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커버이미지)
온택트,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온라인 상호 작용 교수법 가이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수진 (지은이) 
  • 출판사비비투(VIVI2) 
  • 출판일2020-10-0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카자흐스탄 명문 키맵대학교 ‘명강의 교수상’ 수상자, 이수진 교수!
교육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온택트 솔루션, 온라인 수업 Q&A 수록!

온라인 명강의를 위한 교육 백신

교육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이 시기,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어떻게 수업에 참여시킬 수 있을까? 교수자나 학습자의 질문이 늘어갈 수밖에 없다. 그러한 질문들에 대해 명료하게 응답하게 하는 이 책은 간단한 인터넷 검색으로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넘어 가르침과 배움, 배움과 실천 사이의 연결고리를 잇는 온라인 교육의 총체적 솔루션이다.
교육 현장 마인드 셋과 동시에 온라인 수업에 따른 디지털 스킬에 대한 실용적인 안내서로서 교육 현장의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의 사용 방법과 온라인 수업의 특성에 따른 교수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의 새로운 공식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상호 작용을 이끌어내는 수업 설계 가이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나 학생, 이를 지켜보는 학부모의 가장 큰 걱정은 바로 상호 작용의 부재다. 온라인 교육의 성공 여부는 지식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보다 얼마나 활발히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가가 그 핵심이다. 바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퍼실리테이터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어떻게 하면 활발한 상호 작용을 이끌어내는 수업을 설계할 수 있을지 안내한다. 그 방법으로서 줌(ZOOM), 패들렛(Padlet), 플립그리드(Flipgrid) 등의 온라인 플랫폼의 활용을 적극 제시하여 실용성을 높였다.

15년 교수법 연구자가 말하는 티칭 꿀팁

교수법 전문가 이수진 교수는 유년기의 특별한 가르침을 창의적인 교육 이론에 적용하며 이 책의 주제를 이끌어낸다.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은 본질은 같으니 방법적인 면에서 차이가 크다. 미래 교육은 온택트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수업과 병행하여 블렌디드 교육 방식이 주를 이룰 것이다. 그 지점에서 혼란스러워 하는 교사들에게 온라인에 적합한 새로운 교수법과 안정적인 수업 운용의 티칭 꿀팁을 제공한다. 특히 교사들의 질문을 Q&A로 수록하여 궁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저자소개

키맵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명강의 교수상(Teaching Excellence Award, 2018-2019) 수상자

2009년 뉴욕주립대학교(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에서 영어교육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한양대학교 영어교육위원회 수석연구원으로 일했다. 2017년 여름 카자흐스탄 알마티에 이주하였으며, 그때부터 지금까지 키맵대학교(KIMEP University) 영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학원 재학 시절부터 가르치는 일을 시작해 꾸준히 대학 강단에서 학생들과 소통해 온 저자는 가르치는 일을 천직으로 여기며, 2019년 재직 중인 대학에서 ‘명강의 교수상(Teaching Excellence Award)’을 수상하였다.
오랜 세월 같은 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의 쉼터와 이정표가 된 느티나무처럼, 배움의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한 그루의 느티나무가 되길 소망한다. 이를 위해 오늘도 가르치는 일에 정성을 다하고 있으며, 이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논문은 「A Case Study of one English Language Teacher’s Practices and Beliefs about Oral Corrective Feedback」(2020), 「Impacts of Reflective Tools on Novice EFL
Teachers’ Self-efficacy Beliefs in Developing Countries : a Kazakhstan Case Study」(2020), 「Kazakhstani EFL Instructional Teaching Strategies towards Heterogeneous Classroom」(2020) 외 다수가 있으며, 저서는 『A Guide Book for Teaching in General(교수법 가이드북)』, 『A Guide Book for Teaching in English(영어 강의 가이드북)』이 ‘한양대학교 ERICA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출간되었다.

목차

추천사 5

프롤로그 8



PART 1 온택트 시대, 교육을 바꾸다 23



줌 코칭을 넘어 인생 수업으로

만나지 않더라도 접촉은 더 많이

온택트 시대와 교육 혁명

미래 교육의 표본, 칸아카데미

하버드보다 까다로운 미네르바스쿨



PART 2 어떤 교사가 필요한가? 49



교수자의 새로운 역할을 발견하다

전달할 것인가 vs 도울 것인가

이끌 것인가 vs 함께 찾을 것인가

독점인가 vs 협력인가

수직인가 vs 수평인가

밀어붙일 것인가 vs 동기를 부여할 것인가

말할 것인가 vs 들을 것인가



PART 3 새로운 교수법, 플립 스쿨(Flip SCHOOL) 81



신나는 거꾸로 학습, 플립 러닝(Flip learning)

퍼스널 브랜딩으로 이어주는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

말로 생각을 표현하는 시간, 온라인 소통(Online Conversation)

글로 나를 단단하게, 힐링 글쓰기(Healing Writing)

잠자는 메타인지를 깨우자! 온라인 튜토리얼(Online Tutorial)

배움을 진단하는 온라인 평가(Online Assessment)

함께 가는 즐거움, 라이프 멘토링(Life Mentoring)



PART 4 온라인 수업 설계는 이렇게 109



수업 설계 모델 이해하기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실시간 온라인 수업

줌 플랫폼에서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설계

패들렛으로 상호 작용이 활발한 온라인 수업 만들기

플립그리드로 생동감 있는 온라인 수업 만들기

온라인 수업에서 성취도를 높이고 격차를 줄이는 법



PART 5 변함없이 유용한 티칭 꿀팁 141



감정 소통, 교수법의 꽃!

아름다운 마무리는 곧 새로운 에너지

수업의 시작과 끝은 확실하게

수업 계획 공유로 안정적인 수업

새로운 내용을 먼저

숙제의 의미는 선명하게

수업 교재는 멘토

수업을 역동적으로 바꾸는 활동

학생들의 이름을 외우나요

배움의 즐거움이 수업의 핵심

문제 행동은 초기에 잡아야



이수진 교수와 함께하는 온라인 수업 Q&A 185

참고자료 204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