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유튜브 스피치 - 말 잘하는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는 법 (커버이미지)
유튜브 스피치 - 말 잘하는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는 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신유아 (지은이) 
  • 출판사아라크네 
  • 출판일2020-03-2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기상캐스터, 리포터, MC, 쇼핑호스트, 아나운서, 개그맨 등
‘스피치’를 잘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을 모두 섭렵한 말의 달인이 알려 주는
단숨에 100만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그리고 콘텐츠.

이거면 준비는 끝난다. 이제 찍어서 올리기만 하면 된다. 바로 ‘유튜버(Youtuber)’가 되는 방법이다.
초등학생들 중 50퍼센트가 넘는 아이들의 꿈이 ‘유튜버’일 정도로 유튜버에 대한 인기는 급상승 중이다. 잘나가는 유튜버가 되면 부(富)와 유명세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으니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쉽고 간단한 유튜버 되기에 많은 이들이 도전을 시작한다. 그런데 도전 자체도 좋지만 도전을 해서 성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무턱대고 시작하면 자기만족 차원에서 단순히 몇 개의 영상을 올리는 것으로 끝나고 만다. 그럼 성공하는 유튜버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이에 대해 기상캐스터, 리포터, MC, 쇼핑호스트, 아나운서, 개그맨 등 ‘스피치’를 잘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을 모두 섭렵한 말의 달인 신유아 U스피치커뮤니케이션 대표는 단연 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ASMR(뇌를 자극해서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소리) 채널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채널은 유튜버가 말을 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이다.
신 대표는 “구독자 수가 많은 유튜브 채널은 소통을 잘하고 매력이 있다. 매력은 외모만이 아닌 당신이 전달하는 ‘말’도 이에 해당한다. 그런데 시중 서점에는 유튜브 채널에서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는 방법, 유튜브로 돈 버는 방법,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책들은 많이 나와 있지만, 유튜버들이 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 주는 책은 없다”고 하면서 “유튜버들이 말을 어떻게 해야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고 사람들(구독자)과 소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고자 『유튜브 스피치』를 쓰게 되었다”고 한다.

유튜버를 희망하거나,
현재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지만 말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사람,
구독자가 적은 것이 콘텐츠가 아닌 말 때문이 아닌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유튜브 말하기 책”


『유튜브 스피치』는 총 다섯 장(chapter)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유튜버의 유형을 다섯 가지로 나누고 콘셉트 잡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키고 드러내려면 콘셉트를 잘 잡아야 한다. 예를 들어 ‘열정’ ‘도전’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리더형의 유튜버라면 반드시 어절에 힘을 주면서 말해 신뢰감을 줄 필요가 있고, 이성형 유튜버라면 센스 있게 스피치를 해야 한다. 이처럼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확인해 보고, 각 유형에 따라 어떻게 콘셉트를 잡는 게 좋을지를 알려 준다.

두 번째 장에서는 목소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유튜버에게 목소리가 중요한 이유는 보여지는 이미지가 좋아도 들리는 목소리가 좋지 않으면 구독자들이 당신의 채널에서 눈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목소리를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지, 만약 목소리가 좋지 않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방법을 알려 준다. 구체적으로 좋은 발음과 발성, 그리고 호흡법에 대한 정의와 함께 실제적인 연습 방법이 담겨 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말을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해야 유튜버로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 준다. 즉 감성 스피치, 이성 스피치, 오감 스피치, 온몸 스피치, 숫자 스피치 등 구독자를 공략할 수 있는 다양한 스피치 방법에 대해 인기 MC인 강호동과 신동엽 등의 실제 사례들을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또한 촬영 시 스피치는 장소와 공간, 대상, 성별에 따라 각각 다르게 해야 하는데, 그걸 실내 촬영 스피치, 실외 촬영 스피치, 남녀 스피치, 구독자 대상에 따른 스피치 등으로 구분해 설명해 주고, 실전에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잘 알려 준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영상 첫 시작과 마무리, 다시 말해 오프닝과 클로징 멘트를 어떤 기법(‘물음표’ ‘느낌표’ ‘이야기’ ‘좌우명’ ‘반복’)으로 자신의 콘텐츠에 어떻게 적용해서 말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 준다.

