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한 박자 쉬고~ - 셀프분노코칭 (커버이미지)
한 박자 쉬고~ - 셀프분노코칭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미정 지음 
  • 출판사좋은땅 
  • 출판일2019-07-1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저는 정말 행복하게 살고 싶었지만, 한동안은 그러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화나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 분노조절에 관한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책에서 안내하는 것들을 실천해 왔습니다. 이러저러한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효과가 있는 방법들을 터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양평가정상담소에서 〈셀프분노조절 프로그램〉 ‘한 박자 쉬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나는 감정으로부터 마음이 편해진다는 상담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더 많은 분들과 이를 나누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썼습니다.

- 내가 화나는 이유 알기, 무엇이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인지 알기!
- 한 박자 쉬면서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화를 표현한다면 삶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머피의 법칙’처럼 하루 종일 되는 일이 없어 불평·불만이 가득하고, 짜증만 날 때가 있다. 화가 나는 것도 한두 번이지, 그것이 계속되면 주변 사람은 물론이고 자기 자신에게도 좋은 일이 아니다. 화로 인해서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화가 나는 자신에게 화가 나서 화가 점점 커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한 박자 쉬고』의 저자도 한때는 습관처럼 하루 종일 짜증만 내며 살았던 사람이었다. 자신이 화를 내는 모습이 보기 싫었고, 남이 화를 내는 것을 보기도 불편했다고 한다. 그런 불편한 마음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저자가 감정 조절을 연습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 중요한 내용은 두 가지이다. 첫째, 내가 화나는 이유를 아는 것, 둘째, 화가 났을 때 화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화나는 감정, ‘분노’를 무조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억누르는 것은 옳지 않다. 화를 낼 땐 내되, 건강하게 화를 내야 한다는 말이다. 이를 위해 ‘한 박자 쉬고’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들을 수록하고, 책의 마지막에는 실천을 위한 활동지가 수록되어 있어 구체적으로 감정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하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고 싶은 독자들, ‘화’라는 감정으로부터 편해지고 싶은방법을 알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저자소개

1965년 양평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양평 남자를 만나 결혼해서 아이 셋을 낳아 키우고 있습니다. 전업주부로 살다가 2005년 대학원에서 가족치료를 공부하면서 같은 해 전국가정폭력상담소협의회 소속 양평가정상담소를 개소하여 소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 외 에니어그램, NLP국제공인 트레이너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폭력예방교육(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성희롱, 통합) 전문강사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셀프분노조절 프로그램 ‘한 박자 쉬고~’를 양평가정상담소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상담과 폭력예방교육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 폭력이 없는 평화로운 사회를 꿈꾸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dlalwjd8025@hanmail.net

목차

서문

하나, ‘화’라는 감정 알기
- 화내도 괜찮습니다!
- ‘화’에 대한 이해
- 화가 나는 이유
- 화날 때의 신체 변화
- 화날 때의 행동 변화
- 정당한 분노와 정당하지 못한 분노
- 화내는 것은 부모에게서 배운다
- 어린 시절의 상처 때문에 화가 난다
- 나를 무시하고 있어!
- 당연한 거 아냐?
- 똑같은 상황인데 어떨 때는 화를 내고 어떨 때는 화를 안 내고
- 화가 난다고 물건을 집어던지는 건

둘, 한 박자 쉬고~
- 한 박자 쉬고~
- 화난 것 인정하기
- 무엇이 나를 화나게 하는지 알기
- 나를 화나게 하는 상황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화를 표현할 것인가, 말 것인가, 보류할 것인가?
- 화내는 것이 내게 무슨 도움이 되지?
- 어떻게 화를 낼까?

셋, 나 편한 방법 찾기
- 나 전달법 사용하기
- 입장 바꿔 생각하기(Position Change) 1
- 입장 바꿔 생각하기(Position Change) 2
- 그럴 수도 있지!
-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1
-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2
- 궁금한 것은 물어보고 나서 화를 내도 늦지 않아!
- 그건 네 생각이고~
- 어, 그래~
- 감사하는 마음
- 생리전증후군

넷, ‘한 박자 쉬고~’의 사례들

다섯, 실천을 위한 활동지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