플롯이 도무지 한국인 작가라고는 믿기 어려운 스케일이다.

천재 작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작품, ‘살바토르 문디’
이 작품을 풀어가는 비밀의 열쇠


실제로 소설 「사우디 집사」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살바토르 문디(Salvator Mundi)’라는 회화 작품이 매우 주요하게 기능한다.

세계 예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 기록을 세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살바토르 문디'는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왕자가 산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는 지난달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4억5천30만 달러(약 5천억원)에 낙찰된 살바토르 문디의 매입자는 사우디의 바데르 빈 압둘라 빈 모하마드 왕자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바데르 왕자가 정체를 드러내지 않아 신비로운 구매자라고 설명했다.

작가는 사우디에서 주재원으로 근무하며 이 뉴스를 계기로 집필을 시작하였으며, 이 작품을 통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문화에 대한 상상력과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그렇기에 ‘살바토르 문디’는 소설의 주요 소재이자 열쇠로 기능한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프랑스 국왕 루이 12세의 요청으로 그린 예수의 초상화 ‘살바토르 문디(Salvator Mundi)’는 ‘남자 모나리자’라는 별명으로 미술계 뿐 아니라 세계의 관심을 받은 작품이다. 라틴어로 ‘세상을 구원하는 예수’, 즉 ‘구세주 그리스도’라는 이름에 걸맞게 오른손 두 손가락은 축복을 내리는 동작을 취하고 있고 왼손에는 세상과 우주를 상징하는 투명한 구슬을 쥐고 있다.

“바로 눈 앞에서 살바토르 문디 작품이 날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일대일로 마주한 것이다.
살바토르 문디가 살아온 지난 500년의 시간이 흐르고 흘러 지금 내 곁에 존재하는 것이다.” _p.56

기발한 상상력으로 다시 보는 ‘살바토르 문디’

하지만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으로 ‘살바토르 문디’는 날개를 단다. 단순히 예술사적 지식이나 작품에 대한 정보로는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들을 풀어놓는다.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이야기가 내 앞에 펼쳐졌다. 갑자기, 누군가 내 마음의 문을 강하게 세 번 쿵! 쿵! 쿵! 두드렸고 내가 마음의 문을 열자, 거센 폭풍우 속 한가운데 고요한 폭풍의 눈처럼 잠시 정적이 흐르더니 살바토르 문디! 구세주가 내 안에 들어와 내 온몸을 완전히 휘감았다. _p.90

우리의 삶의 자세를 일깨우고자
21세기 또다른 ‘살바토르 문디’의 기적을 기다리며


소설 「사우디 집사」는 단순히 흥미로운 소재를 소개하는 판타지 소설로만 멈추지 않는다. 사우디아라비아든 한국이든 우리가 삶의 여정에서 뜻하지 않은 상황을 만나더라도 그때 우리가 어떻게 삶을 마주하고 살아가야 할지, 바로 우리의 삶의 자세에 초점을 맞춘다. 피터 또한 그러했고 그의 아버지의 삶도 기꺼이 그러했다. 작가는 마지막 자밀라 공주의 대사를 통해 우리가 가져야 할 삶의 자세를 다시 한번 보여준다.

하지만 원대한 꿈을 포기하지 않고 한 걸음씩 그 찬란한 꿈을 향해 걸어간다면, 세상은 변하고 언젠가 그런 날이 올 수 있다고 믿어요. _p.208

오랜 분쟁이 끝나지 않는 중동 지역에 ‘살바토르 문디’의 기적이 다시금 일어나기를 바라는 작가의 소망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저자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고 50개국 해외 출장을 다니며 다양한 경험을 했다. 서울에 살며 현대중공업 그룹에 근무하면서 시와 소설을 쓴다.

목차

프롤로그 - 4



1장 아버지가 돌아가신 그곳! - 8

2장 미로가 내 앞에 펼쳐져 있는 것처럼 - 32

3장 살바토르 문디! 그것은 겨우 서막 - 48

4장 우리가 함께 해야 할 수많은 미션들 - 66

5장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이야기 - 80

6장 파리로 떠나다 - 92

7장 비밀 일기장 - 108

8장 센 강변의 미묘한 송별회 - 130

9장 생 위베르 성당 다빈치의 무덤 - 140

10장 가장 고귀한 기쁨은 이해의 기쁨 - 156

11장 얼굴 모르는 그녀 - 166

12장 사우디 국왕의 유일한 딸 - 186

13장 카타르와 외교 복원 - 210

14장 여행을 떠나다 - 226

15장 살바토르 문디의 수호자 - 248

16장 반살림 왕 - 264

17장 국경을 넘어 예멘으로 - 284

18장 지하 감옥 - 304

19장 여왕의 탄생 - 322

20장 귀환 - 338



에필로그 - 359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