이처럼 『유튜브 스피치』는 유튜버들이 효과적으로 구독자들에게 말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유튜브 말하기’ 책이다. 따라서 유튜버를 희망하거나, 현재 유튜버로 활동을 하고 있지만 말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사람, 또한 자신의 채널 구독자가 적은 것이 콘텐츠가 아닌 말 때문이 아닌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최적화된 책이라 할 수 있다.

메라비언의 법칙(The Law of Mehrabian)이라는 것이 있다. 이 법칙은 상대방으로부터 받는 이미지는 시각이 55퍼센트, 청각이 38퍼센트, 언어가 7퍼센트에 이른다는 내용이다.
결국 상대에게 전달될 때 내용은 7퍼센트로 굉장히 미미하다는 것이다. 나머지 비언어적인 측면이 93퍼센트를 차지한다. 다시 말하면 유튜브에 올릴 내용이나 콘텐츠는 단지 7퍼센트만 중요할 뿐, 나머지는 당신이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구독자의 증감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유튜브 스피치』가 93퍼센트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와줄 것이다.

저자소개

SBS 공채 개그맨 출신 아나운서
MC, 기상캐스터, 리포터, 쇼핑호스트 등 ‘스피치’를 잘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을 거의 갖고 있다. 현재 아나운서로 활동 중이며, 유튜브 채널 ‘신유아TV’ 운영자이기도 하다.

▒ 스피치 전문가
U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대표
유재석, 신동엽, 이휘재 등말 잘하는 스타 MC들을 배출한 서울예술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였다.

▒ 작가
말하고 글 쓰는 것을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가
2017년 『스펙보다 스피치다』, 2020년 『유튜브 스피치』를 출간하였다.
북토크(Book Talk)를 통해 독자들과 꾸준하게 만남을 갖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유튜버의 성공은 ‘말’에 달려 있다



PART 1 유튜버 콘셉트 잡기

01 리더형 유튜버

목소리에 힘을 주어라

02 보조형 유튜버

항상 설렘을 유지하라

03 협상형 유튜버

아는 만큼만 전달하라

04 이성형 유튜버

감성 훈련을 하라

05 감성형 유튜버

쉬운 스피치를 하라



PART 2 유튜버의 목소리

01 발음

좋은 발음 / 발음 연습 방법

02 발성

좋은 발성 / 발성 연습 방법

03 호흡

복식호흡과 흉식호흡 / 복식훈련 훈련법 / 스타카토 훈련

04 미소

미소 짓기 훈련 / 해바라기 훈련

05 사투리 유튜버 vs. 표준어 유튜버

사투리 유튜버 / 표준어 유튜버



PART 3 유튜버의 스피치 Ⅰ

01 감성 스피치

나의 감성 / 타인의 감성

02 이성 스피치

평정심 / 스토리텔링

03 오감 스피치

오감 만족 스피치 / 비즈니스 매너

04 온몸 스피치

몸을 쓰는 MC / 온몸 스피치 연습 방법

05 숫자 스피치

휴지 더하기 / 3의 법칙



PART 4 유튜버의 스피치 Ⅱ

01 실내 촬영 스피치

실내 촬영 / 실내 신 촬영에서 유튜버가 해야 할 일

02 실외 촬영 스피치

실외 촬영 / 실외 신 촬영에서 유튜버가 해야 할 일

03 캐릭터 스피치

잘나가는 유튜버 캐릭터 / 캐릭터 잡는 방법

04 남녀 스피치

남녀 유튜버 스피치 / 내성적인 남녀 유튜버

05 구독자 대상에 따른 스피치

연령별 유튜버 / 연령별 대표적인 유튜버



PART 5 유튜버의 오프닝과 클로징

01 물음표

물음표 오프닝 기법 / 물음표 클로징 기법

02 느낌표

느낌표 오프닝 기법 / 느낌표 클로징 기법

03 이야기

이야기 오프닝 기법 / 이야기 클로징 기법

04 좌우명

좌우명 오프닝 기법 / 좌우명 클로징 기법

05 반복

반복 오프닝 기법 / 반복 클로징 기법



에필로그 유튜버의 ‘말’에 대한 고민을 한 방에 날려 버리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