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커리어 대작전 - 두 여자 크리에이터의 존재감 있게 일하는 법 (커버이미지)
커리어 대작전 - 두 여자 크리에이터의 존재감 있게 일하는 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박선미, 오카무라 마사코 (지은이), 백승희 (옮긴이) 
  • 출판사북스톤 
  • 출판일2020-07-2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한국과 일본의 여자 크리에이터가 전하는
내 일의 성장기, 사춘기, 전환기!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
일터에서의 성장기, 사춘기, 전환기를 겪은 여자 선배가 들려주는
존재감 있게 일하는 법


일하다 보면 누구나 몇 번씩 혼란과 좌절에 빠진다. 내가 과연 잘하고 있는 걸까? 나만 이렇게 헤매는 건가? 이 앞에 길이 있기는 한 걸까?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롤모델이다. 지금은 성공한 사람, 거대하게만 느껴지는 사람들도 헛발질 하는 초보 시절이 있었고 어떻게 이겨나갔는지를 듣다 보면, 자연히 나의 커리어와 나의 길에 대해서도 용기가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일하는 여성들에게는 커리어를 쌓아가기 위한 롤모델이 부족하다. 특히 직장에서 꾸준히 자리를 지켜온 사람의 이야기는 의외로 듣기 힘들다. 이것이 바로 카피라이터로 시작해 롯데그룹 계열사 최초 여성 임원이 된 크리에이터 박선미, 그리고 바다 건너 다양한 나라에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해 온 크리에이터 오카무라 마사코가 의기투합한 이유다.
저자들은 내 커리어의 탐색기, 성장기, 사춘기, 성숙기, 전환기를 이야기하면서 직접 부딪혔던 어려움과 극복 방안, 성장할 수 있었던 발판을 생생히 서술한다. 당시에는 흔치 않았던 여성 광고인으로서 겪었던 에피소드, 나아가 더 많은 여성 후배를 만나고 싶은 마음까지 들어 있음은 물론이다. 길이 다양한 만큼 방황과 탐색도 피할 수 없는 시대, 이 책은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일터의 여성들에게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 근성, 그리고 끈끈한 연대의 힘을 알려줄 것이다.

나의 길은 무엇일까? 나는 어떻게 해야 성장할 수 있을까? 일하면서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고민이다. 내가 지금 제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이 선택이 맞는지, 나만 이렇게 어려운 건지,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커리어를 쌓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숱한 고민과 고비를 거친다.
특히 일하는 여성이라면 더 고민하기 마련이다. 과연 내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지, 내 자리를 지킬 수 있을지, 다른 여성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는 건지 궁금하고 때로는 걱정된다. 일하는 여성의 이야기는 많지만, 조직 내에서 꾸준히 위로 올라가며 커리어를 쌓아간 참고사례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현장에서 만나는 부장님, 이사님부터 업계 롤모델까지 아직은 남자가 대부분인 이때, 조직에서 여자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존재감을 다져간 여자 선배의 이야기가 필요한 이유다.

진짜 여자 선배를 만나고 싶었던 당신에게 전하는 격려!
한국과 일본의 여성 크리에이터가 더 많은 여성 후배를 만나기 위해
내 일의 성장기, 사춘기, 전환기를 이야기하다


