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마흔의 공허함,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다 (커버이미지)
마흔의 공허함,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장재형 지음 
  • 출판사유노북스 
  • 출판일2019-06-23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공허함, 이제부터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꿈, 성공, 사랑, 관계…
마흔에 다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지혜


마흔이 되면 누구나 한 번쯤 공허한 마음을 마주하게 된다. 목표에 도달하면, 사랑을 찾아 이루면, 수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 완벽한 행복을 얻을 줄 알았는데, 왠지 모르게 마음이 허하다. 무엇이 이처럼 마흔을 공허하게 만드는 것일까?
한 중소기업의 사장이기도 한 이 책의 저자도 불현듯 찾아온 마흔에 공허함을 느꼈다. 지금까지 치열하게 달려왔는데 뒤돌아보니 이룬 것이 없다는 생각에 쓸쓸했다. 또 앞으로 남은 인생은 무엇으로 채워 갈지 막막해졌다. 그때 저자는 어린 시절 읽었던 그리스 로마 신화를 다시 읽으며 인생의 새로운 돌파구를 발견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인생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인물 하나하나에서, 신화의 이야기 하나하나에서 인생의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마흔에는 인생을 성찰하는 계기가 필요하다. 인간의 삶의 축소판인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화 속 인물들의 파란만장한 삶과 허무한 죽음 앞에 마흔 이후의 삶을 고민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저자는 오랫동안 이루지 못한 꿈에 얽매여 좌절하고 낙망했었다. 그러다가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이카로스가 무모하지만 목표를 향해 비행하는 모습에 용기를 얻게 된다. 그때 이후로 저자는 주어진 일도 하면서 하고 싶은 일에도 주저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또 마흔이 넘도록 짝을 만나지 못해 조급한 마음을 가졌던 저자는 페넬로페가 전쟁에 출정한 남편 오디세우스를 20년 넘게 기다린 모습을 보고 외로운 마음을 내려놓고 자신의 짝을 기다리기로 결심했다. 이후에 가정을 꾸린 저자는 기다림이 있었기에 지금의 행복을 더 크게 누릴 수 있었다고 고백한다.

이렇듯 저자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다시 읽고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삶을 살게 되었다. 이 같은 깨달음은 마흔의 공허함 앞에 마주한 변화였다. 갑자기 찾아온 마흔이 낯설고 마음이 헛헛한가? 그렇다면 그리스 로마 신화로 마음을 달래 보라. 마흔의 공허함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인생을 가꾸는 책임은 결국 나에게 있다. 공허한 마음을 내버려 두기보다 들여다보고 마주해 보면 어떨까? 그리스 로마 신화는 당신에게 그 같은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더불어 이전과 다른 삶을 살도록 당신에게 신선한 자극제가 되어 줄 것이다.

마흔에 필요한 지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찾아라!

지금까지 꿈, 성공, 사랑, 관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았을 것이다. 그런데 목표한 일들에 점점 가까워질 때쯤 공허해지지 않았는가? 이 책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인생이 180도로 달라진 한 중년 남성의 이야기다.
마흔이 되면 인생이 익숙해진다. 저자도 반복되는 일상에 매너리즘을 느꼈었다. 저자는 중소기업의 대표였지만 인생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인문학을 읽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인문학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본격적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공부했다.
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이전과 달랐다. 단순한 교양적 지식이 아닌 삶에 필요한 지혜로 다가왔다. 더불어 불현듯 찾아온 공허한 마음에 위로와 공감이 더해졌다. 저자는 자신처럼 마흔에 공허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고 싶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와 함께 걷는 마흔의 인생 길”

