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인생 잠언 : 지혜편 (커버이미지)
인생 잠언 : 지혜편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황명환 (지은이) 
  • 출판사두란노 
  • 출판일2021-02-17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 누적예약 0

책소개

지혜를 얻고 싶습니까?
지혜의 극치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 책은 <인생 잠언> 시리즈(지혜 편, 성공 편, 행복 편) 중 지혜 편으로, 잠언 1-11장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잠언 1-9장까지는 잠언의 서론으로 지혜가 우리를 초청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지혜가 초청하면 응답하라는 것입니다. 지혜가 제발 내 말을 들으라고 소리지르며 간청합니다. 안타까운 마음, 간절한 마음 때문에 혼신의 힘을 다해 절박하게 외칩니다. 지혜의 외침은 예수님의 사랑의 외침입니다.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라는 외침입니다. 잠언 10장 이하는 그 초청에 응답한 하나님의 자녀가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를 말씀합니다. 여기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대구법입니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비교해서 설명합니다. 반복법이나 강조법을 통해 좋은 것을 돋보이게 하고, 잘 기억하여 실천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저자는 잠언의 지혜가 이론이 아니라 자신의 삶이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성숙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잠언 전체를 다루기를 미뤘습니다. 하지만 60세가 되면서 잠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더 알고 싶다는 절박함 때문에 잠언을 연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절박함이 도구가 되어 잠언을 씻고 다듬고 요리하여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풍미 가득한 잠언 정찬을 내놓습니다. 누구든 언제든 오셔서 즐기기를 초대합니다.

저자소개

목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말씀 선포라고 믿는 황명환 목사는 군더더기 없이 진리만을 전하고자 마음과 정성을 쏟는다.
이 책은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잘못 인식하고 있던 천국에 대한 이미지를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통해 바로 알고, 천국에 대해 올바른 시각으로 살도록 인도한다.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후에 천국이 있음을 깨달아 나에게 지금 주어진 삶을 믿음으로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장로회신학대학교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구약학(Th. M), 윤리학과 기독교 문화(Th. D)를 공부했으며, 현재 수서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2017년, 죽음과 천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죽음을 어떻게 준비하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해야 하는가, 남은 인생을 어떻게 천국을 바라보며 순례자로 살아야 하는가를 연구하고 가르치기 위해 EPOL(Eternal Perspective Of Life)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종말론에 관한 비교연구”, “하나님의 이름에 관한 연구”, “죽음이해에 관한 유형론적 연구”가 있으며, 저서로는 《허무》, 《자유》, 《그곳을 떠나라》, 《그것을 지키라》, 《그분을 섬기라》, 《건강한 교회, 행복한 교인 1, 2, 3》, 《나의 신앙고백》, 《죽음 인문학》, 《죽음 인문학 워크북》, 《죽음에서 삶을 배우다》, 《인생 잠언》(지혜편, 성공편, 행복편) 등 다수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모르겠습니다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1 잠언은 인생 사용설명서입니다 14

2 순종과 거절 28

3 지혜의 부름에 응답해야 합니다 42

4 지혜를 갈망하는 사람 56

5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70



2부

알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가르침을 '달게' 받겠습니다



6 징계는 꼭 필요한 훈련입니다 88

7 베푸는 것이 지혜입니다 102

8 마음을 어디에 두고 있습니까? 116

9 마음을 지켜야 삽니다 130

10 죄를 멀리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144



3부

돌아가겠습니다

더 사랑하기 위해 '말씀'으로 돌아가겠습니다



11 네 배우자를 즐거워하라 160

12 경솔한 보증을 피하는 것이 지혜입니다174

13 게으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186

14 간절함 200

15 지혜의 계보 214



4부

'답게' 살겠습니다

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것보다

먼저 하나님의 자녀로 살겠습니다



16 두 종류의 초대 230

17 지혜로운 아들과 미련한 아들 242

18 말은 바로 그 사람입니다 258

19 남는 장사를 해야 합니다 272

20 좋은 씨앗을 심어야 합니다 288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