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어린이의 비밀 - 지만지고전천줄 86 (커버이미지)
어린이의 비밀 - 지만지고전천줄 86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마리아 몬테소리 지음, 구경선 옮김 
  • 출판사지만지고전천줄 
  • 출판일2008-03-14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저자소개

이탈리아의 의사와 교육자로서 과학적 교육법인 몬테소리 교육방법으로 널리 알려졌다. 그녀의 교육방식은 오늘날 전 세계의 공립 및 사립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다.

1890년부터 1892년까지 로마 대학교 자연과학부를 다녔다. 이어 1893년에 로마대학교 의대에 들어갔다. 조수 자리를 얻으면서 소아과와 정신의학 분야를 일찍부터 공부할 수 있었다.

1896년에 로마대학교 의대를 졸업하면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896년부터 1901년 사이에 정신적 육체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대상으로 활동을 폈다. 이때부터 여성의 권리와 지적 장애아들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세계를 무대로 강연활동을 폈다.

1902년에 로마 대학교에서 철학 공부를 시작했다. 여기서 이론철학과 도덕철학, 철학사, 심리학 등을 공부했으나 공부를 끝내지는 않았다. 이와 별도로 인류학과 교육철학을 공부하고 학교 현장을 찾아다니며 실험과 관찰 활동을 활발히 폈다.

목차

해설
지은이에 대해

서론: 사회적 문제인 어린이 교육

1부
1. 어린이의 세기
정신분석과 어린이
어린이의 비밀
2. 피고인으로서 어른
3. 생물학적 개입
4. 신생아.자연 밖의 환경
5. 자연적 본능
6. 정신적 태아.육화
7. 어린이 정신의 구축
민감기
민감기 작용에 대한 통찰
관찰과 사례들
8. 질서 감각
내적 질서
9. 지능
10. 성장과정에서의 투쟁.잠
11. 걷기
12. 손
기초적 행동
13. 리듬
14. 인격의 대체
환경에 대한 사랑
15. 동작
16. 몰이해
17. 사랑의 힘

2부

18. 어린이 교육
몬테소리 방법의 기원
19. 훈련의 반복
20. 자유 선택
21. 놀이감
22. 보상과 체벌
23. 침묵
24. 존엄성
25. 규율
26. 수업 시작/ 쓰기.읽기
27. 신체적 균형발달
28. 결론
29. 사회적 특권층의 어린이
30. 교사의 내적 준비
31. 일탈
32. 도주현상
33. 장애
34. 치료
35. 의존
36. 소유욕
37. 지배욕
38. 열등감
39. 두려움
40. 거짓말
41. 정신생활과 육체

3부

42. 어린이와 어른의 투쟁
43. 작업 본능
44. 작업의 두 종류
성인의 작업
어린이의 작업
두 종류의 작업 비교
45. 주도 본능
46. 어린이.우리의 교사
47. 부모의 사명
48. 어린이의 권리
Ecce Homo!

옮긴이에 대해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