바람둥이 제우스 때문에 질투가 불타오르는 헤라, 모든 것을 가졌지만 사랑만큼은 얻지 못했던 아폴론,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면서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는 오디세우스, 제우스의 신권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소신을 지키다가 형벌을 받은 프로메테우스. 이들을 보면서 저자는 재미와 동시에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었다.
신화 속 이야기는 인생의 축소판이었다. 그들이 시련을 극복해 가는 과정, 사랑을 이루어 가는 모습을 통해 인간의 나약함을 마주했다. 동시에 삶의 교훈도 얻었다. 사실 저자는 과거에 오랫동안 우울하고 고독한 시간을 보냈었다. 이루지 못한 일들에 연연하고 좌절하는 일을 반복했다. 또 노력해도 쉽게 풀리지 않는 관계 문제로 자주 절망했다.
하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난 후부터 삶을 바라보는 태도가 달라졌다. 그 결과로 일에 대한 만족과 관계 안에서 누리는 행복의 폭이 훨씬 넓어졌다. 이는 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발견한 인생의 지혜 덕분이다.
이 책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발견한 인생의 지혜와 마흔의 삶을 연결시켰다. 올림포스 12신과 신화 속 인물들의 이야기는 마흔의 텅 빈 마음을 달래는 통로가 되어 준다. 마흔뿐만 아니라 삶의 의미를 찾아 방황하는 모든 이에게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인생의 해독제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원목 주방 용품 업체 ‘장수코리아’의 대표다. 그동안 인문학과 자기계발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으면서 사업체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어 왔다. 저자는 서양의 인문학을 공부하던 중에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문화가 많다는 사실을 깨닫고 본격적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는 색달랐다. 단순한 교양적 지식이 아닌 삶에 필요한 지혜로 다가왔다. 그간 공허했던 삶에 위로와 공감이 더해졌다. 저자는 자신처럼 불현듯 찾아온 마흔에 공허함을 느끼는 이들의 마음을 달래 주고 싶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그들의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기를 바라면서 말이다.

인스타그램 @phillex_jang
이메일 phillexjang@hanmail.net

목차

프롤로그

1장_마흔의 공허함,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는 이유_ 비너스의 탄생
과거와 결별하다_ 오디세우스의 무한 도전
인생은 짧지만 신화는 영원하다_ 리라의 명수 오르페우스
신화를 읽고 송두리째 변한 삶_ 흥정의 달인 헤르메스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_ 기회의 신 카이로스
인간의 자유와 책임_ 시시포스가 받은 영원한 형벌

2장_목표에 다가가면 꿈을 이룰 줄 알았다
미래를 시사하는 능력_ 미래를 보는 카산드라
자신의 달란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_ 대장장이 신 헤파이스토스
절망의 끝에서 찾아오는 기회_ 판도라 상자 이야기
공허하다고 느껴질 때_ 피그말리온의 사랑
꿈은 또 다른 꿈을 낳고_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의 비행
살아갈 날들에 대한 기적_ 제우스의 열정

3장_사랑해서 좋은 게 무엇인가
신뢰는 사랑의 필요충분조건_ 에로스와 프시케의 러브 스토리
결혼한 후에도 뜨거운 사랑_ 지고지순한 에코의 사랑
노력이 필요한 부부 관계_ 파리스의 선택
외롭다고 아무나 사랑하지 마라_ 끝까지 기다린 페넬로페
두 사람이 함께 걷는 여행_ 함께하기를 좋아한 오르페우스

4장_수많은 사람을 만나도, 수많은 관계를 맺어도
소중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_ 미다스의 어리석은 소원
원칙과 기준은 상대적이다_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매력을 높이는 법_ 매력적인 헤르메스
건강한 까칠함을 소유하라_ 프로메테우스의 소신
무용하고 헛된 타인의 기준_ 나르키소스의 자아도취

5장_왜 행복해지고 싶었을까
정답이 없는 인생_ 길을 알려 준 아리아드네
마흔 이전의 삶을 뒤돌아볼 때_ 아테나의 심기를 건드린 메두사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_ 메두사를 죽인 페르세우스
오늘, 놓치지 말아야 할 것_ 벨레로폰의 불행과 행복
온전한 행복은 세상에 없다_ 파에톤과 태양 마차
인생의 마스터키, 감사_ 아르테미스의 두 가지 선물

6장_인생을 가꾸어야 하는 책임은, 결국 나에게
시련이 나를 완성시킨다_ 세이렌의 유혹
살아 숨 쉬는 하루의 기적_ 아도니스의 허무한 죽음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하라_ 고르디우스의 매듭
‘운’을 쫓다가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_ 운명을 피하고 싶었던 오이디푸스
한 번뿐인 인생, 과감하게 모험하라_ 이아손에게 필요한 힘과 용기

에필로그

참고문헌

한줄 서평