대홍기획 자회사인 엠허브 CEO 박선미 저자는 롯데그룹 첫 여성임원 1호로 발탁되면서 유리천장을 깬 인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라네즈부터 휘바로 유명한 자일리톨,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2% 부족할 때 선풍적인 인기를 끈 광고와 카피를 만들었고, 뉴욕 페스티벌과 클리오어워드 등 해외 유수 광고제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공저자인 오카무라 마사코 또한 일본 광고회사 덴츠의 첫 여성 CD로, 클리오 국제광고제, 칸 국제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등 국제광고제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덴츠 베트남 지사에서 ECD로 근무 중이다.
광고계에서 굵직한 커리어를 쌓아간 이들의 가장 큰 꿈은 후배 여성 크리에이터, 차세대 여성 리더를 더 많이 만나는 것이다. 환경도 국적도 다른 이들이 함께 책을 쓰기로 의기투합한 이유다. 저자들은 커리어의 탐색기부터 성장기, 사춘기, 성숙기, 전환기까지 좌충우돌하며 나아갔던 자신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지금 내가 잘하고 있을까 의심하는 여성 후배들에게 생생한 메시지를 건넨다. 생각의 꺼리를 찾는 법, 경험을 실력으로 바꿔내는 법, 일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말이다. 이는 나 또한 난관이 있었고, 그럼에도 나아갈 수 있었으며, 당신 또한 제대로 하고 있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끈끈한 격려다. 특히 당시에는 흔치 않았던 여성 광고인으로서 겪었던 갖가지 에피소드와 달라진 가치관까지 허심탄회하게 풀어놓으며, 앞으로 여성의 시각으로 더 많은 것을 발전시키고 바꿔나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과 기대도 빼놓지 않는다.
정해진 길이 아닌 나만의 길을 만들어야 하는 시대다. 갖가지 가능성이 열려 있지만 그만큼 어려움도, 고난도, 겪어야 할 혼란도 많다. 그 고비마다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내가 지금 잘하고 있을까’라는 의심에 한번쯤은 빠지게 된다. 하지만 저자의 성장기와 고민, 그리고 앞으로의 기대를 따라가다 보면, 나도 할 수 있을 거라는 용기, 그리고 ‘함께 나아갈 사람이 있다’는 희망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서울대 졸업 후 카피라이터로 광고계에 입문하여 29년째 다양한 광고회사에서 히트 캠페인을 만들어왔다. 라네즈, 설화수, 아이오페, 설록차, 태평양제약, 동아제약, BC카드, IBK기업은행, 위니아 딤채, 알바천국, 자일리톨, 칠성사이다,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2% 부족할 때, 롯데카드, 롯데케미칼 등을 담당했다. 2012년 롯데그룹 여성임원 1호로 발탁되어 대홍기획 크리에이티브 총괄 본부장, 통합 캠페인 본부장을 거쳐 2020년 1월부터 대홍기획 자회사인 엠허브 CEO로 일하고 있다.
2009년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 페스티벌에서 ‘아시아 크리에이티브의 성과 상(Asia Creative Achievement awards)’을 수상했고, 2013년 대한민국 유공광고인 국무총리 표창, 2016년 한국광고홍보인협회 ‘올해의 광고인상’을 받았으며 클리오어워드와 대한민국 광고대상 등에서도 수상했다. 2016년과 2018년에 뉴욕 페스티벌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고, 모스크바 광고제, 스티비어워드, 부산국제광고제, 공익광고제, 대한민국광고대상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현재 광고총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언론재단 자문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진정성 마케팅》(공저)이 있다.
“저는 대단한 여성운동가도 아니고 페미니즘 이론을 잘 아는 사람도 아닙니다. 그저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에서 일하고 싶은 여자 크리에이터입니다. 카피라이터로 시작해 경영진이 되기까지, 여자라는 특성과 크리에이터이터라는 개성을 어떻게 결합하고 커리어로 발전시켰는지 그 즐거운 경험의 기록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더불어 여자 광고인의 연대를 넓히고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기 위해, 일본의 세계적인 ECD를 공저자로 초대했습니다. 후배 여자 크리에이터들이 더 당당하고 더 존재감 있게 일할 수 있도록 이정표를 세워주는 것이 이 책을 쓰게 된 저의 마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왜 여성의 ‘커리어’일까

프롤로그: 더 많은 여성 크리에이터가 필요하다



1부 탐색기: 크리에이터, 내가 좋아하는 일



낯설거나 날것이거나

- 미스 박에서 ‘박 카피’로

- ‘꺼리’를 찾는 전문가

- 함께 일한다는 마음

어떻게 해서든 해냈습니다

- 여성공채 2기, 겁 없는 신입사원

- 어쩌다 크리에이터

- 전지적 참견 시점 카피라이터 편



2부 성장기: 존재감 있는 크리에이터



관찰, 경험 그리고 마케터의 시선

- 관찰은 실력의 기초가 된다

- 어떤 경험이든 씨앗이 된다

- 마케터의 눈으로 성장한다

- 자기검열을 거쳐 도약한다

내가 기억하는 어휘로 기획하다

- 고함치는 카피, 속삭이는 카피

- ‘여자’가 될 것인가, 카멜레온이 될 것인가

- 그래도 성장할 기회는 많다



3부 사춘기: 크리에이터로는 여기까지?



돌부리도 있고 샛길도 있다

- 배신감이라는 사춘기

- 번 아웃이라는 사춘기, 그리고 ‘여자니까’

- 곁눈질이라는 사춘기

자신의 한계와 싸우는 법

- 내 머리가 내 맘대로 안 될 때

- 광고주에게 영혼을 판 대가

- 성공을 잡을 것인가, 사생활을 위할 것인가

- ‘이런 여자애’라고요?



4부 성숙기: 크리에이터의 존재감 덜어내기



나의 존재감, 우리의 존재감

- 크리에이터의 일은 존재감을 심는 것

- 디렉터의 일은 나의 존재감을 빼는 것

- 여자인 덕분에, 여자이기 때문에

과격하게 또는 겸허하게

- CD가 사는 세상

- 맹수 조련사

- 바다 건너 다양성에 도전하다



[대담] 두 크리에이터, 마주앉다



5부 전환기: 리더의 존재감 심기



나의 틀에서 벗어나라

- 얼마나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

- 나는 크리에이터가 아니다

- 진정성은 마이너리스트로부터

내 인생을 프로듀스하는 법

- 행복해야 크리에이티브할 수 있을까

- 스트레스를 에너지로 바꾸려면

- 100세 시대, 내 인생의 크리에이티브



에필로그: 뒤에 올 여성 크리에이터들에게

- 행복한 크리에이티브는 지금부터

- 더 많은 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