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필 Feel (커버이미지)
필 Feel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윤주 (지은이), 이종미 (그림) 
  • 출판사고래가숨쉬는도서관 
  • 출판일2020-07-1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2019 제7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입니다. SF 장르로 디스토피아 세계관을 보여 주는 동화입니다. 인간의 존엄성이 사라진 미래 세계가 배경입니다. 인간은 인공지능을 가진 러드와 공존하지 못하고 러드의 조력자로만 살아가게 됩니다. 러드들은 자신들에게 쓸모가 있는 인간만 남겨 놓고 그들을 인간 수용령 안에 모이게 했습니다. 쓸모가 없는 인간은 잉여인간으로 불립니다. 러드들은 모두 7단계로 이루어진 필 프로그램을 하나씩 통과해야 합니다. 한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눈에 필라인이 하나씩 추가됩니다. 인간과 비슷한 외형을 갖추고 있지만 러드들은 인간이 가진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자신만의 예술 작품을 만들지 못합니다.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대신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고, 인간은 로봇에게 감정을 교육하는 '필러'가 됩니다. 인간도 로봇도 행복하지 않은 사회. 이성이 지배하면서 감성을 중시하는 미래 세계가 펼쳐집니다. 나와 타인, 인간과 로봇은 왜 존재하는가. 로봇과 인간이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제7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심사평

『필』은 진보적이며 비현실적이만 미래적이고 디스토피아적인 독특한 AI SF 소설이다. 매우 설득력 있게 잘 짜인 구성이 흥미롭게 전개된다고 느끼는 이유는 현재의 인간 세상을 비유적으로 잘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과 러드가 헷갈릴 정도로 내용을 주고받는 드라마틱한 전개가 좋았다. 어린이 청소년 동화 중에서 오랜만에 특별한 장르를 만났고 중반까지 잘 전개되고 있어 후반부와 결말도 잘 마무리되길 기대하게 하였는데 다행히 실망시키지 않아 더욱 반가웠다. 단순히 어린이만을 위한 SF 동화가 아니다. 인간의 본질에 대해 탐구하는 매우 의미 있는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는 동화소설이다. 어른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특정 장르화된 동화의 내용 형식에서 벗어나 우화적이면서도 나와 타인에 대한 존재론적 고민을 하게 하는 철학 동화소설이다.

-오성은(심사위원)

저자소개

여러 장르의 이야기를 쓰고 싶어서 수시로 상상의 나래를 펴고 있습니다. 제7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우수상, 제4회 No.1 마시멜로 픽션 대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 『도서관에서 사라진 아이들』, 『기적을 만드는 소녀』가 있습니다.

목차

1. 필 1단계 ‘재미’

2. 필 2단계 ‘화’

3. 필 3단계 ‘공포’

4. 필 4단계 ‘성취감’

5. 필 5단계 ‘사랑’

6. 모든느낌연구소

7. 은오

8. 잉여인간

9. 슈퍼뇌 컴퓨팅칩

10. 필 6단계 ‘슬픔’

11. 실험용 인간

12. 필 7단계 ‘연민’

13. 거브레인

14. 에너지제로바이러스

15. 필러들

작가의 말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